SERVER HEALTH CHECK: OK
자동
ID/PW 찾기 회원가입

[영게]  시카리오1, 2 연출 실수 같은 두 장면, 이해되는 분 계실까요?

 
  3032
Updated at 2023-06-04 20:09:48


제가 의아한 부분이 이 영화에서 관객이 주목해야할 핵심적인 부분과 관계되거나, 연출자 의도와 긴밀히 관계해 영화 질을 헤치는 내용은 아닙니다. 그 여부 떠나 변함 없이 제일 좋아하는 영화들이지만 몇 차례 봐도 의아하네요. 이 질문의 요지는 제가 놓치고 있는 점이 있나 알려는 것입니다.

 

 

시카리오 1 

 

국경 입출구 총격신에서, 대본을 보면 멕시코 주 경찰로 위장한 카르텔 조직원이 몇 걸음 앞 자신에게 즉각 대응 사격할 다수를 놔두고 차 안의 위협 여지 덜 한 케이트를 쏘려는 상황. 하필 케이트를 쏠 판단이 도대체 뭔지 모르겠습니다. 이 카르텔 조직원은 자살폭탄 테러범 같이 광신도적 소신으로 테러에 목숨 걸 사상의 집단 속 인물이 아닌데도 말이죠.

 

 

 

 

시카리오2

군용 차가 카르텔 보스 딸을 태우고 일렬로 비포장도로 이동하는 장면, 맷이 우측에 폭격 지원 요청 후 총격전 벌인 뒤 후방에 멕시코 경찰(대본에서 멕시코 경찰로 언급하고 있습니다)과 대치 중 경찰 측에서 굳이 총을 겨누고 있지도 않을 뿐더러 거수까지 하고 있는 포싱을 선제 총격하는 장면. (참고로 대본에는 '멕시코 경찰놈이 날 쏴?' 같은 대사는 없고 포싱이 아닌 제3의 인물이 멕시코 경찰들에게 사격명령을 내린 맷을 질책하는 대사만 있음)

 


 


대체 무슨 이유로 이 두 상황에서 케이트와 포싱이 타겟팅 된건가요? 이해 되시는 분 계신가요? 

 

 

8
Comments
2023-06-04 22:16:52

1편의 저 장면은 그렇게까지 깊게 파서 생각할 필요는 없는 것 같아요. 어쨌든 자신들을 체포/사살하려는 측의 인물이니 한 명이라도 더 죽이면 자기들에게 좋은 거니까 저는 한 번도 이상하게 생각해본 적은 없었습니다.

 

뭐 그냥 여주인공에게도 뭔가 활약할 장면 하나 만들어주려고 넣었다고 볼 수도 있겠네요.

WR
Updated at 2023-06-05 04:20:43

말씀하신 것처럼 생각하시는 게 무리는 아니라 봅니다. 상황 전개의 개연성과 사실성을 특정 깊이까지 잴 필요는 영화 주제에 따라 상대적이겠죠. 또한 답이 없는 취향의 영역이구요. 말씀하신 '자기들에게 좋은 일'인 건 맞는데 거기 자기 목숨을 상당히 비효율적으로 던지는 행위로 보여서요. 빌뇌브가 해당 영화로 내세우게 되는 특성이 현실주의적인 면모인 판에 적어도 제 눈에는 도드라지게 의아한 장면 둘이어서 개인적으로 다른 사람들 생각이 궁금해 질문했습니다.

1
2023-06-05 08:18:05

시카리오1에 대해 생각해보자면 저는 갱단 말단들은 까라면 까야해서 그랬다고 봤습니다.
케이드 쏜 애 말고 다른 애들도 이미 발각되어 포위당한 상태라 자살행위라는거 알고 머뭇거리다가 행동개시하죠.
지령받았는데 아무 액션도 안 취하고 왔다? 자신 뿐만 아니라 가족들도 성치 못할 상황일거라고 봅니다.

Updated at 2023-06-05 12:33:03

시카리오 2의 그 장면은 경찰-주인공-경찰 이런 대형으로 이동했는데 최초에 선두그룹의 경찰들이 돌연 공격하죠. 제 생각에 앞과 뒤의 경찰이 모두 한통속이 아닌 것 같아요. 후방의 사수는 전방에서 총성이 들리지만 교전에 가담하지 않고 사주경계 하는 모습을 보였고 교전이 발생하기 전부터 흙먼지로 시야가 차단되어 뒷쪽은 앞에서 무슨 일이 벌어진건지 제대로 파악도 못했던 걸로 봤습니다.

WR
2023-06-05 12:24:57

배후의 경찰들도 매수되었을 가능성은 높아보이지만 그럴수도 있겠네요. 다만 설령 그렇다 하더라도 자신들을 소총으로 조준하고 있는 상대들 놔두고 굳이 다소곳이 손 들고 있는 포싱을 애꿎게 쏘는 행위는 또다른 맥락인 것 같습니다. 

Updated at 2023-06-05 12:44:06

 예리하신 지적은 맞는 것 같은데...

깊게 생각하지 않고 카르텔 조직원들은 그냥 1타겟이 케이트이고 군출신 팀(이들도 케이트와 같은 일행이지만)? 이들은 자신들의 주 타겟이 아니라서 그런 것 아닐까요? 위에 어떤 분이 언급하신 것처럼  케이트를  공격하라고 명령이 떨어졌을것이구요.  만약 주타겟이 아닌 다른 사람을 먼저 공격하면 자신들의 주 임무에실패할 위험이 있지 않을까요? 그냥 단순하게 생각해 봤습니다.

그리고 케이트가 앞선 은행에서 신분이 노출되어서 그녀가 타겟이 1순위가 되었을 수도 있구요.

WR
Updated at 2023-06-05 22:06:01

케이트가 저 시점에서 1순위 타겟일 이유가 있는지 모르겠어요. 이 작전은 수송 중인 보스 구출이 목적이었을 겁니다. 이 시퀀스는 은행 사건을 통해 케이트의 신상 노출이 있기 전입니다.

Updated at 2023-06-09 21:52:25

오늘 그 장면을 다시 봤습니다. 제가 착각한 은행씬은 나증에 나오는게 맞네요.
국경수비대 경찰 복장? 적 위치가 캐이트 차량 에서 가장 가까운 위치 얐고 거리와 위치상 케이트를 공격힌 것 같습니다.

 
글쓰기
SERVER HEALTH CHECK: 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