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RVER HEALTH CHECK: OK
1
못웃기면맞는다
ID/PW 찾기 회원가입

[공지]  DP 커뮤니티 운영체제인 '신고차단 평결제'에 대해 소개합니다

 
2
  1230
Updated at 2023-04-10 11:35:30

안녕하세요 디피 운영자 박진홍입니다.


DP 커뮤니티 운영체제(OS)인 신고차단 평결제에 대해 소개해 드립니다.

신고차단 평결제는 기존 디피에서 운영하던 일방적 신고 차단 시스템과 운영자 1인의 판단을 대체할 운영체제로서, 복수의 신고가 접수되면 여러분들이 직접 투표에 참여하여 해당글의 차단 여부를 결정합니다.


간단 버전

1. 특정 글이나 댓글에 문제가 있을 경우 신고 항목에 따라 신고한다. (부정 신고나 신고 남용하면 권한 박탈됨)

 

2. 신고가 복수로 접수되면 투표권한을 가진 회원들에게 신고 알림이 뜬다.


3. 알림을 통해 해당 글로 이동하여 차단 여부에 대해 찬/반 투표한다.

 

4. 차단 찬반 투표는 선착순으로 마감되며 찬성이 일정 수준에 도달하면 해당글은 자동적으로 차단된다. (차단 찬성보다 반대가 많으면 차단되지 않음)

 

5. 운영자는 차단글 작성자의 운영원칙 위반 여부를 판단하여,

유의 --> 주의(1일 글쓰기 금지) --> 경고(20일 글쓰기 금지) --> 최종경고(60일 글쓰기 금지) --> 강제퇴장(180일 글쓰기 금지)  --> 영구 강퇴 등 단계별로 제재한다.

 

6. 제재 결과는 디피 홈 하단 '최근운영내역'을 클릭하면 최근 한 달 내 제재 내역이 누구에게나 모두 공개된다.

 

상세 버전

특정 글이나 댓글에 문제가 있을 경우 신고 항목에 따라 신고한다. (부정 신고나 신고 남용하면 권한 박탈됨)

1. 신고는 1일 4회까지 가능합니다.

 

2. 예컨대 아래와 같은 항목들이며 조금씩 수정될 수 있습니다.

 인신공격/막말/비아냥/모욕/조롱/시비/욕설/협박/감정과다

 국내정치 게시판 외 국내정치 관련 글/댓글 작성

 차한잔에 같은 주제의 시사글 반복적 작성

 타회원을 향해 혐칭 사용 (알바, 일베충, 벌레, 대깨문, 광신도, 틀딱, 토착왜구, 똥파리 등)

 특정 회원의 과거 발언을 검색하여 공격하기

 직접 혹은 간접적인 회원 저격

 회원 차단 내역 공개

 차단글 반복 게시

 인종/젠더/지역/직업/종교/신체 장애에 대한 차별적 발언

 운영원칙 관련 비판 (운영참여 게시판에서는 비판 가능)

 음란 사진 게시

 저작권 위반

 

3. 부정 신고 혹은 신고 남용에 대한 대처

신고차단 평결 투표에서 삭제 찬성율이 25% 이하일 경우에는 신고 남용 사례로 판단되어 신고자는 1달 동안 신고 권한이 자동적으로 박탈됩니다. 이는 무분별하게 신고를 남용하여 신고 건수가 지나치게 많아져 전체 시스템의 효율성을 떨어뜨리는 폐혜를 미리 방지하기 위함입니다. 

 

또한 신고권한이 2회 이상 박탈되면 신고권이 영구 박탈됩니다.

 

신고가 접수되면 투표권한을 가진 회원들에게 신고 알림이 뜬다.

1. DP 회원의 투표 가능 자격은 아래와 같습니다.

- 가입한지 1년 이상

- 디피 지수 100점 이상

- 최근 3개월 동안 로그인 이력 1회 이상 

 

2. 복수 신고제 : 1건의 신고로 평결이 시작되면 지나치게 사사로운 분쟁까지 투표에 참여하게 되어 많은 분들이 피로감을 느낀다는 불만이 제기되었습니다. 이에 3건 이상의 신고가 접수되어어야  평결투표가 시작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3. 신고 알림을 클릭하면 해당글로 이동하며, 글 하단에 차단 찬성/반대 투표창이 보이게 됩니다. 투표권을 가진 회원은 해당글과 (필요하면) 전체 맥락을 판단하여 찬성/반대를 결정하여 투표합니다. (판단이 어려운 경우에는 참여를 하지 않는 것이 오히려 바람직합니다) 평결이 마무리되면 해당 안건은 알림창에서 자동적으로 삭제됩니다.


4. 투표에 의무적으로 참여해야 하는 것은 아닙니다. 알림을 무시할 수도 있으며 알림마저 받기 싫다면 '투표참여설정'을 OFF로 하여 원천적으로 투표 참여를 거부할 수도 있습니다.



차단 찬반 투표는 선착순으로 마감되며 일정 수준에 도달하면 해당글은 자동적으로 차단된다.

1. 투표에 가중치 도입

커뮤니티는 다양한 가치관을 가진 사람들이 모인 공간이고 여기서 발생하는 갈등은 대단히 복잡하기 때문에 모 아니면 도로 결정하기가 힘듭니다. 

 

하지만 흑백이 명확한 사안들이 있습니다. 예컨대, 

  • 타회원에게 욕설이나 심각한 막말을 하거나
  • 국내정치 게시판 외 국내정치 관련 글/댓글 작성하거나
  • 타회원을 향해 알바, 일베충, 벌레, 대깨문, 광신도, 틀딱, 토착왜구, 똥파리와 같은 혐칭을 사용하거나
  • 특정 회원의 과거 발언을 검색하여 공격하거나
  • 타회원의 닉네임을 언급하며 공개적으로 시비를 가리자는 행위, 즉 저격 등

명백한 운영원칙 위반 행위들이 있습니다.

 

놀랍게도 위와 같은 사안들에 대해 '삭제 찬성'이 아닌 '삭제 반대'를 클릭하는 경우가 상당히 많습니다. 

이런 부정 투표의 이유는 다양할 것입니다. 평소 특정 회원에게 반감이 있거나, 본인 가치관이나 정치성향에 반하거나, 잘못된 행위인줄 알지만 그래도 특정 회원을 응원하고 싶다거나 등등.

 

운영원칙 위반이 모호한 사안이 아니라 명백한 사안에 대해 제대로 투표하지 않으면 가중치가 낮아집니다. 반대로 운영원칙 위반이 명백한 사안에 대해 제대로 투표하면 가중치가 높아집니다.  

 

기술적으로는 운영자가 투표에 참여하게 되는데, 무조건 참여하는 게 아니라 누가 봐도 명백한 위반 사안이라고 판단할 때 참여합니다. 예를 들어 타회원에게 반말을 하거나 욕설을 했으면 해당 글이나 댓글은 삭제되어야 합니다. 또한 2022년 현재 기준으로 차한잔이나 영화이야기에는 국내정치나 정치인과 관련된 글이 없어야 하는데 이런 글/댓글을 작성하면 마땅히 삭제되어야 합니다.

 

운영자는 위와 같이 명백한 사안에 투표하고 해당 투표에 참여한 회원님들의 투표 일치도를 매일 갱신하여 가중치를 계산하게 됩니다. 물론 운영자도 사람이라 실수하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투표 일치도의 기준이 100%는 아닙니다. 대략 70%만 일치해도 최고 수준의 가중치를 부여받게 됩니다. 반대로 투표 일치도가 20%에 미치지 않는 회원님들도 많습니다. 이는 아무리 좋게 해석해도 부정 투표에 가깝습니다. 

 

왜냐하면 운영자는 가중치 데이터가 오염되지 않도록 최선을 다해 조심스럽게 명백한 사안에 대해서만 투표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이런 상황에서도 투표 일치도가 20% 이하라는 의미는 운영원칙과 관계 없이 개인적 소신 혹은 고집에 따라 투표하고 있다는 의미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투표 일치도가 낮다고 해서 투표에서 원천 배제시키거나 가중치를 0으로 낮추지는 않습니다. 

 

게시판 여론도 반영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예컨대 극악한 범죄자의 뉴스를 보고 해당 범죄자에게 아주 높은 수준의 쌍욕을 하는 분들이 있습니다. 굳이 운영원칙을 언급하지 않더라도 공개 게시판에서 욕설을 하면 삭제되어야 정상입니다. 게시판에서 욕설이 문제라 생각하여 삭제 찬성을 클릭할 수도 있고 해당 범죄자는 욕을 먹어도 싸다라고 생각하여 삭제 반대를 클릭하는 분들도 있을 것입니다. 

 

평결 결과는 원칙론과 여론이 결합되어 결정될 것입니다. (참고로 운영자는 이런 애매한 사안에는 투표하지 않습니다.)

 

운영자는 차단글 작성자의 운영원칙 위반 여부를 판단하여, 유의 --> 주의(1일 글쓰기 금지) --> 경고(20일 글쓰기 금지) --> 최종경고(60일 글쓰기 금지) --> 강제퇴장(180일 글쓰기 금지)  --> 영구 강퇴 등 단계별로 제재한다.

원칙적으로는 평결에 의해 글/댓글이 차단되면 6단계로 영구 강퇴됩니다. 

다만 운영자는 사안이 경미하거나 의도적이 아니라고 판단하면 각 단계를 반복하여 특정 회원이 디피 커뮤니티에 적응할 기회를 제공합니다. 

 

디피 운영체제의 목적은 단순히 실수한 회원의 퇴출이 아닙니다. 

디피 운영체제의 목적은 의도적으로 분란을 일으키거나 운영원칙을 반복적으로 무시하는 회원의 퇴출입니다.

 

제재 결과는 디피 홈 하단 '최근운영내역'을 클릭하면 최근 한 달 내 제재 내역이 누구에게나 모두 공개된다.

PC 웹 하단의 '최근운영내역'을 클릭하면 최근 한 달 내 운영자에 의핸 집행된 모든 제재 내역을 볼 수 있습니다. (기술적 문제로 인해 모바일 페이지에서는 지원되지 않고 있습니다.)

 

참고 링크  

디피의 신고차단 평결제는 2년 넘게 시행착오를 거치면서 시스템이 다듬어져왔습니다.

이 말은 신고차단 평결제에 대한 의문에 대해 거의 대부분 답변이 나와 있다는 의미입니다. 시스템에 대해 이해를 원하는 분들은 아래 링크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 FAQ

https://dprime.kr/g2/bbs/board.php?bo_table=notice&alim_click=yes&wr_id=10437

 

▼ 기타

https://dprime.kr/g2/bbs/board.php?bo_table=comm&wr_id=22343931

https://dprime.kr/g2/bbs/board.php?bo_table=site_introduction&wr_id=26 

 

▼ 신고차단 평결제 공지 원문

https://dprime.kr/g2/bbs/board.php?bo_table=notice&alim_click=yes&wr_id=9898

운영자 드림

 


 
    글쓰기
    운영관련 - 최다 추천
    운영관련 - 최다 코멘트
    운영관련 - 최다 조회
    SERVER HEALTH CHECK: 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