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RVER HEALTH CHECK: OK
ID/PW 찾기 회원가입

[FAQ]  넷플릭스 초보 FAQ (2020.617 버전)

 
37
  75492
Updated at 2024-03-19 11:37:36

안녕하세요 디피 운영자 박진홍입니다.

 

그 동안 포럼에서 공유된 지식을 바탕으로 제가 간단하게 관련 항목들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아래 FAQ가 넷플릭스 등 처음 스트리밍 서비스에 입문하는 분들께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수정할 부분이나 추가할 항목이 있으면 언제든 댓글로 남겨 주시면 본문에 반영하겠습니다.

 

넷플릭스란 무엇이고 어떻게 볼 수 있습니까?

간단 답변

넷플릭스는 전세계에서 가장 유명한 온라인 스트리밍 서비스입니다. 영화, 드라마, 애니메이션, 다큐멘터리 등 서비스되는 모든 컨텐츠를 가입 기간 내에서 무제한 볼 수 있습니다.

 

넷플릭스를 보려면 넷플릭스에 가입하고 넷플릭스 앱 혹은 아무런 인터넷 브라우저를 통해 볼 수 있습니다. 지역에 따라 차이가 있기는 하지만 보통 가입 후 한달 동안 무료 서비스가 제공되므로 자신에게 적합한 서비스인지 무료로 테스트해볼 수 있습니다.


 

상세 답변

넷플릭스는 전세계에서 가장 유명한 인터넷 스트리밍 서비스로 OTT (Over The Top) 서비스로 분류됩니다. 

 

여기서 'Top'은 예전 케이블 셋탑박스를 의미하는데 (TV위에 설치), 오버더탑 즉 케이블에 연결된 셋탑박스 없이도 인터넷만 연결될 수 있는 환경이라면 언제어디서든지 어떤 기기로든지 컨텐츠 감상이 가능합니다. (모바일 기기에서 다운로드 서비스까지 지원하고 있어서 인터넷 연결이 없어도 가입 상태라면 모바일에서 감상이 가능)

 

넷플릭스는 2000년대 초반만 하더라도 DVD 디스크를 우편으로 대여 서비스를 하던 회사였으나, DVD이 시장이 축소되자 이런 위기를 기회로 이용 현재 전세계에서 가장 유명한 IT 기업으로 성장했습니다.

 

넷플릭스는 CPU가 있는 거의 대부분의 기기에서 시청이 가능합니다. 예컨대

 

  • 일반 PC에서는 엣지, 익스플로어러, 크롬, 사파리, 파이어폭스 등의 브라우저로 접속해서 볼 수 있습니다. (netflix.com 에 접속후 로그인) 
  • 아이폰, 아이패드, 안드로이드 폰, 안드로이드 패드, 스마트 TV, 스마트 프로젝터에서는 전용 앱이 제공됩니다
  • 엑스박스 원, PS4 Pro, 애플TV, 쉴드TV 등 대표적인 콘솔 게임기나 스트리밍 플레이어 역시 전용 앱이 제공됩니다.

 

모바일 기기에서는 사전 다운로드를 통해 인터넷 서비스가 제공되지 않는 환경 - 대표적으로 비행기 내 - 에서도 감상이 가능합니다.

 

단, 각 기기별로 지원 해상도에 차이가 있으니 최고의 화질로 감상하고자 한다면 아래 항목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넷플릭스를 4K로 보려면 무엇을 준비해야 합니까?

3가지가 필요합니다.

  • 4K 해상도 지원 서비스 요금제 가입
  • 4K 지원 디스플레이 기기 (3840*2160 해상도 이상)
  • 4K 지원 재생기 (삼성/LG 스마트 TV, 엑스박스, 플레이스테이션, 애플TV 4K, 쉴드TV 프로등) 

 

여기에 추가로 안정적인 ISP 서비스. 2020는 상반기 현재 포럼 여론을 살핀 결과 서비스 품질은 

  • LG 유플러스 > KT > SK 순입니다.

 

모든 게 귀찮은 완전 초보입니다. 넷플릭스를 4K로 볼 수 있는 가장 간단한 방법은 무엇입니까?

가장 간단한 방법은 그냥 스마트 4K TV를 구입하는 것입니다. 

스마트 TV에는 대부분 넷플릭스 앱을 지원하고 있고 이를 통해 넷플릭스를 감상하면 이것저것 따질 필요 없이 4K 감상이 가능합니다. 


삼성전자나 엘지전자, 소니 등 대형가전사 제품들은 거의 문제가 없으나, 일부 중소기업 TV 중에는 넷플릭스 앱을 지원하고 있더라도 4K 해상도를 지원하지 못할 수 있으므로, TV 구매시 넷플릭스를 정상적으로 지원하는지 사전에 미리 확인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넷플릭스는 모든 컨텐츠를 4K 해상도로 제공하고 있나요?

넷플릭스에 있는 모든 컨텐츠가 4K 해상도를 지원하는 것은 아닙니다. 넷플릭스 > 검색에서 4K로 검색하면 어떤 컨텐츠가 4K 지원인지 알 수 있습니다.

 

넷플릭스 4K 컨텐츠는 세 가지 아이콘으로 4K 해상도를 지원하고 있다는 사실을 표시합니다.

  • Ultra HD 4K (그냥 4K)
  • HDR (HDR 10 지원, 단 기기에 따라 해상도는 4K 혹은 1080p)
  • VISION (= 4K + Dolby Vision 지원)


 

또한 4K TV의 HDR 지원 여부에 따라서도 표시할 수 있는 항목이 다릅니다.

     

    넷플릭스는 데이터전송률이 가변적인가요?

    2020년 상반기 현재 4K 해상도를 지원하는 넷플릭스의 최대 데이터전송율은 15.25Mbps입니다만 TV나 프로젝터, 모니터가 이에 미치지 못하면 굳이 서버의 자원을 낭비할 필요가 없으므로 이 보다 낮은 초당전송율로 데이터를 보냅니다. 예컨대 1080p 해상도의 디스플레이를 위한 최대전송율은 컨텐츠에 따라 대략 4Mbps 전후입니다.

     

    넷플릭스의 초창기 데이터 전송량 정책은 '우선 화면이 빨리 표시되는 것'이었는데 4K 디스플레이에서라도 일단 720p나 480p 해상도로 먼저 재생을 시작하고 난 후에 점차 해상도가 높아지는 방식이었습니다. 

     

    그런데 이런 방식으로 전송하자 많은 소비자들이 '넷플릭스의 화질이 너무 좋지 않다'는 오해를 사게 되어, 최근에는 일단 고해상도에서 재생을 시작한 후에 인터넷망 상태에 따라 고해상도를 유지하거나 아니면 저해상도로 떨어졌다가 다시 고해상도로 재생하는 방식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시기에 따라, 정책에 따라 표시 방법은 계속 변경됨)

     

    넷플릭스 재생시 비트레이트(초당 데이터 전송율)을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까?

    있습니다만, 각 기기별로 모두 다릅니다. 예컨대 아래와 같습니다.

    ▲ PC 브라우저에서는 Ctrl + Shift + Alt + D를 눌러 확인합니다. (엣지 브라우저 예)

     

    ▲ 엑스박스나 PS4에서는 R3 (우측 스틱)을 누르면 됩니다.

     


    ▲ 스마트 TV에서는 리모콘에서 '정보' 버튼을 누릅니다. 리모콘에 해당 버튼이 없다면 모바일 콘트롤러 앱에서 제공되기도 합니다.  

     

    ▶ 뷰잉, 미박스(S) 등의 안드로이드 셋탑박스에서는 USB 단자에 키보드를 연결하고 F8 키를 누르면 비트레이트 등 간략한 재생 정보를 볼 수 있습니다. (by 천하태평님)

     

    PC 브라우저마다 최대 해상도에 차이가 있다고 하는데 사실인가요?

    사실입니다. 현재 윈도우10 엣지 외에는 3840*2160 해상도의 모니터에서도 4K 재생이 지원되지 않습니다. 브라우저별 최대 해상도는 아래와 같습니다.

     

    • Google Chrome: 최대 720p
    • Firefox: 최대 720p
    • Opera: 최대 720p
    • Safari: 최대 1080p
    • Microsoft Edge: 4K (*조건 : HDCP 2.2 / 4K 디스플레이 연결 / 인텔 7세대 CPU 이상 / 윈도우 10) 

    (위 해상도는 2020년 기준)

     

    뭔가 속았다고 분개까지 할 필요는 없습니다. 32인치 이하 모니터에서는 2160p, 1080p, 720p의 차이가 눈에 띌 정도로 구분되지 않고, 초당 데이터 전송율이 낮으므로 보다 안정적으로 재생됩니다. 다만, 4K 해상도에 익숙한 사용자라면 선명도에 대해 약간 거북함을 느낄 수도 있으니 엣지 브라우저나 OS가 제공하는 전용 재생앱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참고로 브라우저 > 넷플릭스 > 계정 > 프로필 & 자녀 보호 설정 > 재생 설정에서 '자동' 대신 반드시 '고화질'로 설정해야 최대 해상도로 재생됩니다.

     

    최고의 넷플릭스 4K 재생기는?

    최신형 4K 스마트TV에서는 자체적으로 스마트 앱을 제공하고 있으므로 별도의 외부 재생기를 연결할 필요가 없습니다.

     

    스마트 기능이 없는 혹은 넷플릭스 앱을 제공하지 않는 4K TV라면 외부 재생기를 HDMI 단자를 통해 연결해야 합니다. 

    대표적인 외부 재생기에는 XBOX ONE X, PS4 Pro, Apple TV, Shield TV, PC 등이 있으며 소음, HFR 지원, 돌비 비전 지원, 안전성 등을 포함한 모든 요소를 고려할 때 엑스박스를 상위 랭크에 두는 매체들이 많습니다. 

     

    참고로 아래는 각 기기 별 4K / Atmos / Vision / 5.1 / HDR 지원 여부를 정리한 표입니다. (미나리님 제공) 


    더 자세한 내용은 아래 링크를 참조하세요.

    https://dprime.kr/g2/bbs/board.php?bo_table=netflix&wr_id=85009 

     

    넷플릭스 전세계 흥행 탑10 차트를 알 수 있는 방법은?

    https://flixpatrol.com 를 참조하세요. 

    답변은 FIRST BLOOD님이 작성하신 아래 링크를 참조했습니다.

     

    신규 등록 컨텐츠를 가장 빨리 알 수 있는 방법은?

    넷플릭스 한국공식 트위터 계정에서 전하는 정보가 가장 빠릅니다.

    https://twitter.com/NetflixKR

    위 계정을 팔로우합니다.

     

    현재 등록되어 있는 컨텐츠라도 목록에서 사라질 수 있다고 들었습니다. 구체적인 리스트를 알 수 있을까요?

    위 트위터 계정에서 알려주기도 하며, 리스트는 아니지만 특정 영화의 서비스 여부는 아래 사이트를 참조하면 됩니다. 

    https://www.justwatch.com

    https://m.kinolights.com

     

    넷플릭스 계정이 해킹될 수도 있나요? 해킹되었다면 대책은?

    전화 문의가 가장 빠릅니다. 

    https://help.netflix.com/ko/

     

    계정을 공유하면 보다 저렴하게 이용할 수도 있을 것 같은데 불법인가요?

    관련 법규가 없으므로 불법까지는 아닙니다만 이를 통해 요금을 갈취하는 사기꾼들도 있으니 조심해야 합니다.

     

    넷플릭스 추천 작품은?

    취향이 천차만별이라 특정 작품을 추천하기가 쉽지는 않지만 그래도 보편적으로 추천 받는 작품들이 있습니다. 

    • 나르코스, 기묘한 이야기, 루머의 루머의 루머, '러브, 데스 + 로봇', 킹덤2, 인간수업, 블랙 미러, 종이의 집, 로마, 아이리쉬맨, 결혼이야기, 브레이킹 배드, 그레이 아나토미, 홈랜드, 우리의 지구 등
    • 애니메이션 팬이라면 신세기 에반게리온이나 지브리 콜렉션도 제공되고 있다는 사실에 주목할 필요가 있습니다.
    • 완전 입문자라면 아래 링크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https://dprime.kr/g2/bbs/board.php?bo_table=netflix&wr_id=106242

     

    위 추천작 중에는 넷플릭스 오리지널과 제휴 컨텐츠가 섞여 있습니다.

     

    넷플릭스 오리지널이란 무엇입니까?

    넷플릭스의 초창기 컨텐츠는 주로 제휴를 통해 제공되었습니다. 시간이 흘러 OTT 서비스 경쟁이 치열해지자 각 영화사는 각자의 이해관계에 따라 전략적으로 더 이상 넷플릭스에 컨텐츠를 제공하지 않기 시작했고 넷플릭스는 우리가 살길은 자체 컨텐츠를 제작해서 회원들에게 직접 제공하는 것이다라는 사실을 깨닫게 됩니다.

     

    즉 넷플릭스에서 직접 자본을 투자해 생산한 컨텐츠를 넷플릭스 오리지널이라고 하며 드라마, 영화, 애니메이션, 다큐멘터리 등 장르를 가리지 않고 폭넓게 투자하고 있습니다.

     

    한 때 넷플릭스 오리지널 작품들 중 특히 영화는 '대부분 재미도 없고 작품성도 특별하지 않다'는 비평을 받았으나, 이런 경험을 바탕으로 꾸준히 발전한 결과 알폰소 쿠아론의 '로마', 페르난두 메이렐리스의 '두 교황', 마틴 스콜세이지의 '아이리쉬맨', 노아 바움백의 '결혼 이야기' 등 넷플릭스 오리지널 무비로서 걸출한 작품들이 탄생하고 있기도 합니다.

     

    넷플릭스의 향후 컨텐츠 투자 계획은 매우 놀랍습니다. 2020년에 약 20조를 투자하겠다는 계획을 발표했으며 2028년까지 이를 연 30조로 늘린다고 합니다. 

     

    (2020. 6)

     

    16
    Comments
    1
    Updated at 2020-06-15 22:58:30

    앞으로 넷플릭스-OTT 스트리밍 관련으로 이 게시판을 찾아올 많은 분들에게 기본 안내서가 되겠군요^^

    덕분에 모르던 정보들을 많이 얻었고, 이후에 나무위키와 쌍으로 틈틈이-자주 들여다보게 될 것 같습니다.

    수고하셨습니다!

    1
    2020-06-16 00:27:52

    감사합니다. 많은도움 됐습니다

    2
    2020-06-16 13:36:07

    Windows 10 PC로 4K 재생시 모니터가 4K 이고 인터넷 속도도 원활한데 4K 로 재생되는걸 보질 못해서 이상해서 확인해보니 HEVC video extensions 코덱을 윈도우 스토어에서 설치해야 제대로 재생이 되더군요.

    저도 최근에야 확인하고 알았습니다 ㅠ

    다른 분들도 확인해보세요~ 넷플릭스 재생 시 해상도 정보는 Ctrl + Shift + Alt + D 키를 누르면 확인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HEVC video extensions 코덱은 유료 구매가 있고 무료 구매가 있습니다.

    저는 이것도 모르고 유료를 구매했습니다 ㅠㅠ 아래 URL 참고해서 무료 구매하세요

    https://www.microsoft.com/ko-kr/p/hevc-video-extensions-from-device-manufacturer/9n4wgh0z6vhq?activetab=pivot:overviewtab%E2%80%8B

     

    2020-07-01 10:08:08

    많이들 알고 계신 거지만, Shield TV pro 3세대, Shield TV 3세대와 Fire TV Cube 2세대의 

    atmos 지원도 추가되는 게 좋을 듯 합니다.

    쉴드 tv pro 는 많이 언급되었지만, 파이어tv cube 2세대는 사용자가 많지 않아서인지 잘 언급되지

    않더라구요.

    파이어tv cube 2세대는 저렴하게 넷플릭스 atmos 를 즐길 수 있는 기기로 보입니다.

    2020-07-09 01:39:37

    몰랐던 사실 알려주셔서 감사합니다.

    2020-08-04 01:48:45

    정말 감사합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어요.

    2020-10-03 20:43:00

    감사합니다. 도움되는 내용이예요

    2020-11-17 23:39:42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

    2020-11-20 00:42:15

    넷플릭스 사용한지 꽤 되었는데도 모르고 있던 내용이 많았네요. 

    친절하게 설명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2020-12-09 09:43:53

     감사합니다. 넷플릭스 스마트폰에서는 재생속도 1.25 / 1.5배속 조절이 가능한데 스마트tv에서는 아무리 찾아봐도 속도 조절 기능이 없는 듯 하네요. 혹시 아시는 분 계신가요? 
    그리고 기사를 봤는데, 넷플릭스측에서 ID 4명 공유해서 쓰는건 문제 없다고 발표했던 기억이 납니다. 

    2020-12-27 13:20:10

    감사합니다~

    2021-01-05 20:28:03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2021-01-13 19:20:22

    이제 찾아 보네요, 정보 감사합니다~

    2021-07-11 23:42:23

    넷플릭스 정보를 접하고자 가입하고 눈팅만 주로 했습니다.

    정리 되어 있는 공지가 있었네요.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2021-10-26 05:37:07

    좋은 팁들 감사합니다.

    2023-10-21 20:59:17

    감사합니다

     
    글쓰기
    SERVER HEALTH CHECK: 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