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RVER HEALTH CHECK: OK
자동
ID/PW 찾기 회원가입

[사용기]  ZIDOO Z9X PRO 며칠 사용기

 
9
  1788
Updated at 2024-04-03 16:41:56

이번 DP공구 때 G5300과 함께 구매한 ZIDOO Z9X PRO를 받고 며칠을 사용해 봤네요.

 

G5300 리뷰처럼 Z9X PRO도 리뷰해 봅니다.

https://dprime.kr/g2/bbs/board.php?bo_table=pc_players&wr_id=183988

 

먼저 박스를 오픈해 봅니다. 장비가 작아서 박스도 귀엽네요.

 

 

본체, 리모컨, HDMI 케이블, SATA 케이블, 전원아답터, 매뉴얼 구성이네요.

 

입출력 포트는 기가 랜 포트(1), USB3.0(1), HDMI(1), 광출력(1), 3,5잭(1), RS232(1), 전원아답터/스위치, WiFi 6 지원 안테나 입니다.

 

G5300 리모컨은 좀 허접했는데 Z9X PRO 리모컨은 만듦새가 좋네요. 백라이트 기능도 있습니다.

 

 

Z9X PRO 스펙은 GPU 및 RAM 은 상급기와 동일하고 Dolby Vision/ Atmos/ HDR10+/ AV1 을 모두 지원합니다. 상급기는 HDMI 포트 분리, 아날로그 사운드쪽 H/W 추가, HDD 베이가 추가되어 있습니다. 저는 NAS에서 4K 블루레이 리핑 파일 재생을 위한 용도이기 때문에 Z9X PRO 도 충분하다 판단되어 구매했습니다.

 

OLED TV와 연결하고 전원을 넣고 켜봅니다. 

익숙한 안드로이드 셋탑UI 인데 MEDIA CENTER 및 HOME THEATER 4.0 메뉴가 미디어 파일 재생에 특화된 것을 보여줍니다.

 

안드로이드 APP을 추가로 사용하기 위해 펌웨어를 'G' 버전으로 올렸습니다.

안드로이드 마켓이 설치 되어 있어 유튜브, 쿠팡플레이, 티빙 등을 추가로 설치했네요.

 

유튜브는 4K HDR 을 지원합니다.

 

 

티빙앱도 잘 실행되네요. 

 

쿠팡플레이는 지원되지 않는 기기라며 실행되지 않습니다. 전 쉴드TV와 애플TV를 보유하고 있어 크게 아쉽진 않은데 참고하시기를 바랍니다.

 

영상 출력셋팅을 소스에 따라 세밀하게 셋팅할 수 있네요.

 

HDR 관련하여 HDR10, Dolby Vision 맵핑(HDR/SDR), LLDV 세밀하게 셋팅할 수 있습니다.

 

블루레이 지역코드 변경이 가능하네요.

 

 디스플레이 EDID 치팅 기능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저의 주목적인 블루레이 리핑 파일 재생입니다. 미디어 센터에서 직접 파일을 클릭해서 재생해도 되지만 HOME THEATER 4.0 의 '포스터 월' 기능이 대박이네요. 기존 Z9X 에서는 버벅된다고 들었는데 PRO에서는 아주 빠릿하게 잘 동작하네요. 미디어 파일의 메타정보를 보고 자동으로 해당 영상의 포스터 및 배경 화면을 자동으로 생성하고 마음에 들지 않으면 다른 이미지로 변경도 가능합니다. 

 

미디어 센터에서 직접 파일 선택 시

 

HOME THEATER 4.0 '포스터 월' 사용 시


4K 블루레이를 리핑한 MKV 파일에서 지원하는 미디어 정보들이 표기가 됩니다.

 

4K Dolby Vision/ Atmos 로 잘 실행되네요. 정발 블루레이에서 추출한 한글 자막도 색상정보를 가지고 그대로 잘 나옵니다.

 

 

SUP 형식의 자막외에도 SMI, SRT 등 기본 자막도 잘 지원합니다. 위 SUP 자막은 정발 블루레이에서 추출한 자막이고 아래 두개의 SRT 자막은 '자막 다운로드' 기능으로 받은 자막입니다. 

 

정발 블루레이에서 추출한 SUP 자막 적용 시입니다.

 

자동 다운로드 기능으로 받은 SRT 형식 자막 적용 시입니다. 다운받은 자막 중 1개는 싱크가 맞지 않았고 1개는 싱크가 맞네요.

 

추가로 SMI 와 SRT 자막 Test를 해봅니다. Test 에 사용된 영화는 바로 추억의 조니 5 입니다.

 

 

Z9X PRO의 장점은 SUP 자막은 그대로 출력해 주지만 SMI, SRT 형식의 자막은 사이즈, 위치, 색깔, 형식타입, 심지어는 폰트 파일 등록으로 적용도 가능하다는 것입니다. 

 

기본 SMI 자막을 불러보니 잘 출력되네요.

 

자막 사이즈, 위치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자막 색상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자막 엔코딩 형식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자막 싱크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앞/뒤 0.1s 단위로 조절 가능)

 

 

추가 폰트 파일을 등록하여 적용할 수 있습니다.

 

최종 적용한 스타일로 여러편을 감상해 봤는데 모두 안정적으로 잘 나왔습니다.

 

 

 

 

 

이상으로 Z9X PRO 사용기를 마칩니다.

 

G5300은 블루레이 디스크 사용자들의 위한 플레이어이고 Z9X PRO는 미디어 파일 사용자들을 위한 플레이어 입니다. 자신에 맞는 플레이어를 선택하시면 되겠습니다. 물론 전 둘 돠 입니다~ 

 

 

P. S. 죄송하지만 리핑 파일 및 자막 요청은 정중히 사양합니다.

 

 

7
Comments
2024-04-02 19:42:45

z9x pro 좋아보이네요. 혹시 공구안내는 어디서 찾아보나요. z9x pro는 끝났겠죠?

WR
2024-04-02 20:30:24

이벤트 메뉴에서 진행되었고 할인 이벤트는 끝났습니다.

Updated at 2024-04-03 16:51:42

Z9X PRO 다른 건 몰라도 미디어 재생능력만큼은 발군의 재생능력을 자랑합니다.

가장 좋은건 역시 다양한 코덱 지원(최신코덱인 AV1도 지원합니다.)과 다양한 형식의 한국어 자막지원(smi, srt, sub등), 한글로 된 파일 이름 지원, 포스터월 연동, 돌비비전이나 HDR10+, 돌비 애트모스 등의 영상/음향기술 규격 지원으로 아주 쾌적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리핑이 가능한 블루레이 ODD나 4K UHD 블루레이 ODD를 가지고 계시다면, 블루레이 디스크를 파일로 리핑하여 재생도 가능합니다. *블루레이 디스크 형식의 파일확장자(m2ts) 지원

 

* 안드로이드 앱 사용은 그냥 존재만하는가보다라고 생각하시면 좋습니다.

구글 미인증 기기라 앱 사용시 에러 메세지 혹은 실행불가를 자주 보실겁니다.

순수하게 미디어파일 플레이어 용도로 사용하신다면 아주 훌륭한 플레이어입니다.

2024-04-03 09:37:18

유럽형 플러그를 주문하신 분들은 꼭 돼지코 변환젠더에 물려서 사용하시거나 아답터를 별도구매하여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유럽형이 플러그 직경이 국내보다 작아서 콘센트에 고정이 안되는 부분이 있어 사용중 콘센트를 잘못 건드릴 경우 스파크가 튀어 화재 위험이 있습니다.

2024-04-08 04:24:33

영화 제목과 시놉시스가 한글로 나오는데 오떻게 하신건지 궁금합니다. 

WR
2024-04-08 08:06:17

처음 시작 시 설정을 한글로 한 것 말고는 다른 특별한 설정은 없습니다.

2024-04-08 14:11:03

아. 그렇군요.

Z9X는 영화 제목과 시놉시스는 한글로 나오지가 않네요. ㅠㅠ

답변 감사합니다.

 
글쓰기
SERVER HEALTH CHECK: 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