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RVER HEALTH CHECK: OK
1
최신영화소식
2
프라임차한잔
자동
ID/PW 찾기 회원가입

[오디오]  여러 기기를 연결하여 HDMI 셀럭터 사용시 DD/DTS 가능 한가요?

 
  482
Updated at 2022-12-01 03:56:50

현재 데스크탑 한 대, LG32UN650모니터, WH-L600 사용 중 입니다.

WH-L600은 본체 메인보드에 S/PDIF 로 직결했구요.

컴퓨터 사용시 아래와 같이 경우에 따라 모니터 자체 스피커로 출력할지, WH-L600으로 출력할지 선택하고 있습니다.

 

둘 중 원하는 곳으로 출력

 

모니터 출력 세부 설정

 

S/PDIF 출력 세부 설정(기본으로 DD 포맷으로)

 

WH-L600 으로 출력시 패스스루가 아닌 일반적인 소리 출력시 상시 DD에 불이 들어옵니다.

유튜브에서 나오는 소리는 DD에 불이 들어오더라도 원본 소스가 2채널이라 아무 소용이 없을 것 같은데

게임 플레이시 오디오 옵션에서 레인지를 서라운드로 설정하면 실제로 5.1이 되는 느낌인 것 같습니다.

(이 부분은 제 착각일 수 있고 윈도우 소리 설정에서 출력형식을 DD로 하는 것은 무의미 할 수도 있을텐데 잘 모르겠네요)

 그리고 넷플릭스 앱처럼 패스스루 해줄 경우에도 잘 작동 합니다. (윈도우에서 음량 조절 불가)

카카오플레이어에서도 영상 소스에 따라서 패스스루시 DD/DTS 둘 중 불이 잘 들어옵니다. 

(윈도우에서 음량 조절 불가)

 

여기까지가 현재 환경이구요.

앞으로 아래와 같이 변경 예정 입니다.

랩탑, PS5, 닌텐도 스위치 이렇게 3대의 기기가 추가될 예정 입니다.

S/PDIF 출력을 지원하는 HDMI 셀렉터를 구매할 생각이구요.

WH-L600은 본체 직결에서 HDMI 셀렉터의 S/PDIF 단자에 연결하려고 합니다.

WH-L600에서 HDMI 케이블로도 신호를 받을 수 있어서 ARC(?) 기능으로 소리를 분리하여 HDMI 단자로 소리 전달해주는 기능으로도 연결할 수 있다면 어느 방식이든 상관 없습니다.


문의1)

이렇게 구성 했을 때 넷플릭스나 카카오플레이어에서 패스스루시 DD/DTS에 불이 잘 들어오는지 궁금합니다.

 

문의2)

윈도우에서 소리는 HDMI 쪽으로만 나가게 해야 할 것 같은데요.

위와 같이 구성하면 출력형식은 그냥 기본 값인 16비트로 해두면 되는지 궁금합니다.

 

문의3)

위와 같이 구성 했을 때, 소리는 무조건 WH-L600으로만 출력될 것 같은데

원할 때마다 모니터 자체 스피커로 소리가 나오게 할 수 있는 방법이 있을까요?

아니면 광분배기 같은 제품을 하나 더 물려서 사운드바를 구입하여 연결하면

분배기 자체 기능으로 원하는 출력기기를 설정할 수 있을 것 같은데 이러면 딜레이라던지 손실이 있을거 같기도 하네요.

 

문의4)

괜찮은 HDMI 셀렉터를 찾고 있는데요. (4K@60)

티X스X트 제품이 가격도 5만중반대로 적당하고 기능도 원하는대로 다 있는거 같은데

리뷰를 보니 간헐적 또는 고질적으로 화면 깜박이거나 작동이 잘 안되는 후기가 있네요.

예전에 알리에서 2:1 셀렉터를 구매하여 사용했을 때에도 비슷하게 화면 깜박임 때문에 제품을 버린 적이 있습니다.

문제 없는 괜찮은 제품 있을까요? 일단 가격보다 문제 없이 잘 돌아가기만 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2
Comments
Updated at 2022-12-01 07:51:24

HDMI쪽으로 출력하게 하면 돌비디지털라이브가 활성화 안되지 않나요?

물론 일반 PCM만 상관이 있고 애초에 영상물 자체가 DD/DTS를 지원하는 경우 패스쓰루하시면 잘 되긴 합니다

그리고 셀렉터에 광을 연결한다고 해서 HDMI오디오를 차단하진 않기 때문에 양쪽 다 소리 나올거에요

저는 티2스마트꺼 잘 쓰고 있습니다

WR
2022-12-02 00:08:49

답변 감사합니다.


 
글쓰기
SERVER HEALTH CHECK: 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