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RVER HEALTH CHECK: OK
ID/PW 찾기 회원가입

[정보]  WiSA, 새로운 24비트 무선 사운드(Dolby Atmos 포함) 전송 기술 발표

 
4
  1597
2023-03-27 15:57:06

안녕하십니까!! 심심해❤ 입니다.

GIF 최적화 ON 
186K    30K

 

번역기(DeepL)로 인한 오역이 있을 수 있습니다.


https://www.4kfilme.de/wisa-e-und-wisa-ds-drahtloser-24-bit-sound-inkl-dolby-atmos-fuer-fernseher-und-soundbars/

 


WiSA, 새로운 24비트 무선 사운드(Dolby Atmos 포함) 전송 기술 발표: WiSA E 및 WiSA DS


● WiSA(와이사)란? 

WiSA는 5.2~5.8㎓의 주파수대역을 이용해 주파수 간섭없이 24비트의 고음질 오디오를 96Kbps로 전송하는 무선 오디오 규격이다. 음원 손실이 거의 없고 속도지연(레이턴시)이 적다는 것이 장점이다.

2011년 발족한 WiSA연합(www.wisaassociation.org)에는 뱅앤올룹슨 이외에도 LG, 샤프, 파이오니어, 온쿄, 실리콘이미지 등의 수많은 업체들이 참여하고 있다.


소프트웨어를 통해 쉽게 통합되고 무선 서라운드 및 3D 사운드(Dolby Atmos)를 약속하는 WiSA E


WiSA 컨소시엄은 24비트 서라운드 사운드의 무선 전송을 위한 두 가지 새로운 기술인 WiSA E와 WiSA DS를 발표했습니다. 향후에는 TV와 사운드바를 위한 돌비 애트모스 3D 사운드도 지원될 예정입니다.


WiSA 표준을 통한 오디오 신호 전송은 사실 대단한 기술입니다. TV를 가지고 WiSA 호환 스피커로 오디오 설정을 확장하고 방에 배치하여 서라운드 사운드를 무선으로 전송하기만 하면 됩니다. 실제로 WiSA는 소수의 TV 세트/프로젝터에서만 지원되며 호환되는 스피커의 선택도 제한적이고 비교적 비쌉니다. 좋은 아이디어 - 실행은 미흡합니다. 무선 스피커 및 오디오 협회(WiSA)는 이제 두 가지 새로운 전송 기술인 WiSA E(임베디드)와 WiSA DS(개별 시스템)로 이 문제를 해결하고 있습니다.


소프트웨어를 통해 구현되는 WiSA

WiSA E는 유선 사운드바 솔루션을 없애고 추가 무선 스피커를 TV와 결합하여 TV 스피커를 오디오 시스템의 중심에 놓는다는 원래의 비전을 따릅니다. WiSA E는 WiFi 호환 소프트웨어 솔루션으로, 기존 WiSA 프로토콜(WiSA HT)에 비해 저렴하고 무엇보다도 간단한 대안을 제공합니다. 사실 후자는 WiFi 주파수 범위 밖에서 작동하고 개조할 수 없는 특정 하드웨어가 필요했습니다.


이제 곧 WiSA | | Image를 통해 돌비 애트모스 오디오 신호를 무선으로 전송할 수 있습니다: WiSA


WiSA E를 통해 일반 WiFi 주파수 범위로 돌아왔으며, 이를 통해 최대 7.1채널을 24비트/96kHz의 비압축 오디오 품질로 전송할 수 있습니다. 96kHz에서 지연 시간은 2.6ms, 동기화 시간은 수 마이크로초라고 합니다. WiFi E는 플러그 앤 플레이 모듈 또는 IP 라이선스를 통해 호환 가능한 TV SoC 플랫폼(시스템 온 칩)에 탑재될 예정입니다. 예를 들어, TV 제조업체는 동일한 하드웨어가 설치된 하위 모델 시리즈를 판매할 수 있지만 하위 장비 변형에서 WiSA E를 활성화할 수 있습니다.



Dolby Atmos 설정에서 케이블을 없애는 WiSA E

WiSA E의 주요 기능으로는 짧은 지연 시간과 긴밀한 스피커 동기화가 있으며, 이는 Dolby Atmos 및 DTS-X의 무선 지원에 필수적인 요소입니다. WiSA E는 최대 8개(곧 최대 10개)의 개별 스피커로 고품질 멀티채널 사운드를 구현할 수 있어 궁극적으로 5.1.4 또는 7.1.2 스피커로 Dolby Atmos를 설정할 때 케이블 없이도 충분합니다. 라스베가스에서 열린 CES 프리뷰 이벤트에서는 5GHz WiFi 네트워크를 사용하여 20ms의 고정 지연 시간으로 무손실 24비트/48kHz 전송을 지원하는 5.1 서라운드 설정이 시연되었습니다. 사용된 WiSA E-모듈은 리얼텍 아메바 스마트(RTL8730E)를 기반으로 하며 2023년 2분기 말에 출시될 예정입니다.


"궁극적인 목표는 모든 유선 장치를 없애고 TV가 여러 개의 스피커를 사용할 때보다 더 몰입감 있는 음장을 단일 장치에서 생성할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라고 WiSA Technologies의 CEO인 브렛 모이어(Brett Moyer)는 말합니다.



HDMI 사운드바와 무선 스피커를 결합한 WiSA DS

더 많은 TV 브랜드를 지원해야 할 필요성에서 비롯된 이 새로운 구현은 특별히 제작된 2.4GHz Wi-Fi 네트워크에서 최대 5개의 채널(4개의 풀레인지와 1개의 서브우퍼)을 16비트/48kHz 무손실 품질로 전송하는 WiSA DS(Discrete System) 기술과 혼동해서는 안 됩니다. 사운드바가 TV 또는 소스에 연결된 메인 채널을 재생할 때 5개의 무선 채널을 사용하여 사운드바 스피커를 보완할 수 있습니다.


일부 2019년형 이상 LG TV는 기본적으로 WiSA를 지원합니다. 이 기능은 수년에 걸쳐 제거되었으며 일부 모델 라인에만 나타납니다.


CES 2023에서 WiSA는 WiSA DS를 기반으로 하는 새로운 Dolby Atmos 사운드바 플랫폼을 시연했습니다. 이 새로운 구현을 통해 파트너는 최대 4개의 상향 반사 스피커가 장착된 돌비 애트모스 사운드바를 미화 499달러부터 시작하는 합리적인 가격으로 제공할 수 있습니다. 


차이점은 TV 대신 사운드바는 최대 5개의 채널을 유선으로 제어하며, WiSA DS를 통해 5개의 채널을 무선으로 추가로 제어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5개의 무선 채널에는 2개의 서라운드 백, 2개의 전면 돌비 애트모스 업파이어링 채널, 서브우퍼가 포함됩니다.


 

님의 서명
존버???
나의 시간과 행복과 즐거움은 돈으로 환산할 수 없다! 질러라!!
https://blog.naver.com/happyshyboy
1
Comment
5
2023-03-27 16:12:17

 스피커케이블이 없어지는 대신에 전원케이블이 연결되어야 할것 같으네요..@@

 
글쓰기
SERVER HEALTH CHECK: 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