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RVER HEALTH CHECK: OK
자동
ID/PW 찾기 회원가입

[제안]  게시판에 쌍욕이 난무합니다.....................

 
4
  598
Updated at 2023-03-18 19:37:24

지난 오랜 세월동안 디피 게시판에 굳건하게  지켜온 약속중 하나가 게시판에 욕설을 하지 않는다는것이었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최근에 게시판은 욕설을 아무런 거리낌없이 쓰는 회원들이 너무 많습니다. 물론 일시적으로 이슈가 발생할 경우 욕설이 허용될 수 있고 그런것은 대부분은 며칠이 지나면 스스로 자제하는 분위기 였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최근에 게시판은 도를 넘는것 같습니다. 특정회원은 같은 회원에게 침을 뱉는 행위를 하기도 합니다. 그동안  게시판에서 전혀 볼수가 없는 패륜적 행위입니다. 이런 행위는 물론 신고로 처리할수는 있겟지만 너무 많고 자기 진영이라는 생각 때문에 신고조차 이루어지지 않고 있습니다. 가끔 쌍욕을 하지말라고 제가 자제를 부탁하지만 전혀 자제되지 않습니다. 요즘 시게를 보면 포털의 댓글난을 빼고 클리앙이나 엠팍보다 더 쌍욕이 난무하고 있습니다. 클리앙은 차라리 직접적은 욕은 드뭅니다.

 

게시판에 욕설금지라는것을 부정할 회원은 없을거라고 생각합니다. 운영자께서 회원들에게 욕설 금지라는것을 상기할 수 있는 공지라도 하셔야 하지 않나 생각합니다. 운영자님에게 그러한 조치를 건의드립니다.

11
Comments
5
2023-03-19 13:20:27

저도 욕을 하는건 좋아하지 않지만, 본인이 다수의 회원들을 자극해서 쌍욕을 부르는 행동을 긴 시간 반복해오고 있다는 생각은 전혀 안하고 계시군요.

WR
7
Updated at 2023-03-19 14:53:43

얼바인님...................

 

굳이 운영참여 게시판에 까지 와서 논쟁을 하고 싶은신가요? 저는 이 게시판에서 운영자에게 건의를 드렸을뿐입니다. 제 건의에 대해서는 운영자께서 판단하실겁니다.

 

그리고 지금 님의 논리는 성폭행 피해자에게 너는 왜 옷을 난잡하게 입어서 성폭행을 당했느냐? 성폭행을 당해도 싸다라고 피해자에게 2차 가해를 하는 정신 나간 인간들의 논리와 완전히 동일합니다. 저는 님이 이런 사실을 모르지는 않는다고 생각합니다. 쓸데없는 정의감에 오바하시는거죠.

 

최근에 저에게 쌍욕을 하는 회원이 있었습니다. 그도 자신의 행동이 정신 나간 행동이라는것은 잘 알고 있었습니다. 순간적으로 자제가 되지 않은거죠. 저는 항상 게시판에서는 비례성의 원칙을 가지고 행동합니다. 상대가 도발하지 않으면 절대 먼저 도발하지는 않습니다. 그러나 이 경우 쌍욕으로 돌려주지는 않았습니다. 그게 얼마나 바보같은 짓인지 잘 알기 때문입니다.

 

제가 상대에게 쌍욕을 유발하는 행동을 했다면 조용히 신고를 하시면 됩니다. 운영자께서는 그런 경우를 감안해서 신고라는 기능을 만들어 놓았습니다. 제가 얼마나 신고를 받았는지 저는 알수가 없지만  제가 그렇게 게시판에서 못된 행동을 했다면 이미 오래전에 징계를 받아서 게시판에서 퇴출되었겠죠.   

 

얼바인님........... 님의 댓글은 아마도 제 댓글로 삭제가 안될겁니다. 내용 삭제를 추천 드립니다. 내용을 삭제하시면 저도 이 댓글을 삭제하겠습니다. 게시판의 평온을 위해서 현명한 판단 부탁드립니다.

4
2023-03-19 23:58:09

저는 운영자님이 정확한 판단을 하실수 있게 쌍욕이 나오는 배경을 운영자님께 설명을 드리는겁니다.

WR
6
Updated at 2023-03-20 09:06:29

님은 지금 게시판에 어떤 일이 벌어지는지 운영자께서 잘 모른다고 오지랍을 떨고 계신거죠.......................

 

저는 디피가 만들어지는 초창기부터 활동해 왔습니다. 그동안 제가 게시판에서 어떻게 행동했는지는 운영자님께서 너무 잘 아실거라고 믿습니다. 그리고 운영자께서는 클릭 한번이며 그 동안 저에게 벌어진 일들, 제가 쓴 댓글들을 금방 알수 있죠. 물론 운영자님은 얼바인님의 이런 얼척없는 행동 역시 잘 알고 계실겁니다. 운영자님을 너무 물로 보지 마세요.

 

그리고 다시 이야기하지만 제가 쌍욕을 유발하는 행동을 했다면 신고를 하세요. 얼바인님은 저를 신고해 보신적이 있으신가요? 없어도 문제, 있어도 문제입니다.

 

다시 이야기드리지만 이 게시판은 논쟁하라고 만들어진 게시판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님의 댓글을 삭제하시면 저 역시 댓글들을 삭제하겠습니다. 현명한 판단 부탁드립니다.

4
2023-03-20 12:16:17

혼자 왜 이리 흥분을 하시나요? 님은 운영자님께 제안을 했고 전 그 제안이 합당해 보이지 않아서 다른 의견을 드린겁니다. 판단은 운영자님이 하실면 될일이구요. 제가 다른 의견을 다는게 싫으시면 차단을 하시면 될일입니다.

WR
4
2023-03-20 13:03:53

흥분이라......................

 

자신이 쓴 댓글이 상대방에게 모욕적이라는 점을 알고도 저런 댓글을 쓴것을 단순히 건의라고 주장하시는군요. 이런 행위가 바로 쌍욕을 불러오는 행위죠. 님이 스스로 자신이 쓴 댓글과 같은 짓을 했다는것을 진짜 모르시는지 궁금하군요.

 

이 게시판은 운영참여게시판입니다. 제가 드린 제안을 받지 않으시니 더 이상 이야기드리지는 않겟습니다. 이 글을 보신분들이 잘 판단하실거라고 믿습니다. 

3
Updated at 2023-03-21 13:22:38

님의 그런 의견은 상당히 걱정스럽습니다.

그런 논리가 왕따 당하는 상황에 적용되면 어떻게 보일까요?

미국이라면 'bully'당하는 학생들을 보호해 주기는 커녕

그런 애들은 그런 걸 당할 만한 행동을 긴 시간 반복해오고 있다는 논리가 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특히 미국에 사는 한국인라면 인종차별까지도 떠올릴 수 있을 겁니다.

한국 학생이 괴롭힘을 당하는 걸 보면서 주변에서 

저런 행동은 인종차별이 될 수 있고 괴롭히는 학생들이 어떤 문제의식이 있는지 확인해 봐야한다는 생각보다

저 학생을 많은 백인 학생들이 뭐라고 하는 건 

그럴 만한 행동을 긴 시간 반복해오고 있었기 때문이라고 생각한다면

과연 그 사회는 어떤 사회일까요?

 

인종차별 얘기가 나온김에

혹자는 인종간에 다른 외모, 문화 등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적어도 처음부터 좋아하지 않는 것은 본성이라는 의견까지도 있습니다.

그럴 수도 있겠지요. 

그렇지만 우리가 문명사회를 건설하는데 그런 무의식을 가지고 있다고 하더라도

적어도 겉으로 대놓고 괴롭히는 행동을 해서는 안된다는 것이 합의되는 것입니다.

 

겉으로 대놓고 괴롭히는 행동을 보면서도

그런 반응을 부르는 행동을 긴 시간 반복해오고 있다는 생각을 먼저하는 사회는

발전할 수 없는 사회라고 생각합니다. 

WR
2023-03-21 15:15:53

놔두세요.........................

 

저 분이 몰라서 저러시는게 아닙니다. 그저 오바하고 있는거죠. 운영참여게시판에서 더 이상의 논쟁은 필요 없어 보입니다.

3
2023-03-21 13:26:13

다수의 정치적인 입장에 따라 쌍욕이 묵인되고,

 

똑같은 모욕도, 다수가 모욕을 하는쪽인지 모욕을 받는 쪽인지에 따라,

어느때는 '어그로'라 정의되고, 어느때는 아닌것으로 취급되고 있는것 같습니다.

 

그게 정의라고 생각하며, 당연하게 여기는 분들이 많은게 더 문제기도 하고요.

1
2023-03-21 14:16:06
쌍욕 역시 다양한 맥락이 있기 때문에 무조건 제재하기 힘들고 신고차단평결제로 최종 판단됩니다. 
다만 평소 쌍욕이나 막말로 인해 신고된 전력이 있는 회원은 평결 차단시 훨씬 더 강화된 기준으로 제재하고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WR
1
2023-03-21 15:00:36

잘 알겠습니다...........................

 

운영자님의 노고는 잘 알겠습니다만 저는 회원들에게 게시판에서 쌍욕이나 막말의 자제를 바라는 공지가 있었으면 했습니다. 아쉽게도 그런 공지는 안 하시겠다는 뜻으로 이해됩니다. 솔직히 여럿 인터넷 사이트을 비교해 볼때 요즘 디피는 쌍욕이 게시판에서 사용되는게 상위권입니다. 우리가 막 가는 사이트라고 이야기하는 몇몇 사이트와 비교해도 쌍욕이 노출되는 빈도수가 아주 높습니다. 앞으로 잘 지켜보시고 필요하다는 판단이 들으시면 조치를 취해 주시기 부탁드립니다.

 
글쓰기
운영관련 - 최다 추천
3
게시물이 없습니다.
4
게시물이 없습니다.
5
게시물이 없습니다.
6
게시물이 없습니다.
7
게시물이 없습니다.
운영관련 - 최다 코멘트
3
게시물이 없습니다.
4
게시물이 없습니다.
5
게시물이 없습니다.
6
게시물이 없습니다.
7
게시물이 없습니다.
운영관련 - 최다 조회
3
게시물이 없습니다.
4
게시물이 없습니다.
5
게시물이 없습니다.
6
게시물이 없습니다.
7
게시물이 없습니다.
SERVER HEALTH CHECK: 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