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RVER HEALTH CHECK: OK
2
프라임차한잔
ID/PW 찾기 회원가입

[오디오]  침대파이 세팅기.

 
3
  1994
Updated at 2022-10-04 15:07:11
방에서 7.1.4 세팅해 잘 쓰고 있습니다.
 
침대에서 뒹굴뒹굴 하면서 태블릿으로 유투브 보는 시간이 많은데 유투브 보자고 리시버 켜기도 뭐하고 청취위치도 달라지기 땜에 문제가 많더군요. 리시버에서 채널 확장할때 Loxjie A30으로 천장 백채널을 연결했는데 Loxjie A30만 켜서 블루투스로 듣기에도 누웠을때 스피커 위치가 머리랑 발끝이라 참 애매했습니다. 그렇게 그냥 태블릿은 태블릿 스피커로 들었는데...

'어? 영화보다 훨~씬 태블릿 사용도가 높은데 태블릿 스피커에 투자해야 하는 거 아냐?'
 
라는 지름신이 와서 침대 파이를 하기로 결심합니다.
 
너무 비싼 건 필요 없고 앰프는 Loxjie A30을 써보니 좋아서 하나 더 사고, 스피커는 다른 회사 제품 써보고 싶기도 해서 JBL A130으로 한조 주문합니다. 그외 잡다한 케이블이니 머니 해서 주문하고요.
 
그래서 침대 파이를 세팅하기 시작했습니다!
 


우선 청취 환경을 최대한 비슷하게 만들고 서라운드 백채널에 연결된 스피커 선을 뽑아서 새로산 JBL A130에 물립니다. 그리고 오디세이를 돌려 봅니다.

 

 


 

스피커 위치가 위치인지라 측정치는 엉망으로 나옵니다. 이제 이걸 하나하나씩 해결해 봅니다.


우선 Loxjie A30은 우퍼 연결을 지원합니다. 따라서 리시버에 물려 있는 SVS 1000PRO를 같이 쓰기로 하고 아래와 같이 연결합니다.



인풋 R(LFE)에는 리시버를 물리고 인풋 L에는 Loxjie A30을 연결합니다. 인터넷 찾아 보니 이렇게 연결하면 하나의 우퍼를 두개의 기기에서 사용할 수 있는데 동시에 신호가 들어가는 것만 주의하면 된다고 합니다. 이 문제의 해결 방법은 저 아래에서 다시 기술하기로 하고 우선 우퍼 먼저 손을 봐줍니다.

 


우퍼 PEQ를 조절해서 그래프를 평탄화 시킵니다.



우퍼의 로우패스 필터를 55Hz에 걸어줄 것이기에 대충 60Hz까지 평탄화 시켜줍니다.

그리고 로우패스 필터를 55Hz에 걸고

 


우퍼 볼륨을 적당히 맞춰 줍니다.



우퍼 볼륨은 같은 소스를 리시버에서 재생해 보고 태블릿으로 블루투스 연결해 Loxjie A30에서 재생해서 맞춥니다. 리시버가 맞게 설정되어 있으니 비슷하면 맞은 거죠.


이렇게 하고 우퍼의 프리셋을 뮤직에 저장해 놓습니다. 리시버는 커스텀에 저장해 놨는데 리시버 쓸때는 커스텀을 불러와 쓰고 태블릿을 쓸때는 뮤직을 불러와서 쓰는 거죠.

 

이제 L R 스피커를 손봐야 하는데 Loxjie A30에 선을 연결할때 L 과 R을 반대로 연결합니다. 왜냐하면 태블릿을 누워서 보는지라 스피커 소리가 머리 뒤에서 납니다. 따라서 스피커를 좌우 바꿔서 연결 하는 거죠.

 

그리고 저역대의 부밍을 태블릿 EQ에서 적당히 눌러줍니다.



리시버의 서라운드 레프트 스피커 때문에 청취 위치에서의 스피커 거리나 볼륨이 다릅니다.



 거리는 조절 못하지만 볼륨은 아래와 같이 조정합니다.


 

세팅하면서 스피커나 우퍼의 딜레이가 가장 큰 걱정이었는데 청감상 딜레이가 크게 느껴지지 않아 참 다행입니다. 딜레이가 귀에 거슬릴 정도로 생겼다면 문제가 굉장히 복잡해졌을텐데... 흠...

 

아무튼 이렇게 하면 기본적인 세팅은 끝나는데 여기서 좀더 세부적인 세팅을 해봅니다.


우선 Loxjie A30을 태블릿 블루투스로 연결했을때는 EQ를 사용자 설정으로 사용해야 하고 연결이 해제됐을때는 일반으로 되돌려 놔야 합니다. 삼성 태블릿이므로 빅스비 루틴으로 아래와 같이 설정합니다.

 


스마트 플러그와 헤이홈 리모컨 허브를 사용해 구글홈에 루틴을 설정합니다.

 


"OK 구글 제이"

라고 하면 우퍼를 켜고 태블릿(Loxjie A30)을 켜고 2초 뒤에 Loxjie A30의 리모컨 전원 버튼을 눌러 모든 게 켜지게 됩니다. 끄는 건 반대로 설정해 구글홈에 루틴으로 저장해 놓으면 되고요.

 

아까 저 위에서 우퍼에 동시에 두개의 신호가 들어가면 안 좋다고 했는데 스마트 플러그를 이용해 구글홈으로 리시버를 켤때 루틴에 "태블릿 꺼"를 한줄 추가해 둡니다. 그러면 Loxjie A30이 켜져있다면 끌것이고 꺼져 있다면 꺼져있다고 알려줍니다.

 

이렇게 모든 세팅을 마치고 태블릿 유투브에서 영화 예고편 하나 틀어 봅니다.

 

와~ 끝내줍니다!!!



집에 안쓰는 방이 두개나 있는데 내방에 머하는 짓인지... ㅡㅡ;




추가.


태블릿을 거치대에 걸고 누워서 사용하신다면 마우스를 꼭 쓰세요! 겁나 편합니다. 안드로이드의 경우 앞으로 뒤로 버튼 다 정상 작동하고 휠버튼으로 이전 사용앱까지 다 사용 가능합니다. 그리고 저 마우스가 로지텍 리프트라는 버티컬 마우스 인데 저걸 책상에서 사용할때는 일반 마우스보다 조금 편한 정도인데 누워서 사용할때는 가끔 마우스를 들어야 할때 약간 불편하긴 하지만 그래도 비교하기가 무색할 정도로 압도적으로 편합니다.

2
Comments
2022-10-06 09:59:37

방 치고 스피커가 많네요. ㅎㅎ

음악들으면서 자면 기분이 좋긴한데  

WR
2022-10-06 12:20:15

스피커가 총 14개인데... 많긴 하죠. ^^;

 
글쓰기
SERVER HEALTH CHECK: 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