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RVER HEALTH CHECK: OK
2
프라임차한잔
ID/PW 찾기 회원가입

[넷플릭스]  넷플릭스 구독자의 한국 컨텐츠 선호도

 
8
  2216
Updated at 2023-03-31 12:30:26


올해 1분기 넷플릭스 구독자의 대륙별 선호도 수치에서 아시아가 유럽을 넘어섰네요 ㄷㄷ

여기서 아시아 컨텐츠를 한국 컨텐츠로 치환시켜도 그리 과장은 아닐겁니다. 일본, 터키, 인도 등의 컨텐츠가 아시아에서 차지하는 비율은 소수니까요.

아시아 수치가 유럽을 넘었다는 것은 피지컬100과 더글로리 그리고 동방을 앞세운 한국컨텐츠 선호도가 스페인.독일.프랑스.영국.스웨덴. 덴마크. 노르웨이 등 유럽 컨텐츠를 모두 합한 선호도보다 높았다는 의미입니다.ㄷㄷ

그런데 한국 컨텐츠의 진정한 위엄은 국가별 선호도를 보면 알수 있습니다..

색깔(아시아는 노랑. 미국은 빨강.유럽은 파랑)에 빗금친 것이 자국(로컬) 컨텐츠 선호도인데요.

자료를 보시면 한국과 미국이 거의 쌍벽을 이루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빗금쳐진 것이 보이시나요 ㄷㄷ).

자국 컨텐츠도 보기 바빠 외국 컨텐츠 볼 시간이 없는 유일한 두 나라가 한국과 미국이라는 것입니다.

색깔만 보면 거의 매일 신작을 쏟아내는 미국의 위엄으로 볼 수도 있지만, 여기에는 영화나 다큐 등이 포함된 수치기 때문에, 거의 드라마로만 승부해 온 한국에서 보여지는 이 선호도는 놀라운 것입니다.

영국. 스페인. 콜롬비아 등 컨텐츠와 경쟁하던 때가 바로 어제 같은데, 어느덧 자연스럽게 미국 다음에 한국이 자리잡게 된 것입니다.ㅎ

근데 넷플릭스 구독자 기준에서 그렇다는 것이고요, 만약 전세계 시청자 순(인구빨)으로 집계하면, 모르긴해도 한드는 미드와 쌍벽 혹은 이미 넘어섰을지 모릅니다. 중국을 빼더라도요.

이 기분좋은 1분기 선호도 수치가 오늘 공개되는 길복순을 통해 계속 이어지기를 기대합니다.

아쉽게도 드라마와는 달리 넷플릭스 영화부분은 영어권 비영어권 할것 없이 미국과 유럽의 백인국가들이 꽉 잡고 있는데, 길복순이 비백인권 국가 최초로 탑텐(비영어권)에 이름을 올려주기를 희망하며 이만 글을 맺을께여~





님의 서명
공부해서 남 주자!!
4
Comments
2
2023-03-31 17:35:57

 우리는 스스로든 타인이든 검열에서만 자유로우면 ( 공중파의 검열 같은 것) 드라마 수준에  날개를 달 것입니다.

넷플릭스  디즈니플 등에 공급하는 드라마를 보면 답이 보이죠. 

WR
1
2023-03-31 18:07:37

공감해요. 한가지 추가하자면 ppl로부터의 자유도 필요해 보입니다

1
Updated at 2023-03-31 18:15:34

세계에서 유일하게 소비자의 80% 이상이 자국 컨텐츠만을, 그것도 특정 장르와 포맷에 편중된 컨텐츠들만을 소비하고 다른 국가와 장르의 컨텐츠는 주류 컨텐츠들조차 거들떠도 안본다는게 긍정적인 통계인가요? 저는 전혀 긍정적인게 아니라고 보는데요. 결국 소비자의 취향은 점점 더 세계적 트렌드와 격리되고 로컬화될태고, 아무리 오겜같은 사례가 있다고 한들 기본적으로 수출은 기대하기 어렵고 내수 시장에 거의 전적으로 의존하는 한국 컨텐츠들은 이 동떨어진 취향에 맞춘 컨텐츠들만 쭉 양산될거라는거잖아요. 아무리 해외에서 한드를 많이 본다고 해도 그 시청자들 취향에 맞춰서 드라마를 찍지는 않죠. 저는 이런 철저한 로컬 컨텐츠는 한계가 있다고 봅니다. 일본 영화산업이 세계 최고 수준에서 애니메 말곤 내수용 B급 영화도 제대로 못찍는 수준으로 고꾸라지기 전이 딱 이랬어요. 한국도 드라마는 아직까지 호황이지만 여전히 컬트장르 수준을 못벗어나고 있고 얼마 안되는 영화 수출액조차 2010년대 이후로 쭉 감소하고있는걸 보면...

WR
2
Updated at 2023-04-01 17:16:31

정말 날카로운 지적이십니다. 사실은 저도 말씀하신 그 부분을 우려하고 있습니다. 이러다가 우물안 개구리가 되는거 아니냐는..

근데 역설적으로 들리시겠지만, 일단 한국 컨텐츠가 더 뻗어서 서구권까지 진출하면 그 문제가 외부를 통해 드러나며 해결될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서구권의 한드에 대한 이성적 논리적 비판이 커질수록 한류가 건강해질수 있다고 보기 때문에요.

일본이나 중국은 넘 무지성 비판이 많고 일종의 시기가 느껴져 별 도움이 안되지만
미국같은 서구권은 다르게 느껴져서요.
한류의 서구권 보편화를 간절히 원하는 이유가 바로 이것때문입니다. 그냥 대결 좋아하고 이기기 좋아하고 국뽕이래서가 아니고요..진심은 통할것이라고 믿기에 지금은 제 글이 무지성 국뽕으로 오해도 받지만, 언젠가 공감해주시는 분들도 늘어날것으로 믿습니다. ㅎ

 
글쓰기
SERVER HEALTH CHECK: 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