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RVER HEALTH CHECK: OK
ID/PW 찾기 회원가입

[HIFI]  PC-fi 연결 단자 초보 문의 드립니다.[오디오엔진 A2+wireless + REL Tzero MK3]

 
  1325
2023-03-16 19:51:50

 안녕하세요.

PC-fi용으로 구입한 오디오엔진 A2+와 렐의 서브우퍼 Tzero MK3 연결 단자를 어떻게 해야할 지 문의 드립니다.
첨부된 사진과 같이 
Tzero MK3의 하이레벨 인풋 단자에서 나온 3색선을 어떤 단자를 이용하여 어떤 플러그를 이용하여
오디오 엔진 A2+의 어느 곳에 연결해야 할지를 모르고 있어 도움 요청합니다.

 

 



9
Comments
Updated at 2023-03-16 20:33:14

https://www.sorishop.com/board/special/board_view.html?no=1139

참고하세요.

요약하자면, Y형 RCA 케이블로 액티브 스피커의 out과 tzero의 로우레벨 단자를 연결하고 크로스오버를 조절하시면 됩니다.

Updated at 2023-03-16 23:29:39

죄송하지만 오해가 있으신 것 같습니다.

스테레오 출력을 Y형 RCA 케이블로 서브우퍼의 모노 입력에 연결하시면 안 됩니다.

관련해서 밑에 댓글 달도록 하겠습니다.

WR
2023-03-16 20:48:24

녜 고맙습니다. 시도해 보겠습니다. 

1
Updated at 2023-03-17 16:07:33

위에 인생머있나 님께서 RCA 단자로 만들어진 Y형 케이블을 서브우퍼의 로우레벨 인풋에 연결하라고 하셨는데 그렇게 연결하면 안 됩니다.

오디오엔진 A2+의 아웃풋은 좌, 우 각각의 신호를 출력하는데 여기에 Y형 케이블을 연결한 뒤 반대편 모노 단자를 서브우퍼의 로우레벨 단자에 입력할 경우 좌, 우 2개의 신호를 합쳐서 모노로 연결하는 셈이 됩니다.

 

하지만 Y형 케이블은 두 개의 신호를 하나로 섞어서 출력해주는 역할을 하지 못합니다.

Y형 케이블은 하나의 모노 신호를 두 개(Y단자)로 나눠주는 용도로만 사용할 수 있죠.

 

렐의 서브우퍼들은 독특하게 앰프의 스피커 단자와 연결해서 사용할 수 있도록 하이레벨 스피커 인풋단자와 전용 케이블을 제공합니다.

문제는 오디오엔진 A2+ 모델의 경우 액티브 스피커 타입이면서도 한쪽(L) 스피커에 좌(L), 우(R) 두 채널 분량의 파워앰프가 내장되어 있다는 겁니다.

 

A2+의 스피커 출력은 오른쪽 채널용으로 하나만 제공되기 때문에 렐 서브우퍼에서 제공하는 스피커 단자를 오른쪽 채널용으로만 연결할 경우 왼쪽 채널의 저음은 재생할 수가 없습니다.

그렇다고 오른쪽 채널은 A2+의 스피커 단자와 서브우퍼에 동봉된 스피커 케이블 단자로 연결하고 왼쪽 채널은 A2+의 아웃풋 단자 중 L단자와 서부우퍼의 로우레벨 인풋을 연결하는 것도 문제가 있습니다.

렐 홈페이지에서 찾아본 메뉴얼에 따르면 로우레벨 입력과 스피커 단자 연결을 동시에 사용하지 말라고 적혀있습니다.

 

 

그리고 렐 서브우퍼에 있는 .1/LFE 단자는 AV용 리시버와 연결하는 용도이기 때문에 크로스오버 주파수를 조절할 수 없습니다.

렐 서브우퍼의 .1/LFE 단자는 AV 리시버에서 설정된 크로스오버 주파수에 따라 출력된 신호를 그대로 재생할 뿐이죠.

 

그렇기 때문에 오디오엔진 A2+ 같이 한쪽 스피커에 좌,우 2채널 분량의 파워앰프가 내장되어 있고 나머지 한 쪽 스피커는 파워앰프가 내장되어 있지 않은 패시브 형태의 스피커를 사용하면서 렐 서브우퍼를 사용하려면 AV용 리시버처럼 서브우퍼 프리 아웃 기능이 있는 앰프와 연결해서 사용하는 수밖에 없습니다.

 

아니면 프로용 장비인 믹싱 콘솔을 구입해 A2+의 좌,우 아웃풋 단자를 연결한 뒤 이 신호들을 믹싱해서 렐 서브우퍼와 연결하는 방법도 있겠습니다만 배보다 배꼽이 더 큰 비용이 들어가는데다가 음질적으로도 권하고 싶지 않은 방법입니다. 

WR
Updated at 2023-03-16 23:44:12

욜로님 고맙습니다.
2RCA to 1RCA 케이블이 있던데 그렇게 연결하면 안된다는 말씀이시네요.

2023-03-16 23:44:22

방금 별도의 댓글로 설명을 달았다가 위 댓글에 통합해서 설명드렸습니다.

WR
2023-03-16 23:54:38

고맙습니다.

av리시버를 찾아보니 가격이 pc-fi용을 넘어서네요.

괜히 맞지않는 서브우퍼를 구입한 것으로 생각돼서 심히 고민됩니다.

제게 맞는 AV리시버를 추천해 주신다면 고맙겠습니다

1
Updated at 2023-03-17 11:00:26

지금 사용중이신 A2+와 렐 서브우퍼를 그대로 사용하면서 AVR을 구입하는 건 개인적으로 만류하고 싶습니다.

구형 AVR을 중고로 구입한다면 모델에 따라 50만 원 이하의 가격대로도 구입할 수 있겠지만 단지 2채널 액티브 스피커와 연결하기 위해 AVR을 구입하는 건..... 글쎄요...... -.-

 

AVR은 5.1채널 이상의 멀티 채널을 감상하기 위한 용도인데다가 자체적으로 파워앰프가 내장되어 있기 때문에 A2+ 같은 액티브 스피커와 연결해 사용하는 것은 비효율적이고 낭비입니다.

AVR과 매칭한다면 차라리 A2+를 중고로 판매하고 그 돈으로 패시브 스피커를 구입하는 게 더 나은 음질을 감상할 수 있는 방법이죠.

 

현재 A2+의 음질에 만족하는데 다만 저음이 부족하다고 생각되신다면 차라리 좌,우 한쪽 채널의 저음을 포기하고 그냥 아웃풋 단자 중 하나만 렐 서브우퍼의 로우레벨 입력단에 연결해서 사용하는 게 가장 비용을 아낄 수 있는 방법 아닐까 싶습니다.

 

스펙상 A2+의 저역재생 한계가 65Hz (±2dB) 부근이니까 T zero 서브우퍼의 로우레벨 입력에 한쪽 채널의 아웃풋만 연결해 사용할 땐 T zero의 크로스오버 조절 노브를 65Hz에 맞춘 뒤 조금씩 가감해보세요.

 

그런데 제가 A2+을 직접 사용해보지 않아서 A2+의 아웃풋 L, R 단자가 볼륨과 연동되는지, 그리고 USB나 블루투스로 입력된 신호도 출력해주는지 모르겠네요.

 

만약 A2+의 아웃풋 단자가 A2+2의 리모컨으로 볼륨 조절이 되지 않는다면 매번 서브우퍼의 볼륨을 A2+에 맞춰 조절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습니다.

또한 A2+의 아웃풋 단자가 아날로그 인풋 단자로 입력된 신호만 출력해준다면 블루투스나 USB 연결을 통해 입력된 신호는 아웃풋 단자를 이용해 서브우퍼로 출력해주지 못한다는 얘기가 됩니다.

 

이미 구입하신 제품들이라 최대한 활용을 하셔야 할 텐데, 확장성이 썩 좋은 제품들이 아니어서 안타깝네요.

 

관련해서, 오디오를 취미로 하면서 알아두면 좋은 음향의 기초와 기기들을 세팅하는 방법에 대해 좀 더 알고 싶으시다면 아래 링크의 글을 읽어보시길 권합니다.

 

https://dprime.kr/g2/bbs/board.php?bo_table=hometheater&wr_id=328416&sca=&sfl=wr_name%2C1&stx=%EC%9A%9C%EB%A1%9C&sop=and&page=2&scrap_mode= 

WR
2023-03-17 08:36:24

친절하고 자세한 설명 깊히 감사드립니다.
어느 정도 이해가 되는 것 같습니다.
AV리시버도 공부하고 있습니다만 맞지않는 옷이네요.
그래도 이른 시간에 자세히 설명해 주신 내용을 숙독해 보니 방향성을 어떻게 해야할지
기준을 잡는데 아주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감사합니다.

 
글쓰기
SERVER HEALTH CHECK: 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