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RVER HEALTH CHECK: OK
1
프라임차한잔
자동
ID/PW 찾기 회원가입

[음악일상]  오리지널 아날로그 매스터링 바이널 (또는 테이프) 갬성 이야기

 
1
  748
2023-02-03 01:26:31

 이영상을 보기전까지는 전혀 염두에 두지 않았는데 정말 오리지널 매스터링  테이프에서 디지털 코딩이 아닌 음향 물리신호를 물리적으로 옮긴 바이널이나 테이프에대한 감성을 생각하게 합니다.  복제와 진짜...순혈의 복제품 아날로그 DNA의 보존...미술로 치자면 피카소가 찍은 동판의 판화 또는 실크스크린 티 셔츠??? 이런 감성이 묻어난다면 단지 이진법 코드로 디지털화되고 압축 되는 음향과 느낌적인 느낌과는 표현하기 힘든 수집의 묘미와 감성이네요..

 

이를 테면 비틀즈의 맴버들이 악기로 물리적으로 연주한 현장의 공기가 진동을 해  마이크로 수음된 마스터링 테이프에 아날로그신호 (100% 순수한 현장의 물리적 기록)을 갖고 복제한 바이널은 (99% 순도) 이걸 다시 디지털화변환 하면 50% 이걸 또 바이널이나 테이프 화일로 만들면 25% .......

 

홍콩의 유명한 음반 수집가의 이여기인데 1분 50초에 이런 이야기가 나오네요

https://www.youtube.com/watch?v=cLWHPy9zdGs&t=28s 

 

4
Comments
2
Updated at 2023-02-03 11:02:57

저도 얼마 전에 이 동영상 보았습니다. 이분이 가지신 음악과 음반수집의 열정은 정말 탄복할만 합니다만.. 댓글에서도 여러 사람들이 지적하듯이 이분이 가진 테이프들은 오리지널 마스터가 아니라 제작용 카피로 추정됩니다. 음반사가 망하지 않는 이상, 마스터테이프를 남의 손에 흘러들어가게 하는 경우는 없겠지요.

또 3분20초경을 보면, '음악적 DNA'란 용어로서 매체간 음질 차이에 대한 그분의 지론을 들을 수 있는데... 마스터테이프(100%), 오픈릴테이프(70%)까지는 인정해준다 치더라도.. 바로 다음이 카셋테이프(65~70%)이고 그 밑에 깔려 LP(35~70%), CD(60%) 순으로 되어있는 건 아무리 취향 차라 해도 동의하기가 힘듭니다.

게다가 어디서 구매했을지 모르는(아마도 당근?) 비틀즈 멤버들의 머리카락 컬렉션까지..ㅠㅠ 그분의 방대한 컬렉션이나 열정을 폄하하고 싶진 않지만, 아무래도 몇몇 아이템들은 '수술'당하신 것 아닌가.. 하는 안타까움이 있습니다.

1
Updated at 2023-02-03 22:44:30

 마스터테잎의 소리는 LP보다는 오히려 디지탈쪽에 더 가까울겁니다. 디지탈이라서 소리가 어떻다는건 기술이 뒤쳐졌던 80년대 얘기지 현대의 음향기술은 디지탈이라는게 무의미할 정도로 발전했습니다. LP의 해상도가 요즘 디지탈 기술을 능가하는가에 대해 생각해보면 컷팅이나 재생시에 1초에 40,000번 이상 진동하는게 물리적으로 가능하냐에 ?가 붙네요.

 

 하지만 아나로그 LP는 독특한 LP만의 소리가 있죠. 그리고 그 느낌은 LP의 카트릿지의 출력을 디지탈로 변환해도 그대로 살아있습니다. 저는 LP와 디지탈의 차이가 아나로그, 디지탈의 차이라기 보다는 마스터링의 차이와 카트릿지 내에서 생기는 배음에 의한거라고 봅니다. 예전 아나로그 마스터를 일체의 후작업으로 손대지 않고 바로 flat하게 디지탈로 변환하면 마스터테잎 느낌은 LP보다 더 나을거라고 봅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엔지니어들은 그렇게 하지 않죠. CD시절에 DCC의 스티브호프만이 인기 있었던 이유이기도 합니다.

Updated at 2023-02-03 12:03:04

제 무학의 통찰(?)의 소산이 어느 정도 들어 맞는게 있었군요.. ^^

 

마스터 테이프를 직접 들어본 적도, 본 적 조차 없지만, 최근에 SACD와 MQA-CD를  CD나 LP와 비교해 들어보고, 유튜브에 관련 영상을 보고 상상했던 마스터테이프 라는 것은 어찌 보면 대단한게 들어 있는게 아닌, 그냥  플랫하고 퓨어한 무엇(?)이겠구나.. 하는 생각을 했습니다. 

 

흔히 아날로그의 따뜻함이라고 하는 LP소리가 사실은 카트리지 안에서 만들어지는 일종의 왜곡아 아닌가 하는 생각 또한 

 1.  쿠르베에서 청취한 DS오디오 광학 카트리지 

 2.  유튜브 영상 : 뮤지션이 직접 프로툴로  디지털 소스와 프레싱한 LP를 ADC로 변환한 파일을 대조하니 확연히 다른 음색이 나타남.  

이 두가지 근거로 확신을 하게 되었습니다.   


 

 예전 아나로그 마스터를 일체의 후작업으로 손대지 않고 바로 flat하게 디지탈로 변환하면 마스터테잎 느낌은 LP보다 더 나을거라고 봅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엔지니어들은 그렇게 하지 않죠. CD시절에 DCC의 스티브호프만이 인기 있었던 이유이기도 합니다.  

이 부분이 정확하게 스티븐 호프만 그리고 스티브 호프만 문파(?) 의 생각인 것 같아요. 

케빈 그레이나 스티브 호프만이 반겔더에 대해서 디스를 하는 것을 들었는데 (비즈니스 멘트인지도 모르겠습니다.)   마스터 테이프를 들어보니, 오리지널 원판 LP하고 사운드가 다르더랍니다.  (정확히 기억은 안나지만  아마도 질 나쁜 플레이어를 가진 사람들을 위한)  프로세싱을 했다는거죠.. (아마도 뭐가 필터였을 것 같습니다.)  결론은 자기네가 만드는 지금 음반이 오리지널 마스터 테이프에 가까운 진정한 오디오 파일용 음반이다. 라는 건데요.. 

 (사실 저는 이 부분에 대해서.. 반반입니다.  오리지널 음반의 오리지널 리티라는 것이 있다고 생각하니까요. 아무리 필터를 먹였던 컴프레서를 넣었던 오리지널은 오리지널로의 정통성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 


 

1
Updated at 2023-02-03 12:04:49

영상을 잘 보시고, 좋은 취지로 올리셔서.... 

커맨트를 하면, 딴지같은 댓글이 될까봐 노코맨트 하려다가..  댓글 답니다. 

일단 유튜브 채널을 보니, 홍콩의 여러 가게나 사람들을 인터뷰해서 소개하는 매거진 방식의 채널 같아요. 

편집이나 영상도 세련되고, 중간 중간 그래픽도 공을 들인 방송이네요. 맛집 소개 영상이 특히 좋군요. 홍콩 가고 싶네요.. 

우리나라 지상파 방송으로 치면 생생 정보통 같은 성격의 방송인 것 같습니다.

저런 방송은 출연자 섭외가 가장 큰일이겠죠. 

그림도 예쁘게 나오려면 장소도 중요하구요.  다양한 아이템을 고르다 보니 선정된 분일 텐데,  방송에서 언급하듯 저분은 레코드샵 오너이고 저기는 샵입니다. 일반적인 개인 콜렉터는 아닙니다. (물론 처음에 저분도 개인 콜렉터 였겠지만)  

내용은 아마도 출연자가 하는 말이 거의 필터나 팩트 체크 없이 나왔을 것입니다. 

 (가본 적은 없지만) 중국, 홍콩도 워낙에 알부자, 갑부가 많으니 오디오 파일도 많을텐데..   몇십만원 짜리 담배도 파는 나라에서... 저 정도 말발이나 본인의 지론은 장착해야겠죠... 

  솔직히 저 DNA 이론은...  주관적이죠.. ^^. 

 그래도 영상은 재미있게 잘 만들어서 흥미롭게 잘  봤습니다. 

 빌드업이 좋네요. 홍콩은 그래도 비틀즈를 실시간으로 즐겼던 나라니까.. 부럽네요..  

 그런데 정작 가게에 음반은 일본반이 많네요? (영업용이겠죠. 소장용 영국반은 쟁여놨겠죠?)

 
글쓰기
SERVER HEALTH CHECK: 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