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RVER HEALTH CHECK: OK
자동
ID/PW 찾기 회원가입

[사용기]  삼성 Q950T 사운드바 설치 및 사용기

 
5
  4614
Updated at 2020-09-29 16:59:15

야마하 YAS-108을 사용하다가 부모님 방에 YAS-108을 넣어드리고 제 방에는 Q950T사운드바를 설치하였습니다. 

 

평소 블루레이 수집이 취미라서 4K블루레이의 돌비 애트모스 사운드 포맷을 한번 들어보고자 사운드바를 알아보았고 홈시어터 쪽의 지식이 없는 상태이고 간단한 인테리어를 좋아해서 사운드바를 선택하였습니다.

 

제 방의 TV가 삼성 2020 4K 55인치 Q90T인데 JBL 9.1 BAR와 삼성Q950T 중에서 고민하다가 Q심포니가 지원되는 Q950T 제품을 택하게 되었습니다.

 

저의 오디오, 사운드 지식수준이 초보자 수준인데 JBL 9.1 BAR와 Q950T 사운드바에 고민하시는 분들 중 Q950T의 정보를 알고싶어하시는 분들에게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이유로 DP 가입후 처음 글을 써봅니다.

 

환경 : 주택 (Q950T 사운드바 소리 20이상 가능하며 우퍼도 3이상 가능합니다)

디스플레이 : 삼성 Q90T 4K 55인치

플레이어 : UBK90 

주 용도 : 블루레이, 넷플릭스, IPTV, 유튜브, 음반감상

 

1. 설치과정

    인터넷 최저가에서 카드사 청구할인을 제공받아 166만원 정도에 구입하였고 어제 일요일에 기사님이        방문하셔서 설치를 하였습니다. (제품 박스가 엄청 큽니다..) 삼성TV의 EARC 단자(HDMI3)에 사운드바        의 EARC의 단자와 연결하였고UBK90 플레이어를 삼성TV의 (HDMI2)에 연결하였습니다. 

    

    이전에 야마하 사운드바는 EARC를 지원하지 않았고 UBK90 (영상출력->TV, 사운드신호->야마하)의          CEC기능사용체크를 하면 CD트레이 열고닫을때 자동으로 외부입력 되는 현상이 있어서 CEC기능을          꺼놨었습니다. 

    

    CEC기능을 끄면 저처럼 삼성TV+Q950T로 Q심포니기능을 사용못하므로 TV에서 HDMI CEC기능을            꼭 켜주시고 확장 신호 체크를 꼭 확인해주셔야합니다. 

 

결과 : 

Q심포니 정상 작동 (평소 사운드모드 어댑티드로 설정)

TV자체 내장 넷플릭스 앱에서 애트모스 문구와 사운드바 애트모스 문구 정상 출력 (드라마 킹덤 시즌2)

4K 블루레이(포드V페라리, 맨오브스틸, 조커) 돌비애트모스 재생시 돌비애트모스 문구 출력

IPTV(올레TV) 돌비 5.1 설정 - 채널 변경시 사운드 2초정도 무음이다가 사운드 정상 출력

 

다음 내용들은 저가형 사운드바인 야마하 YAS-108을 사용한 후의 저의 체감이므로 DP회원님들의 지식과 달라도 초보자의 입문 평가라고 이해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2. 장점

선명한 센터스피커 출력

리어스피커의 체감

Q심포니

 

일단 가장 큰차이는 센터스피커의 볼륨이었습니다. 

 

야마하 사운드바가 볼륨을 올릴시에 클리어보이스 모드를 하여도 대사가 웅얼거리는 소리에 잘안들렸던 적이 꽤 있었는데 Q950T는 따로 설정을 만져주지 않았는데에도 대사가 뭉개지지 않았습니다. 

 

특히 맨오브스틸의 폭발음과 타격감 넘치는 액션씬에서의 대사와 포드V페라리의 자동차엔진음이 해설자의 멘트와 겹쳐서 설명하는 부분에서 웅얼거리는 소리를 야마하 사운드바에서 확인하였으나 Q950T에서는 깔끔하여 좋았습니다.

 

리어스피커는 제가 처음사용하였는데 왜 DP회원님들이 리어가 있는 것을 꼭 구매추천하시는지 알겠더군요.. 말이 필요없었습니다 리어는 있어야합니다!! 다만 리어의 볼륨이 기본 세팅에서는 작다고 느껴서 리어LEVEL을 3으로 올려주었고 모든 업파이어링 LEVEL은 6으로 하였습니다.

 

Q심포니는 만족스러웠습니다. 4K블루레이 재생시 처음 Q심포니를 끄고 들었을때 사운드가 YAS-108에 비하면 송출해주는 소리의 [울림], [선명함], [풍성함]이 모두 2계단 정도 업그레이드 된것 같다라는 느낌이었습니다. (이러한 설명이 적합한건지 잘모르겠습니다...)

Q심포니를 추가하여 재생시 [풍성함] 부분에서 2계단이 아닌 3계단 정도의 업그레이드된 체감이었습니다. 

 

3. 단점

불친절한 간편 설명서 

불친절한 사운드바의 디스플레이

사운드바 디스플레이의 돌비애트모스 문구 출력 설명 부재

 

제가 사운드 부분에서의 전문지식이 있는 편이 아니고 저가형 사운드바에서 업그레이드를 한것이므로 사운드면에서의 단점은 YAS-108에 비하면 전무하였습니다.

 

하지만 이것 하나만큼은 적을수 있습니다. 너무 불친절합니다...

제품 박스에 들어있는 간편 설명서에 누락된 내용들이 많고 누락된 내용들을 삼성 공홈의 메뉴얼 PDF파일에서 찾을수 있었습니다. 각 사운드 모드별 출력 채널 갯수라던지 각 채널 LEVEL 조절 방법등이 있었습니다.

 

사운드바의 디스플레이를 확인하려면 사운드바 가까이 가야합니다. 돌비애트모스 문구가 제대로 출력되는지 확인하려고 가까이 이동할때마다 너무 불편하였습니다

 

그리고 돌비애트모스 문구가 항상 뜨지 않습니다.

예를 들면 TV의 전원을 키게되면 사운드바도 같이 켜지게 되는데 이 때 처음 돌비애트모스 컨텐츠를 키면 돌비애트모스 문구가 디스플레이에 출력됩니다. 이미 한번 돌비애트모스가 출력되었으면 다른 돌비애트모스 컨텐츠를 재생시 다시 돌비애트모스 문구는 뜨지 않습니다.

 

요약 : 

1. TV를 킨 후(사운드바도 같이 켜짐) 맨오브스틸 애트모스 재생할때는 돌비애트모스 문구출력 

2. 맨오브스틸을 포드V페라리로 디스크 교체후 포드V페라리의 애트모스 재생 시 사운드바에서 돌비애트모스 문구출력 안됨, 하지만 헬기와 비행기 지나다니는 장면에서 업파이어링 정상작동함

3. TV를 다시 껐다가 킨 후 (사운드바도 같이 꺼졌다가 켜짐) 포드V페라리로 애트모스 재생시 사운드바에 돌비애트모스 문구 출력됨

4. 포드V페라리를 맨오브스틸로 교체 후 재생시 사운드바에 돌비애트모스 문구 출력안됨

이런 현상이 있었습니다.

제가 다루는 방법이 잘못된건지 아니면 돌비애트모스 컨텐츠 재생시 딱 한번만 사운드바에 돌비애트모스 문구가 출력되는것이 정상인것인지 DP회원님들은 참고하시면 될것같습니다

 

여담

 YAS-108에서 Q950T로 넘어온 체감은 대만족이었습니다. JBL 9.1을 직접 청취해보진 않았으나 Rtings의 리뷰를 보고 두 제품중 고민을 많이 하였으나 Q950T에 만족하여 후회는 없습니다.

Q950T 사운드바에 대해 궁금한점이 있으시면 댓글로 남겨주시면 제가 답할수있는 지식내에 답해드리겠습니다.

 

긴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8
Comments
1
2020-09-28 16:07:56

정성글 추천합니다!
전 yas-207 쓰다가 q950r 왔는데
천지개벽수준입니다ㅎㅎ

공동주택이라
우퍼 -12로 다 줄여놨는데도. 쿵쾅거려서
메인볼륨 15이상도 못 올리고있습니다ㅜㅜ

WR
2020-09-29 16:54:41

어떤 느낌인지 정말 공감합니다

저가형 사용하다가 천지개벽수준이더군요 ㅎㅎ

1
2020-09-28 16:34:03

 자세한 글 잘 보았습니다.

 q950r 사용중인데요. q950t 메뉴얼도 불친절함은 여전한가 보네요.

 

제품에 포장된 간단메뉴얼이랑 홈피의 상세메뉴얼?사이에 내용의 차이가 그렇게 크지도 않으면서, 분량의 차이도 안나면, 그냥 메뉴얼을 하나로 해주는게 헷갈리지 않을거 같네요.

 

100만원이 훌쩍넘는 사운드바를 구매하는 수요층의 가장 큰 관심사는 애트모스일건데,

어떤 설치환경에서 애트모스가 제대로 구동되는지, 그 확인은 어떻게 하는지 등등의 자세한 내용이 있으면 참 좋겠는데, 메뉴얼은 그냥 설치하는 방법 수준 외에는 크게 볼게 없네요. 

 

이부분이 좀더 보강되면 좋겠습니다.

WR
2020-09-29 16:56:46

맞습니다

100만원 중후반 넘어가는 제품을 구매한 소비자가 원하는 것은 간편설명서보다 자세한설명서를 원하는 것인데 꼭 보강해야할 부분이라고 생각합니다

1
Updated at 2020-09-28 16:52:32

잘 읽었습니다.

같은 기종 이제 한 달이 조금 되질 않았는데 애트모스와 Q심포니 등 소리엔 아주 만족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표시창은 정말 ㅎㅎㅎ.

표시되는 건 그나마 애트모스 딱 하나인 게 불만이고요.(해외 리뷰 중엔 DTS:X도 표시된다 함)

최소한 돌비 HD나 돌비 5.1 정도는 표시가 되었으면 좋겠어요.

참, 블루에이를 시청할 때, 즉 소스 변환 시 화면에 노이즈가 심하지 않던가요?


WR
2020-09-29 16:57:31

소스 변환 시라는 부분이 구체적으로 어떤 상황인지 알수있을까요?

화면의 노이즈라는 증상이 어떤 현상인지도 알고싶습니다 

2020-09-29 18:44:29

TV를 시청하다가 블루레이를 볼때 사운드 바 리모컨으로 외부입력 버튼으로 변환할 때를 말하는 거예요.
제 경우 그렇게 했더니 화면에 몇 초간 노이즈가 생기더라고요.
그게 싫어서 블.플-사운드 바 연결이 아닌 블.플-TV로 연결했거든요.

2020-09-30 14:56:22

애트모스 표시가 잠시만 보여지고 숨어버려서 불편한 부분은, 리모콘으로 사운드모드 버튼을 눌러보시면 됩니다. 애트모스 상태에서는 사운드모드 변경이 되질 않아서 NOT AVAILABLE이라고 뜨거든요. (Q950R이지만 동일할거라고 생각됩니다.)

물론 그렇더라도 액정이 위를 향하고 있어서 가까이 다가가셔야 하는 부분은 어쩔 수가 없겠지만요.

 
글쓰기
SERVER HEALTH CHECK: 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