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RVER HEALTH CHECK: OK
1
프라임차한잔
ID/PW 찾기 회원가입

[플레이어]  오린이 4k블루레이 플레이어 질문 드립니다.

 
  1506
Updated at 2022-08-08 14:34:03

안녕하세요 가입하고 처음 질문해봅니다.

 

집에 사이테이션 멀티빔1100 홈시네마 패키지를 구매했습니다.

 

4k블루레이 플레이어를 20만원선 에서 구매하고 싶은데요.

 

며칠을 여기 글을 검색해서 읽어 봤습니다. 파나소닉 제품이 괜찮은데 전원부 이슈와

 

일본어 메뉴라는거,

 

LG제품은 인식이 잘 안되는 이슈. 괜찮다는 분들도 있고, 장점은 국산이라는점

 

그나마 SONY제품이 괜찮은것 같은데.

 

제가 궁금한건요.

 

1. 돌비애트모스는 플레이어에 기능이 없더라도 전부 패스쓰루 되는건가용?

 

티비는 안되는것도 있더라구요.

 

2. 또 LG 제품은 최근 제조된 제품도 여전한 문제가 있습니까~?

 

3. 플레이어 용도는 블루레이나 가끔보고 음악CD나 듣는 용도로 사용할것 같습니다.

 

추천좀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18
Comments
Updated at 2022-08-08 14:48:11

 LG UBK90 보유자 입니다.

저는 올해 들어서 애플TV 4K 셋톱을 사면서 블루레이 플레이어는 떼어놓은 상태인데요.

왜 그렇게 했냐면 사운드바 HDMI 포트가 입력이 하나 E-ARC하나인데... TV에 연결시 돌비 애트모스 패스스루가 안되더군요.

LG 20년형 올레드하고 사운드바 쓰는데요. 대부분의 TV에서 UHD BD에서 쓰는 돌비 트루HD기반 돌비 애트모스는 패스스루가 안되는것 같더군요.(애플TV 셋톱도 같은 방식 써서요.) 실드티비던가? 일부 안드로이드 셋톱은 되는것 같고요.

UBK90 잘 안된다... 이런거 말씀하시는건가 본데 영화 재생중 멈춥니다. 그리고 한참 있다 플레이어 식은 후에 재생해 보면 또 되고요. 이게 디스크에 따라 다르고 플레이어나 타이틀에 따라 다르고 이런가 보더라고요.

육안으로는 새로 구입한 디스크에 손상 있는걸 발견 못했고요.

모든 타이틀에서 그런거 아니고 제가 겪은건 반지의 제왕 투개의 탑 UHD하고 크리스토퍼 놀란 박스셋에 있는 프레스티지 UHD였는데 뭐 이것도 뽑기고 궁합인것 같아서 어디서 그렇다 찍기도 애매하고요.

지금은 편의성 때문에 4K 영화 보고 싶을때는 애플에서 구매하거나 대여해서 보네요.

그리고 제가 쓰던 플레이어는 소음이 있더군요. 모든 플레이어가 다 그런지 이것도 비싼거 쓰면 덜할지 모르겠지만 민감하신 분들이 신경 쓰실 정도는 될것 같아요. 

WR
2022-08-08 14:57:36

하.... 머리 아프네요 ㅠㅠ 코멘트 감사합니다. 저는 OLED 17년형 사용중인데요. 아마 플레이어 구매하면 사운드바에 직결할것 같아요. 그래서 플레이어에서 애트모스가 패스쓰루 되면 티비랑은 상관없이 소리는 나올것 같은데요 하.... 정말 플레이어 고르기가 쉽지 않네요 ㅠㅠ

Updated at 2022-08-08 18:25:23

1.

17년형 OLED면 사운드 외부 출력이 옵티컬과 HDMI ARC뿐이라, BD/UBD에 수록되는 (트루HD 코어)앳모스 패스쓰루는 불가능합니다. 

 

2.

플레이어는 HDMI 1.3 이상의 단자를 채용한 어떤 제품도 앳모스의 비트스트림 출력이 가능합니다.(플레이어에서 출력하는 것은 패스쓰루라고 하지 않습니다.) 즉, 현재 시중에 있는 모든 UBDP는 BD/UBD의 앳모스 재생 및 출력이 가능합니다.

 

3.

LG 제품은 가장 최근에 나왔다는 게 바로 그 심심찮게 문제가 보고되는 UBK90입니다. 

2022-08-08 18:29:15

20년형 OLED면 eARC를 통해 BD/UBD에 쓰이는 트루HD 앳모스 패스쓰루가 되는 게 정상입니다. 20년형이 안 되는 건 DTS 계통 포맷의 패스쓰루(DTS, DTS-HD, DTS:X 등)입니다.

 

애플TV 셋탑은 MAT 타입의 앳모스 출력 방식인데, 얘도 eARC를 통해서는 패스쓰루가 되는 게 정상입니다. 다만 애플TV 셋탑은 자체 재생 앱으론 (트루HD 등 HD포맷 출력이 불가능해서)트루HD 코어 앳모스는 대응하지 않습니다.

2022-08-08 18:48:38

나름 해보려고 이런 저런 시도를 해봤는데 결론은 안된다 였는데 어떻게 하면 된다는건지 모르겠네요. 지금은 TV (E-ARC포트) <-> (E-ARC포트)사운드바 (입력 포트)  <- 애플TV 4K 이렇게만 연결해 놨거든요.

물론 사운드바에 입력이 두개 있으면 애플TV하고 사운드바 둘 다 쓰고 싶은데 입력이 하나니까요.

포트 바꾸기도 해보고 나름 구글링도 열심해 해봤는데 안되던데... 어떻게 하면 되는 건가요?

제 생각엔 기술적인 문제가 아니라 복제방지 같은것 아닐까 추측합니다만...

구글링 해보면 돌비HD기반 애트모스 데모가 있던데 이거 USB에 내려받은 후에 TV에서 되나 시험해 봤더니 이것도 안되고요.

애플TV 4K 설명서에도 대부분의 TV가 패스스루를 지원하지 않으니 사운드바나 리시버에 연결하는걸 권장하던데요.

Updated at 2022-08-08 20:04:28

1.

일단 '사운드바에 입력이 두 개 있으면 애플TV하고 사운드바 둘 다 쓰고 싶은데' < 이건 무슨 말씀인지 모르겠네요. 사운드바에 입력이 두 개 있어봐야, 애플TV 같은 플레이어를 두 개 연결할 수 있을 뿐입니다. 

 

아마도 애플TV와 UBK90을 둘 다 쓰고 싶으시단 말씀이신 듯?

 

2.

다음 MAT 앳모스의 eARC 전송은 복제방지와 아무 관계가 없습니다. 오히려 eARC는 가장 복제 방지가 철저한 HDMI 및 ARC 상호 인증을 이용하는 것이라서, 그걸로 패스쓰루 출력이 안 된다면 TV 제조사가 라이센스를 따지 않은 경우 or 해당 사운드바가 eARC를 통한 MAT 타입 앳모스 입력을 지원하지 않는 경우뿐입니다.

 

따라서 지금 그 연결에서 아래와 같이 세팅한 뒤에...

1. 애플TV 셋탑 내 설정에서 사운드 출력은 앳모스 출력 세팅

2. TV는 eARC on (필요할 경우 CEC도 on), 외부 출력은 자동 혹은 패스쓰루로 세팅

이 세팅에서 애플TV 셋탑측에서 재생한 앳모스 신호(ex: 애플TV 내장 넷플릭스 앱을 켜서 앳모스 컨텐츠 재생)가 사운드바로 넘어가는지 시험해 보십시오.

 

3.

마지막으로 USB에 내려받은 앳모스 데모를 시험해 보셨다는 건, UBK90이나 TV에다 그 USB를 꽂아서 테스트 해보셨단 건지? 그럴 경우 둘 다 (내부의 파일 재생 소프트웨어가)트루HD 코어 앳모스를 재생하지 못하니 당연히 외부로 출력도 못합니다.

 

따라서 UBK90에 앳모스 수록된 BD나 UBD를 돌려서 확인해 보십시오.

Updated at 2022-08-08 20:36:34

사운드바에 직결해서 애트모스 재생 당연히 되죠. 지금까지 잘 써왔고요.

다만 제가 하고 싶은건 E-ARC를 제외한 TV HDMI포트에 애플TV 4K나 블루레이 플레이어(UBK90) 연결해서 해당기기 -> TV에서 패스스루 -> 사운드바에서 돌비 애트모스 출력 이게 안된다는 겁니다. 애플TV 4K연결 했을때는 돌비 애트모스 지원된다는 메세지가 안뜨고 블루레이 플레이어 연결 후에 UHD BD 몇개로 테스트 해봤는데 일반 돌비 디지털로 출력되더라고요.

위에서 실수로 잘못 적었지만 이해하셨듯이 제 사운드바에는 E-ARC제외하고는 HDMI입력이 하나밖에 없는데 기기 두개를 동시에 쓰고 싶어서 이래저래 알아본 건데요.

저도 노력을 안해본건 아니고 구글링 해봐도 안된다는 사람들이 많더군요. 위에 언급하신 옵션들도 당연히 건드려 봤고요.

TV는 20년형 OLED CX고요.

Updated at 2022-08-08 22:41:37

? 일단 전 플레이어를 사운드바에 직결하고 애트모스 재생 테스트 해보시라고 쓰지 않았습니다. 애초에 플레이어를 사운드바에 직결하면 TV의 eARC 옵션을 건드릴 필요도 없으니, 당연히 UBK90/ 애플TV 셋탑 - TV -(eARC)- 사운드바 순으로 연결하고 시험해 보시라는 이야기입니다.


다음, eARC는 그 스펙상 현존 모든 사운드 포맷의 외부 출력과 eARC 단자 연결시 현존 모든 사운드 포맷의 전송이 가능하도록 설계되어 있습니다. 단지 20년형 LG/삼성 TV는 DTS 계열 포맷 외부 출력 라이센스를 따지 않아서 ARC/eARC를 통한 DTS 계열 포맷이 막혀있는데 이건 지금 논하는 문제가 아니고 & 또한 LG/삼성 일부 TV에서 eARC를 통한 PCM 멀티 전송 고정 문제가 있는데, 통다리 님은 애트모스가 DD로 전송된다는 거니 이 문제도 아닙니다.

 

덧붙이면 어떤 구글 검색으로 무슨 글을 보셨는지 모르겠는데, LG CX는 eARC를 통해서 BD/UBD에 수록되는 (트루HD 코어) 애트모스 출력이 가능한 제품입니다. 따라서 다른 건 차치하고 UBK90 - TV -eARC- 사운드바 연결 후 세팅까지 위와 같이 했는데도 UBD 재생으로 DD 출력된다면, 해당 연결이 eARC가 아니든가 사운드바가 eARC를 지원하지 않는 경우밖에 짚이는 게 없습니다. 그러니 어떤 사운드바를 쓰시는지 모델명을 알려주시길.

2022-08-08 23:26:09

사운드바는 2020년에 나온 LG 5.1.2채널 SN9YG인데 E ARC연결은 맞습니다.
TV옵션 다시 확인해 봤고요.
스트리밍 애트모스는 당연히 잘 되는데요. 돌비HD 기반은 안되더라고요. 올해 초에 이 문제로 며칠 시간낭비 했는데 또 다른 해법이 혹시 있나 해서 기대해 봤는데 저는 못찾겠네요.
해외포럼까지 뒤져봤는데 당시 제가 내린 결론은 안된다 였어요.
신경 써주셔서 감사합니다. 좋은 밤 되세요.

Updated at 2022-08-09 08:46:24

그럼 그냥 해당 사운드바가 eARC를 통해서도 원래의 eARC 스펙대로 못 받는 문제입니다. CX는 트루HD 코어 애트모스 eARC 출력이 확인된 기기니까요.

 

그래도 혹시 모르니 두 기기 다 펌웨어 최신 체크는 해보시길. 현 최신 펌에서도 마찬가지면 정말 현재로선 달리 방법이 없는 건 맞습니다.

Updated at 2022-08-09 10:54:17

이번에 점검하면서 알게 된건데 E-ARC가 표시기에만 뜨고 제대로 작동 안되는게 맞는것 같아요. 애플티비에서 5.1을 PCM으로 디코딩 해서 보낸다는데 TV에 애플티비 연결했을때 사운드바 에서는 PCM이 아니라 돌비 오디오로 뜨더라고요. Rtings 리뷰 보다보니 PCM 5.1이 E-ARC에서만 지원하는 거라더라고요. 사운드바 직결하면 PCM으로 잘 작동하고요.
애플티비 4K 처음 샀을때 이걸 안놓쳤으면 사운드바 구입 1년 이내라 LG에 AS요구 해봤을수도 있는데 아쉽네요.
다시 한번 감사합니다.

2022-08-09 16:58:00

결국 해결 했습니다.

티비에서 디지털 출력 옵션을 자동에서 passthrough로 바꾸니 되네요.

기계가 문제가 아니라 제가 문제였나 봐요.

이거 제일 처음 건드려본 옵션인데 그때는 왜 안됐나 의아하긴 합니다만 어쨌든 덕분해 해결 했습니다. 

WR
2022-08-08 19:49:14

추천 제품이 있을까요? 엘지 제품 말고 ㅠㅠ 연결은 사운드바에 직결로 할겁니다.

 

20만원대 정도에요 ㅠㅠ

2022-08-08 19:52:47

본문으로 미루어 제가 작성한 가이드를 읽어보신 듯한데, 해당 예산이라면 거기에 나온 엔트리급 제품군들이 연말 할인 or DP 장터 중고로 나오는 걸 기다리는 방법뿐입니다.

WR
2022-08-08 20:22:37

아하!! 그 구매 가이드 작성하신분이군요!!! 잘봤습니다 ㅎㅎ 집에 엑시엑이 있긴 합니다. 근데 그건 방에서 설치해놓고 있어서 매번 영화볼때마다. 거실로 옮기기도 그렇고 아흑.. 엘지를 그냥 지르자니.... 말이 많고, 소니700이나 800정도 생각하고 있긴합니다. ㅠㅠ

2022-08-10 15:49:35

 개인적으로 UBK-90은 4K 플레이어로는 비추입니다.

 제가 재생해본 4K 타이틀중 재생정지 없이 끝까지 재생하는 타이틀이 하나도 없었어요.

 일반 블루레이는 매우 잘됩니다만...

 PS5 추천드립니다. 이제껏 단 1개의 타이틀을 빼고는 프리징이 없었구요. (웨스트월드 시즌 3)

 더 배트맨, 테넷, 기생충, 미션임파서블 같은 4k 타이틀도 매우 쾌적하게 재생됩니다.

 원래가 콘솔게임기라 이래저래 SW 업데이트도 자주되어서 이게 4K 플레이어로서의 펌웨어 업그레이드 효과도 있습니다. 대부분 저가 플레이어들은 발매후에 웬만해선 펌웨어 업글 잘 안해주고 해주더라도 드문드문 해주드라구요.

WR
2022-08-11 03:28:05

플스5와 엑시엑은 이미 보유중 입니다. 둘다 침실에 설치가 되어있어요 ㅎㅎ 거실은 마눌님차지라 겜하기 힘들어서요 ㅠㅠ 그래서 거실에 놔둘 플레이어를 찾는중입니다. 플스5와 엑시엑 둘다 4k블루레이 플레이 해봤습니다. 안정적이긴 한데 플스5는 돌비애트모스가 미지원입니다 ㅠㅠ 그래서 엑시엑으로 주로 봤습니다. 근데 또 거실에 플스5나 엑시엑을 두자니 두기기다 60만원정도 가격이라 좀 저렴한 제품 찾는중입니다 ㅠㅠ 의견 감사드립니다

1
Updated at 2022-08-11 23:03:23

플스5도 게임이 지원안하는거지 블루레이 재생시 애트모스 정상지원합니다. 영상 재생중 패드 옵션키 누르셔서 비트스트림으로 지정해주심 됩니다.

 
글쓰기
SERVER HEALTH CHECK: 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