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RVER HEALTH CHECK: OK
2
프라임차한잔
자동
ID/PW 찾기 회원가입

[AV]  애플뮤직 atmos : 멀티 서브 튜닝 도전기

 
2
  1216
Updated at 2023-06-01 20:48:18

안녕하세요?

 

요즘 애플뮤직 atmos 를 잘 튜닝하여 즐겁게 들으시는 분들이 많아진것 같습니다.  저도 나름 여러 노력으로 좋은 소리를 듣고 있는데 최근에 멀티 서브튜닝이 잘 되어 혹시 도움을 받으실 분이 있을까하여 이글을 쓰게 되었습니다. 저는 9.3.4 로 운영하고 있구요 이전에 "애플tv  전원 튜닝"으로 효과 좀 봤습니다.   

 

https://dprime.kr/g2/bbs/board.php?bo_table=hometheater&wr_id=377178

 

서브 우퍼를 3개 넣으니 당연히 너무 큰 향상이 있었습니다.

 

https://dprime.kr/g2/bbs/board.php?bo_table=hometheater&wr_id=372573

 

이번에 MSO (multi subwoofer optimizer: https://www.andyc.diy-audio-engineering.org/mso/html/index.html 를 알게되어 관심있게 살펴보니, AV 포럼에서는 서브우퍼 튜닝에 몇년전 부터 활발하게 사용되고 있더군요.   저음은 "스피커 소리를 듣는게 아니고 room의 소리를 듣는 것"이다라는 말이 있듯이, 어떻게 튜닝하느냐가 중요할 것 같은데 방법을 몰랐다가 이번에 써보게 되었습니다.

 

주로 miniDSP 하드 웨어를 구입하고, REW --> MSO--> DIrac 순서로 튜닝을 많이 하는 것 같습니다. 저는 아직 Dirac은 도입을 못하고, 지금 상태에서  3개의 서브 우퍼를  MSO 로 정밀 튜닝해보려고 시도해 봤습니다.

 

MSO도 REW의 엄청난 성공에 영향을 받았는지 무료 소프트웨어이지만 수준이 엄청나네요.  튜토리얼도 너무 자세하고 사례를 잘 들어줘서 실수할 수가 없더군요. 오히려 쓸데없는 잔소리같아 빨리 가고 싶은데 놓칠까봐 그러지도 못하고 조급증이 날 정도 였습니다.

 

정밀튜닝 순서는 REW로 각 서브우퍼를 측정합니다. 이때 여러 자리에서 측정하는데 저는 3군데에서 측정하여 3개의 서브우퍼와 3개의 자리라서 9개의 측정값이 생기게 됩니다. 이 측정값이야 말로 서브우퍼의 특성과 방의 상호작용이 모두 고려된 최종 결과물이라 할 수 있겠죠. 결국 저음은 스피커만의 문제는 아니고 스피커와 청취공간의 상호작용의 결과물이고 이것을 측정한 것입니다.

 

MSO에서는 이것을 받아서 최적 세팅값을 찾아 줍니다.  방법은 모든 조합을 해 보고 가장 좋은 주파수 특성 (최소분산)을 갖는 조합을 제시해 줍니다. 컴퓨터니 가능한 일이겠죠. 주로 몇백만 정도의 조합을 계산하는데, 수십분 정도 돌리고 나서 더 이상 개선이 없을때에 끝내게 됩니다. 

 

최종결과물은 miniDSP 사용자라면 바로 기계에 심는게 가능합니다. 저는 Tonewinner 프로세서를 사용해서 PEQ값과 dealy, level을 수동으로 넣었습니다. 이중에서도 각 서브우퍼의 level 과 delay를 맞추는게 너무 중요하더군요. MSO에서 그 효과를 확인가능한데 확확 달라집니다. 특히 dealy는 실제 각 서브우퍼와의 실제거리가 아니고, 서브우퍼의 특성을 고려하여 청취위치까지 신호가 도달하는 시간, 그리고  각 서브우퍼의  interaction을 고려하여 MSO 가 찾아낸 최적의 값입니다. 

 

각 서브 우퍼에 이 값을 넣고 들어보면 저음의 질이 장난이 아닙니다. 크게 틀어도 전혀 피곤하지 않고 쾌감만 늘어나고 음악 전체가 일체감이 느껴집니다.  낮은 볼륨에서도 초 저음이 잘들리고 공간을 채우고 있다는 느낌이 유지 됩니다.

 

AV 포럼을 보면 이 MSO 이후에 dirac을 적용하기도 하는것 같습니다만, 일단 저는 여기서 만족하여 듣고 있습니다.

 

서브 우퍼를 여러 개 운영하시는 분들은 정밀 튜닝에 관심을 가져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좀 공부해야 할 것이 여러가지라 귀찮을 수도 있는데 잘 이겨내시면 좋은 소리로 보답할 것 같습니다.

 

 

 

 

 

 

 

 

 

 

 

 

 

 

8
Comments
2023-06-01 12:26:18

MiniDSP 2x4 HD 하나 가지고 있는데 이 글 읽어본 김에 한번 해봐야겠네요

WR
1
2023-06-01 13:36:54

이 모델이 MSO 에서 예시로 든 기기라서 잘 되실것 같습니다. 단지 튜토리얼 보시면 2X4HD에는 필터 파라미터는 한꺼번에 넘어가는데 delay와 level은 수동 입력이라고 되어 있던것 같습니다. 몇개 않되니, 간단하게 입력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실은 저도 이것 하나 사서 다시 해볼까하는 생각도 있습니다. 제 프로세서는 3개의 서브우퍼 체널이 딜리이와 레벨은 독립적으로 조정되는데 peq 한꺼번에 움직어서 MSO 파라미터를 정확하게 옮길 수 없네요. 해 보시고 결과가 어땠는지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2023-06-01 19:12:02

 MSO를 직접 하신 회원분이 계시는군요!
부럽습니다.

저는 세팅 위치가 고정이다 보니(인테리어 상)
minidsp ddrc88a 의 설명서만 보고, 실제 시도는 못했습니다.


남는 섭퍼가 있어서 5.2에서 5.3으로 해볼까도 싶긴 합니다. 위치는 고정이지만.

Updated at 2023-06-01 19:17:46

참고로, 저 mso를 클릭 몇번에 자동으로 해주는게
(딜레이와 레벨링까지 자동으로 )
DLBC 유료 프로그램입니다. 500달러 정도 합니다.

integra 8.4 drx 에는 현재 가능하고(곧 한국 정발예정)
데논 a1h 와 마란츠 av10에 채용 예정입니다.

WR
2023-06-01 20:25:22

서브우퍼를 2개 보다는 3개 이상을 권장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여분이 있으시다면 당연히 3개를 도전해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서브 우퍼가 좋은 위치에 있는 것도 중요하지만, MSO의 경우 일단 각 서브우퍼를 고정 배치하고 (이때 물론 좋은 위치에 놓으면 더 좋겠지만요..) 이 상태에서  REW 로 측정을 하게 됩니다. 이 측정치들의 조합으로 최적값을 찾기 때문에 서브우퍼를 물리적으로 옮기시지는 않아도 최적값을 찾는데 문제는 없습니다.  기기들에 도입되는 추세군요. 이번에 해보니 효과가 좋은 것 같습니다.

2023-06-01 20:40:02

네 매뉴얼은 봤는데 시도는 못했습니다
한번 날잡아서 해보려구요
감사합니다

2023-06-01 20:41:38

중간에 링크는 끊어진것 같아요

2023-09-18 16:20:59

고생하셨네요. 저도 MSO관심이 있어서 보급형으로 일단 시작해보려고 준비물은 다 마련했습니다. 매뉴얼과 자습서를 통해서 공부도 했고요. 디락까지 적용하는건 포럼에 뭐라고 검색해야 나오나요? 검색능력이 부족한지 MSO적용 후 디락까지 하는건 잘못찾겠네요. 디락전까지 minidsp에 적용하는 부분까지는 이해했고 이번 연휴기간에 도전해볼 생각인데 좌표있으시면 부탁드립니다.

 
글쓰기
SERVER HEALTH CHECK: 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