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RVER HEALTH CHECK: OK
자동
ID/PW 찾기 회원가입

[사운드바]  사운드바도 SPL미터로 음량을 통일하는게 의미가 있을까요?

 
  389
2022-09-27 05:41:05

전부 물리적인 거리가 분명히 떨어져있는 분리형과 다르게
사운드바는 옆벽, 천장 반사를 베이스로 깔고 현장감을 구현하는 물건이잖아요?

그럼 단순히 청취 거리에서 들리는 볼륨만을 동일하게 설정할 시
음장감 형성에 불리한게 아닌가 하는 궁금증이 들어서요.

지금 쓰는 소니 스피커가 360 리얼리티 오디오를 표방하면서 나온 제품인데
확실히 업파이어링 스피커의 강도 설정에 따라 위치감이 다르게 들립니다.

가장 약하게 하면 업파이어링 스피커가 옆구리 스피커랑 볼륨이 비슷한 것 같은데 딱 스피커가 있는 위치에서 소리가 난다는 느낌이구요.

가장 강하게 하면 측정 시 데시벨이 확 올라가는 대신에, 스피커의 높낮이가 좀 긴가민가하게 들리는 효과가 분명히 있거든요.

예전에 삼성 사운드바를 써보긴 했지만 그땐 볼륨 설정을 건드려보지도 않았고, 워낙 짧은 시간이라 어땠는가 기억이 긴가민가 합니다.

사용자분들의 경험에 따르면 사운드바의 채널별 볼륨 매칭이 의미가 있을까요?


5
Comments
1
2022-09-27 07:38:35

이미 해외 사용자는 SPL 미터기로 보정하는 사람도 많더군요. 국내에선 거의 없겠죠..^^; 정확하게 보정을 해주고 있는 것이 맞는지에 대한 의문이 있다면 직접 보정하는 것도 나쁘지 않다고 봅니다. 삼성의 Q950A나 Q990B의 경우는 7.1 ch을 기준으로 “사이드” 이외에도 “와이드”와 “리어 사이드”라는 채널이 있기 때문에 벽의 반사음이 아니라도 물리적으로 들리는 체감이 큰 편입니다. 이것이 다른 사운드바와 가장 큰 차이점이고요.

WR
2022-09-27 08:29:29

그러셨군요. 사이드 스피커는 우리나라 거실 구조에선 효과가 반감된다는 소리를 들었었는데요.

거실에서 사용하심에도 효과가 훌륭하다면 저도 내년 제품 나오는거 보고 갈아탈 생각입니다 ㅎㅎ

 

Updated at 2022-09-27 09:15:48

반사 효과는 반감되는 것이 맞습니다.
하지만 삼성같은 경우는 “사이드”만을 위한 추가된 4채널이 유의미한 효과가 있다고 말씀드리고 싶네요. 이제야 360도 자연스러운 서라운드가 완성된 것 같은데 내년엔 어떨지..^^ 내년에 성능이 확실히 더 좋아진다면 저는 또 다시 넘어갈 의향도 있네요. 제조사 불문하고 성능 좋은 제품으로요.

Updated at 2022-09-27 10:32:16

와이드 채널이 매우 궁금하긴 합니다.

저는 와이드의 역할이 과연 930B와의 가격 차이를 상쇄할 수 있을 정도의 역할일까?

에 의구심이 들어서 930B로 갔는데요 (물론 990B 결함도 한몫하긴 했습니다만)

뭔가 서라운드를 들을 때 스피커를 기준으로 사각형에 가깝다는 느낌이 들었습니다.

이건 제 스피커 배치가 그래서일수도 있겠지만 넓은 공간을 채우는 느낌은 

아니라고 해야할까요?

물론 볼륨 자체를 많이 키울 수 없는 환경이라는것도 고려는 해야겠습니다만

그렇다고 절대적 볼륨 자체가 부족한건 아니라서 930도 부족한 사운드라고 느끼진 않지만

그래도 뭔가 더 상급인 990은 조금 더 넓은 공간감을 보여주는걸까?

그게 와이드의 역할인걸까? 하는 궁금증이 생기네요. 

전문적인 오디오룸이 아닌 이상에야 일반적인 한국 가정집 거실 구조를 본다면

한쪽은 막히고 한쪽은 주방쪽으로 뚫린 구조라 애초부터 양방향 동일한

질감의 반사 혹은 와이드를 구현하기는 사실상 불가능하지 않을까 하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Updated at 2022-09-27 11:19:23

아무래도 와이드가 사이드의 확장 채널이다 보니 서라운드에서 차이는 있을 겁니다. 저는 7.1 ch에서 사이드보다는 와이드와 리어 사이드에서 오는 체감이 크더라고요. 그리고 벽 반사라는 건, 실제로 명확한 자료가 없기 때문에 리뷰에서도 실제로 들리는 느낌으로만 묘사하곤 합니다. Rtings 같이 기계 측정에 의한 리뷰도 반사에 대한 설명은 전혀 없죠. 애초에 사이드부터 해서 중요 서라운드 채널은 광범위 트위터로 구성되어 있고요. 저 또한 한 쪽은 뻥 뚫린 거실이지만 서라운드 효과가 어느 한 쪽에 치우쳐져서 들리는 것은 아니니까요..^^;

 
글쓰기
SERVER HEALTH CHECK: 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