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RVER HEALTH CHECK: OK
자동
ID/PW 찾기 회원가입

[넷플릭스]  넷플릭스, 영화제작 방식 전면개편 추진

 
3
  4768
Updated at 2024-04-16 02:10:10

2019년만 해도 영화 제작자가 넷플릭스와 계약을 맺는다는 것은 충분한 보수를 받고 완전한 창작의 자유를 보장받는다는 것을 의미했습니다. 극장 개봉은요? 그렇지 않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넷플릭스의 막대한 구독자 기반에 도달할 수 있는 잠재력과 급여는 기존 스튜디오가 전 세계 멀티플렉스에서 영화를 개봉할 때 발생하는 후광의 부족을 보완하는 데 도움이 되었습니다.

하지만 이제 그런 시절은 지나갔습니다.

4월 1일 넷플릭스의 새로운 영화 책임자로 부임한 댄 린은 이미 변화를 시작했습니다. 그는 부사장 1명과 감독 2명을 포함해 크리에이티브 영화 임원 그룹에서 약 15명을 해고했습니다. (넷플릭스의 전체 영화 부서 인원은 약 150명입니다.) 그는 영화 부서를 예산 수준이 아닌 장르별로 재편하고, 넷플릭스가 더 이상 라이언 고슬링과 크리스 에반스가 출연한 '그레이 맨'이나 라이언 레이놀즈, 갤 가돗, 드웨인 존슨이 출연한 '레드 노티스' 같은 대형 영화 스타가 등장하는 고가의 액션 영화만 있는 곳이 아니라는 점을 시사해왔습니다.

그보다는 2억 6천만 명에 달하는 넷플릭스 가입자의 다양한 관심사에 어필할 수 있도록 영화의 품질을 개선하고 다양한 예산 수준에서 더 넓은 스펙트럼의 영화를 제작하는 것이 린의 임무입니다. 또한 그는 출연료 지급 방식에 대한 공식을 변경하여 더 이상 거액의 선불 계약을 하지 않을 것입니다.

넷플릭스가 지배적인 스트리밍 플랫폼으로 부상하면서 마틴 스콜세지, 알폰소 쿠아론, 브래들리 쿠퍼와 같은 거장 영화 제작자를 끌어들이기 위해 더 이상 최고액을 지불할 필요가 없어졌습니다. 또한 일부 대형 스튜디오에서는 영화가 극장에서 상영된 지 얼마 지나지 않아 넷플릭스에서 다시 상영할 수 있도록 허용하여 구독자를 유치할 수 있는 더 많은 콘텐츠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넷플릭스에서 가장 많이 시청한 영어 영화 10편의 최신 목록에는 넷플릭스 외부에서 제작된 영화 6편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린의 전임 넷플릭스 영화 책임자인 스콧 스투버는 오리지널 영화 제작 실적이 전무했던 2017년에 넷플릭스 영화 책임자로 취임했습니다. 유니버설 픽처스의 제작 부회장이었던 스투버는 성공을 위해 인재와 유망한 영화 제작자에게 거의 완전한 창작의 자유와 막대한 예산을 아낌없이 투자했습니다. 어느 정도는 효과가 있었습니다. 감독들은 열정을 쏟은 프로젝트를 만들 수 있었고, 그들의 영화는 오스카상 후보에 올랐습니다(수상은 거의 없었지만요).

2021년, 이 스트리머는 일주일에 한 편씩 새 영화를 공개하겠다고 선언하며 제작의 정점을 찍었습니다.

탤런트들에게 친근한 스튜버는 넷플릭스가 극장 개봉에 대한 아이디어를 받아들이도록 밀어붙였습니다. 그리고 그가 4억 6,500만 달러의 계약으로 흥행에 성공한 '나이브스 아웃'의 속편을 유치했을 때, 일부에서는 방향 전환의 신호탄이 될 수 있다고 생각했습니다. 하지만 그런 일은 일어나지 않았습니다.

한때 워너 브라더스에서 제작을 총괄하고 디즈니의 "알라딘", "그것" 및 "레고" 영화 프랜차이즈 등의 히트작을 제작한 린의 목표는 넷플릭스의 영화를 더 좋고, 더 저렴하고, 더 자주 만드는 것입니다. 이 기사에 대한 논평을 거부한 린은 또한 그의 팀이 프로듀서나 에이전트의 프로젝트를 기다리지 않고 자체적으로 소재를 개발하는 등 보다 공격적인 프로듀서가 되기를 원한다고 그의 생각을 잘 아는 두 사람이 내부 커뮤니케이션에 대해 익명을 전제로 말했습니다. 이러한 접근 방식은 영화의 품질에 대해 더 많은 발언권을 가질 수 있도록 도와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넷플릭스는 린이 합류하기 전부터 급여 구조를 재검토하고 있었습니다. 작년부터 성과 지표를 공유하기 시작한 이래, 기존 스튜디오에서 영화가 흥행에 성공하면 보상을 주는 방식과 유사하게 영화 제작자와 배우의 급여를 영화의 성과에 기초하는 것에 대한 논의가 있었습니다.


스투버가 회사를 떠난 직후 넷플릭스의 최고 콘텐츠 책임자인 벨라 바자리아는 영화 스태프들을 회의실에 모아놓고 영화의 품질을 개선해야 한다고 말했다고 내부 커뮤니케이션을 익명을 조건으로 밝힌 3명의 회의 참석자가 전했습니다. 또한 다른 방향으로 나아가는 것이 불편하다면 회사를 떠나는 것도 고려할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극장 소유주는 말할 것도 없고 일부 영화 제작자 및 스타들과 논쟁의 뼈대가 되고 있는 극장 개봉에 관한 Netflix의 전략은 조만간 바뀌지 않을 것으로 보입니다.

전미 극장 소유주 협회의 전 회장 겸 최고 경영자이자 고객에게 영화관 경험을 지원하는 방법에 대해 조언하는 Fithian Group의 창립 파트너인 John Fithian은 "팬데믹의 데이터는 스트리밍으로만 공개된 영화가 극장에서 처음 개봉한 영화만큼의 인지도와 인기를 얻지 못한다는 사실을 분명히 보여줍니다."라고 말합니다. "스트리밍 서비스에서 가장 많이 시청하는 영화는 거의 모두 극장 개봉작입니다."

하지만 크리에이티브 커뮤니티의 많은 사람들이 린 씨를 응원하고 있습니다. 비즈니스가 통합되면서 넷플릭스가 계속해서 영화를 구매하기를 간절히 바라고 있습니다. 넷플릭스가 새로운 초점을 통해 스튜디오가 거절하는 영화를 승인하고, 변화하는 할리우드 환경에서 더 많은 로맨틱 코미디와 중저예산 캐릭터 연구의 장을 제공할 수 있기를 희망합니다.


https://www.nytimes.com/2024/04/14/business/media/netflix-movies-dan-lin.html




1
Comment
Updated at 2024-04-16 16:30:08

뉴욕타임지 원문을 읽어보았는데 번역에서 빠진 부분이 있군요.  해당 목록입니다.

  • 넷플릭스가 아닌 다른 제작사로 옮겨간 감독 명단 (마틴 스코세이지, 매기 질렌할, 스캇 쿠퍼)
  • 넷플릭스가 제작을 거절하거나 중단한 작품 목록 (밀리 바비 브라운 관련 작품, 캐스린 비글로우 관련 작품)
  • 넷플릭스가 제작비 삭감을 요구하는 작품 (에드워드 버거 제작)
 
글쓰기
SERVER HEALTH CHECK: 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