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RVER HEALTH CHECK: OK
ID/PW 찾기 회원가입

[오디오]  SACD 2채널/멀티채널 음원 재생하기

 
  1021
Updated at 2022-10-05 17:47:15

블루레이플레이어는 SACD를 지원하는 파이오니아 LX-500을 사용 중이고, AV센터는 마란츠 AV7706 사용 중입니다.

 

겸사겸사 2가지 테스트를 해 봤습니다.

 

1. DSD 스테레오 음원을 마란츠 AV7706으로 재생

 

AV7706 제원을 보면 DSD 음원을 지원한다고 나와 있습니다.

입력단자를 HEOS로 설정하고 Music Servers 들어가서 DSD 음원(2채널 레이어 리핑)을 선택하면 잘 재생합니다.

  

  

 

 

2-1. DSD 멀티채널 음원을 마란츠 AV7706으로 재생

 

SACD 리핑 유틸리티를 보면 2채널 레이어를 리핑할수도 있고, 멀티채널 레이어를 리핑할수도 있더군요.

멀티채널 레이어를 리핑해서 USB메모리에 담아 봤습니다.

 

마란츠 AV7706 전면 USB단자에 꽂고, 이번에는 USB Music으로 들어가서 DSD 멀티채널 음원을 선택해 봤는데 재생하지 못하네요.

 


 

 

 

2-2. DSD 멀티채널 음원을 파이오니아 LX-500으로 재생

 

DSD 멀티채널 음원이 담긴 USB 메모리를 파이오니아 LX-500의 전면 USB 단자에 꽂았습니다.

 

DSD 멀티채널 포맷으로 잘 재생됩니다.

 

 

 

 

 

결론.

DSD 멀티채널 음원을 재생하려면 마란츠 AV7706만으로는 안되고, 파이오니아 LX-500으로 가능합니다.

그런데 파이오니아 LX-500은 네트웍으로 NAS에 접속해서 음원을 재생하는 방식은 지원하지 않고, 전면 USB 단자에 스토리지를 연결해서만 사용이 가능합니다.

그러므로 어차피 LX-500을 사용할 거라면, 소중 중인 SACD의 멀티채널 레이어를 수고스럽게 리핑할 필요는 없을 것 같습니다.

10
Comments
2022-10-05 13:02:49

저도 SACD를 리핑할때 무얼로 할까 하다 

그냥 스테레오로 하고 있습니다.

 

일단 멀티채널 디코딩 되는 기기를 구하기가 쉽지 않고

5개의 스피커를 운영하기가 어려운 이유도 있었네요

 

roon에서 SACD ISO를 지원한다면 고민 안할텐데 말입니다.

WR
2022-10-05 17:44:47

네, 저도 리핑은 2채널 레이어만 해서 NAS에 넣어 놓고 Roon을 사용한 네트웍 플레이어에서 재생합니다.

멀티채널 레이어는 그냥 파이오니아 LX-500에 음반 넣고 재생하는게 제일 속 편한거 같아요.

LX-500 없이도 SACD 멀티채널 레이어를 재생할 수 있다 한들, LX-500을 처분하지는 않을거라서요.

어차피 블루레이 재생하려면 LX-500은 있어야 하니까 ^^

1
2022-10-05 15:33:50

저는 쉴드tv  프로에 KODI 깔아서 nas 에 있는 sacd 멀티채널 리핑 파일 듣고 있습니다. kodi 설정에서 pass through 를 설정하시면 가지고 계신 마란츠 리시버에서 멀티로 인식되실 거예요.  쉴드 tv 가 아니더라도 안드로이드 tv 박스 아무거나 있으시면 KODI 까시면 될 것 같습니다 (이미 가지고 계실것 같은데요.). KODI 플러그인중에 SACD iso 지원하는 플러그인도 있는데, iso에 따라 잘 되는것도 있고 않되는 것도 있네요.

WR
2022-10-05 17:41:38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저는 애플TV 4K 사용하고 있습니다.

2022-10-05 18:10:40

코디는 정말 못하는게 없는 넘 이군요 ㅎ

Updated at 2022-10-17 04:21:52

여기 멀티채널 하시는 분이 계셔서 반갑습니다. 저도 그렇게 코디에서 사용하다가 사용자 인터페이스가 더 명료한 룬에서 멀티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룬에서 멀티 설정하면서 애 좀 먹었습니다. 코디나 룬 둘 다 네이티브 DSD는 안되지요... HDMI로는 PCM 방식만 됩니다. PCM 방식이 양자 노이즈라는 디지털 노이즈가 낀다고는 하는데 제가 감별할 수 있는 수준은 아니더군요...저는 SACD에 실려 있는 CD 스테레오와 SACD 스테레오의 음질 차이를 구분 못하겠더군요. 그러나 SACD의 멀티채널은 스테레오와는 음색부터 다르더군...

WR
2022-10-26 17:07:17

SACD 멀티채널 레이어를 roon으로 어떻게 듣는다는 말씀인가요?

저는 SACD 스테레오 레이어는 리핑해서 NAS에 복사한 후 하이파이 시스템에서 roon으로 듣고 있습니다.

SACD 멀티채널 레이어는 하이파이 시스템에서 듣지 않고, AV시스템에서 듣고 있구요.

roon으로 멀티채널 재생을 할 수 있나요?

Updated at 2022-10-26 18:07:53

예 됩니다. 저는 PC의 HDMI 단자에서 AV 앰프로 연결하여 사용하고 있습니다. 룬에서 DSD 멀티채널을 지원합니다. 이렇게 사용하는 분들이 없어서 제대로 된 답변을 듣지 못해서 사흘 헤멨습니다. 단 네이티브 DSD 방식은 아니고 PCM 전송 방식입니다. 네이티브 DSD는 WASAPI에서는 지원하지 못하고 ASIO에서만 지원한다고 알고 있습니다. 또한 HDMI는 아직까지 네이티브 DSD를 지원하는 드라이버가 개발되지 않았다고... 그래서 네이티브 DSD는 지원하지 못하고 PCM 방식만 지원한다고 합니다. 룬에서 설정하는 것이 몇가지 있는데요... 저도 시스템이 두개라 멀티 시스템에 가서 설정 살펴 보고 댓글 다시 올리겠습니다.  여하튼 제 귀로는 네이티브 DSD와 PCM 전송방식의 차이를 감별하지 못하겠더군요... 아울러 구글링 해보니 네이티브 DSD를 재생할 수 있는 AV 앰프가 있습니다. 룬 레디란 타이틀을 건 것으로 보아 랜케이블로 사운드를 전송하는 방식이고 ASIO 지원인 것 같습니다.  그런데 좀 고가이고 일반 가정에서는 부담스러운 제품입니다. 돌비 애트모스 24.1.10에도 대응할 수 있는 AV 앰프입니다. 프리 AV 앰프만 해도 오늘 계산해보니 4,700만원입니다. 여기에 연장 프리앰프와 파워앰프...넘사벽입니다. 아마 국내에도 수입사에서 가지고 있을 듯 합니다.

Updated at 2022-10-26 18:34:47

룬은 ISO와 DIFF는 지원하지 못하고 오직 DSF 파일만 지원합니다.

윈도우 오디오 설정 : 데논 AV 앰프와 그래픽카드의 오디오 두가지가 혼합된 명칭으로 자동 인식합니다.

DENON과 NVIDIA 명칭으로 표시됩니다.

 

룬 오디오 : System Output 기본장치와 그래픽카드 오디오 장치인 NVIDIA High Ddfinition Audio로 인식합니다.

System Output 기본장치는 와사피 독점모드가 지원되지 않으며 멀티채널 재생이 되지 않고 스테레오로만 재생이 되어 비활성화 하고

NVIDIA WASAPI는 제가 알아보기 쉽게 명칭을 바꿨습니다.

 

오디오 장치설정 : 인증되지 않은 장치라는 물음표를 누르고 들어가 보면

룬 테스티드 제품이 로고와 상품 명칭이 표시됩니다.

그러나 룬 테스티드 제품도 현재까지는 USB-B type 오디오 포트가 없기 때문에

멀티채널 다이렉트 DSD 재생은 불가능하고 PCM 등의 방법만 가능합니다.

 

오디오 장치 설정 : 반드시 와사피 독점모드를 선택해야 합니다. 이 것을 선택하지 않으면 스테레오로만 나옵니다. 

볼륨은 DSP 볼륨으로 선택해야 합니다. 이 경우 바로 위 재생 전략에서 PCM, DoP, Initial DCS method 중 하나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디바이스 볼륨을 선택할 경우 PCM 만 멀티채널 재생이 되고 DoP, Initial DCS method는 화이트 노이즈만 나옵니다.

 

이벤트 모드를 예로 버퍼크기를 기본으로 채널레이아웃을 5.1로 지정해야 합니다.

이렇게 지정하지 않으면 아예 오디오 장치 인식이 실패하거나 스테레오로 출력이 됩니다.

 

정상적인 재생화면 입니다.

 

정상적인 재생화면입니다. 룬의 사용자 인터페이스와 메타데이터는 상세하고 화려합니다.

 

정상적인 재생 화면에서 신호경로를 클릭해 보았습니다. 6채널이라는 신호도 보이고 그 좌측에는 DSF DSD64 5.1 채널이라는 표시도 보입니다.

 

아마 12년 지난 데논 AV 앰프 AVR-4308입니다.

앰프 입력은 PCM으로 5.1채널이고 스피커로 출력도 5.1채널 입니다.

앰프에서는 오디세이 룸 보정을 제외하고는 음장이 가미가 되지 않은 바이패스인 다이렉트 모드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프런트 스피커는 데논 앰프에서 다시 아날로그로 바이패스하여 다시 별도의 전용 파워앰프로 전송하여 사용하고 있습니다.



WR
2022-11-01 17:33:48

댓글이 거의 본문 수준이네요.

자세한 설명 감사드립니다 ^^

 
글쓰기
SERVER HEALTH CHECK: 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