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RVER HEALTH CHECK: OK
1
프라임차한잔
자동
ID/PW 찾기 회원가입

[블게]  스카페이스 4k 디스크가 블루레이에 비해 좀 갈색,금색빛을 띄는데, 원래 이런가요? (갈변은 아니겠죠..))

 
  1553
Updated at 2024-04-18 01:07:24


저번 금요일 특가로 떠서 구매했던 스카페이스 4k, 쉰들러리스트 4k를 오늘 개봉해봤는데요.. 스카페이스 4k의 디스크 및 상태에 관해 좀 의문이 드는 점이 있어 글을 쓰게 되었습니다.
이게 제가 좀 민감하다 하실 수 있는데,
스카페이스 4k는 오히려 비닐 포장상태가 좀 이상하고 뜯겨져있는 등 재포장 당한것 같은 쎄한 느낌이 있어서 그런지 디스크 상태에 대해서도 좀 더 민감하게 보게 되더라고요. 한번 보시고 의견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일단 첫번째 사진인데요,, 디스크 구멍부분 부근에 보시면 동그랗게 원형으로 자국 내지는 얼룩같은게 있어서요. 이건 원래 이런건가요? 재생엔 문제 없겠죠?

그리고 두번째,세번째,네번째 사진인데ㅠㅠ 스카페이스 4k 디스크가 다른 일반 디스크에 비해 상당히 좀 갈색빛을 띄어서요.
혹시.. 갈변은 아니겠죠? 갈색이라고 무조건 갈변은 아니고, 이전에 듀얼레이어인게 갈색빛을 띈다고 들은 것 같긴 한데.. 그럼 스카페이스 4k는 듀얼레이어고, 그래서 갈색인걸가요?
두번째 사진이 스카페이스 4k 단독으로 찍은거고,(보시면 상당히 갈색,금색빛이 돕니다.)
세번째,네번째 사진이 스카페이스 블루레이와 4k 두 디스크 뒷면 색깔 비교해본건데, 오른쪽 색깔 더 진한게 스카페이스 4k고 왼쪽이 블루레이입니다. 확실히 블루레이에 비해 4k가 더 갈색이긴 한데,
이게 원래 그런건지 아님 설마 갈변같은건 아닐지.. 자꾸 불안한 생각이 머리를 스치네요.
혹시 스카페이스 가지고 계신 분들 저처럼 블루레이, 4k 뒷면 색 어떤지 한번 비교해주실 수 있을까요? 부탁드립니다.
..근데 함께 받은 쉰들러리스트 4k 또한 나머지 동봉된 블루레이들과 비교해볼때 좀 갈색을 띄네요. (이건 다섯째 사진에 첨부했고, 아래쪽 디스크가 쉰들러리스트 4k, 위 오른쪽이 스카페이스 4k, 왼쪽이 스카페이스 일반 블루레이 입니다.)
원래 4k 디스크들만 블루레이와 다르게 좀 갈색을 띄는걸까요?

원래 제가 새제품 받아도 이렇게 민감하게 반응하진 않는데,
이게 특히 스카페이스는 위에서도 언급했듯 새제품 처음 받을때부터 비닐 포장도 정석포장이 아닌 좀 살짝 이상하게 뒤틀려있고(야매로 포장한 것처럼), 비닐입구 부분도 3분의 1정도는 뜯겨있는데다, 무엇보다 플라스틱 케이스 입구와 윗면 부분은 기스가 좀 보이는 등 사용감이 느껴지며, 케이스 안에는 얼룩 혹은 곰팡이 같은 것들도 가득 있고.. (케이스 이건 여섯번째 사진에 첨부했는데, 혹시 이건 자연적으로 생긴 얼룩일까요?)
일단 냄새는 새제품 냄새가 맞는데, 뭔가 누가 반품했던걸 재포장 당한 쎄한 느낌이 나네요. 그래서 뭔가 더 불안한 느낌도 들고, 디스크 색깔도 좀 갈색빛이 도는터라 혹여나 갈변이 아닐까도 싶어 이 긴 글을 올리게 된거고요.

사진 정리하자면
1번 사진이 디스크 구멍 부근 동그란 자국 관련
2번, 3번, 4번, 5번 사진이 갈변.. 관련.
(만약 다른 분들도 저처럼 4k가 블루레이에 비해 (디스크 뒷면 색이) 더 진하고 갈색빛이 도는게 맞다고 확인해주시면, 이 문제는 의문해결 가능할 듯 싶습니다만.ㅠ)
그리고 6번 사진이 플라스틱 케이스 내 번져있는 곰팡이(?) 혹은 얼룩 관련

그리고 마지막으로, 헷갈릴까봐 밑에 댓글을 통해 올린 사진은 제가 가지고 있는 갈변 디스크와 갈색빛 도는 스카페이스 4k 디스크를 나란히 놓고 비교한 겁니다. 이번엔 오른쪽이 갈변 디스크고 왼쪽이 스카페이스 4k 입니다. (+추가: 두번째 댓글 사진에 스카페이스 bd, 스카페이스 4k, 쉰들러4k 3종 비교 사진 추가했습니다. bd 제외 나머지 두 4k는 느낌상 색깔이 좀 갈색으로 얼룩덜룩한것 같네요.)
별 것도 아닌걸로 너무 민감하게 반응한다고 황당해하실 수도 있는데ㅠ, 말씀드렸던대로 비닐포장 상태 및 케이스 상태로 미루어봤을때 왠지 재포장 당했다는 느낌이 들어서.. 디스크에도 혹시 뭔가 문제가 있어서 재포장한게 아닐까 하는 불안한 느낌이 들어서 더 민감하게 반응하게 되네요. 그리고 무엇보다 갈변 여부도 (꼭 아니어야 하고, 아니겠지만) 궁금하기도 하고요. 조금이라도 갈변일 가능성이 있다면 재포장 느낌도 찝찝하고 해서 교환 받을까 생각중이긴 합니다.
무튼 난잡한 긴 글 읽어주셔서 정말 감사드리고 답변 주신다면 더더욱 감사드리겠습니다.


님의 서명
Name's..Rango
10
Comments
WR
Updated at 2024-04-18 00:56:27

오른쪽이 갈변 디스크, 왼쪽이 스카페이스 4k

WR
2024-04-18 00:57:10

왼쪽이 스카페이스 일반 bd, 중간이 스카페이스 4k, 오른쪽이 쉰들러리스트 4k

2024-04-18 02:14:01

전 라라랜드 4K가 그렇더군요..

WR
2024-04-19 17:52:17

그렇군요ㅠ 전에 라라랜드 4k갈변 이슈에 대해서도 게시판에서 봤던것 같습니다. 이건 근데 이게 누구는 갈변이고 누구는 괜찮고 좀 설왕설래가 많다가 흐지부지 된걸로 아는데, 그 이후 어떻게 해결됐는지 모르겠네요.(아직 재생은 되시나요?)
물리매체가 가장 확실하게 영화를 즐길 수 있는 수단이긴 한데, 갈변 이슈뿐만 아니라 4k 재생 이슈 등 솔직히 이런 저런 문제가 많다보니 어쩔땐 회의감이 들기도 합니다.
그래서 제가 내린 결론은 영원히 모셔두시만 하고 소장한다 라는 의미보단,(물론 저도 그동안 미개봉으로 고이 모셔두기 전문이었지만)
좋아하는 영화를 사서 많이 보고 즐기기 위해 구매한다는 느낌으로 접근하니 쓸데없는 지출도 줄이게 되고, 오히려 영화를 더 많이 감상하게 되더라고요.
사설이 길어졌네요. 문제가 잘 해결되면 좋겠네요. 답변 감사드립니다.

2024-04-20 00:00:21

일단 라라랜드는 당시 재생은 잘 되긴 했지만 소장 관점에서는 찜찜한터라 알라딘에 팔고 다시 재구매하였습니다. 갈변이 아니라고 하더라도 처음 구매 당시 상태에서 변화가 발생된거라 문제라고 봐야하지 않을까 싶더군요.

3
Updated at 2024-04-18 05:20:39

애초에 디스크가 갈색을 띄는 제조회사도 있고 싱글은 은색 더블레이어는 갈색으로 구분되는 경우는 흔하고... 말씀하신것 처럼 디스크가 갈색이라고 갈변이 아닙니다 갈색으로 변해서 갈변인거죠

흔히 갈변이라는건 잘못된 염료를 사용한 특정시기에 제조된 디스크를 말합니다. 내가 관리를 잘못해서 혹은 낮은 확률로 소량 발생하는 일반적인 경우의 불량과 다릅니다

만약 저게 갈변이라고 하면 해당 타이틀은 전부 갈변디스크라는 소리가 됩니다 애진작 재료를 잘못썼다는 뜻이니 같은 라인에서 제작된 디스크는 일괄적으로 갈변디스크가 되는겁니다 그래서 갈변은 '운 나쁘게 내것만 불량'은 없어요 교환이 아니라 전체리콜을 하는 이유 입니다

그러니 특정시기에 제작된게 아니라면 그냥 갈색이구나 하고 별 감흥 없이 넘기셔도 됩니다 디스크가 갈색이라고 꼭 갈변은 아닙니다

WR
2024-04-19 17:12:39

일단 다행이네요. 그 이전까진 별 걱정 없었는데 최근 직접 갈변 사태를 몇번 겪고 나니 갈색빛만 좀 돌아도 갈변이 아닌가 의심병이 도지더라고요.
그러면 저 말고도 다른분들도 다 스카페이스 4k가 블루레이와 비교시 좀 더 갈색,골드색 계열을 띄고 있는거겠죠?
제 경험상 2010,11년 제작된 상품 중에서 특히 갈변증상이 꽤 일어나는 것 같던데,
일단 위 사진에 올린 갈변 제품은 랭고 정발 블루레이고요. 그동안 알려진 갈변리스트에 없는 상품임에도 갈변이 되었네요.
갈변과 별개로 새상품임에도 디스크에 실기스가 몇개 보이는데.. 이건 갈변만큼 무서운건 아니니 그려려니 하고 그냥 넘어가야겠습니다. 답변 감사드립니다.

2024-04-18 08:05:39

저런건 갈변이 아니라더군요

WR
2024-04-19 17:14:05

저도 아닐것 같긴 했는데, 너무 민감한 사항이다 보니 긴가민가해서..ㅠ
일단 다행입니다.

2024-04-19 17:32:12

저도 오랜만에 블루레이 구입하면서
갈변 이력있는 회사들 제품을 뒤늦게
중고로 구하곤 뒷면이 갈색이길래
게시판에 문의하니 더블레이어거나
프린팅이 비치는 경우라고
갈변은 저런 형태가 아니라더군요

 
글쓰기
SERVER HEALTH CHECK: 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