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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V]  [후기] SVS SB12-NSD 수리 진행과 REL 우퍼의 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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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03-27 11:22:54

1. SVS SB12-NSD 수리 진행

https://dprime.kr/g2/bbs/board.php?bo_table=hometheater&wr_id=379118&page=4

 

지난 글에서 멍충이님이 댓글로 로이코는 보증기간을 잘 안지키니 본사에 직접 컨택해 보라고 조언해 주셔서 용기를 냈습니다. 이자리를 빌어 감사의 말씀 전합니다. 


시차를 감안 한다면 매번 즉답으로 회신이 오더군요. 조금 놀랐습니다.

총 4차례에 걸친 가이드 내용도 상당히 구체적이고 원인을 정확히 파악하려는 의도가 느껴져 공부가 많이 되었습니다. 혹시라도 다른 분께 도움이 될까 싶어 간단히 요약하자면,


1단계 : 서브우퍼를 AVR로부터 고립시킨 상태에서 검증.


1) 3.5 to RCA Y케이블을 이용하여 스마트폰과 서브우퍼를 직결.

2) 크로스오버 80hz, 게인 레벨 12시 상태로 테스트곡을 걸어 동작 확인.


(이상이 검출된 경우) 2단계 : 문제의 원인을 앰프, 하네스커넥터, 드라이버 유닛 중 하나로 압축.


1) 이상 발생 순간의 LED ON/OFF 상태 확인. 

2) 앰프 기판을 풀어내고, 드라이버 유닛 쪽으로 나가는 출력 케이블의 커넥터를 분리.

3) 커넥터에 9V 전압을 인가하여 드라이버가 정상적으로 동작하는지 확인. (Bump test라고 칭하더군요)


제 경우 이상이 생기는 순간에도 LED는 ON 상태였지만, 드라이버랑 하네스 케이블이 정상적으로 동작 했기에 일단 앰프 쪽 문제로 최종 판단을 내린 것 같습니다.


영수증을 요청 하길래 18년 11월말 구입이라 없다고 했더니, 시리얼 번호 상 아직 A/S기간 이내이므로 국내 딜러에게 보증교체를 요청하고, 처리 결과를 알려 달라고 합니다.


다시 원점인가...싶었지만, 밑져야 본전이니 그 동안 주고 받은 메일을 로이코에 전달하며 부품을 재요청 했습니다. 전달한 당일 오후에 로이코로부터 전화가 왔고, 입장은 아래와 같습니다.


1. 우리는 월드 워런티(5년)가 아니라 3년이다.

2. 과거 제이엠(아마도 여리여리님 쪽을 말씀하신 듯) 시절에는 2년이었다. (맞나요?)

3. 하지만 본사가 내린 판단이니 부품은 구해 주도록 하겠다.

4. 단, 당신이 컨택한 쪽과 우리는 창구가 달라 처리에 시간이 걸릴 수 있으니, 기다려 달라.


정도 입니다. 이제 한번 기다려 봐야죠.

잘 마무리만 된다면 팔자에 없던 더블우퍼를 운용할 수도 있겠습니다.


국내 5년 보증은 왜 안되는 건지 속사정까지는 모르겠고, 뭐랄까...제조사가 구축해 놓은 세일링 포인트를 무시하는 이유가 궁금하긴 합니다. 솔직히 이런 식이면 그냥 아마존에서 사는게 낫지 않나 싶네요.


2. 새로 들인 REL T/9x는 그 동안 할 수 있는 연결 형태는 다 시도해 봤고, 노후된 막귀라 별 차이는 못느꼈습니다.

제조사의 레퍼런스에 따라 하이레벨과 .1/LFE를 혼용하는게 가장 적당해 보인다는게 현 시점에서 내린 잠정 결론입니다.

 

단, 음감 시 스테레오 모드만 사용하면 아무 문제가 없다가 멀티채널로 확장(예를 들어 AURO)하면 저역 밸런스가 확 무너지는 현상이 있는데, 입력 별 게인 차이 때문인 듯 합니다.

 

.1/LFE 쪽 게인을 멀티채널 음감에 맞추면 영화가 심심해지고, 영화에 맞추면 음감 쪽이 듣기 거북할 정도로 터져 버리니, 이래저래 참 맞춰 쓰기 까다로운 제품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3. 액티브 스피커와 REL 의 연결

https://dprime.kr/g2/bbs/board.php?bo_table=hometheater&wr_id=379417&page=3

 

지난 번 화영이님이 올리신 문의 글에 딴에는 선경험자라고 댓글을 달았는데, 잘못된 것 같더군요.

하여 별도의 추가 장비 없이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이 있는지 REL 측에 조언 요청 메일을 2차례나 보냈는데, 드디어 지난 주말에 답이 왔습니다. SVS의 대응과는 확실히 온도 차이가 있군요. 

 

To connect the Tzero MKIII to your active speakers - You should connect from either the left or right output on the speakers into the low level input on the REL using a single RCA to RCA cable - This should be fine here - Please see link below - 

https://relsupport.zendesk.com/hc/en-us/articles/115004649288-How-to-connect-your-REL-via-Low-Level-

내용인 즉, 스피커의 스테레오 출력 단자의 좌/우 중 하나와 우퍼의 로우레벨 인풋 사이를 싱글 RCA 케이블로 연결하라는 이야기 입니다. (같이 보낸 링크의 영상도 딱히 도움이 되진 않습니다)

 

별도 장비 추가 외에는 이 방법 밖에 없어 보이길래 저도 같은 개념의 댓글을 달긴 했는데, 막상 동일한 내용의 답변을 받으니 이게 그냥 대충 모노로 쓰라는 소린지, 이렇게 해도 기술적으로 문제 없다는 소린지 더 고개만 갸우뚱해 집니다.

 

뭔가 무릎을 탁~ 치게 할 솔루션을 기대했는데, 제 능력으로는 더 파고들 방법이 없는 것 같아 화영이님께 죄송하군요.

 

중간보고는 여기까지 입니다.

재미 없는 긴 글 읽어 주셔서 감사 드립니다. 즐거운 하루들 되십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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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mment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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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pdated at 2023-03-27 12:14:38

현재 저도 이 방법으로 진행 중입니다.

sb12nsd를 같은 방법으로 진행 중이고,
부품이 미국에서 도착했습니다.
혹시나 했는데 역시나로 보내주어서
다행히 as를 진행 중이며,
부품을 받아 재조립 했을 때 110v로 되어 있는 걸 점퍼핀 빼서 체결해야 하는데 220v 설정법을 못찾고 그대로 연결했다가 as앰프가 그대로 나갔습니다.
ㅡㅜ


다시 문의 하니 자기쪽의 실수라며
다시 보내준다했고 오늘 도착 합니다. 허허….

제 경우는 드라이버 유닛도 나간 상태일 수 있어서 오늘 재조립으로 테스트를 다시 진행할 예정입니다.


본사 svs의 as 서비스 처리는
정말 최고이고, 응대도 즉각적입니다.

미국 본사의
as정책은 5년이고 그 외의 국가 딜러들은 이에 무조건 따를 의무가 없다 했습니다만, 대부분의 국가는 이에 따르는 듯 합니다.

그간 국내 as기간은 1년이라 들어왔는데
본사에서 자체 처리로 이렇게 혜자스럽게 해주는 걸
보니 한편으로는 황당합니다.
왜냐하면 저에게도 수리부품을 한국 딜러에게 요청해보라 했었거든요.
그래서 내가 연락해보니 없다더라, 1년이 지나면 비용이 발생한다더라 말을 전하니
본사에서 직접 보내준 거거든요.

현재 svs서브우퍼 딜러를 하고 있는 로이코에 대한 실망이 어마어마 합니다. 국제배송으로 5년 이내에 as부품을 비용 전혀 안받고 페덱스로 직접 보내주는 본사와 비교가 너무 되서요.

딜러 계약이 어찌 되어있는지는 모르나
본사에서 소비자에게 직배송을 해주는 as부품을 과연 국내 딜러는 돈을 줘서 사오는 것인가..? 아닐 것 같다- 라는 판단이 들어서요.(본문에 적어주신 내용 중 국내 딜러에게 부품을 요청해봐라- 라는 내용에서 이건 기본 보장이 아닌가 싶은 뉘앙스가 느껴졌거든요. )

부품 잘 받으시고 수리 잘 하시기 바래요.
혹시 모르니 점퍼핀(자물쇠 모양처럼 생긴 부품) 확인 꼭 하시고요!

제 서브우퍼 as기간은 8개월쯤 남아있었고(4년 4개월 지남) 페덱스 배송은 배송 5일만에 도착합니다.

WR
Updated at 2023-03-27 12:39:16

말씀 들어 보니 저도 바로 보내 달라고 할 걸 그랬나...싶기도 하네요. 

아무쪼록 잘 고쳐져서 다시 쌩쌩하게 돌아가길 기원합니다~!

 

그나저나 점퍼는 혹시 붙어 있으면 (디폴트 110 상태) 제거하고 연결하라는 말씀이지요?

2
2023-03-27 14:06:22

네네 맞습니다!

기판에 이거 있음 빼주세요.

1
2023-03-27 13:56:10

잘 처리되길 빌어요~ ^^

WR
2023-03-27 14:22:41

감사합니다~

1
2023-03-27 18:49:33

로땡이 B땡을 못팔게 된 이후

인심이 나빠진 걸까요? 아님 원래가 그랬던 걸까요?

WR
1
2023-03-27 21:58:54

최초 수리 가능 여부를 문의 했을 때, 그게 대체 언제적 물건이냐는 식으로 무슨 골동품 비슷한 취급을 하더군요.
순간 이게 그렇게 오래된 제품이었나? 생각하느라 잠시 말문이 막혔다가, 아…자기네들이 판 물건이 아니라서 저러나 보다…하고 말았네요.

1
2023-03-28 04:43:21

데논 리시버의 경우 LFE 볼륨을 사운드 모드에 따라 조절하는 기능이 있는데요 (아래 그림) 이게 관련이 있지 않나 싶습니다. 서라운드 파라메터라는 이름의 항목 밑에 있는 설정인데요, 가지고 계신 리시버가 정확히 어떤 모델인지 모르겠으나 비슷한 설정이 있는지 함 보세요. 

WR
2023-03-28 11:07:27

넵, 조언 감사합니다. 모델은 6700 인데 한번 확인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Updated at 2023-03-30 13:07:08

작년인가 SVS SB2000 Pro 그릴이 없어 별도 구하려  저 역시 로X코에 연락해서 문의했더니 따로 파츠를 구할 수 없고 AS 규정에도 없다며 구하려면 다른 물품구입때 같이 들여와야 한다고 하더군요.

시간도 오래 걸리고 그래도 원한다면 30만원정도를 얘기하던데..

로X코말고도 다른 업체들도 그런지 모르지만 그때부터 로X코에서 정식 보증한다는 제품에 대해서는 전혀 메리트를 못느끼겠어요.

영어가 부족하고 하는법도 몰라 본사 문의해 보고 싶어도 못하는 입장에선 아쉽다는 느낌입니다. 

2023-03-30 15:49:27

본사 svs 페이지 검색해서 들어가시고
고객문의 이메일로 보내시면 됩니다.

구글 번역기로 번역해서 보내세요:)

2023-03-31 10:15:41

넵 조언 참고하겠습니다.

신경써주셔서 감사드립니다.

WR
2023-03-31 10:30:56

제조처에서 금형을 폐기하지 않았다면 만들어 보내줄 겁니다. 단, 가격은 기존 양산 공급 시절 보다는 곱절 이상 올라가겠지요.
아무리 그래도 30만원은 좀 너무 나갔네요.
구글 번역 이용하시면 메일 작성 어렵지 않습니다.
단, 번역용 한글 원문을 쓰실 때 가능하면 쉬운 단어 우선, 그리고 단일 문장을 너무 길게 빼지 말고 요지 별로 짧게 끊어 주세요. 그러면 훨씬 깔끔해지고 상대도 이해하기 쉬운 번역문이 나옵니다.
꼭 구입 성공하시길 기원합니다.

2023-03-31 22:56:07

상세한 조언에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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