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RVER HEALTH CHECK: OK
자동
ID/PW 찾기 회원가입

[AV]  리어 스피커 위치에 대해 여쭙습니다.

 
  868
2024-03-25 15:48:12

5.1.4채널 오버헤드 구성으로 설치는 했습니다만 

여전히 위에서 소리가 난단 느낌을 거의 받질 못하고 있습니다.

 

영화는 물론이고 레벨 조정 등을 위한 테스트 톤을 재생해도 이게 앞에서 나는건지

위에서 나는건지 구분이 안갈 정도로 애매하게 들립니다. 앞뒤 마찬가지고요.

프론트 / 리어 스피커의 높이는 97cm 이고 오버헤드 스피커는 앉은 자리에서 대각선 1.3m 정도 됩니다.

 

데모 영상 등을 재생해놓고 오버헤드에 귀를 대보면 소리가 나긴 합니다만 고개를 갸웃할 정도로

소리가 미미합니다. 심지어 오버헤드 스피커의 레벨을 올려도 큰 소리가 나긴 하지만 '머리 위' 

라는 느낌이 전혀 없습니다.

 

공간이 좁고 높이가 낮아서 소리가 전부 뭉치는건지.....

 

여기서 궁금한게 리어스피커의 위치입니다.

 

돌비의 가이드와 공간 시뮬레이션 해주는 사이트 (오디오 디바이스) 의 결과가 사뭇 다른데,

돌비의 가이드는 리어가 청자의 대각선 뒤에 위치하고 귀 높이 정도인 반면

오디오 디바이스의 가이드는 청자의 양옆으로 직선에 위치하며 높이도 머리 하나 정도 위에 있습니다.


현재는 돌비 가이드에 따라 설치해놨는데 혹시 리어 스피커의 위치에 따라 

오버헤드 스피커의 느낌도 달라질 수 있는지요?

직접 옮겨보면서 체감해보면 좋겠지만 주말이나 되어야 해볼수가 있어서 미리 여쭙습니다.

나름 큰맘먹고 구축해놓고선 이렇다할 체감을 못하고 있으니 답답합니다.

 

 

 

 

 

5
Comments
2024-03-25 16:05:32

리시버 오토세팅(오딧세이 등)은 하신거죠?

WR
2024-03-25 16:06:47

예 오딧세이도 여러번 돌려봤고 세팅도 이리저리 바꿔봤습니다만 

테스트 톤에서부터 위에서 난단 느낌이 없다보니 뭘 어찌해도 체감을 못하고 있습니다.

2024-03-25 16:25:50

애트모스 데모중에 특히 보잉747이나 빗소리 태풍소리 등에서 천장채널의 존재감이 나타납니다만 그것조차 안들린다고 하면 뭐가 세팅이 잘못된게 합니다.

리어탓은 아닌것같고 말씀하신대로 천장 스피커가 너무 낮아서 그럴수도 있을 것같은데 스피커 4개의 사각형을 좀 더 작게 해서 청자에 가깝게 해보세요. 

가능하다면 청자쪽으로 토인도 해보시고요.

 

다른 이야기입니다만 저렇게 소파뒤에 공간이 있다면  5.1보다는 7.1채널로 가시는게 좋습니다.

리어백 유무 차이는 큽니다. 다음에 기회 되시면 앰프 추가 하셔서 채널 더 늘려보시는 것도 검토해보세요.   

2024-03-25 16:29:50

 테스트톤에서부터 오버헤드 스피커의 레벨링이 긴가민가 할정도이면 스피커의 역량이 부족하거나 리시버의 출력이 부족하거나 둘중하나입니다 

리어 스피커가 어디에 있는 공간이 작더라도 천정에서 임팩트 사운드가 나올때는 확실히 들려야 정상이죠 

물론 테스트톤에서도 마찬가지입니다 

전 천정에서(아렌달 1961) 너무 저역이 많이 나와서 전체 사운드가 좀 무거워 지는 경향이 있어 주파수컷을 좀더 올려서 했을정도로 애트모스의 사운드도 출력이 강합니다 ^^; 

2024-03-25 20:30:21

가이드 대로 하면 최적이겠지만 그럴 환경 되는 분 많지 않은 게 현실이죠.

자신의 룸환경에 맞게  설치하시고

 

오버헤드 테스톤보다는

 

레퍼런스 타이틀로 테스트하면  허접한 애트모스 시스템이라도 천장사운드 잘 표현되고 들립니다..

 일예로 호빗시리즈 , 듄파트1, 블레이드러너 2049 4K BD타이틀만 하더라도.. 

천장사운드 잘 표현해줍니다.

무늬만 애트모스 타이틀도 많고요.. 그러다 보니 애트모스 사용 적극적이지 않고  효과도 미진..


 
글쓰기
SERVER HEALTH CHECK: 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