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RVER HEALTH CHECK: OK
ID/PW 찾기 회원가입

[잡담]  [과거 일본에선] <오프더레코드공개> 이명박이 '후텐마한국이설'을 극비제안 @문예춘추 2010/9월호

 
6
  1092
2023-11-29 02:08:26

허구헌날 일본 신문의 따끈따끈한? 기사만 퍼오다가 문득 10여년 전의 기사 하나를 발견했습니다.

당시엔 국내 언론에도 별로 안나오고 그냥 헤프닝 정도로 지나가 버리긴 했죠.

 

(당시 우리의 언론)

https://www.hani.co.kr/arti/politics/bluehouse/435848.html

 

일본의 (월간)문예춘추(文藝春秋)라면 가볍지 않은 잡지이자 회사 입니다.

일본을 대표하는 문학상인 아쿠타카와상이나 나오키상 등을 수여하는 것으로도 유명하죠.

그런 곳에서 한국과 미국의 두 정상이 만난 자리에서 어쩌면 일본의 가장 중요한 역할(미국이 기대하는)이 삐걱 거리는 틈을 한국이 치고 들어오려는 것 같은 내용의 기사를 '아무 근거도 없이' 실을 수 있을까 하는 의심이 듭니다. (한국의 모 언론사라면야~)

 

아무튼 문예춘추 한 번 보고 가시죠. 단행본이라면 몰라도 정기간행물(=잡지)이다 보니, 때가 지나가면 도서관 아니면 찾아 보기도 어렵습니다. 저는 '국회도서관' 정기간행물실(5층)에서 대출 받아 살펴보았습니다. 

 

(표지:2010년 9월호) 때마침 아쿠타카와상 수상작이 게재되어 있더군요.

 

(목차)

P.160의 아키히로(明博)상의 발언에 대한 기사가 보입니다.

 

(이후의 페이지들)

P.160~P.161은 한국과 미국의 두 수뇌가 만난 자리에서, FTA 및 한국 주변에서 실시되는 '한미합동훈련'과 관련된 이런저런 이야기로 시작됩니다.

 

7월 25일, 한반도에 가까운 일본해(동해)에 한미양국에 의한 합동군사훈련 '불굴의 의지'가 시작되었다.

모항, 요쿄스카를 출발한 미원자력항공모함 죠지워싱턴, 이지스구축함 죤S매케인을 시작으로 (중략)


 

 

 

 

 

 

(P.162) 문제의 발언은 여기서 부터 시작됩니다.

 

 

 


 


(P.162)

[함구령이 내려진 이명박 발언]

이명박 대통령과 매우 가까운 관계자는, 한미수뇌회담에는 명확히 알려지지 않은 극비부분이 있다고 증언했다.

북조선에의 대응과 한미의 FTA(자유무역협정)에 대한 협의를 한 후, 양수뇌회담의 화제는 미일동맹의 상황으로 옮겨갔다.

우선, 이명박 대통령이 이렇게 시작했다.


'요즈음의 미일관계, 특히 일본국내의 정치상황이 불안정한 것이 걱정이다. 특히, 후텐마(기지)문제를 둘러싸고

미일동맹이 심각한 상황으로 빠져든 가운데 오키나와 미군헬기의 불시착, 미군병사에 의한 부적절한 일들이

잇따르고 있다 들었다. 매우 걱정된다.'


오바마 대통령은 이렇게 대답했다.

'미일동맹은 계속해서 아시아-태평양 지역의 안전보장에 있어 초석의 역할을 해낸다 믿는다'


그리고, 이명박 대통령의 이어진 발언에서, 동석한 백악관보좌관들은 눈을 바라보았다.(目を見張った)


'후텐마기지의 문제가 미일동맹에 있어 최악의 시나리오에 빠지는 경우,

기지의 이전 장소는, 한국국내의 군시설을 제공하고 싶다'


그 후, 오바마 대통령이 어떤 반응이었는지, 필자의 취재에 한미쌍방의 당국자는 명확히 밝히지 않고 있다.

유일하게, 청와대의 관계자 만이 '만약에 사교사령(社交辞令, 외교적 수사)있다 해도,

오바마 대통령이 그 제안에 감사해 한 것은 상상하기 어렵지 않을 것'이라 말했다.

 

 

 

 

 

꼬리글1)

후텐마(普天間)는 오키나와 나하시(우리의 도청소재지)에 위치한 미공군기지가 위치한 지명입니다.

오키나와는 17세기 초(1609년) 부터 침략(사쓰마 번)을 받았던 것이, 1879년에는 류쿠왕국(오키나와의 원 지명)이 일본에 완전히 합병이 되어 버렸습니다.

그래서 그런지 유독 본토에 대한 저항의 감정이 강하게 남아있는 오키나와인들 입니다.

오키나와 출신으로 많은 일본인들이 좋아하는 가수 '아무로 나미에'의 경우,

공개적인 장소에서 기미가요(일본의 국가)가 울려퍼지면 뒤로 돌아서 있는 것으로 유명하다죠.

아무튼 일본사회에서 '후텐마'는 '진행형이며 햔재로서는 미완의 완료형일 뿐입니다.

 

꼬리글2)

당시 이 글은 약간의 소동과 함께 잠시간의 헤프닝으로 끝이 났습니다. 

기억 하다시피 716은 그 유명한 '기다려달라! 때가 좋지않다!' 를 비롯하여

수 많은 망언을 남기는 것도 모자라 일본왕에게는 깍듯한 목례까지... 

 

어쩌면 당시에도 저 발언 이후 국내에서 '약간의 소동' 조차 없었다면 계속 밀어붙였을지도 모르지요.

(일본이 내놓지 않으려 하는 것과는 별개로)

기시감은 고사하고 그대로 따라하면서 두개 정도 더 얹어 주고 있는 것 같습니다...

용산의 그 누구는요... 

님의 서명
진리는 우리를 자유하게 할 것이다.
6
Comments
2023-11-29 02:13:12

실제로 오키나와에서 문제가 많이 되고 있죠

근데 오키나와는 후텐마 하나만 있는것도 아니고

아마 오바마라면 이명박의 기회주의적인 면을 포착하지 않았을까 생각해봅니다.

WR
2023-11-29 02:16:44

맞습니다. '후텐마기지'는 그냥 오키나와의 '미군전진기지'의 대명사 인듯 싶습니다.

 

716의 발언에 대해 오바마의 반응이 알려져있지 않다고 하지만 아마도 속으로는 이러고 있었을 듯 싶네요. 

2023-11-29 02:14:05

엎드리라면 엎드릴거 같은데요. 아니 이미 엎드렸던가요.

WR
2023-11-29 02:17:46

엎드린데다 입고 있던 것도 내렸을 것 같습ㄴ... 

2023-11-29 07:44:24

이건 정말 충격이네요...

그런데 그러고도 남았을 것 같긴 합니다...

WR
2023-11-29 07:48:04

그때도 그랬지민 지금도 대한민국은 하루하루가 충공깽 중입니다

 
글쓰기
SERVER HEALTH CHECK: 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