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RVER HEALTH CHECK: OK
2
못웃기면맞는다
자동
ID/PW 찾기 회원가입

[RPM]  순정형(?) HUD 아프로뷰SO 대시보드커버 자작하기

 
2
  2155
Updated at 2016-10-09 22:46:27

얼마 전부터 순정형 HUD라고 광고하는 아프로뷰SO를 중고로 구매해서 사용하고 있습니다.

순정형으로 광고하는 이유는 내부의 반사 미러를 이용해서 앞유리 표면이 아닌 좀 더 먼 거리에 허상이 맺히기 때문인데, 사실 광고처럼 4~5m 앞에 맺히진 않고 실제로는 본넷 위에 맺히는 수준입니다.

하지만 그 정도만으로도 일반적인 애프터마켓의 HUD 와는 확실히 느낌이 다릅니다. 물론 BMW나 K7 등의 순정HUD에는 못미치지만, 애프터마켓 제품 중에서는 그래도 제일 근접합니다.

 

물론 시야각이 좁다든지, 팬소리가 난다든지, OBD2 호환에 문제가 있는 차량이 있다든지 여러가지 문제점들이 나오고 있지만 개인적으로는 이런 단점을 상쇄할만큼 허상 방식에 점수를 주고 있습니다. 티맵을 애용하는 저로서는 순정형 HUD가 순정 네비와 연동되는 점에 비해서 오히려 장점이 되기도 하고요.

 

다만 사이즈가 너무 크고, 대시보드와 어울리지 못하는 형상으로 인해 대시보드에 올려놓으면 정~말로 눈에 거슬립니다.

 

 

운전석에서 봤을때 솔직히 위 사진보다 훨씬 거슬립니다.

 

 

초기 예판 구매자 중에 대시보드와 완전히 따로 노는 디자인과 과도한 크기로 인해 판매하는 분들도 꽤 있는거 같습니다. 예전 버전인 S2 같은 경우 대시보드에 매립하는 분들도 계신듯 합니다만 신버전인 SO는 아직 못본거 같네요. 저도 매립을 고려해봤지만 일단 순정에 손대는 걸 싫어하는 성격이고 매립공간이 나올지도 알 수 없는 내용이라 커버만 자작해서 씌우는 수준으로 타협했습니다.

 

 

커버 재료는 시바툴입니다. 레진의 일종이죠. 일반적으로 카오디오 등에 사용하는 레진은 폴리퍼티 계열인 경우가 많은데 이 시바툴은 물성이 다릅니다. 퍼티로 보자면 폴리퍼티보다는 에폭시 퍼티에 가깝습니다. 암튼 주물떡 거리면서 대충 빚어 만들고 사포질 하고...

 

중간 과정은 찍어 놓은 사진이 없습니다. -_-;;

 

모양 잡고 인조가죽까지 씌운 모습입니다.

 

최대한 색상은 대시보드와 비슷하게 맞춰봤지만 100% 같지는 않습니다. 아주 미세하게 밝습니다.

이걸 대시보드에 HUD와 함께 장착하면 아래처럼 되죠. 차종은 LF 쏘나타 1.6T 입니다.

 

 

사실 본체에 버튼이 4개 있는데 별로 사용할 일이 없어서 따로 뽑진 않았습니다. 배선만 따내서 별도 스위치 설치하는건 어렵지 않은데.. 암튼 이 정도로 마무리했습니다.

 

다음 버전은 크기와 형상이 대시보드위에 잘 어울릴 수 있는 모양으로 나왔으면 좋겠네요.

3
Comments
2016-10-10 03:40:39

 헐.... ... 대단하시네요...   저도 허상방식을 좋아하긴 하는데..

애프터 마켓용으로는 한계가 있다는걸 인정하고 단순반사식만 사용하곤 합니다.

허상식은 광학적인 구조물이 필수라 작아지는데 한계가 있거든요.

그거 때문에 순정들도 계기반 앞쪽으로 꽤 크게 자리하고 있죠.

아프로뷰는 앞으로도 아주 작아지긴 쉽지 않을겁니다.

2016-10-10 13:20:53

 이 제품 관심이 가긴 하던데...제품 크기가 대시보드 위에 놓았을때 거슬릴만큼 큰거 같던데...능력자시네요.

마감이 깔끔한거 같습니다..ㅎ 시인성은 만족할만한 수준이던가요??

2016-10-11 08:30:31

사제 HUD는 그 크기 때문에 정품 말곤 의미 없다라고 생각했는데 어색하지 않게 만드셨네요. 

대단합니다. 과연 어떤 업체에서 소형화를 성공해낼지 궁금하네요. 

 
글쓰기
SERVER HEALTH CHECK: 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