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RVER HEALTH CHECK: OK
1
최신 OTT 소식
ID/PW 찾기 회원가입

[HIFI]  애플뮤직 애트모스도 은근 듣는 맛이 있네요.

 
  1620
2023-02-09 15:35:17

홈시어터의 스피커를 다 업글을 하고나니 막상 영화보다는 음악듣는 시간이 더 많아졌습니다.

 

애플TV 4K로 연결해서 사용하다보니 애플뮤직을 듣는데 2채널로 듣는것도 좋지만 은근 애트모스로 듣는 맛이 쏠쏠합니다.

 

달리 에피콘6가 워낙 스테이징이 좋아서 2채널로도 제법 넓직하게 들리지만 

확산패널은 없이 흡음패널만 두고 있다보니 방의 소리가 전반적으로 데드하다고 하는 좀 먹먹한 스타일이 되어버려서

좀 더 넓은 방에서 듣고싶다~~~라는 생각이 들게 만듭니다.

 

그런데 애트모스로 들으면 서라운드와 애트모스 스피커들이 그 확산을 대신해준달까?

잔향을 내주면서 좀 더 넓은 방에서 듣는 듯한 느낌을 주네요.

그래서 애트모스로 음악을 들으면 속이 좀 뚫리는 느낌을 받고 있습니다.

 

그런데 애트모스 소스의 음원을 듣다보면 대충 2가지 성향으로 나뉘는듯 하더군요.

하나는 오래된 음악이 애트모스로 믹싱된 케이스가 대부분 그런데 잔향같은 부분을 서라운드와 애트모스로 나눠서 공간을 더 넓게 느끼게 해주는 성향이고

다른 하나는 다채로운 사운드를 배분해서 마치 영화의 효과음처럼 이용하는 그런 성향도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뉴진스의 곡들이 그런데 듣다보면 재미있습니다.

2채널에서 느끼지 못하는 그런 재미가 있어요.

 

이렇다보니 전에는 자기전에 애매하게 시간이 남는다 싶으면 유튜브나 들여다보던게

요즘은 음악 좀 몇곡 들으면서 시간을 때우네요.

 

뭐 유튜브도 그렇듯 그렇게 하나 둘 지나가다 정신차리면 잘 시간이 훌쩍 지나있는건 똑같지만 말이죠.

6
Comments
2023-02-09 16:20:19

타이달 보다 애플 애트모스가 더 낫다고 들었습니다.

저도 천정채널을 하게 되면 애플 구독할까 싶습니다.

WR
2023-02-09 16:21:03

기존의 2채널과는 다른 맛이 있어서 듣는 재미가 있습니다.

Updated at 2023-02-09 18:31:26

애트모스 환경 갖추고 계시다면 sub focus - off the ground라는 곡 들어보시길 추천합니다. 개인적으로 애트모스 스피커의 존재감을 확실히 느낄 수 있는 곡이라 생각합니다. 1:06초쯤에서 천장에서 소리가 쏟아져 내려오듯 하니 굉장히 재미있습니다.
참고로 저는 리시버상에서 애트모스 스피커 레벨을 최대로 +10으로 올리고 사용중이라 천장에서 내려오는 소리가 강렬하게 다가오네요.

WR
2023-02-09 18:38:51

전 일단 YPAO 측정한걸로 되도록이면 그대로 자연스럽게 사용하는데 애트모스쪽 레벨을 좀 올려보는 것도 생각해봐야겠네요.

Updated at 2023-02-09 19:14:05

리시버는 a8a 사용중입니다. 방 구조, 스피커 배치에 따라 다르겠지만 저같은 경우 ypao 측정 직후 전체적인 소리를 들어보면 리어 스피커가 애트모스 스피커 소리를 잡아먹습니다. ypao 측정상 소리 레벨이 비슷하게 잡히는대도 말이죠. 애트모스 스피커 레벨을 조금씩 올려도 리어 스피커쪽 소리가 더 큰 탓에 애트모스 소리를 잡아먹기에 결국 최대로 올렸는데 그제서야 둘의 소리크기가 비슷해지고 애트모스 스피커도 제 소리를 내는 것 같네요. 밸런스가 잡혔다 해야할까요.

2023-02-11 21:25:11

 잘 알려진 노래인 Mr. Big의 To be with you를 들어보면 후반부의 코러스가 리스너를 가운데 두고 한바퀴 빙 돌면서 노래를 부르는 부분이 재밌습니다. 그 외에도 Prince - When doves cry, The Doors - Riders on the storm, Alanis Morissette - You oughta know, Tom Sawyer - Rush, Weezer - Island in the stream, Neil Young - Old man, Lorde - Royals, Billie Eilish - Oxytocin, Neil Diamond - Sweet Caroline 등의 곡들이 나름 신경써서 믹싱을 새로 한 음악들인 것 같습니다. 

 
글쓰기
SERVER HEALTH CHECK: 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