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RVER HEALTH CHECK: OK
자동
ID/PW 찾기 회원가입

[차한잔]  먹지 않는 고양이, 심각한 간 질환 우려

 
3
  684
2023-07-20 21:17:13

 

돼냥이 다이어트를 너무 심하게 하면 절대로 안된다고 합니다.

다이어트도 아주 천천히 꾸준히 하라는군요. 

 




큰 문제로 이어지는 단식


식욕부진은 치명적인 지방간의 시작이다.


이사진에서 뜨끔한 분들이 많을겁니다. 중성화된 고양이는 너무 먹어서 문제이지만, 반대로 중성화 안된 녀석들은 발정나면 아예 사료를 끊어서 문제입니다. 


이 예쁜 고양이는 정상체중일 때 훨씬 더 행복할 것이다. 그렇지만 감량에는 시간이 걸린다. 고양이의 체중에 과도하게 반응하여 너무 공격적인 체중감량 프로그램을 시작하면 지방간을 유발할 수 있다. 


천천히 그리고 꾸준한 체중감량이 가장 안전한 계획이다. 고양에에게 다이어트를 시키려면 수의사와 상의하고 코넬 고양이 건강 센터에서 무료로 다운로드할 수 있는 애플 체중감량 앱인 Purrfect Weight 를 사용한다.


간 지방(지질)증 또는 지방간 질환은 조기에 발견하고 적극적으로 치료해야하는, 잠재적으로 치명적인 질병이다. 고양이에게 가장 흔한 간질환인 지방간은 심각한 식욕으로 발생한다. 구토를 동반하면 더 악화된다. 





식욕부진 동안 간은 고양이를 살리기 위해 저장된 지방을 사용하려고 하지만, 너무 많은 지방을 처리하다 보면 간에 심한 무리가 간다. 6~7주 후, 치료받지 않은 고양이는 영양부족으로 뇌 기능이 멈추거나 간이 너무 과로하여 기능부전으로 인해 사망할 수 있다.


코넬대학교 임상과학과의 제임스 로교수는 "고양이는 간세포에 중성지방이 축적되는 경향이 두드러지며, 간세포가 지방으로 가득 차면 간이 제대로 기능할 수 없다. 지방 간에 걸린 고양이를 즉시 치료하지 않으면 간이 변형되는 데 그치지 않고 사망에 이르게 된다"고 말한다.


비만고양이가 지방간 발병률이 가장 높다. 그렇지만 체중이 정상이고 건강한 고양이도 사료를 끊으면 간지질증에 걸릴 수 있다.


6~12세의 성묘가 지방간을 앓지만 생후 3개월 된 새끼고양이부터 25세 고양이까지도 지방간 진단을 받은 적이 있습니다. 암컷 고양이와 당뇨병 고양이가 약간 위험성이 높고, 품종별로 큰 차이는 없다.

 

 

원인


식욕부진을 유발하는 질병, 환경변화 또는 심한 스트레스가 지방간의 주요 원인이다. 지방간인 대부분의 고양이(70~90%)는 간과 관련된 일차 질환을 가지고 있지만, 신체 전체의 만성 또는 중증질환이 간지질증을 유발할 수 있다.


식욕부진 또는 고양이가 먹지 않아 심각한 상태로 이어진다. 고양이가 식사를 중단하면 신체는 영양을 위해 지방저장고를 동원한다. 얼마 안가 간에 무리가 생기고 지방을 제대로 처리할 수 없다. 간 세포에 지방이 축적되어 지방간이 생긴다.


로박사는 이 질환에 걸린 고양이가 은둔형 외톨이가 되기도 한다고 말한다. "고양이들은 밥그릇을 무서워하는 것처럼 밥그릇 근처에도 가지 않으려 한다. 실제로 고양이들은 밥그릇을 보면 재빨리 자리를 피하고 침을 흘리며 앉아 있을 수도 있다. 또한 귀와 잇몸의 피부가 노랗게 변하면서 황달이 생길 수도 있다"고 말한다.


진단


지방간 진단은 고양이가 밥을 먹지 않는 증상과 관련해 철저한 병력청취부터 시작한다. 그래서 다묘가정에서는 자유급식이 좋지 않다. 일반적으로 보호자들은 고양이가 2주 동안 먹지 않거나 잘 먹지 않고 체중이 최대 25%까지 감소했다고 말한다. 고양이가 24~36시간 동안 먹지 않는다면 너무 오래 기다리지 밀고 동물병원에 방문해야 한다. 


신체검사에서는 일반적으로 체중감소, 황달, 간 비대, 근육소모(악액질cachexia) 등이 발견된다. 황달은 고양이의 귀 안쪽, 잇몸, 눈 주위에서 발견된다. 악하된 경우에는 피부가 노랗게 변하기도 한다. 고양이는 인지 기능상실, 심한 무기력, 현저한 머리/목 복굴곡(고개가 바닥으로 떨어짐), 침 흘림 등의 증상을 보일 수 있다. 심각한 상태의 양이는 피부 아래에 멍과 출혈을 보일 수도 있다. 혈액검사와 소변검사로 간 기능을 검진한다. 복부 초음파검사를 통해 간 지방증을 진단할 수 있다.


 


가끔씩 입, 귀와 눈을 까 뒤집어 보세요. 눈은 아예 치켜 올려서 눈동자 바깥쪽을 확인해야 합니다. 


치료


치료는 고품질 단백질, 비타민, 필수 아미노산 및 전해질 형태의 영양 지원을 통해 간을 정상으로 회복시키는 데 중점을 둔다. 목의 복굴곡이 있는 고양이는 칼륨과 인산염과 같은 전해질과 티아민(비타민 B1)이 추가로 필요할 수 있다. 아미노산인 카르니틴은 간에서 지방산을 동원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식도 영양 공급튜브로 영양분을 급여할 수 있다. 로박사는 "어떤 고양이는 액상사료를 경구로 먹여 회복할 수 있지만, 강제급식에 대해 저항하는 경우 중단해야 한다"고 말한다. "초기에는 비(코)위관으로 급식하는데 식도 공급튜브를 삽입하는 것이 가장 좋다. 안전하고 대부분의 보호자가 쉽게 관리할 수 있다. 고양이에게 마취시킬 수 있을 때에만 급식관을 삽입하는 것이 좋은데, 처음부터 그럴 필요는 없다.”


 


많은 고양이가 동물병원에서 일주일에서 열흘을 보낸다. 일부 고양이는 고양이의 신체가 이화작용(굶주림) 상태에서 갑자기 영양분, 특히 탄수화물을 많이 섭취하는 상태로 전환될 때 발생하는 '재수유 증후군'이 발생할 수 있다. 이 증후군은 고양이가 병원에 입원해 있을 때 발견된다. 혈중 칼륨, 인산염 및 마그네슘이 감소하거나 티아민 감소가 생길 수 있다. 동물병원에서는 보통 고양이에게 소량의 음식으로 시작하여 서서히 양을 늘린다. 고양이가 위독한 단계를 지나면 집에서 치료를 계속할 수 있다.


대부분의 보호자는 교육을 받은 후에 집에서 급식관을 관리하고 세척할 수 있다. 고양이가 튜브를 건드리지 못하도록 붕대와 목줄 같은 것이 필요하다. 대부분의 고양이는 간 건강을 회복하기 위해 최소 한 달 동안 전문적인 영양요법이 유지해야 한다. 수의사는 고품질 단백질식단을 처방할 수 있다.


심각한 지방간이 치명적일 수 있지만, 처음 7~10일 이내에 총 혈중 빌리루빈bilirubin이 50% 감소하면 완전히 회복될 가능성이 높다. 빌리루빈은 적혈구가 분해되는 과정에서 생성된 후 간을 통해 여과되어 배설된다. 간 질환이면 혈중 빌리루빈 수치가 높은데, 다행히도 간 지방증은 일반적으로 재발하지 않는 질환이다. 지방간에 걸린 고양이를 살리는 데는 비용이 많이 들고 오랜 시간이 걸리지만, 그만한 가치가 있다.

 

 

중성화 수술과 비만


중성화 수술과 간 지방증의 발병 사이에는 알려진 상관관계가 없지만, 중성화된 고양이는 비만이 되는 경향이 있다. 고양이를 처음부터 건강하고 활동적으로 키워야 한다.



가능성을 보여주는 연구 결과


네덜란드의 한 연구에서 고양이의 간 지방증 치료에 도움이 될 수 있는 두 가지 잠재적 약물을 발견했다. 이 연구는 살아있는 고양이가 아닌 실험실의 간 세포를 대상으로 한 시험관 내 연구였다. T863과 AICAR라는 두 가지 약물이 가능성을 보였다. 두 약물 모두 효소 과정에 작용해서 이 질환을 앓고 있는 고양이에게 도움이 될 수 있다. 물론 안정성이 보장될 때까지 더 많은 연구가 필요하다.

NO
Comments
아직까지 남겨진 코멘트가 없습니다. 님의 글에 코멘트를 남겨주세요!
 
글쓰기
SERVER HEALTH CHECK: 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