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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PM]  자율주행기술 관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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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10-02 18:47:05

SAE J3016 최신버젼(18년6월) 문서에 따르면, 자율주행 레벨 5단계는 다음과 같이 정의됩니다.

 

 

이 정의에 따르면, 판매중인 최신 자동차들은 이미 레벨2(차선유지기능 + 차간거리 및 속도 유지 기능)를 지원하는 것 같고. 여러 자동차 회사들이 레벨 3 기술을 확보한 것으로 추정됩니다. 신뢰성의 문제가 있는데 이 지점에서 테슬라가 용감하다는 거구요.

웨이모가 아리조나 피닉스에서 운영중인 무인택시 기술이 레벨 4에 해당하는 것으로 보이고,

레벨 5가 되면... 진정한 의미에서 운전자가 필요없게 되는 거죠.

 

제가 확인했던 캘리포니아 주행결과를 지금 못찾겠는데, 위키피디아에 2016년 자료가 있네요.

 

 

16년에 웨이모는 백만키로 주행하는 동안 124번 운전자가 개입했다는 건데,

주행거리도 대단하지만 8천키로 주행하는 동안 1번정도 핸들을 만졌다는 건 대단하죠.

지금은 더 나아졌겠죠.

 지금은 GM이 인수한 크루즈사의 기술이 웨이모 못지않게 뛰어나서, GM이 2위라고 합니다.

그리고 현대가 얼마전 2조 4천억 투자한다고 발표한 앱티브 사가 3위쯤 되는 것 같습니다.

웨이모, 크루즈, 앱티브 이렇게가 3대 자율주행 기술업체라는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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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usy, busy, busy,

is what we Bokononists whisper whenever we think of how complicated and unpredictable the machinery of life really i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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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mments
2019-10-02 18:49:28

10년안에 4단계은 오지 않을라 기대합니다


그럼 저처럼 새벽에 낚시가는 사람에게는 천국일듯 ^^

WR
2019-10-02 19:11:54

눈 감았다 뜨면 낚시터!

 

웨이모가 최근에는 진도가 좀 느려졌지만, 그래도 여전히 꽤 빠르기 떄문에,

살고계신 집과 낚시터에 무인택시가 다니기 시작하면, 가능합니다!

2019-10-02 19:23:47

  레벨3는 기술적으로 바로 눈 앞에 와있습니다. 향후 2년내에 테슬라를 비롯한 많은 자동차 제조사들이 선보일 목표입니다.

 

레벨 3과 4사이의 간극이 제법 커 보이지만, 사람들의 인식과 제도적인 부분이 정비되는 등 사회적인 합의가 미리 마련된다면, 완전 자율주행을 생각보다 빨리 경험할 수 있을것 같다는 생각을 해봅니다. 주행거리 많은 저로선 하루라도 빨리 경험했으면 하네요.^^

WR
2019-10-02 19:32:58

흐음.. 제가 이해한 것으로는, 테슬라는 레벨 3 기술을 이미 고객에게 release한게 아닌가요? 그래서 신뢰성 이슈가 제기되는 것이고...

 

제 생각에도 자율주행 기술이 생각보다 빨리 개발되고 있다는 생각입니다. 그런데 이게... 레벨 5에 다다르면 사회에 미칠 파급효과가... 생각 이상으로 어마어마할 것 같습니다.

단순한 기술이 아니라, 많은 사람들의 일자리, 운송, 자본집중, 기타 문제들을 일으킬 문제라서...

 

전 운전을 좋아해서, 완전 자율주행이 되더라도 운전을 쉽게 포기할 거 같진 않습니다.

하지만 피곤한데 멀리 가야할 때에는 아주 요긴할 것 같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저도 빨리 보고 싶습니다만, 아마 상당한 혼란이 있긴 할 거에요...

2019-10-03 03:40:20

이게 다소 오해의 소지가 있는것이 테슬라는 가까운 미래에 레벨3 적용이 가능한 하드웨어를 현재 차량에 옵션상품으로 미리 판매하고 있는겁니다. 게다가 이번에 테슬라 V10 소프트웨어 업그레이드를 통하여 일론이 2021년까지 상용화 시키겠다고 공약한 레벨3 오토파일럿의 일부 기능(스마트 서몬이라 불리는 호출 기능 등)이 추가되었습니다. 위 사항들만 보면 테슬라 차량의 자율주행은 SAE 기준 레벨3라고 오해받기 딱 좋은 상황이죠. 정리하자면 최근에 FSD 옵션을 추가하여 구입한 테슬라 차량은 하드웨어는 레벨3 대응이고, 소프트웨어는 레벨2.5 정도로 보는 편이 정확할것 같습니다.

 

테슬라 세미 대형 전기트럭 공개 현장에서 자율주행 차량이 바꿀 세상에 대한 비전을 제시한 부분이 있습니다. 일부 발췌하자면, "트럭기사 1인이 8만파운드급 테슬라 세미 3대 이상을 동시에 운영이 가능하게 만들어진 정교한 오토파일럿 시스템이 물류 혁신을 이끌어 낸다"고 합니다. 테슬라의 비전대로 된다면 모든 재화의 가격이 장기적으로 안정화 될것이며, 인류는 적게 일하고 삶의 질을 높이는 큰 변곡점이 될거라 합니다. 지금은 다소 뜬구름 잡는 이야기로 들리기도 하지만, 고도화된 사회에서 효율성을 중시하면 미래에 닥칠 일이라는 점은 분명해 보이고, 먼미래의 이야기 같은 일들을 일론이 앞당기고 있다는 사실도 분명해 보입니다. 조만간 큰 혼란이 있기 전에 국가차원의 기본소득 보장등 우리 전 사회 시스템을 고려해봐야 하는 시점으로 보입니다. 

2019-10-02 19:42:28

현기차가 레벨2이지만 고속도로에서는 엄청 편합니다.
세종시를 자주 왕복 운전하는데 맡겨놓고 잠을 자지는 못 하지만, 음악 들으면서 멍때리기 정도는 가능 하더군요. 그렇게만 해도 들 피곤해요.

WR
2019-10-02 19:55:45

어디서 어디까지 왕복하시나요?
현기차가 우리나라 도로에서 테스트를 많이 했기 때문에 우리나라 고속도로 자율주행 성능은 최고란 소문이 있습니다.

2019-10-02 20:21:16

청주 IC에서 수원 혹은 동탄 IC입니다

2019-10-03 04:08:54

이번에 나올 S클래스랑 A8에는 레벨3가 들어간다는 기사를 본거두 같은데요..
캐딜락 CT6의 슈퍼크루즈도 선두권일꺼 같구요

2019-10-04 10:26:48

현기차가 서울 본사 땅 살돈을 여기에 투자했다면????

WR
2019-10-04 10:40:06

딴 이야기도 있죠. 그당시 JLR하고 VOLVO가 매물로 나왔었다고 하더군요.지금 볼보는 중국 지리에, jlr은 인도 타타에 팔렸고, 꽤 잘나가고 있는 것 같습니다. 현대가 삼성동에 투자한 돈 절반이면 둘을 다 살 수 있었다던데, 만약 인수했으면...

2019-10-04 10:51:24

그랬음 제 주식도 좀 살았을텐데.. ㅜㅜ

Updated at 2019-10-04 10:55:16

또 다른 얘기로는, 재규어 또는 볼보를 현대가 인수했다면 요즘처럼 잘나가지 않았을거란(현대가 말아먹어서) 우스갯소리도 있죠. ㅎㅎ

 

그와 별개로, 본문 위키피디아 자료에는 올아와 있지 않으나, 현대의 자율주행기술은 사실 세계적으로 앞서 있는 수준입니다.

WR
2019-10-04 13:57:20

앱티브사 투자와 상관없이 자체기술이 그렇다는 거죠?
어느정도 수준인지 알수 있는 자료가 있을까요?
제가 본 네비건트 리서치 인용자료는 19년 현재 세계 15위로 평가하더군요.

2019-10-04 19:06:53

자율주행 기술 수준을 측정하는 방법에 대해서는 정확히 어떻게 되는지 잘 모르겠지만, 실제로는 현대에서 가진 기술이 상당하다고 알고 있습니다. 저도 뉴스 보도라든가, 주변 지인(현대 관계자)을 통해 들은 정보라, 공신력 있는 기관의 통계자료로 제시해드릴 부분은 아닙니다만..현대 스스로도 홍보를 그렇게 하고 있고, 물론 국내에서는 현대에 대한 불신이 깊다보니 이를 또 받아들일지 아닐지는 소비자 개개인의 몫이겠죠. 사실 저도 현대차에 대한 편견이 없진 않아서 다른 브랜드를 타고 있습니다만^^;

자율주행에 관한 현대의 로드맵이 그대로 실현된다면 생각보다 빠른 시일 내에 기대해볼 수도 있겠습니다. 일단 참고할만한 뉴스가 있어서 링크 드려봅니다.


https://mnews.joins.com/article/22608346#hom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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