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RVER HEALTH CHECK: OK
ID/PW 찾기 회원가입

[플레이어]  애플TV 4K 셋탑 화질 설정 문의드립니다. (YCbCr / HZ 이런 설정)

 
  1633
Updated at 2023-02-08 12:08:36

 

*  현재   아래 구성으로   2채널 스피커로 해서  반년동안  빔프로젝터  잘쓰고 있습니다.

    <애플TV> -2.1인증 HDMI 1m- <야마하리시버 V4A> - 광HDMI 2.0 AOC 15m- < 옵토마 UDH50X>    

 

 * 기존 애플티브 설정은  많은 분들의 추천으로  아래와 같이 설정했습니다.

    - 4K SDR 60Hz  /   YCbCr  /  4:4:4  /   레이지 및 프레임률  콘테츠에 맞추기 <켬>

 

이렇게 6개월 잘 사용하다가   최근에 문제가   화면이 깜빡이면서  HDMI 재탐색? 하는 그런 증상이 빈번하게 일어나네요.  (아..  애플티비 쓴지는 1-2개월이 됬구요  이전에는 LG U+ 셋탑이였습니다.)

  HDMI선 문제 이야기를 많이들 하시는데   광HDMI선이고 하니 아닌거같고... 

최근에  ㄱ자 꺽임 젠더 때문인가 해서  빼봤으나  동일하네요.   6개월 문제 없이 잘 썻는데 왜이러나 싶어서  많이 탐색해본 결과...  어쨋든  HDMI선의 대역폭 문제인가 싶은 초보의 느낌입니다. 

그렇게 생각하는 이유는   넷플릭스 볼때는  이 깜빡임이 안나타나는것 같아서입니다. (넷플릭스볼때는 60Hz → 24Hz로 자동으로 변경되잖아요.)

 

그래서 저는 초보적인 생각으로   애플tv 설정을  아래와 같이 하향 조정하면은  

HDMI선 대역폭 뭐 이런 문제가 해결되지 않을까하는 초보적인 생각을 했습니다.

   * 4K SDR 60Hz   →  4K SDR 24Hz

   *  4:4:4    →   4:2:0

 

 

위 는  배경설명을 위한 잡설입니다.  서두가 너무 길어서 읽으시는 분들께 너무 죄송하지만..

열심히 내용을 찾아도 정보가 많지 않길래   주절주절히 적어봅니다.

 

 

제 궁금증은    애플tv  설정을   저렇게 하향해도   영화보고 예능 보는데   눈에 뛰는 화질의 저하가 있을까하는 겁니다.  

  *  개인적으로 오랜시간 정보 검색해보니... 

 1) 4K SDR 60Hz  는  어차피 넷플릭스는   60Hz로  설정해놔도   자동으로  24Hz로 변경되니

     굳이 60Hz설정할필요가 없을거 같다고 생각했습니다.

  2) YCbCr  4:4:4  는   정보검색 결과 원래 대부분의 영상소스는 4:2:0 으로 제공된다고(??) 이해를 했습니다.    4:4:4 는  모니터 등과같이  텍스트 가독성에 영향이 크지만 영상시청에는 큰 영향이 없다고 이해를 했습니다.

 

 

어제 하루는    저 빔프로젝터 깜빡거리는 문제로  고생고생하며 보냈네요 ㅠ

HDMI 단자나 뭐  기기적인 손상 문제가 아니길 바랍니다.

나름 검색열심히 해 봤으나  지식이 많지 않으나   선배님들의  지식 공유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5
Comments
2023-02-08 13:13:34

일단 잘 사용하다 본문과 같은 문제가 생겼다는 것은, 십중팔구 HDMI 케이블 혹은 단자(케이블 단자 or 기기의 단자를 포함한 기판) 문제입니다. 어떤 이유로 케이블이 일부 단선되었든지, 탈착에 따른 전기적 충격으로 기판에 이상이 생겼다든지, 광HDMI 라면 단자부의 광 신호 전환에 문제가 생겼다든지.


플레이어 출력 크로마 세팅을 4:2:0으로 변경해도 4:4:4 대비 일반적인 영상에서 눈치채기 쉽지 않은 건 맞습니다만, 그렇다고 하드웨어 이상으로 의심되는 증상을 감수해 가며 일부러 품질을 깎아서 출력할 필요성도 없지 않나 합니다. 따라서 시험삼아 애플TV 세팅은 이전 그대로 유지한 상태에서, 1m 짜리 케이블을 프로젝터에 직결해서 한번 시험해 보시는 등 이상점을 찾아보시길 권합니다.

WR
2023-02-08 13:50:06

 그렇네요.  말씀하신것처럼   애플tv와 빔프로젝터를 직결해서 시험해 봐야겠네요.

 

하드웨어적인 문제면은 골치아파서  애써 그부분을 외면하고 있었던거 같습니다.

하드웨어적 문제라면 어떤 문제인치 찾는것도 골치가 아프네요.

 

답변 너무나 감사드립니다.

2023-02-08 16:06:10

"HDMI선 문제 이야기를 많이들 하시는데 광HDMI선이고 하니 아닌거같고... "ㅡㅡㅡ라고 하셨는데 hdmi 문제 맞습니다. 특히나 애플티비 기기가 hdmi 케이블 엄청나게 가립니다.

확인해보시고 싶으시면 다른 짧은 hdmi 케이블 연결해서 확인해보세요.

WR
2023-02-08 16:32:31

 HDMI 2.1 인증케이블에   광HDMI 케이블인데도   케이블 문제일 수 있을까요??

 그런데  한 2달은 문제없이 사용했는데   갑자기 이렇게 된거라서  케이블은 아닐거라고 생각했습니다.

 

애플tv  - 빔프로젝트   직결연결 도 해보고   크로마셋팅도 낮춰보고  이런저런 확인해봐야겠네요.

 

답변 감사드립니다.

2023-02-11 01:43:29

저도 잘 사용하다가 깜빡임이 생겨서 계속 기기를 바꿔보기도 하고 했는데, 결국은 광HDMI 문제였습니다. 케이블 바꾸고 나니 모든게 정상으로 돌아왔네요. 광HDMI가 가만히 있어도 몇 개월 사용하니 고장이 나네요.

 
글쓰기
SERVER HEALTH CHECK: 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