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RVER HEALTH CHECK: OK
2
사운드바‧PCFI
ID/PW 찾기 회원가입

[오디오]  무지하거나 혹은 거짓말이거나 - 4 (들었다는 착각)

 
28
  3811
Updated at 2023-06-16 23:13:24

음악을 감상하는 방식이 디지털 스트리밍으로 바뀌면서 오디오 업체들은 새로운 먹거리를 찾아 여러 제품들을 출시하고 있습니다.


관련해서 아래 동영상은 모 오디오 업체가 개최한 시연회입니다.

디지털 스트리밍 환경에서 전원 노이즈와 전자기파 제거 등을 통해 음질 향상 효과가 있다는 장비들을 선보이는 자리였죠. 

 

https://youtu.be/EEpPobBUC8A?t=1

 

동영상에서 사회자는 전원 노이즈 제거 장치(BOP Quantum Ground. 400만 원대), 오디오 전용 네트워크 허브(Synergistic Research Ethernet Switch UEF. 370만 원대), 그리고 오디오용 랜 케이블(Tellulium Q. 150만 원대) 등등의 장비들을 하나씩 연결해가며 그에 따라 음질이 얼마나 향상되는지 체감해 보라고 합니다.

 

그리고 시연회 참석자들은 그런 기기들을 사용함으로 정위감과 분리감(?)이 좋아졌다고 하고 사용 전에는 가수가 리허설하듯(대충?) 불렀다면 전원 노이즈 제거 장치를 사용하니 제대로 부른 느낌이라고 매우 긍정적인 평가를 내리고 있죠.

 

그런데......

참가자들이 느꼈다는 음질 향상은 정말 그 기기들이 만들어낸 것일까요?

 

유튜브에서 해당 시연회 동영상을 다운로드한 뒤 사운드를 추출해 분석해 보겠습니다.

 

 

**유튜브는 업로드 과정에서 자체적인 인코딩을 통해 파일을 압축하므로 원본 음원보다 음질이 떨어지게 됩니다.

하지만 그 정도의 음질 하락은 이번 비교엔 의미가 없기 때문에 변수에서 제외하도록 하겠습니다.

왜 인코딩 과정의 음질 하락이 이번 비교에서 의미가 없는지는 이 글을 끝까지 읽어보면 이해하실 수 있을 겁니다.

 

시연회에선 여러 곡을 테스트곡으로 재생했는데 그 중 처음에 들려준 셀레나 존스의 You don't bring me flower란 곡을 살펴보겠습니다.

동영상 1분 42초와 15분 26초에 각각 한 번씩 음질을 비교해 보라며 이 곡을 들려주는데 "Now after lovin' me"라는 가사가 나오는 지점만 확대해서 비교하겠습니다.

 

아래 그림은 전원 노이즈 제거 장치나 오디오 전용 네트워크 허브 등을 사용하지 않은 순정(?) 상태의 사운드입니다. 

(클릭하면 크게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아래는 BOP Quantum Ground(이하 BOP라 호칭)라는 전원 노이즈 제거 장치를 연결한 뒤의 사운드죠. 

 

.....차이가 보이시나요?

 

한눈에 차이를 비교하긴 어려우실 테니 가수가 'Now'란 가사를 노래하는 지점에서 음압(≒볼륨)을 비교해 보겠습니다.

 

아래가 BOP를 장착하지 않은 순정 상태에서 해당 지점의 오른쪽 채널 음압을 체크한 것이고

 

아래는 BOP를 장착한 상태에서 음압을 체크한 겁니다.

 

2dB 이상 볼륨이 커진 걸 확인할 수 있죠?


정말 BOP라는 기기가 이런 효과를 가져온 걸까요?

 

시연회 동영상의 14분 38초 지점을 보시면 사회자가 그라운드 노이즈에 대해 설명합니다.

가정용 전기는 60Hz의 교류로 공급되기 때문에 60Hz의 정수배(2배, 3배, 4배.....)에 해당하는 주파수에서 고조파(=하모닉스)가 발생한다는 거죠.

 

사회자의 설명에 따르면 60Hz의 교류 전원이 일으키는 고조파(120Hz, 180Hz, 240Hz......) 노이즈가 음악 감상시 저음에 악영향을 미친다고 하며 BOP 제품은 그런 전원 노이즈를 제거해서 음질을 향상시켜준다고 합니다.

 

그런데......

과연 그럴까요?

 

아래 그림의 오른쪽 빨간색 원으로 표시한 그래프는 순정 상태에서 들리는 소리의 주파수 성분을 분석한 겁니다. 

 

그러니까 해당 그래프는 앞서 음압을 체크한 지점에서 저음부터 고음까지 어떤 주파수가 얼마만큼의 음압을 가지고 있는지 보여주는 것이죠.

 

그리고 아래 사진은 BOP를 연결한 상태에서의 주파수 성분을 보여주는 것이고요. 

 

시연회 사회자는 3000Hz 정도까지를 전기 고조파라고 설명합니다.

하모닉스는 배수가 올라갈수록 급격하게 에너지가 작아지기 때문에 교류 전기 60Hz의 50배가 넘는 3000Hz 이상에선 음질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는 의미겠죠.

 

그런데 제가 위에 첨부한 주파수 분석 사진을 보면 사회자의 설명과 다른 양상을 보입니다.

예를 들어 해당지점에서 5kHz ~ 6kHz 음역대가 얼마만큼의 음압을 가지고 있는지 확인해 보면 10dB 이상 차이가 나는 것을 볼 수 있죠. 

 

위 사진의 왼쪽이 순정 상태이고 오른쪽이 BOP를 연결했을 때인데 가수가 'Now'라는 가사의 '우' 발음을 할 때 들리는 모든 소리에서 5kHz ~ 6kHz 음역대는 음압이 10dB 이상 차이가 난다는 얘깁니다.

 

전원 노이즈를 제거했다는 이유만으로 음역대별 볼륨이 10dB 이상 차이가 발생했다면 그건 음질 향상이 아니라 왜곡이라고 할 수 있겠죠.

스피커로 비유하자면 주파수 응답곡선이 10dB 이상 벌어진 셈이니까요.

 

사회자는 3000Hz까지를 전원으로 인한 고조파 노이즈라고 이야기하고 BOP 제품은 해당 음역대에서 발생하는 노이즈를 제거하는 용도라고 했는데 그보다 훨씬 높은 5kHz~ 6kHz 음역대의 소리가 10dB나 더 커진 원인은 무엇일까요?

 

시연회에 참석하지 않은 제가 그 이유를 단정할 순 없지만 충분히 의심스러운 정황은 찾을 수 있습니다.

 

아래 사진은 순정 상태의 소리를 시연할 때의 모습을 캡쳐한 것이고

 

아래 사진은 BOP를 연결하고 시연할 때를 캡쳐한 겁니다.

 

차이를 아시겠습니까?

마치 다른그림찾기 퍼즐처럼 느껴지시겠지만 힌트는 '사람'입니다. 

 

제가 왼쪽에 파란색으로 동그라미를 그린 부분에 앉아있던 참석자가 자리를 옮겼는지 사라졌고 노란색으로 동그라미를 친 위치엔 새로운 참석자가 앉아있죠.

 

잘 아시겠지만 일상에서 소리는 공기의 진동을 통해 전달되며 벽이나 천장은 물론 가구나 화분 등등 다양한 물체에 의해 진동이 흡수되거나 반사되어 간섭을 일으키게 됩니다.

 

그리고 오디오룸에선 사람 역시 흡음재이자 분산재(혹은 반사재) 역할을 합니다.

참가자가 몇 명인지, 어느 위치에 앉아있는지, 입고 있는 옷의 두께나 재질, 참가자의 체형, 자세에 따라 실제 시연회장에서 듣게 되는 소리는 달라지죠.

 

당연하게도, 오디오 기기를 시연하는 동안 참석자들이 자리를 옮기거나 비우면 시연실의 주파수 응답특성이 바뀌게 됩니다.

그리고 그런 변화의 효과는 대부분의 사람들이 상상하는 것보다 훨씬 큽니다.

심지어 머리를 약간 숙이거나 고개를 좌우로 살짝 갸웃거리기만 해도 실제 고막으로 전달되는 소리에 큰 차이가 생길 정도죠.

 

안타깝지만 많은 분들이 이런 소리의 변화를 오디오 기기를 바꿔서 생긴 것이라고 착각합니다.

실제로 오디오 마니아들이 느꼈던 소리 차이는 대부분 오디오 기기와는 전혀 다른 변수들이 일으킨 것인데도 말입니다.

 

그리고 이런 소리의 변화 중 어떤 것들은 외부의 물리적 변화가 아닌 우리의 머릿속에서 일어나죠.

예를 들어 양자역학 운운하며 온갖 전문 용어를 섞어 엄청난 기술이 투입된 제품이라는 설명을 듣거나 그 제품의 가격이 얼마나 비싼지 알고 있을 때 그런 일들이 일어납니다.

심지어 제품의 외부가 어떤 재료와 색상으로 마감되었는지에 따라서도 말이죠.

 

예를 들어 DAC의 케이스를 고급스러운 무광 알루미늄으로 만들면 현대적이고 해상도가 높지만 차가운 음색으로 들릴 수 있는 반면 같은 DAC의 케이스를 원목과 어두운 가죽을 덧대서 만들면 따뜻하고 질감이 좋은 소리로 들릴 수 있는 겁니다.

 

*사실 '현대적이고 차가운 음색', '따뜻하고 질감이 좋은 소리' 등등의 표현은 기준이 모호하고 매우 주관적인 감상이기 때문에 객관적인 지표로 삼을 수 없습니다.

그런데도 이 글에서 저런 표현을 사용한 건 실제 오디오 기기 리뷰에서 자칭 오디오 평론가라는 사람들이 상투적으로 사용하는 문구이기 때문에 일부러 차용한 겁니다.

오디오 기기 리뷰에서 저런 표현을 사용한 경우 실제 사운드를 분석한 게 아니라 객관적인 근거가 전혀 없는 뇌피셜 리뷰라고 받아들이시는 게 좋습니다. 

  

이렇듯 제품의 가격, 브랜드, 디자인, 제품에 투입된 기술 특허 설명 등등으로 인해 갖게된 선입견이나 기대감은 사람들로 하여금 실제 물리적인 소리가 변하지 않았음에도 무언가 다른 소리로 들리게 만듭니다.

말 그대로 플라시보로 인한 뇌의 후보정 효과죠.

특히 제품에 투입된 기술 설명은 양자역학이나 유전체 바이어스 같은, 일반인이 이해하기 어려운 전문적인 내용일 수록 기대감을 심어주게 됩니다.

 

비슷한 예로 오디오에 붙이기만 하면 음질이 좋아진다는 양자 스티커, 양자 판떼기 제품들을 제가 소개해드린 적도 있었죠.

 

https://dprime.kr/g2/bbs/board.php?bo_table=hometheater&wr_id=360711&sca=&sfl=mb_id%2C1&stx=theclub

 

제가 본문에 첨부한 시연회 녹화 영상은 시리즈로 계속 올라올 것 같은데 시연회를 주관한 업체가 직접 제작하고 판매하는 BOP 라는 장비를 주력으로 선보이고 있습니다.

BOP는 양자접지(Quantum Ground), 양자장(Quantum Field) 두 종류가 출시되어 있는데 이름만 들으면 마치 최첨단 양자역학을 접목한 제품처럼 보여집니다. 

 

그리고 놀랍게도, 이 제품을 사용하면 전류의 속도가 빨라진다고 하네요.

저는 저 문구를 적은 사람이 전류의 속도가 무엇인지 제대로 이해하고 있는지 의문입니다만, 해당 제품은 거의 국내에서만 판매되고 있고 해외에서 소개된 사례는 구글에서도 찾아보기 어렵더군요.

 

그나마 거의 유일하게 찾을 수 있는 내용이 이겁니다.

 

https://6moons.com/audioreview_articles/bop/

 

 

사진과 그 옆의 설명을 통해 알 수 있듯이 BOP의 퀀텀 필드 제품은 파워 케이블이나 인터 케이블 등등에 전류가 통하는 별도의 케이블을 감아서 유전체를 바이어스시키는 원리를 응용한 제품입니다.

 

제가 지금까지 이곳 게시판에 쓴 글들을 보신 분이라면 유전체 바이어스와 관련된 내용을 본 기억이 있으실 겁니다.

네, 하이엔드 케이블 제작사 오디오퀘스트의 특허를 소개하며 몇 차례 다룬 내용이었죠.

 

https://dprime.kr/g2/bbs/board.php?bo_table=hometheater&wr_id=357464&sca=&sfl=wr_name%2C1&stx=%EC%9A%9C%EB%A1%9C&sop=and&scrap_mode=

 

그리고 유전체 바이어스 운운하는 것이 얼마나 허황된 이야기인지는 오디오 애호가들의 합리적인 소비를 지향하는 웹진 오디오홀릭의 운영자 Gene DellaSala가 이미 과학적으로 낱낱이 분석해 올린 바가 있고요.

 

https://youtu.be/KzwAdwvy9l4

 

전에도 소개해 드렸지만 오디오퀘스트의 특허가 음질 향상에 아무런 효과가 없음을 밝힌 저 동영상의 주인공은 미국의 NAOC(국가 공중 작전 센터. National Airborne Operations Center)의 기밀 오디오 통신 시스템을 설계한 수석 엔지니어 출신입니다.

 

NAOC는 전쟁 발발시 미국 대통령과 국방부 장관 및 합참을 위한 군사 지휘 체계를 수행하는 항공기죠. 

 

https://www.af.mil/About-Us/Fact-Sheets/Display/Article/104503/e-4b/

 

세계 최강의 군사대국 미국에서 전시 지휘 통제 임무를 수행하는 NAOC의 기밀 통신 시스템을 설계한 수석 엔지니어라면 그가 신호 전송과 관련해 이 바닥 끝판왕급의 실력을 가진 전문가라는 걸 알 수 있죠.

그런 경력과 실력을 가진 진짜 전문가가 하이엔드 케이블 제조사로 유명한 오디오퀘스트의 속임수를 폭로한 겁니다.

 

시연회를 주최한 사회자이자 업체 대표는 과거에 BOP 제품의 성능을 자랑하며 이런 이야기를 하기도 했죠.

 

"요즘 가수들은 과도한 공기 소리를 섞어서 노래하는데 그 이유는 오디오에서 공기(Air)가 사라졌기 때문이다."

 

https://youtu.be/cNvvjogyxcg?t=869

(플레이 버튼을 누르면 바로 해당 내용이 나옵니다) 

 

사회자는 마치 보컬 트레이너 경력이라도 가진 것처럼 가수가 노래할 때 사용하는 발성법까지 거론합니다.

하지만 전원 노이즈로 인해 오디오에서 흉성과 두성이 사라진다는 설명을 할 땐 정말 황당함을 넘어 실소를 금치 못하겠더군요.

 

오디오에서 15kHz 이상의 치찰음이 잘 들리지 않게 되니 가수들이 억지로 그보다 낮은 음역대에서 과도한 숨소리를 섞어 노래를 부른다고요?

그리고 오디오의 전원 노이즈 때문에 가수의 흉성과 두성이 사라진다는 건 도대체 무슨 이야기일까요?

 

동영상에서 업체 대표가 호흡, 치찰음, 두성, 흉성 등에 대해 언급하는 내용을 들어보면 실제론 발성에 대한 기본적인 개념조차 모르고 있다는 걸 알 수 있습니다.

업체 대표는 일반인들이 잘 모르는 단어들을 써가면서 뭔가 전문적이고 과학적인 근거를 가진 것처럼 말하고 있지만 성악 레슨이나 보컬 트레이닝을 받아본 사람이라면 웃음이 터질 정도로 황당한 이야기입니다.

 

저도 김광석의 노래를 좋아하지만 요즘 많은 가수들이 일명 '공기반 소리반'으로 노래하는 것은 오디오의 전원 노이즈 때문이 아닙니다.

공기반 소리반의 대표 주자격인 빌리 아일리시 같은 가수도 있지만 그런 창법은 가수의 개성이며 시대의 유행일 뿐이죠.

 

https://www.youtube.com/watch?v=pbMwTqkKSps&list=RDEMcce0hP5SVByOVCd8UWUHEA&start_radio=1 

 

시간이 흐르면 또 다른 창법으로 노래하는 가수들이 차트를 휩쓸 겁니다.

실제로 현시대 최고의 디바 중 한 명으로 손꼽히는 아델 같은 가수는 진성 위주로 노래하는데도 빌리 아일리시보다 많은 앨범 판매량을 자랑하고 있고요.

 

https://www.youtube.com/watch?v=vFrI2yNUBNg

 

오디오의 전원 노이즈가 진성 창법의 노래를 제대로 감상하지 못하도록 만들기 때문에 테일러 스위프트나 에드 시런이 공기반 소리반 창법으로 노래하던가요?

그들은 진성과 반가성 등등 곡에 따라 다양한 창법으로 노래하며 현재진행형으로 대중음악계를 휩쓰는 가수들입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o5SQIECedTY

 

https://youtu.be/PQj3FfW5v0E?t=6

 

결국 가수들의 창법은 개개인의 개성이고 대중들이 받아들이는 그 시대의 유행과 흐름일 뿐입니다.

그런 가수의 창법을 오디오에서 발생하는 전원 노이즈 때문이라고 해석하는 것은 아무리 자신이 오디오를 판매하는 업자의 입장이라고 해도 정말 혀를 내두를 상술이 아닐 수 없습니다.

 

디지털 스트리밍을 통한 음악 감상에서 전원 노이즈 제거 장치나 네트워크 허브, 디지털 신호 전송용 USB, 랜 케이블 등등의 장비들이 음질에 영향을 미치는지 궁금하게 여기는 분들이 많죠.

만약 그런 기기들을 통해 음질 향상이 가능하다면 아래의 세 가지 원인 중 하나일 겁니다.

  

1. 어떤 기기나 악세사리를 사용하느냐에 따라 0과 1로 이뤄진 디지털 데이터 자체가 변한다.

 

2. 차폐 성능이 떨어지는 기기를 사용하면 전자파 노이즈가 유입되어 지터(Jitter)가 일으키는 타이밍 에러로 인해 원음에 왜곡이 발생한다.

 

3. 차폐 성능이 떨어지는 기기를 사용하면 아날로그 노이즈가 유입되어 결국 DAC나 앰프의 아날로그 출력에 노이즈를 발생시킨다.

 

관련해서 1번은 원본과 전송본 사이에 데이터가 실제로 변했는지 010 editor 같은 프로그램으로 손쉽게 확인할 수 있으니 더 이상 거론할 가치가 없습니다.

 

https://www.sweetscape.com/010editor/

 

그리고 2번은 제가 이미 과거에 쓴 글을 통해 오디오 재생음에서 지터 노이즈를 인간이 구분해 들을 수 있다는 얘기가 얼마나 허황된 것인지 돌비랩(Dolby Laboratories) 연구진의 논문까지 소개하며 장문의 글로 설명드렸죠.

 

https://dprime.kr/g2/bbs/board.php?bo_table=hometheater&wr_id=365170&sca=&sfl=wr_name%2C1&stx=%EC%9A%9C%EB%A1%9C&sop=and&scrap_mode=

 

남은 건 3번.

디지털 스트리밍 감상이라도 접지가 안 된 전원 등의 이유로 아날로그 노이즈가 유입되면 음질이 떨어질 수 있다는 얘긴데 사실 노이즈가 소리에 영향을 미치는 건 맞습니다.

 

일반적으로 가정에서 사용하는 인터넷 공유기는 접지 단자가 없는 전원을 사용하기 때문에 노이즈에 취약한 것은 사실이죠.

하지만 단순히 접지 전원을 사용하고 노이즈를 줄였다는 이유만으로 수백만 원짜리 오디오용 네트워크 허브가 음질의 향상을 가져올 것이라 기대하는 건...... 글쎄요.

  

실제로 오디오의 스펙을 살펴보면 노이즈가 얼마나 섞여있는지를 나타내는 신호대 잡음비(Signal to noise Ratio. 보통 SNR 혹은 S/N비라고 표기)가 적혀있는 것을 볼 수 있죠.

그리고 노이즈와는 다른 것이지만 THD(Total Harmonic Distortion) 같은 왜곡 수치가 표기되어 있는 경우도 많고요.

 

그런데 아이러니하지만 이런 신호대 잡음비나 THD는 고가의 하이엔드 기기들보다 저렴한 중국산 DAC, 앰프, 혹은 하이엔드 오디오 마니아들이 우습게 여기는 AV용 리시버들이 수치상으론 더 뛰어난 경우도 많습니다.

 

심지어 LP와 CD를 비교하면 LP의 신호대 잡음비가 훨씬 나쁘지만 정작 하이엔드 마니아들 중엔 LP를 선호하는 분들이 많죠.

노이즈가 좀 많더라도 아날로그의 정감과 풍부한 하모닉스(?)가 느껴져서 LP가 더 좋다는 분들이 많은 겁니다.

 

결국 신호대 잡음비는 하나의 참고 사항일 뿐, 일정 비율을 넘어서면 음질에 큰 영향을 미친다고 할 수 없습니다.

 

해당 업체의 디지털 스트리밍 시리즈가 아직 완결되지 않았기 때문에 유튜브엔 계속해서 관련 제품들의 시연 내용이 올라올 겁니다.

저런 업체의 광고를 다 믿으실지는 여러분이 판단하실 일이지만, 

저는 적어도 시연회에서 오디오 기기와 전혀 별개의 원인으로 인해 발생하는 소리의 차이를 기기 자체의 성능 차이인양 착각하는 일이 없으시길 바랄 뿐입니다.

 

분명한 것은, 누군가 양자역학을 들먹이며 오디오의 전원 노이즈 때문에 가수들의 창법이 바뀌었다고 설명한다면 둘 중 하나일 수밖에 없다는 겁니다.

 

'무지하거나, 혹은 거짓말이거나.'

19
Comments
6
Updated at 2022-09-22 15:36:19

 음향 기기 관련 제품을 평가할 때, 사람이 들을 수 있는 범위에서만 평가하거나 가청 한계만이 기준이 될 필요는 없을 것 같습니다. 이 한계를 넘어가면 "체감 성능"은 급격히 떨어지면서 비용은 급격히 올라갈 수 있긴 하겠지만요.

제가 음향기기 쪽 제조와 계측기 업계에 있던 경험상 단언할 수 있는 것은, 구체적이고 합리적인 데이터 제시 없이 "시연"으로만 제품을 소개하는 업체는 100% 사기입니다. 청음 시연은 본문 내용처럼 온갖 요소들의 영향을 받기 때문에, 오로지 제품의 성능에 의한 차이만을 결과로 보여주기가 오히려 더 어렵기 때문이죠. 

특히나 동영상에서는 "정상적인" 청음 주관 평가를 위해서 하지 말아야 할 거의 모든 것을 하고 있네요.

WR
1
Updated at 2022-09-23 17:07:31

말씀대로입니다.

'정상적인' 청음회라면 절대로 하지 말아야 할 것들을 사회자가 앞장 서서 하고 있죠.

 

물론 더블 블라인드 테스트도 아니고 제품 홍보와 판매를 목적으로 한 시연회니까 그렇게 선입견을 심어주는 사회 진행을 탓할 생각은 없습니다.

하지만 자신이 판매하는 물건의 성능을 어필하려고 오디오 전원 노이즈 때문에 가수들이 창법을 바꾼 거라느니 하는 아무말 대잔치는 선을 넘어도 한참 넘은 거죠.


시연회라고 쓰고 판매 행사라고 읽어야할 저런 자리에서 들은 '소리의 차이'를 오디오 기기의 차이라고 받아들이는 분들이 계시는 게 안타까워서 쓴 글인데 정작 그런분들은 제 글을 읽으실 것 같지 않으니 좀 씁쓸하네요.

3
2022-09-22 16:31:24

가만히 있는 빌리 아일리시는 

왜 까시는건지 모르겠습니다만 

창법으로만 인기가 나눠지는건 아니겠지요

그리고 혹시 알고 계셨겠지만

역대 그래미에서 메인이 되는 4개 본상을 모두 수상한 가수는 

아델. 빌리 아일리시. 크리스토퍼 크로스 뿐입니다. 

에드 시런이나 테일러 스위프트는 아직이군요.

장르의 차이로 인해 언급하신 네가수 모두 훌륭하지요

저도 모두 듣고있고요

 

 

 


WR
8
Updated at 2022-09-23 15:06:29

본문에 제가 빌리 아일리시를 깐 적이 있나요?

 

공기반 소리반 창법의 대표 주자로 빌리 아일리시를 언급했으나 그런 창법은 오디오 전원 노이즈와는 상관이 없다는 이야기를 하며 진성으로 노래하는 가수들 역시 대중음악계에서 주류를 차지하고 있다는 사례를 소개하며 아델 등의 가수를 언급했을 뿐입니다.

 

빌리 아일리시의 음반 판매량을 아델과 비교한 것이 불쾌하셨을 수도 있지만 시대에 따라 유행하는 멜로디, 리듬, 창법은 달라질 수 있다는 이야기의 연장선일 뿐 빌리 아일리시 개인의 음악적 역량을 폄하하는 의도로 쓴 것도 아니고요.

당연히 진성으로 노래하는 아델의 발성법을 부담스럽게 여기는 사람들도 있을 것이고 에드 시런의 작곡 능력에 비해 가창력을 지적하는 사람들도 있겠죠.

 

제가 억지를 부리는 것 같으시면 수능에 이렇게 문제가 나왔다고 생각해 보세요.

 

다음중 본문 내용의 해석으로 틀린 것을 고르시오.

 

1. 가수들의 창법은 가수 개개인의 개성일 뿐이다.

 

2. 가수들의 창법은 오디오의 전원 노이즈와는 전혀 상관없는 것이다.

 

3. 음악계에 새로운 흐름이 등장하면 아델의 창법도 현재와 같은 인기를 얻지 못할 수 있다.

 

4. 빌리 아일리시는 아델보다 급이 떨어지는 가수다.

 

제 생각에 본문을 읽은 분들 절대다수는 4번을 틀린 해석으로 꼽을 것 같은데 아이폰x님은 지금 제가 4번의 의도로 글을 썼다고 해석하시는 겁니다.

그렇게 해석하는 건 님의 자유입니다만 그런 해석이 진짜 제 글 쓴 의도인양 공개적으로 지적하시는 건 난감하네요.

 

제가 드리고 싶은 부탁은 달을 가리키면 달을 봐주시길 바란다는 겁니다.

2
2022-09-22 17:47:41

아이돌 신곡 인터뷰 

가끔 보면 발라드 곡 부를때

공기를 많이 빼고 불렀다. 

이런 내용이 종종 나오더군요.

공기반 소리반 하더니 

공기를 많이 쓰나보다 생각했습니다. 

보컬에 대해서 아는건 없습니다만 

박진영은 공기반 소리반이 완벽한 

가수로 김건모. 김범수. 가인을 꼽았었죠. 

제가 오해한 부분이 있다면 풀겠습니다.

글의 내용중 일부분이 그렇게 보였을 뿐입니다.

빌리 아일리시 창법이 유행이면 또 유행이고

지면 지는거는 당연하겠지요.

유익한 내용을 여럿에게 알려주신다는게 

쉽지 않은 것 잘알고 있습니다.

그냥 지나가는 길에 좋아하는 가수가 살짝 폄하 당할까

노파심에 댓글 달아드렸습니다. 

1
2022-09-23 07:01:28

오디오용 랜 케이블 150만원? ㅋㅋ

WR
2
2022-09-23 12:41:31

'오디오용' 제품들 중에는 더 비싼 제품들도 수두룩합니다.


 

1
Updated at 2022-09-23 13:17:52

아직도 호구가 있는 모양이네요? ㅋㅋ 뭐 골드문드처럼 철지난 떡밥이긴 하지만 cat 규격 RJ45 단자 케이블을 하이파이 추구를 위해 돈지랄한다면 말리지 않습니다. ㅋㅋ

2022-09-23 10:52:33

오늘도 정성글 잘 보고 갑니다. 

즐거운 오디오 생활 하십시오~~ 

WR
1
2022-09-23 12:41:56

긴 글 읽어주셔서 저도 감사합니다.

2022-09-24 10:56:07

청음회에서 볼륨을 인위적으로 조절했을 수도 있겠네요 잘 읽었습니다!

WR
2
Updated at 2022-09-24 12:11:31

실제 비교 시연에서 볼륨을 조작하다가 들통난 경우가 없진 않죠.

하이엔드 케이블 제조사 오디오퀘스트만 해도 다른 케이블과 비교 광고를 하면서 그런 조작을 했다가 들켜서 망신을 당한 적이 있고요.

 

하지만 제가 본문에 소개한 시연회에선 인위적으로 볼륨을 조작하진 않은 것으로 보입니다.

볼륨을 조작했다면 곡이 재생되는 동안 내내 일관적으로 음압이 높아지게 됩니다.

하지만 해당 시연회의 사운드를 분석해보면 군데군데 음역대별 음압이 달라지긴 합니다만 모든 음역대가 일관적으로 음압이 높아지진 않습니다.

그러니 인위적으로 볼륨을 조작한 시연회는 아니었다고 봅니다.

2022-09-25 00:13:52

 300만원대 장비, 100만원대 케이블...소리를 키워서 음질이 향상되었다는 그런 뻔한 스토리네요. 

2022-09-28 19:24:38

 욜로님 글에 상당히 이해가 되는 부분이 있습니다

저는 아직 유용론자도 무용론자도 아닌 중간적입장입니다.

어떤 케이블을 직접 써보고 파셨는지 정확한 이름을 알려주실  있나요궁금합니다

이런 글을 쓰실 정도면 써보신 케이블 스펙트럼이 상당하실  같습니다.

만약 써보신 스펙트럼이 적다면 욜로님도 남들이 말하는 데이터만 가지고 말하는 카더라 통신만   있고

반대로 위에 서술하신 자칭 고수들이 말하는 10프로를 케이블에 투자하라  똑같이 상반되는 여기서 고수로 대우받으시면서

케이블이  똑같다 라고 말씀하시는  같아서 여쭙니다.  

인터넷에 자극적인 기사는 많습니다태양열 수력 발전 이런 소리하는 사람도많고 반대로 앰프 스피커  똑같다는 사람도 있고 뇌피셜 소설들이 난무합니다.

그래서 여쭈어봅니다.

남들 경험보다 욜로님이 써보신 케이블들이 너무 궁금합니다

자세히 정확하게 써주시면  참고하겠습니다

 

기기도 직접 써보신것들이 궁금합니다 

 

이전글에 못보신건지 답이 없어 다시 여쭙니다

WR
2
Updated at 2022-09-29 09:57:59

님이 이전에 남긴 댓글들도 봤었으나 가입일이나 그 말투에 담긴 의도를 생각했을 때 굳이 피드백을 남길 필요를 못느꼈습니다.

평범한 문해력을 가진 사람이라면 과거 제가 쓴 글에 남긴 님의 댓글만 봐도 그 의도를 충분히 짐작할 수 있을 테니까요.

 

https://dprime.kr/g2/bbs/board.php?bo_table=hometheater&wr_id=358613&sca=&sfl=mb_id%2C0&stx=snoop6118&sop=and&scrap_mode=

 

저 글에 님은 이런 댓글로 비아냥거렸던 것 기억하시려나 모르겠습니다.



제가 쓴 글에는 웹진 오디오홀릭 측에서 PS Audio가 케이블 추천을 할 때 테스트한 방법을 물어봤을 때 이렇게 대답한 내용을 소개했습니다.

 

Audioholics : "너희들이 오디오퀘스트 특정 모델들을 추천할 때 테스트한 방법이 뭔지 알려줄래?"

 

PS Audio : "가장 심오하고 가치있는 테스트는 귀로 듣는 거야. 그리고 폴의 조언도 중요해. (CEO인 폴이 최종적으로 케이블을 선별했다는 의미)" 

 

직장 생활을 해본 성인이라면 CEO의 조언이 중요하다는 표현이 무슨 뜻인지 모를 리가 없죠.

나이 칠순이 넘은 CEO 폴이 자신의 귀로 듣고 추천할 케이블을 최종적으로 결정한다는 메일 내용을 소개해줬음에도 님은 ㅋㅋㅋ 거리면서 테스트 저 사람이 다 한다는 생각은 도대체가, 늙은이가 사장인 곳은 힘은 어떻게 쓰나, 도대체 무슨 논린지 ㅋㅋㅋ 라고 비아냥 거린 겁니다.

 

그런 비아냥을 남겨놓고 왜 자신에게 피드백을 남기지 않느냐고 되묻는 님의 인성은 확실히 남다른 부분이 있어 보입니다.

이곳 게시판에서 대다수의 회원분들에게 빌런 취급 당하고 혼자 열폭한 모 회원분의 모습이 오버랩되는 건 우연의 일치겠죠?

 

님은 스스로를 유용론과 무용론의 중간 입장이라고 하지만 제가 쓴 글에 그렇게 비아냥을 일삼는 사람이 중립 운운하면 그 코스프레가 먹히겠습니까?

제가 예전에 사용해본 케이블들의 구체적인 모델명과 가격대를 님에게 알려줘봤자 님은 또다른 억지와 비아냥으로 진흙탕 싸움을 만들고 싶겠죠.

 

누군가가 오랜 시간을 들여 논문 수준의 자료를 정리해 올린 글에 비아냥 거리는 댓글로 시비를 거는 인성을 가진 사람에게 제 시간을 들여서 피드백을 남기는 건 '인생의 낭비'입니다.

더구나 기본적인 문해력조차 갖추지 못한 사람과는 더더욱 그렇고요.

 

그런데도 이렇게 장문의 댓글을 남기는 건 님의 스토킹에 제가 피드백을 남기지 않는 이유를 다른 분들이 궁금해하실 수도 있겠다 싶어서입니다.

이후로 님의 닉네임은 글가리기 후 차단할 테니 앞으로도 제 피드백은 기대하지 마시길.

 

제 글의 내용에 대해 불만이 있으면 직접 자신의 지식과 주장을 가지고 따로 게시글을 쓰세요.

오래 전에 쓴 글에 뒤늦게 댓글로 시비나 걸고 비아냥거리는 건 본인 인성의 밑바닥만 드러낼 뿐입니다.

Updated at 2022-09-29 07:21:12

폰트 크기는 '과학'이네요

2022-09-29 12:57:59

안보이나해서 ㅋㅋ

Updated at 2022-09-29 18:16:54

 역시 예상과 다를바가 없습니다

지금까지 비비꽈서 모든 오디오 제작사나 청취자들을 모지리처럼 표현하더니..

비싼것의 기준도 뭔지 모르겠네요.

'폴의 조언이 중요해'를 자의적으로 최종적으로 선별했다고 해석하질않나...

 

제가 한말은 직접적이라 비아냥이라고 표시하는군요.

인성의 밑바닥이니 빌런이니 열폭이니 사람 모욕할지나 알지 자신의 경험은 아주 미천하네요.

그러니 항상 이상한 영상이나 글만 퍼다가 사람들에게 비싼거 만드는 사람 사는 사람은 이상해라는 

편견이나 심어주고 싶어하는 관심종으로 보입니다.

많이 글쓰십쇼. 화이팅

 

논문 수준의 자료요?

 헐

 

 

2023-01-16 00:52:11

 동영상 보니 그냥 마법제품이내요..전자파,노이즈 제거가 저런 효과가 나온다니(확인되지도 않았지만)

동영상에 후기 말하는분들...연예인도 나오내요.

진짜 놀랐습니다..이런 세계가 있다는게..

 

 

 

 
글쓰기
SERVER HEALTH CHECK: 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