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RVER HEALTH CHECK: OK
1
프라임차한잔
2
못웃기면맞는다
자동
ID/PW 찾기 회원가입

[AV]  VRROOM 관련 문의드립니다.

 
  535
Updated at 2024-03-27 11:02:36

안녕하세요~
AV(Audio & Video) 용어 이해에 너무나 어려움을 느끼고 있는 초짜 짐보이입니다..

제가 eARC를 지원하지 않는 TV(LG OLED 77“)와 사운드바(보스 사운드바 300), 그리고 다수의 소스기(쉴드TV, UHD 플레이어, KT셋탑)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보스 사운드바가 소리는 좋은데, 입력 단자가 HDMI(ARC)와 광입력만 있고 HDMI 연결도 잘 안되는 문제가 있어서(TV와 연결시 가끔 소리 안남..) 어차피 TV, 사운드바 모두 ARC만 지원하는터라 그냥 광입력으로 연결해서 듣고 있었습니다..

그러다 매장에서 돌비 애트모스 소리를 듣고 뽐뿌를 심하게 받아 제 시스텝에서 어찌하면 애트모스를 들을수 있을까 고민을 하게되었죠..

eARC를 지원하는 TV와 사운드바로 바꾸면 간단히 해결되겠지만..이미 OLED TV에 길들어버린 눈에 그 비싼 최신형 OLED TV로 바꾼다는건 도저히 가정의 평화를 지켜야하는 가장의 입장에서는 언감생심이구요..그나마 애트모스 지원하는 사운드바를 바꿈질하는게 가장 현실적인데..제가 이 보스의 소리를 너무 좋아하기도 하고 사운드바 외에 보스의 서라운드, 우퍼를 그대로 사용하고 사운드바만 바꾸는게 가장 합리적인지라 보스 사운드바중에서 애트모스 지원하는 기기로 바꾸기로 했습니다..(600 / 900 / 울트라)

근데 아시다시피 보스가 HDMI 입력이 1개 뿐이어서 TV의 eARC와 연결을해야 돌비 애트모스를 들을수 있다보니 TV를 eARC 되는걸로 바꿔야 한다는 문제가 생기더군요...ㅠ
근데 다행이도(?) 제가 어찌어찌하여 그 유명한 HDfury 사의 VRROOM 스플리터/스위처를 가지고 있어서 이 기기의 eARC 출력 포트를 이용하면 될수도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하게되었는데 정말 VRROOM을 이용하면 제 시스템에서 애트모스를 들을수 있을지, 된다면 연결 및 설정을 어떻게 해야할지 고수님들께 여쭤보고자 합니다.
제가 요즘 통용되는 AV 용어들(ARC, CEC, EDID, HDCP 등..)을 정확히 이해하지 못하고 햇갈려서 말이죠..;;


요컨데, 구형 LG OLED TV(eARC 미지원), 보스 사운드바 600/900/울트라 중 1개(eARC 지원, 애트모스 가능), 다수의 소스기(쉴드TV, UHD 플레이어, KT셋탑) 기기 구성에서 HDfury의 VRROOM을 이용하여 보스 사운드바에서 돌비 애트모스를 들을수 있는 연결/설정 방법 좀 알려주시면 정말 감사하겠습니다..(_ _)


7
Comments
Updated at 2024-03-27 11:25:13

본문과 같은 상태에서 보스 600/ 900/ 울트라처럼 eARC 입력단자만 지원하는 사운드 기기를 연결할 경우, VRROOM을 이렇게 쓰면 됩니다.

 

> 플레이어(최대 4종) -(HDMI)- VRROOM의 각 입력 단자

> 영상출력: VRROOM(의 TX0 단자) -(HDMI)- TV(의 ARC 지원 단자)

> 음성출력: VRROOM(의 eARC Audio Arcana 단자) -(HDMI)- (보스 600/900/울트라)의 eARC 지원 단자

 

이렇게 연결하면, 

 

a. 플레이어에서 보낸 영상 신호는, (VRROOM의 설정에 따른 최대 스펙으로)TV에 들어 가고 

b. 플레이어에서 보낸 음성 신호는, (eARC 전송 가능 스펙대로)eARC 지원 보스 사운드바로 들어 가며

c. TV에서 보내도록 설정할 수 있는 ARC 음성 신호도, (하위 호환되어 ARC 스펙까지)보스 사운드바로

 

보낼 수 있게 됩니다. 다만 이런 연결과 병행해서 VRROOM의 ARC/eARC 관련 설정은 조정해야 합니다만, 별로 어렵지는 않습니다.

WR
2024-03-27 12:00:23

근데 조지마님, vrroom의 영상출력에서, VRROOM(의 TX0 단자) -(HDMI)- TV(의 ARC 지원 단자) 라고 하셨는데 TV의 ARC가 아닌 일반 입력단자(LG OLED의 경우 HDMI1,3,4)로 연결하면 vrroom의 audio arcana 단자로는 eARC 신호출력이 안되나요?
제가 earc를 이해를 잘 못해서 이부분 해석이 안되네요..ㅠ
즉 “c” 항목이 이해가 잘 안됩니다..

Updated at 2024-03-27 12:02:15

그렇게 연결하면, 애초에 TV의 음성 신호를 VRROOM으로 보낼 수가 없습니다. 그러므로 a, b는 되지만 c가 안 됩니다.

WR
2024-03-27 12:24:15

아..저는 소스의 영상/음성 신호가 vrroom에 의해 분리되어 영상은 tx0, 음성은 audio arcana 단자를 통해 earc 출력이 되기 때문에 영상은 TV의 일반 HDMI 입력으로 연결해도 화면이 출력되고, 음성은 vrroom에 의해 분리된 소스의 earc를 사운드바의 earc 단자에 물려주면 애트모스를 들을수 있다고 생각했는데..tv의 음성 신호를 vrroom에 보내줘야 하는건가요?
아..arc 개념이 너무 어렵습니다..ㅠㅠ

vrroom은 영상/음성(earc)을 분리하는게 아닌건가요?

Updated at 2024-03-27 12:34:19

? 위에서 a/ b는 되도 c가 안 된다고 말씀드렸듯이, TV의 음성 신호를 안 보내더라도, 소스 기기의 음성 신호는 eARC Arcana를 통해 잘 나갑니다. 

 

VRROOM이 영상/음성을 분리하는 게 맞고, TV ARC는 어디까지나 부차적인 겁니다. TV 내장 앱이나 TV를 통해 들어오는 지상파 방송의 소리를 보스로 들을 필요가 없다면, VRROOM의 TX0을 굳이 ARC 지원 단자에 연결할 필요 없습니다.

WR
2024-03-27 13:00:29

아하~ TV 자체 앱에서 나는 소리를 듣기위해 TV의 ARC HDMI에 연결하라는 말씀이셨군요~ㅎㅎ

이제 이해했습니다!

감사합니다~^^

WR
2024-03-27 11:26:09

아, 조지마님 친철하고 상세한 설명해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
된다고 하시니 우선 보스 사운드바부터 빨리 구매해야겠네요.
혹시 구매후 연결해보고 vrroom 설정에 어려움이 있으면 다시 여쭤보겠습니다~^^;

 
글쓰기
SERVER HEALTH CHECK: 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