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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상]  전기차 배터리 방식의 변경이 필요해 보이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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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pdated at 2022-08-09 06:33:44

현재 전기차의 배터리는 직렬로 연결해서 전압을 높이고 그냥 인버터를 구동하는 방식인데 이 방식의 단점은....

 

각 셀의 충번 방전 전압을 정밀하게 제어하기 어렵다는 부분입니다.

 

사용하다 보면 과방전 과충전 되는 놈이 나오기  마련이고 과방전 과충전 된놈이 문제가 되서 화재가 발생한다는 문제가 있는데...

 

단순하게 가자면 모든 리튬이온 배터리를 병렬 연결하고 인버터를 승압 컨버터로 만들어서 사용하는 방식이네요.

 

이렇게 가면 인버터 변환 효율 만큼 효율이 떨어지고 주행 거리가 짧아지는 문제가 있는 반면에 화재의 위험성이 대폭 하락하는 장점이 있습니다.

 

모든 리튬이온 배터리셀을 모두다 병렬 연결하면 자동적으로 배터리 밸런스가 맞춰지기 때문에 과방전 과충전의 가능성이 원천 제거되는 장점이 있다고 하겠네요.

 

 

직렬 연결은 중간에 배터리셀 하나의 상태만 나빠져도 전체 배터리의 전체 용량을 사용하지 못하는 한계가 들어나게 됩니다.

 

아니면 적당한 직병렬의 최적점을 찾고 적용하는 방식이라고 하겠네요.

 

3.7 볼트 올 병렬 연결이 어렵다면 3~4s 직렬연결후 승압하는 방식도 고려해 볼만 하겠지요.

 

리튬 이온 배터리로 수백볼트 직렬연결은 안정성 확보가 대단히 어렵다는 한계가 존재한다는 것은 어쩔수 없다 하겠네요.

 

결국 적당히 타협해야 맞지 않나 싶습니다.

 

요즘 전기차는 주행거리에 목숨을 걸다보니 안전성에서 타협을 하지 않나 하는 추정을 하게 되네요.

님의 서명
나 농사져~~~ 묻지마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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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mment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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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pdated at 2022-08-09 06:37:58

관련된 기술이 결국 bms로 귀결되는 것 같습니다. 테슬라차량의 경우 셀 밸런싱을 위해서 한달에 한번 정도는 완속으로 완충을 권장합니다. 근데 그마저도 안해도 큰 문제 없습니다

WR
2022-08-09 06:39:42

테슬라의 경우 어떤 방식을 사용하는지 궁금하네요.

 

패시브 방식을 사용하는지 아니면 저항으로 열로 변환하는 방식을 사용하는지 말입니다.

 

bms 를 제어에 맞길것이냐 아니면 아예 배터리 자체에 맞길것이냐의 차이라고 봅니다.현재는  bms 를 오로지 제어 시스템에 의존하고 있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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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pdated at 2022-08-09 08:00:04

베터리의 성능을 유지관리하면서 효율도 최대한 끌어내고 주행거리도 늘리는게 bms입니다. 굳이 한가지 더 붙이자면 열관리 정도 아닐까 생각됩니다. 베터리 자체 품질도 중요하겠지만 결국 베터리는 에너지를 저장해놓는 통에 불과합니다. 추가로 독일에 100만마일 주행한 2014년식 모델s가 있는데 출고시 완충 주행거리가 211마일였지만 지금도 192마일로 떠서 주행거리 대비 열화율은 크게 진행되지 않은것으로 보입니다. https://www.teslarati.com/tesla-model-s-passes-1-million-mile-world-record/amp/

WR
2022-08-09 07:52:36

네 bms 문제로  ess 화재가 빈발 했었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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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08-09 08:00:57

그건 lg bms가 구리니깐 생긴 문제겠지요

WR
2022-08-09 08:03:40

헌데 욕은 어문 배터리 제조사가 먹었지요.

2022-08-09 10:59:43

납품 자체가 lg에서 한걸로 알고 있습니다

WR
2022-08-09 11:01:27

그럼 빼박이네요~~

Updated at 2022-08-09 11:21:09

넵 당시 lg화학이 다 만들어서 납품한거라 빼박이였어요. 좀 더 말씀드리면 테슬라 차량은 베터리 열관리를 위해 주행중이 아니더라도 에너지를 소모하기도 합니다. (충전량20%이상일때만) 그래서 뜨거운 한여름 땡볕에 세워만놔도 베터리가 생각 이상으로 줄어드는 경우들이 더러 있습니다. 그만큼 bms가 열관리에 잘 대응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WR
2022-08-09 11:58:29

오 참신하네요.

2022-08-09 10:34:30

"아 완벽히 이해했어!"  <---이해 못했음 

 

짤이 생각나요 ㅎㅎ 도무지 무슨말이지 ㅎㅎ

WR
Updated at 2022-08-09 11:02:03

직렬 연결해서 전압을 높이면 각 배터리셀의 전압을 아주 정밀하게 관리해야 하는데 병렬 연결해서 용량만 높이면 배터리 셀 전압 관리가 수월해서 화재 위험이 줄어드는 장점이 있는대신 효율 저하가 있다는 얘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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