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RVER HEALTH CHECK: OK
2
프라임차한잔
자동
ID/PW 찾기 회원가입

[일상]  파킨슨의 법칙과 피터의 법칙을 아시나요?

 
1
  798
2024-04-17 15:23:26

파킨슨의 법칙

- 부하 배증의 법칙(1공리)

  어떤 공무원은 업무량이 너무 늘어날 때 같은 동료 공무원을 늘리거나 업무 재분배를 하는 대신 신입 공무원의 보충을 통해서 업무 경감을 꾀하려는 '심리적 특성'이 존재한다.

- 업무 배증의 법칙(2공리)

  1공리로 인해 신입공무원이 늘어나면 조직내부의 업무(부하에게 지시, 통제, 업무보고 등)가 늘어나 업무량이 더 늘어난다.

   사례)

      미 연방정부가 황야 한가운데에 거대한 고물 하치장을 건설하기로 결정했다. 한참 계획을 세우던 참에 행정부의 관리 한 사람에게 하치장에 도둑이 들어 약탈을 당할지도 모른다는 걱정이 들었다.

     행정부는 야간경비직 사원을 모집하는 공고를 냈고, 곧 적당한 사람이 나타나 채용을 했다. 직원을 채용하고 나자 또 새로운 문제로 말들이 오가기 시작했다. "행동지침이 없으면 야간경비원이 어떻게 일을 수행할 수 있겠는가?"

     행동지침을 만드는 사람들을 위해 두 개의 일자리가 마련되었다. 한 사람은 경비직의 임무를 설명한 문건을 작성했고, 다른 사람은 시간 계획표를 짰다.

     또 다른 문제가 튀어 나왔다. "야간경비가 정말로 양심적으로 일을 수행하는지 어떻게 알 수 있겠는가?" 그리하여 이번에는 야간경비들을 관리하는 부서들을 만들어서 두 사람을 또 고용했다. 한 사람은 야간 경비가 일을 양심적으로 하는지 조사하고, 다른 한 사람은 보고서를 작성하는 일을 맡았다.

  문제는 더 있었다. "이 모든 사람의 임금은 또 어떻게 지불하지?"

  그리하여 근무시간을 관리하는 사람, 회계담당자, 보조사무원과 법률고문이 하치장에서 새로 일자리를 얻었다.

    관리들에게는 문제가 끝나는 법이 없었다. "지난 1년 동안 활동하면서 우리 위원회에서는 할당된 예산보다 18천 달러나 비용을 초과 지출했소, 비용을 절감해야 합니다."

  결국 그들은 야간 경비를 해고했다.

-----------------------------------------------------------------------------------------------------------------

피터의 법칙은 캐나다 출신의 미국 교육학자 로렌스 피터(Laurence J. Peter, 1919~1990)가 제시한 것으로, "위계 조직에서 모든 직원은 자신의 무능력 수준에 도달할 때까지 승진하려는 경향이 있다는 것이다. 피터는 또한 이 법칙의 귀결로 시간이 지남에 따라 모든 조직은 임무를 제대로 수행할 수 없는 무능한 직원들로 채워질 것이며, 하위직 직원들의 신조는 "나 살 길만 찾는 것"이 될 것이라고 했다.

-----------------------------------------------------------------------------------------------------------------

 

요즘 이일 저일 업무를 강제로 맡으면서 일을 하고 있는데 정말 위의 법칙들이 생각납니다.

용역사들이 서로 용역받으려고 하고 회사내에서는 각종 교육과 별의별 평가 업무 등등을 하면서 정말 회사는 관리 비용이 더 증가될 수 밖에 없으니 그냥 차라리 로봇이 일을 하는게 더 낫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그냥 주저리 주저리 힘들어서 하는 말입니다.  

 

 

2
Comments
1
2024-04-17 15:30:01

계획과 규칙을 잘 세우면 뭐하나, 그걸 감독하는 사람만 있고 할 사람은 없으니..

요즘 저도 그렇네요 ㅎ

1
2024-04-17 15:43:49

저도 그래서 예외조항들이 많은 근로기준법이 싫어요.

그냥 상식적인 수준에서 큰 틀(근로시간, 최저임금, 계약기간, 근로환경등)만 잡아두고.

어겼을경우에는 벌칙조항으로 징벌적손해배상을 넣어두면 적정 선이 정해질것 같은데말이죠...

 
글쓰기
SERVER HEALTH CHECK: 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