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RVER HEALTH CHECK: OK
1
프라임차한잔
ID/PW 찾기 회원가입

[정치]  우리나라 방산무기의 특이점 (미사일)

 
7
  1157
2023-03-23 14:34:16

루마니아에서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탄도탄 요격 방공미사일인 천궁2를 수입하고자 한다는

이야기를 들었습니다.

러시아에서 미사일로만 우크라이나를 공격할것이다 라는 말이 나올 무렵부터 였다고 하죠.

거기에 대항할 무기는 현재 패트리어트3이 가장 인기있는 무기임에는 틀림이 없습니다.

그런데 갑자기 천궁2가 급부상했다는 소식입니다.

 

내막인즉슨...

러시아 미사일은 대부분 콜드런처 스타일 이라고 합니다.

그에 반해 서방세계 미사일은 핫런처 방식이고 말입니다.

콜드런처와 핫런처 방식에 대해 간단하게 설명해보자면...

핫런처는 미사일 발사대에서부터 점화하여 발사되는 방식이고

콜드런처는 발사대에서 압축된 가스로 미사일을 공중에 띄운뒤 공중에서 점화하여 

발사되는 방식이라고 합니다

 

콜드런처와 핫런처의 각각 장단점이 있겠지만 일단 생김새부터 다릅니다.

사진을 보시겠습니다.

먼저 핫런처 방식의 미사일 발사대는 이렇듯 비스듬한 각도를 이루고 있습니다.

따라서 미사일이 날아오는 방향으로 발사대를 향하게 한뒤 발사를 하는 방식이라고 합니다

 

반면 콜드런처 방식은 위와 같이 발사대가 수직방향으로 되어있습니다.

따라서 미사일을 360도 어느 방향으로도 자유롭게 날릴수 있는 그런 스타일이라고 합니다.

 

다시 말씀 드리는데 서방세계의 미사일들은 모두 핫런처 방식의 미사일만 보유하고 있고

동구권은 콜드런처 방식의 미사일만 보유하고 있다고 하죠.

그런데 서방세계에서도 유일하게 콜드런처 방식의 미사일을 보유하고 있는 나라가 있습니다.

바로 대한민국의 천궁 시리즈 입니다.

 

사실 대한민국 미사일 기술의 원천은 다 알다시피 러시아 입니다.

거기에 서방세계의 기술을 접목해서 만든게 한국의 미사일들이라는 것이죠.

예를 들면 발사방식은 동구권의 콜드런처 방식이지만 미사일에서 정밀 타격을 할때 가장 중요한

측추력 기술같은건 서방세계 기술이라는 겁니다.

다시말해 한국의 천궁시리즈 미사일은 서방세계와 동구권의 핵심 기술들을 잘 비벼서 만들어진

그런 미사일이란 것이죠.

 

따라서 콜드런처 방식으로 발사된 미사일은 역시 콜드런처 방식의 미사일로 맞대응 하는게

더 유리하다고 합니다. 어째서인지는 잘 모릅니다...^^

그래서 갑자기 한국의 대공방어 미사일 천궁이 인기가 급상승 하게  되었고

루마니아에서 구입하네...라는 이야기가 나오는 것 같습니다. 

 

한국의 방산무기는 그런면에서 좀 특이하죠.

막말로 미국과 러시아의 기술이 합쳐진 무기들이니까요....

대표적인 무기가 바로 미사일과 K2 흑표 같은 거죠....

4
Comments
2023-03-23 14:50:54

잠수함 발사 탄도 미사일들은 전부 콜드 런치 형으로 발사되죠... 서방 = 핫런치, 러시아 =콜드 런치... 는 아니구요.. ^^;;;

과거 핵잠수함 전력의 중요성이 급부상하면서 자연스레 핵잠수함에서 발사 시스템을 연구했고 그 결과가 콜드런치였죠.. 문제는 구 소련이 가지고 있던 콜드런치 기술이 서방 기술보다 엄청나게 밀리게 됩니다...

결국 열받은 소련 정부는 모든 미사일을 콜드 런치로 통합해버립니다.. 결국 얻어맞는 것은 기술진... 

 

결국 현재 러시아가 콜드 런치 발사 미사일이 과도한 면이 있긴 합니다만.. 러시아가 애용하는 기술이라는 데에는 틀림없긴 하죠..

2023-03-23 15:00:00

재미있네요.
지난주인가 매불쇼 듣다보니 김갑수옹이 우리나라가 해외로 나가서 크게 성공한 나라들은 다 공산주의국가(중국, 베트남, 러시아, 동유럽)였다고 하는데 무릅을 탁 쳤네요.

2023-03-23 15:03:22

 챗gpt가 이렇다고 하네요.

콜드 런처 미사일은 전통적인 핫 런처 미사일에 비해 몇 가지 장점을 제공합니다.

  1. 적외선 신호 감소: 콜드 런처 미사일은 발사대에서 안전한 거리를 이동할 때까지 로켓 모터를 점화하지 않고 발사되도록 설계되었습니다. 이것은 미사일의 적외선 신호를 감소시켜 열 추적 미사일이 탐지하기 어렵게 만듭니다.
  2. 향상된 안전성: 기존의 핫 런처 미사일은 로켓 모터를 점화하기 위해 상당한 양의 폭발성 연료가 필요합니다. 이것은 발사대와 인원에게 잠재적인 위험을 초래합니다. 대조적으로, 콜드 런처 미사일은 취급 및 발사가 더 안전하도록 설계되었습니다.
  3. 더 큰 유연성: 콜드 런처 미사일은 발사 플랫폼을 수정하지 않고도 잠수함과 지상 기반 발사대를 포함한 더 넓은 범위의 플랫폼에서 발사할 수 있습니다.
  4. 더 나은 신뢰성: 콜드 런처 미사일은 일반적으로 전통적인 핫 런처 미사일보다 더 신뢰할 수 있는 것으로 간주됩니다. 실패 가능성이 적은 더 간단한 시작 메커니즘을 사용하기 때문입니다.

전반적으로, 콜드 런처 미사일의 장점은 많은 군사적 응용에 선호되는 선택입니다.

 

콜드 런처 방식과 핫 런처 방식 모두 발사대와 미사일의 특정 설계에 따라 수직 각도로 미사일을 발사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콜드 런처 미사일은 잠수함과 선박의 수직 발사 시스템(VLS)을 포함한 더 넓은 범위의 플랫폼에서 발사할 수 있기 때문에 수직 발사 응용 프로그램에 더 적합합니다. 이 발사대는 핫 런처 미사일에서 생성되는 고온 배기 가스 없이 수직을 포함한 다양한 각도에서 미사일을 발사하도록 설계되었습니다. 이를 통해 보다 안전하고 유연한 수직 발사 기능이 가능합니다.

반면 핫 런처 미사일은 고정식 또는 반고정식 지상 발사대 또는 항공기에서 발사되도록 설계되어 수직 각도에서 발사할 수 있는 능력이 제한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나 특정 유형의 미사일을 위한 VLS 시스템의 경우와 같이 발사대가 해당 목적을 위해 특별히 설계된 경우 일부 핫 런처 미사일은 여전히 수직 각도에서 발사될 수 있습니다.

요약하면, 콜드 런처 방식과 핫 런처 방식 모두 수직 각도에서 미사일을 발사할 수 있지만 콜드 런처 미사일은 일반적으로 더 다목적이며 특히 잠수함과 VLS 시스템의 수직 발사 애플리케이션에 더 적합합니다.

 

핫 런처 미사일은 또한 콜드 런처 미사일에 비해 몇 가지 이점을 제공합니다.

  1. 더 빠른 발사 시간: 핫 런처 미사일은 발사 즉시 로켓 모터를 점화하여 빠른 가속과 속도를 제공하기 때문에 콜드 런처 미사일보다 더 빨리 발사할 수 있습니다.
  2. 장거리: 핫 런처 미사일은 발사 즉시 로켓 모터를 점화하기 때문에 더 긴 초기 가속 단계가 필요한 콜드 런처 미사일보다 더 넓은 범위를 달성할 수 있습니다.
  3. 뛰어난 기동성: 핫 런처 미사일은 더 빠른 속도와 가속도로 인해 콜드 런처 미사일보다 더 뛰어난 기동성을 달성할 수 있습니다.
  4. 공대공 전투에 더 적합: 핫 런처 미사일은 일반적으로 속도와 기동성이 중요한 요소인 공대공 전투에 더 적합합니다.

전반적으로 핫 런처 미사일은 공대공 전투 또는 지상 목표물에 대한 장거리 공격과 같이 속도, 범위 및 기동성이 핵심 요소인 애플리케이션에 선호됩니다. 그러나 콜드 런처 미사일은 일반적으로 잠수함 발사 미사일이나 지상 또는 해군 플랫폼에서 발사되는 미사일과 같이 더 큰 유연성, 안전성 및 신뢰성이 필요한 애플리케이션에 선호됩니다. 

Updated at 2023-03-23 15:29:21

발화 없이 수직으로 상승 한 뒤, 원하는 방향으로 측 추력을 발동하고 순식간에 탄두 위치를 교정한 후 발화하여 날아가기 때문에 전방위 방어 및 공격이 신속하게 이루어지는게 최대 장점이죠.

 
글쓰기
SERVER HEALTH CHECK: 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