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RVER HEALTH CHECK: OK
ID/PW 찾기 회원가입

[AV]  [Q] 리시버 연결 문의

 
  646
2023-05-24 05:34:43

안녕하세요.

 

삼성TV, 데논 리시버, 케이블TV 셋톱박스, PC 연결 문의드립니다.

이곳에서 관련글들을 계속 찾아보다가 결론을 내리고

어제밤에 연결을 바꿔보았는데

결론은 연결이 안되어서 이렇게 문의를 드려봅니다.

모든 연결은 HDMI로만 연결되어 있습니다.

 

 

현재 삼성TV는 HDMI가 2개이고 그 중 ②가 eARC,

데논 리시버는 AVR-X2000으로 오래전 모델이고

HDMI 출력단이 eARC는 아니지만 ARC를 지원한다고 되어 있네요.

 

현 상태는 그림 "현재"와 같이 연결되어 있는데,

어떨땐 리시버 밑으로 연결된 PC가 연결이 되었다가 안되었다가 하는 경우가 종종 있어

이곳에서 리시버 연결 관련된 글들을 찾아보니

데논 리시버 밑으로 셋톱박스와 PC를 연결하는 것이 낫다는 글들이 많아서 연결법을 바꾸기로 했습니다.

그림 "경우1" 혹은 "경우2"로 변경하려고 하는데

문제는 리시버 밑으로 연결하려는 셋톱박스 HCN가 삼성TV와 연결이 안되고 있다는 것입니다.

어찌어찌 인식은 하는 것 같은데 연결이 안되는 경우라고 해야 될까요?

 

물론, 관련 글들을 찾아보다가

리시버에서 HDMI Pass Through ON, HDMI Control ON,

Pass Through Source는 Last로 잡아둔 상태입니다.

 

혹시 잘못 연결했거나, 잘못 알고 있는 것이 있을까요?

조언 부탁드려봅니다.

 

5
Comments
1
Updated at 2023-05-24 08:40:15

1.

일단 eARC를 지원하는 TV라면 대충 2017-8년 이후 발매된 4K TV로 짐작(그런데 HDMI 출력이 2구뿐이라니, 어떤 제품인지 모델명이 궁금하긴 하네요. 당시에도 가정용 TV에는 보통 HDMI 출력을 3구 이상은 주는지라.)되는데, X2000은 HDCP 2.2를 지원하지 않는 구형 장비이므로 > 기본적으로 HDCP 2.2를 요구하는 4K 영상(ex: 넷플릭스 등의 HDCP 규약을 지키는 4K 스트리밍 서비스와, 4K UltraHD Blu-ray) 재생 시엔 그 영상 신호가 X2000을 지나가지 않도록 연결할 필요가 있습니다.(X2000을 지나가면 신호 스펙이 1080p/SDR 혹은 그 컨텐츠에 따라 그 이하의 해상도로 강제 다운되어 출력됩니다.)

 

또한 TV에서 eARC로 내보내도 X2000은 ARC만 지원하므로, TV에서 출력되는 음성은 ARC 스펙으로 다운됩니다. 이 두 가지는 일단 염두에 두시고요.

 

2.

다만 1에서 거론한 두 가지 모두 스펙 다운만 될 뿐 영상이나 음성이 아예 출력되지 않는 건 아니며, 본문에서 거론하신 세 가지 연결 방법 어떤 것을 쓰더라도 기본적으로 영상/ 음성이 (스펙은 변할 수 있어도 일단은)출력되는 게 정상입니다.


헌데 본문에서 언급한 'HCN 셋탑이 어찌어찌 인식은 하는데 연결이 안 된다'는 게 정확히 어떤 상황인지 알 수가 없어서 조언이 어렵습니다. 예를 들면 영상/음성이 아예 안 나오는 것인지, 둘 중 하나만 나오는 것인지, 아니면 수십 번 시도해도 어쩌다 한 번 나오는 것인지, 이런 식으로 정확한 증상을 적어 주셔야 뭐가 문제인지 글만으로 어느 정도 유추할 수 있다보니.

 

그나마 범용 적용 가능한 조언이라면, 혹시나 X2000에서 HCN 셋탑이 연결된 입력 단자(ex: X2000의 HDMI 입력 1에 HCN 셋탑을 연결했다면, X2000의 리모컨으로 HDMI 입력 1번을 선택해야 HCN 셋탑에서 내보내는 영상/ 음성 신호를 X2000이 인식 가능)를 선택하지 않은 건 아닌지? 정도네요.

WR
Updated at 2023-05-24 09:57:06

우선.. 댓글 고맙습니다.

 

삼성TV는 22년 구매한 43인치 UHD이고 모델명은 KU43UA8070FXKR으로 21년식입니다.

 

HCN 셋탑을 삼성TV에서 HDMI 입력단에 맞춰주면 셋톱으로 인식하면서 방송지역 등등 설정을 합니다만.. 최종단계인 채널 올림/내림 테스트에서 채널은 변경되는데 화면 맟 음성은 나오지 않는 상황입니다. 말씀하신 입력단 변경은 당연히 했습니다만.. 전혀 연결이 안되고 있답니다.

 

희안한게

그림 "경우1" 혹은 "경우2"로 작업을 하다하다 안되어서

그림 "현재"로 원복시킨 상태인 지금은

리시버 밑으로 연결된 PC는 또 제대로 연결되어 잘 작동한다는 것입니다.

 

퇴근하고 또 설정 만져볼 생각하니 벌써 머리가 아프네요.. ㅎ

1
Updated at 2023-05-24 11:59:51

영상은 신호 해상도 문제로 안 나올 수 있어도 음성까지 안 나온다면, 아무래도 AV앰프 측에서 HCN 셋탑의 EDID 체크에 실패하는 모양이네요.

 

셋탑류 등을 한두 세대 이전 구형 AV앰프에 연결할 때 간혹 있을 수 있는 현상인데, 그 경우엔 EDID 에뮬레이팅을 하지 않는 이상 해결할 수 없습니다. 그렇다고 EDID 에뮬레이팅 기기를 따로 물리는 것도 뭣해 보이니, AV앰프를 바꾸시지 않는 한은 그냥 현재 연결(셋탑은 TV 직결)로 사용하시는 게 좋습니다. 셋탑에서 재생 가능한 음성 포맷들은 ARC로 전송해도 스펙 손해를 보거나 하지 않는 것들뿐이므로, 명시적으로 손해볼 일도 없고요.

 

다만 혹시 또 모르니 HCN 셋탑을 TV 직결 후 셋탑의 해상도 출력 세팅을 FHD로 지정 설정해 놓고, 다시 셋탑 - X2000 - TV순으로 연결해서 테스트해 보시길.

WR
2023-05-24 12:54:35

퇴근하고 한번만 더 말씀대로 셋팅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래도 안된다면.. 할 수 없죠.. 

 

세세한 설명주셔서 고맙습니다~

WR
Updated at 2023-05-25 11:27:54

연결 성공했습니다.

 

허탈하리만큼 쉽게 성공했네요.

X2000의 HDMI 입력단자를 다른 단자로 옮겨 입력하니 한방에 해결되었습니다.

Default로 지정된 ①CBL/SAT 단자가 맛이 간 것 같습니다.

왜 이 생각을 못했는지 한심스럽네요.. ㅎㅎ

 
글쓰기
SERVER HEALTH CHECK: 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