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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넷플릭스]  넷플릭스, 프레임 속도 매칭/변환에 3가지 접근 방식 사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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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06-08 17:06:25

안녕하십니까!! 심심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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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역기(DeepL)로 인한 오역이 있을 수 있습니다.

두개의 기사를 이어 붙였습니다.

 

https://www.flatpanelshd.com/news.php?subaction=showfull&id=1686124822

 

 

 

넷플릭스는 이제 프레임 속도 매칭/변환에 3가지 접근 방식을 사용합니다.





프레임 속도 매칭은 좋은 화질의 기본이지만 종종 무시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넷플릭스는 이제 완전히 새로운 접근 방식을 포함하여 프레임 속도 매칭 및 변환에 세 가지 접근 방식을 사용합니다.


넷플릭스 및 기타 스트리밍 서비스의 콘텐츠 카탈로그는 23.97~60fps(초당 프레임 수)의 다양한 프레임 속도로 영화 및 시리즈로 구성되어 있으므로 재생 장치와 TV의 재생 빈도(Hz)를 50Hz, 60Hz, 120Hz 등 일치하도록 전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모션 저더가 표시됩니다. 간단한 수학입니다.






기존 접근 방식은 예를 들어 24fps의 영화를 25/50Hz 또는 60Hz로 변환하는 것이었습니다. 유럽 및 기타 50Hz PAL 지역에서 더 많이 발생하는 저더링 또는 50Hz에서 4.17% 더 빠르게 재생되는 고속 영화와 더 높은 음성의 목소리를 볼 수 있습니다. 이는 사라져야 할 아날로그 시대의 낡은 방식이며, 아직도 고속화를 사용하는 스트리밍 서비스는 스스로 부끄러워해야 합니다.


넷플릭스의 세 가지 솔루션

프레임 속도 매칭은 재생 기기의 몫이지만, 넷플릭스와 다른 스트리밍 앱은 기술적 솔루션을 지원하여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넷플릭스는 현재 세 가지 접근 방식을 사용한다고 설명합니다:

1. HDMI 프레임 속도를 콘텐츠 네이티브 프레임 속도에 맞추기

2. 화면 블랭킹 없이 HDMI 프레임 속도를 콘텐츠 네이티브 프레임 속도에 맞추기(HDMI 2.1 QMS)

3. 넷플릭스 앱 내에서 프레임 속도 변환


첫 번째는 프레임 속도 일치 기능이 있는 미디어 플레이어에서 찾을 수 있는 방법입니다. 이 방법은 작동하지만 프레임 속도가 전환될 때마다 일시적으로 검은색 화면이 나타납니다(HDMI 본크). 스트리밍 앱이 이를 적극적으로 지원하거나 스트리밍 플레이어의 기본 동영상 플레이어를 사용해야 합니다.


두 번째 기능(QMS)은 새로운 기능으로, 적절한 QMS의 필수 요건인 시스템 수준의 자동 프레임 속도 매칭 기능을 갖춘 유일한 장치인 Apple TV 4K(2022년)에서만 지원됩니다. Apple TV 4K에서 QMS가 어떻게 작동하는지 동영상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세 번째 새로운 접근 방식

세 번째는 넷플릭스가 개발한 새로운 접근 방식입니다:


- "초당 FRC(프레임 속도 변환) 속도(24->50fps)에 대해 생각하는 대신 FRC 계산 기간을 3초(24*3 = 72->50*3 = 150fps)로 확장해 봅시다. 기본 프레임 속도가 24fps인 콘텐츠의 경우, 소스 디바이스는 3초 동안 스트리밍 애플리케이션으로부터 72개의 프레임을 가져와야 합니다. 이제 넷플릭스 애플리케이션은 초당 24프레임을 일정한 간격으로 전송하는 대신 3초마다 처음 2초 동안 25프레임(25 x 2 = 50)을 전송하고 3초 동안 22프레임을 전송하여 3초 동안 총 72(50+22) 프레임을 전송하도록 결정할 수 있습니다. 이 접근 방식은 처음 2초 동안 균일한 FRC(25프레임이 균등하게 두 번 복제됨)를 생성하고, 3초 동안 소스 디바이스는 22~50fps FRC를 수행할 수 있으므로 프레임 복제 패턴이 균일한 24->50fps FRC에 비해 시각적 판단이 덜 어렵습니다."라고 Netflix의 Akshay Garg와 Roger Quero는 설명합니다.



넷플릭스는 새로운 접근 방식이기 때문에 여전히 일부 비판이 있을 수 있지만, 업계 구성원들이 읽을 수 있도록 곧 추가 세부 정보를 공개할 예정이라고 주장합니다. 일부 기기에서 지원될 수 있지만 모든 기기에서 지원되지는 않습니다.


앞으로 넷플릭스 앱은 재생 기기의 기능과 사용자의 메뉴 선택에 따라 자동으로 최적의 방식을 선택할 것입니다.

 

 


넷플릭스는 프레임 속도 매칭을 위해 다양한 접근 방식을 사용합니다.


넷플릭스에는 프레임 속도 매칭을 위한 몇 가지 기술 전략이 있습니다.


넷플릭스는 기술 블로그에서 프레임 속도 전환에 접근하는 방법과 파트너 지원에 대해 설명했습니다.


일부 넷플릭스 콘텐츠는 23.97, 24.00 또는 심지어 60fps로 제공됩니다. 해당 콘텐츠를 재생하면 재생 장치에서 기본 프레임 속도로 디코딩됩니다. 그러나 그 이후에는 플레이어, AVR, TV 또는 모니터의 HDMI 인터페이스 기능 등 장치 체인이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대부분의 콘텐츠는 기본 프레임 속도를 HDMI 구성이 처리할 수 있는 프레임 속도로 변환하기 위해 프레임 속도 변환(FRC)을 거칩니다.


출력 프레임 속도가 원본 프레임 속도를 곱한 결과인 경우(예: 24Hz로 제공되는 영화가 120Hz로 변환되는 경우) FRC가 제대로 작동합니다. 그러나 그렇지 않은 경우(예: 24가 60fps가 되어야 하는 경우) 저더(흔들림)가 빠르게 발생합니다. Apple TV 4K와 같은 플레이어가 자동 프레임 속도 매칭을 지원하는 경우 이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 기능은 QMS VRR이 있는 HDMI 2.1에서만 완벽하게 작동하며, 그렇지 않으면 짧은 시간 동안 검은색 화면이 나타납니다.


Apple TV 4K는 QMS VRR로 프레임 속도 전환도 마스터합니다.


하지만 넷플릭스는 다른 방법을 제시합니다: 넷플릭스와 같은 앱은 케이던스를 조정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새 프레임이 전송되는 간격이 조정되어 흔들림을 완전히 방지하지는 못하지만 줄일 수 있습니다. 넷플릭스는 기기가 처리할 수 있는 최고 품질의 방법을 사용합니다.


선택은 사용자에게 맡기는 넷플릭스

하지만 넷플릭스 앱은 사용자의 기본 설정을 존중합니다. 하지만 주의해야 할 몇 가지 걸림돌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불일치로 인해 프레임 드롭아웃이 발생하고 인터페이스를 사용할 수 없게 되므로 Netflix 앱은 UI에서 기본 프레임 속도로 예고편을 재생할 수 없습니다. 그렇지 않으면 인터페이스를 트레일러의 프레임 속도에 맞게 조정해야 하므로 작동 속도가 매우 느려질 수 있습니다.



넷플릭스는 또한 프레임을 고르지 않게 "분산"시켜 전송하여 끊김 현상을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넷플릭스는 사용자가 전체 화면으로 재생할 때만 앱에서 매칭을 활성화합니다. 따라서 가능한 한 가장 균형 잡힌 앱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상당한 기술적 고려 사항이 있습니다. 

 

 

님의 서명
존버???
나의 시간과 행복과 즐거움은 돈으로 환산할 수 없다! 질러라!!
https://blog.naver.com/happyshybo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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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mment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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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pdated at 2023-06-08 17:1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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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본 화면비 못지 않게... 원본 프레임 속도도 감상에 중요한 부분이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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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pdated at 2023-06-08 17:16:48

fps가 너무 다양해서 한번 정비가 필요해 보이긴 합니다. 24, 25는 없애고 30, 60, 120 이렇게 통일하는게 ....하지만 안될거 같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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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pdated at 2023-06-08 18:12:26

넷플릭스가 확실히 ott에선 탑인거 같네요. 항상 이런 새로운 기능이든 편의든 개선하고 먼저나아가는건 넷플릭스네요. 게임 판매 하는곳은 많은데 스팀만 잘 되는 거랑 비슷하다고 생각이 드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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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pdated at 2023-06-08 19:38:09

내방에서는 오래된 브라비아 LCD TV에 AppleTV 4K를 HDMI로 연결해 넷플릭스를 보고 있는데 프레임이 맞지 않아 빠른 장면의 영화가 끊기는게 너무 많아 어지러울 정도 입니다.... 해결 방법이 없다고 봐야 겠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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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pdated at 2023-06-08 21:17:23

재미있는 방식이네요. 24fps x 3초면 72fps가 나오죠. 그중에서 앞의 2초에 25fps를 배정하고 뒤에 1초에 22fps를 배정한다는 소리네요. 이게 흥미로운게 앞의 2초에 25fps를 배정해서 tv의 fps(주사율)와 일치시켜놓고 뒤에 1초에 22fps를 배분하면, 이건 차이가 좀 나게되는데, 앞의 2초로 인해서 뒤에 1초는 생각하는 것보다 기존 보다 그 차이가 덜하게 느껴진다는 이야기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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