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RVER HEALTH CHECK: OK
1
사운드바‧PCFI
2
못웃기면맞는다
ID/PW 찾기 회원가입

[AV]  애트모스 천정스피커를 인월스피커로 매립할경우에대해 문의드립니다.

 
  789
2023-05-30 22:20:10

5.1.4채널로 사용하다 아파트 리모델링을 하면서 사운드바로 넘어가면서 기존 스피커들을 모두 철거했습니다.  시원해진 거실을 보며 나름 만족스러웠으나 점점 시간이 갈수록 그 소리의 감동이 그리워지던 차에 후배집에 들렀다가 평소 싸구려시스템이라 놀렸던 후배의 5.1채널 시스템으로 유튜브 뮤직과 영화 한편을 보고는 다시 뽐뿌가 오기 시작했습니다. 

 

그리고, 드디어 아파트를 새로 질렀네요. 이사계획이 있었던건 아닌데, av시스템의 욕심이 이사를 이룬데에 70%이상은 차지한듯 합니다.  

 

이사갈 집은 아파트형 연립인 테라스하우스로 1층입니다. 상가위의 1층이라 아래는 상가이므로 아래층의 소음은 상관없을듯하나 애트모스 천정 스피커로 위층으로 전달될지도 모를 소음이 은근 신경쓰입니다. 

 

7.1.4채널 계획중입니다. 천정스피커는 인월스피커로 매립하여 깔끔하게 하고 싶은데, 인월스피커는 천정자체를 울림통으로 사용한다는 글을보니 윗집으로 소음이 올라갈까하는 걱정이 더 심해집니다. 

 

예전에 5.1.4채널 운영당시 아랫집과는 다툼이 꽤나 있었으나 윗집이나 옆집과는 아무 문제 없었습니다. 

당시의 천정 4채널은 owm3를 천정에 부착하였었습니다. 

 

인월스피커를 천정에 매립할경우 일반 스피커를 천정에 매달았을때와 비교하여 위집으로 소리가 훨씬 심하게 전달 될까요? 

 

경험자님들의 조언 부탁드립니다.  편한 밤 되세요. 

2
Comments
2023-05-31 18:49:43

으음... 저도 과감하게 천정매립을 선택한 이유는 바로 "윗집이 없는 최상층이라서" 입니다. 이론적으로는 요즘 몇몇분들이 하신대로 북쉘프를 매다는것이 스펙으로 보아서는 훨씬 낫다고 판단됩니다. 천정을 뜯어보면 그냥 몇센티짜리 얄팍한 폼이 시멘트에 붙어있는데, 과연 이걸로 천정 전체가 인클로저화 되는 경우 윗집에 영향이 없을까? 의문입니다.

단지... 매립형이라고 해도 6인치까지는 저역이 그다지 크지 않습니다 (100Hz에서 크로스오버 되더군요) 8인치급이라면 80Hz 이하로도 내려갈수 있는데 조금은 영향이 있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층간소음 보복한다고 천정에 스피커 달아놓는경우 있잖아요. 그건 천정을 뚫지 않고 달았는데도 윗집에 소리가 올라가잖아요? 심지어 매립은 천정 뚫고 다는 경우라... 아마도 영향이 있지 않을까 조심스레 조언드립니다.

WR
2023-06-01 02:38:13

답변감사합니다. 역시나 천정을 뚫는것은 위험부담이 큰것 같네요. 아랫집 피해서 1층으로 이사하고는 윗집때문에ㅇAV생활에 지장받을 상황은 애초에 만들지 말아야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글쓰기
SERVER HEALTH CHECK: 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