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RVER HEALTH CHECK: OK
1
프라임차한잔
자동
ID/PW 찾기 회원가입

[AV]  KT 공유기 메쉬구성 문의드립니다.

 
  3185
Updated at 2022-11-26 18:10:18

KT 공유기 Wifi Mesh 설정 문의드립니다.


Mesh 구성하고자 하는 목적:  작게는 1층, 2층, 중간층 곳곳에 산재한 소노스 스피커를 동시에 재생하기 위해서이고, 크게는 집안 곳곳에 위치한 IOT 기기들을 하나의 네트워크로 통합제어하기 위해서입니다.

통신서비스: 현재 KT 500M (다음주에 KT 에센스 1G로 변경 예정)

네트워크 구성: 1층 창고 분전함에 모뎀 (KT Giga Fiber 2) --> KT 공유기 (Giga Wifi Wave2) --> 16포트 기가 스위칭허브(TP-LINK TL-SG116) 순서로 연결되어 있고 분전함에 위치한 허브에서 거실, 가족실, AV룸, 각각 방으로 유선랜 연결되어 있습니다. Giga Wifi Home AX 공유기를 3개 중고로 구입하여 각각 층에 1개씩 배치하였고 다음주에 분전함에 있는 Wave2 공유기도 Home AX로 추가로 교체 예정입니다.

분전함에 있는 Giga Wifi Home AX를 브롯지로 사용하고 각층에 있는 Home AX 3대를 Mesh로 묶어서 하나의 홈네트워크로 구성할 수 있을까요?

13
Comments
2022-11-26 03:07:45

아뇨. 메시는 공유기 자체에서 지원해야지 그냥 공유기 3개 놓으면 ssid 다 따로 잡아서 수동으로 이동할때마다 바꿔줘야 합니다. 같은ssid로 해놓으면 서로 신호 잡으려고 혼선 일으켜 1대 쓰는거보다 못해요
메시 공유기는 1층에서 3층 가면 자동으로 옮겨잡는게 메시구요...

2022-11-26 03:11:06

https://m.clien.net/service/board/park/17262016

여기 안된다고...
기본 공유기 한대에 기가 와이파이 버디를 추가해야되네요

WR
2022-11-26 17:34:10

 결국 KT 공유기로는 안되는거군요 ㅠㅠ

Updated at 2022-11-26 07:19:55

울집이 1,2층 메쉬구성 되어있는데...
메쉬서버 1대, 노드 4대로 총 5대 메쉬망입니다.
KT제공 ap가 메쉬지원 되는거 아니면, 그냥 메쉬지원되는 단일회사 공유기들로 쫘악 교체 하시면 됩니다. 경험상 kt단말기가 된다해도 기능제한에 기능접근이 쉬운경우가 없어서, 그냥 맘편히 asus공유기 같은게 설치와 관리가 여러모로 편합니다.

먼저 분전함의 스위칭허브를 메쉬지원하는 공유기로 바꾸고 이놈을 서버로 사용하고... 스위칭 허브처럼 각 방으로 나가는 라인까지 이놈을 통해 나가도록 합니다... 그리고 각 방에 메쉬노드로 활용할 공유기들을 놓고, 메쉬서버에서 나오는 선을 통해 유선메쉬노드로 잡아주면 됩니다. 필요에 따라 음영지역을 커버할 무선메쉬노드를 놓아도 됩니다. 유선메쉬노드들이 각방에 위치하고, 적절한 구석에 무선노드까지 놓으면 진짜 빈틈없이 단일 와이파이존으로 커버리지를 확장해 줍니다.

메쉬서버로 활용할 공유기는 꼭 비싼거 아니라도, 분전함에 넣고 설치할 크기만 맞으면 별 문제 없구요... 유선포트 숫자가 각 방에 뿌려줄 유선라인 커버 가능 할 정도면 됩니다. 기왕 메쉬네트워크 설치할 생각이면 802.11ax 지원하는 공유기로 메쉬망 구성하시고... 핸드폰 와이파이 아이콘에 wifi6 라고 찍히는거 묘한 만족감을 줍니다...

WR
2022-11-26 18:04:32

추가로 질문드립니다. 스킵플로어 구조의 중간층이 있는데 쉽게 1층, 중간층, 2층 이렇게 구성되어 있으며 총 100평 조금 안됩니다. 유선 랜포트가 설치된 곳은 총 10곳 (그런데 불행하게 각 방이나 실마다 1개의 유선랜 포트만이 존재하는 상황, 유선 전화포트는 없슴)인데 공유기를 메인거실에 설치하고 메인거실에서 다시 분전함까지 유선랜으로 연결할 수가 없는 상황입니다. 아래는 현재 분전함 사진이며 분전함이 신발장 같은 곳이 아닌 외부창고에 설치되어 있어서 집안까지 신호가 오기 어려운 상황입니다.

아무래도 KT공유기로 Mesh 구성은 힘들 것같아서 포기하고 넷기어 RBK23(라우터 RBR20 1대 + Satellite RBS20 2개)을 중고로 구매하게 되었습니다. 이 제품을 활용해서 단일 와이파이로 구성해보고자 합니다. 그런데 이 제품은 라우터에 포트가 Wan 1개, Lan 1개만 있습니다.  

추가 질문 1: 분전함에서 스위칭허브를 공유기로 교체하라고 했는데 위에서 언급한 것처럼 유선으로 연결할 노드가 10개인데 공유기는 아무리 검색해도 8포트까지만 나오더라군요. 그래서 분전함에 모뎀 --> 공유기 --> 스위칭허브 순으로 사진처럼 구성을 했는데 내일 RBK23을 활용해서 통신분전함에 메인공유기인 넷기어 RBR20 --> 스위칭허브 16포트를 놓고 2층거실, 중간층에 각각 satellite를 유선포트에 연결하고 추가로 신호가 약한 곳에 satellite를 추가로 구매하여 유선으로 연결하는게 최선일까요?

2022-11-26 07:15:31

네트워크 구성에서 모뎀의 아웃을 스위칭 허브가 받고 있는데 이걸 공유기가 받고 공유기의 랜포트에 스위칭 허브를 연결하는게 좀 더 일반적인 구성 같습니다. 현재의 구성대로라면 공유기가 만들어내는 네트웍과 유선으로 연결된 네트웍이 서로 다르게 됩니다. 

와이파이 범위를 넓히는 것 관련해서는 어떤 방법을 쓰든지 중요한 전제가 각 층으로 들어가는 유선 연결을 활용하는 것입니다. 이미 공유기를 구하셨다고 하니 공유기들을 브릿지 모드로 설정하고 유선 단자와 공유기의 LAN 단자 (아무거나) 연결, SSID를 같은 이름으로 설정, 이렇게 하시면 크게 잘못될 것은 없을 것 같습니다. AP끼리 간섭이 일어나는 문제가 궁금하실텐데, 붙박이 장치들은 항상 연결되는 AP와 계속 연결될테니 크게 문제가 없고, 사람이 들고 다니는 기계들은 대부분 와이파이의 roaming 기능을 지원합니다. 즉 1층에서 아이폰이 공유기1과 연결이 되고, 이제 2층으로 올라오면 아이폰이 스스로 판단하여 공유기2로 갈아탈지를 결정합니다. 갈아탈때 뭔가가 튕기거나 불안정해지지 않습니다. 공유기들이 브릿지 모드로 메인 네트웍에 연결된 것이기 때문에 연결된 장치들이 모두 하나의 네트웍에 묶입니다.

공유기보다 메쉬쪽으로 가고 싶으시다면, 메쉬 노드들이 무선으로 연결되는 방식은 절대로 추천하지 않습니다 - 많은 골치 아픈 문제가 기다리고 있고 좀 더 전문적인 계획과 설치가 필요합니다. 반드시 이미 구축된 유선 네트웍을 이용하는 방법으로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2022-11-26 07:32:55

동일 ssid를 핸드폰이 유연하게 로밍해 줄거라는게 큰 착각입니다... 한놈 안테나가 바닥일때까지 물고 늘어지다가 끊긴 후에야 인근 신호로 넘어갑니다... 제가 메쉬망으로 넘어가고 가장 좋았던게, 쥐도새도 모르게 안테나칸의 변화없이 로밍되는 신세계를 맛봤죠...
그리고 무선메쉬도 익스텐더,무선브릿지 같은거 생각하시면 안됩니다. 울집 3층 다락방까지 랜선 안나와서 무선노드를 중간 절충지역에 놓고 사용중인데... 1층에서부터 핸드폰들고 와이파이 안테나 보면서 3층 다락방까지 갈때까지 안테나칸 변화없이 작동하고, 다락방에서 프로젝터로 넷플릭스 영화보거나 애들 하루종일 핸드폰,태블릿 사용하는데 문제없고... 다락방에설치한 라즈베리파이를 집 1층 컴퓨터에서 언제든 putty 터미널로 접속해서 제어합니다.

2022-11-26 08:35:49

메쉬로 신세계를 경험하셨다니 참 다행입니다. 와이파이 로밍을 큰 착각이라고 얘기하는 건 역시 본인의 안좋은 경험이 전부인가요? 802.11 그룹의 스펙이고 애플이나 네트워킹 관련 벤더들이 비중있게 연구개발해서 출시하는 기능인데 이게 잘 동작하지 않는다고 주장하려면 뭔가 그럴듯한 근거가 있어야 합니다. '바닥까지 내려가서 끊긴 뒤에야....'  끊긴 뒤에 탐색하는게 원래 와이파이의 기본 동작이고 이를 개선하기 위해 나온 것이 802.11 입니다. 

Updated at 2022-11-26 09:01:32

제가 그 큰 착각으로 비용을 많이 들였죠... 저만 경험한 지극한 개인적인 경험이었다면, 메쉬와이파이가 왜 요즘 그렇게 흥할까요? 그냥 브릿지,익스텐더로 동일 SSID로 설정한 ap들을 곳곳에 배치하면 되는데 말이죠... 직접 브릿지로 설정해놓고 동일SSDI로 ap를 배치해놓고 사용은 해보셨나요? 그냥 알고계신 스펙만으로 그렇게 말씀하신건가요? 적어도 저는 여러가지로 넓은 주택을 단일 네트워크, 넓은 와이파이 묶어 볼려고 해봤고... 저랑 비슷한 경험을 한 분들의 후기까지 찾아보고 메쉬망으로 최종 정착을 했습니다. 

메쉬망이 아닌 브릿지로 연결된, 이름만 동일한 SSID를 가진 ap들을 놓고 사용해 보면, 서로 경쟁하듯 물고 안 놔주고 부자연스럽게 안테나칸 바닥까지 치고 다음 ap에 연결되는 경험을 안해 보셨을리 있을까 싶네요... 그렇게 잘 로밍되고 동일네트워크에 묶여있다면... 메쉬 네트워크랑 다를것도 없고... 구지 메쉬네트워크기능을 내세워 공유기를 판매할 이유가 없는거죠... 아 물론 근거는 저의 개인적 경험이고... 지극히 간단한 추론에 근거합니다. 하지만 간단히 검색만 해봐도 저와 비슷한 경험을 많이 찾으실 수 있을겁니다.

2022-11-26 10:07:18

각각의 기술들은 다 장단점이 있습니다. 제가 원글님 같은 상황에 이미 공유기까지 구입했다면 앞서 올린 글처럼 설치했을겁니다. 메쉬가 안좋다는 게 아니라 이미 유선 랜이 층마다 들어와 있는 상황이라면 그걸 잘 활용하는게 좋겠죠. 이미 많은 제품과 관련 기술 업데이트가 되어 있는 상황을 본인의 경험에 빗대어 큰 착각이라고 표현하신게 선을 좀 넘었다고 생각합니다. 제 경험을 물어보시는데 저는 이미 그렇게 잘 사용하고 있습니다.

WR
2022-11-26 18:09:26

제가 글을 잘못 열렸네요. 순서가 모뎀 - 공유기 - 스위칭허브 순서입니다. 원글 수정하도록 하겠습니다. 유선을 최대한 활용할 생각이기는 한데 생각보다 설정이 번거로울 것 같아 통신사 공유기 말고 mesh 기능이 있는 넷기어 오르비 제품으로 구성할까 생각중입니다. 제가 올린 다른 댓글 봐주시면 고맙겠습니다. 

2022-11-27 07:23:27

네, 만족스러운 결과 얻으셨음 좋겠습니다.

Updated at 2022-11-27 08:24:52

통신함에 공유기를넣고, 스위칭허브에 모뎀의 공인ip가아니라 공유기의가상ip를넣어서 각방랜포트까지배선을하신거같은데 즉 각방랜포트엔 공인아이피가아니라 공유기의사설ip가출력되는 이상한구조가된거죠!공유기두대를 붙여도 문제안생기나요?
물론모뎀엔 2포트가 따로배선된걸로보아 iptv용으로나간거겠죠!
암튼 단자함에유무선공유기넣는게이상해요! 와이파이도못쓸텐데!

 
글쓰기
SERVER HEALTH CHECK: 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