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RVER HEALTH CHECK: OK
1
못웃기면맞는다
2
프라임차한잔
자동
ID/PW 찾기 회원가입

[정보]  우마무스메 시즌 2, 정발 BD 관련 체크

 
15
  2215
Updated at 2023-05-04 20:59:11

(사진은 정식 발매판의 디스크 썸네일) 본 게시물은 국내 정식 발매된 TV 애니메이션 '우마무스메 프리티 더비 시즌 2'의 Blu-ray(이하 BD) 관련 체크입니다.

 


1.

본 BD의 마스터 소스는 TV/VOD 방영분이 아니라 일본 발매 BD 마스터입니다.

 

일본 발매 BD에서 적용된 각화별 작화나 연출 수정 사항이 모두 반영되어 있습니다.

 

2.

한국 발매사측에서는 이 마스터에, 동사가 본 작품을 국내 방영할 당시의 그래픽 처리 자막을 동일하게 씌웠습니다.

 

이 자막은 소위 '식질 타입'(화면에 노출되는 모든 외국어를 모두 없애고, 그 외국어가 표시되는 자리에 한국어를 씌우는 영상 처리. 국내에선 특히 일드 등에서 자주 쓰입니다.)이 아니라, 외국어 표기 곁에 한국어 그래픽 자막을 동시 표기하는 방식입니다.

 

따라서 영상과 함께 움직인다거나 색채 효과 등도 다채롭게 나온다는 장점은 있으되, 부득이 영상을 가리는 부분이 생기며 & 물론 이 자막은 Off도 불가능합니다. 디스크 오소링 시에 쓰이는 Sup식 자막이 아니라, 아예 영상에 박아버린 타입이라 그렇습니다.

 

3.

한편 이 한국판과 일본판의 비트레이트 대조 결과는 이러합니다.

 

(일본판 BD) 평균 37.91Mbps

(한국판 BD) 평균 32.73Mbps

이처럼 그래픽 처리를 하면서 비트레이트를 낮춰서 공급하긴 했습니다. 다만 3-5Mbps 가량인 VOD 수준의 그것은 아니고, 마스터가 BD 소스이기도 했던 만큼 아주 심하게 다운된 건 아닙니다.

 

한편 음성 수록 스펙은 한국/ 일본 둘 다 동일합니다. LPCM 스테레오(24/48) & DTS-HD MA 5.1ch(24/48, 4.2Mbps) 스펙뿐 아니라 실제 비교 체감면에서도 다른 점을 느낄 수 없었으므로, 음성에 대해서는 이후 따로 언급하지 않습니다.(정식 리뷰가 아니므로 절대 평가 퀄리티 등에 대해 논할 게재가 아니라서)

 

4.

영상의 경우 일단 그래픽 처리 자막의 해악은 주로 크건작건 영상을 가리는 것이며, 간혹 영상과 간섭해서(특히 그레인이 많은 영상의 경우 심한 편) 경계 부근이 투미해지거나 하는 부작용이 있을 수 있습니다. 다만 본 작품은 디지털 제작식 애니메이션이고 발매사가 이런 류의 그래픽 처리 자막 작업에 익숙한 덕도 있어서, (물리적으로 어쩔 수 없는)그래픽 처리 자막이 영상을 가리는 문제 외의 부작용은 별달리 눈에 띄지 않는 편입니다.

 

다만 a. 되도록 영상의 빈 부분에 넣는다고 노력한 것 같지만 가리는 이미지가 없는 게 아니고, b. 이 자막 처리가 또 모든 부분에 된 건 아니고 (예를 들어 상기 스샷 좌측 '마치카네의 잘 맞을지도 모르는 ~점~' 이란 텍스트에는 그래픽 처리가 빠져 있습니다.) 앞서 언급한 소위 '식질 타입'도 아니라서, c. 결국 좀 어정쩡한 데는 있습니다. 

 

말하자면 a. 영상 원본을 보존하고 싶은 사람에게는 불만(Off가 불가능하므로 그래픽 처리에 가려진 부분은 복구 불가), b. 일본어를 모르는 사람에게도 가끔 애매 < 이런 식입니다. 대신 아무튼 일반적인 텍스트 표시형 자막보다는 더 많은 영상 텍스트 번역을 통해 > 시청 정보 제공이 가능하다는 장점은 있습니다... 만, 사실 위 장면 같은 경우엔 (굳이 영상을 가리지 말고)그냥 일반 텍스트 표시형 자막을 써도 정보 전달은 충분했을 것입니다.

 

5. 

아울러 비트레이트를 낮춘 마스터인 탓인지, 종종 영상 자체가 원판인 일본판 대비 다소 투미해지는 부분이 없지도 않습니다.

 

(일본판 BD)

(한국판 BD) 예를 들어 이 장면의 경우, 오른쪽 아이의 앞머리칼 부분을 잘 보면 일본판 대비 약간의 노이즈가 있고 선예도 역시 그 부분만 살짝 투미해지는 걸 볼 수 있습니다.(저 부분만 그런 것은 이 영상에서 머리칼의 저 부분에 움직이는 동화 처리가 되어 있기 때문이며, 비트레이트를 낮춘 폐해는 주로 이런 부분에서 나옵니다.)

 

물론 이외의 장면들에서도 이런 게 종종 나오고 + 추가로 계조 노이즈가 살짝 더 띄는 부분들이 있긴 해도, 전반적으로 눈에 거슬리는 수준은 아닙니다. 프로젝터 대화면 감상(필자의 경우 16:9 화면비 기준 160인치)이라도 쉽게 눈치챌 수 있는 수준은 아니며, 이외에 눈에 띄기 훨씬 쉽고 부작용도 많을 수 있는 색감이나 명암 밝기 등의 변형 수록은 감지되지 않습니다.

 


결론적으로 한국 정식 발매된 '우마무스메 프리티 더비 시즌 2' BD는, 이런 특징이 있습니다. 

(전술했듯이 본 게시물은 리뷰가 아니므로, 논평은 생략하고 사실 전달 위주로(만) 작성했습니다.)

 

그럼 관심 있는 분들께 도움들 되시길.

님의 서명
無錢生苦 有錢生樂
5
Comments
1
2023-05-04 21:14:08

 도움됐습니다 감사합니다 결국 화질 저하로 이어졌네요

Updated at 2023-05-04 23:00:31

방송용소스가 아나라 마스터 소스라는 점은 그나마 다행이네요. 그래픽자막 처리에 따른 붙박이 자막+약간의 화질열화냐, 화면의 외국어를 한국어로 한눈에 볼수 있는점이냐...
화질열화 없이 그래픽처리라면 호일지 몰라도, 전 불호네요.
정확한 분석 감사드립니다^^

2023-05-05 00:05:00

정보 감사합니다.

결국 BD 정보는 맞지만 아쉬움이 있는 블루레이가 되었네요;;

Updated at 2023-05-05 00:31:17

팩트 확인 감사드립니다. 

'혹시 johjima님 같은분이 제대로 체크안해주실려나. 정발판 입수 안하셨으려나...' 하고 있었는데 진짜 올려주셨군요. ㅎㅎ

일단 BD마스터 기반이라는점은 다행이고

화질의 경우도 올려주신 비교샷 상에서 미묘한 노이즈차이가 보이긴 합니다만, 어차피 국내 제작의 대부분의 정발 타이틀들이 일본 원판과 100% 완전히 똑같을수없다는점을 감안하면 납득가능하긴 한거 같습니다.

(우마무스메 2기 애니 화질 자체가 원래부터 막 그렇게 쨍하고 깔끔한 화질은 아닌거 같고...)

 

다만 역시 가장 큰 문제는 로컬 자막의 영구적 덧칠로 인해 오리지널 영상이 훼손되었다는 점이겠네요. 

저또한 굉장히 불호인데... 이건 다른분들의 생각도 전체적으로 좀 알아보고싶네요.

그냥 넘어갈수밖에 없는건지 아닌지...  

2023-05-05 00:39:35

 덕분에 궁금증이 해소되었습니다, 일본과 같은 마스터 소스라니 다행이네요.

팩트 체크 해주셔서 감사합니다. 

 
글쓰기
SERVER HEALTH CHECK: 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