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RVER HEALTH CHECK: OK
ID/PW 찾기 회원가입

[AV]  데논 볼륨 세팅.

 
1
  1683
Updated at 2022-08-07 06:25:59

볼륨을 일정하게 맞춘다는 게 참 어렵습니다. 여러가지 방법으로 시도해 봤는데 결론은 오디세이가 맞춰주는 게 가장 정확하더군요. 저음을 좋아해서 우퍼 볼륨도 올려 보고, 뒤에서 나는 소리가 좋아서 서라운드백을 올려 보고, 천장에서 나는 소리가 좋아서 애트모스도 올려 보고... 이런식으로 변경하다 보니 전체적인 밸런스가 무너지더군요. 밸런스가 무너지면 특히나 바람소리가 이상하게 들립니다. 밸런스를 잘 맞추면 바람소리가, 들리는 소리라기 보다는 정말로 바람이 부는 것처럼 느껴지고요.


우퍼 볼륨은 더더욱 신경써야 되는 게 크로스 오버로 모든 스피커에 걸려 있기 때문에 우퍼만 올리면 모든 스피커의 밸런스가 다 깨집니다. 그도 그럴것이 크로스 오버 80에 잡았는데 우퍼는 +2고 스피커가 0이라면 80Hz 이하는 +2db 높게 듣고, 80Hz 이상은 0db로 듣게 되니까요. 또 어떤 스피커는 크로스 오버 60에 잡혀있고, 어떤 건 40에 잡혀있고... 이런식으로 제각각이면 우퍼 볼륨 하나 올리는 게 전체적인 밸런스에 얼마나 큰 영향을 끼치는지 심각하게 생각해 봐야 됩니다.


각설하고 오디세이로 측정할때 정확히 해야 합니다. 머리 뒤에 헤드레스트가 있든 뭐가 있든 신경쓰지 말고 정확히 청취위치 귀높이에 맞춰 마이크 놓고 측정하는 게 가장 좋습니다. 오디세이가 알아서 잡아주니까요. 처음엔 이걸 모르고 헤드레스트가 있다고 그 위에서 측정했더니 아무리 들어도 밸런스가 이상하더군요.


그래서 측정한 결과 값은 아래와 같습니다.


처음에는 위의 볼륨으로 그대로 썼습니다.


But... 그러나...

언제나! 항상! 늘! 그렇듯... 제가 하는 일은 한번에 되는 법이 없습니다.


어라?

 

위의 볼륨으로 들었더니 영화 대사가 잘 안들립니다. 아무리 들으려고 노력해도 이건 아니지 싶습니다. 그래서 생각해 봅니다. '다른 소리들은 자연스러운데 도대체 왜 대사만 잘 안들리지?' 곰곰히 생각해 보니까 두꺼운 목소리를 별로 좋아하지 않아 센터 스피커 그래픽 EQ에서 125, 250, 500Hz 대역을 3db씩 내렸습니다. 그러니 대사가 잘 안들릴 수밖에... 센터 볼륨만 +3db 올려 -7db로 맞췄더니 그제서야 대사도 잘 들리고 모든 게 자연스럽네요.


p.s

애트모스건 뭐건 스피커 눈대중으로 대충 설치했는데 오디세이가 측정한 거리 보니까 생각보다 정확히 설치했네요.

뿌듯~ ㅡㅡV

7
Comments
2022-08-06 22:47:45

저를 보는듯한
생생한 체험기 잘읽었습니다
저도 이것저것 건들어보고
나름 채널별로 셋팅을 잘해도
결국 소스마다 제각각이라
최근엔 그냥 오디세이에 맞춰두고
전체 볼륨만 올리고 내리고 합니다

WR
2022-08-06 22:55:30
머 다들 실수하면서 배우는 거죠. 하하하!!!

저도 이제는 전체 볼륨만 왔다갔다 하네요.
2022-08-07 07:56:43

난 언제쯤 이런날이 올까요.
어제 다르고 오늘 다르니.
언제 날잡아 다시한번 조정에 들어가야겠습니다.
음악을 중고음쪽으로 듣다보니
이선희 음악에서 칼날이 나오는 것 같더라고요.
이거 쿵푸허슬에 맹인형제 보는 것 같아요

WR
2022-08-07 11:00:17
개인의 취향에 맞게 완벽하게 세팅 할순 없습니다. 적당히 포기하고 듣는 거죠.
저도 방에 설치해서 그런가 스피커 그래프 보면 딥 장난 아닌데 그냥 포기하고 적당한 수준에서 타협해 듣습니다. 이게 손대기 시작하면 한도 끝도 없거든요.
2022-08-07 13:30:24

이글 참고 해보세요.

https://cafe.naver.com/audiodudu/63376?art=ZXh0ZXJuYWwtc2VydmljZS1uYXZlci1rZWVw.eyJ0eXAiOiJKV1QiLCJhbGciOiJIUzI1NiJ9.eyJjYWZlVHlwZSI6IkNBRkVfVVJMIiwiYXJ0aWNsZUlkIjo2MzM3NiwiY2FmZVVybCI6ImF1ZGlvZHVkdSIsImlzc3VlZEF0IjoxNjU5ODQ2MTE3ODc1fQ.ZrXbrsTu550RkV4kwisF2MdDsNLaUrcZiEAGJrTxWco

 

WR
Updated at 2022-08-07 17:34:12
추천해주신 글 잘 읽었습니다.
제가 느낀 오디세이랑 약간 다르네요.

저는 룸튜닝이 하나도 안된 방에서 오디세이를 끄고, EQ로 부밍 정도만 눌러주고 사용합니다. 우퍼는 자체적으로 제공하는 PEQ에서 수동으로 맞춰 그래프 평탄하게 뽑고요. 이유는 오디세이가 무분별하게 전대역에 걸쳐 딥보정까지 하기에 소리가 이상해집니다. 그래서 많은 분들이 슈레더 주파수를 저역대에만 걸어서 사용하기도 하고요. 저같은 경우 슈레더 주파수를 걸면 그래픽 EQ를 사용할 수 없기에 제가 좋아하는 취향의 소리로 세팅 자체가 불가능해집니다. 예를들면 센터 스피커의 125, 250, 500Hz(이 부분이 주로 남자, 여자 대사와 관련이 있죠.)를 수정해야 하는데 할 수가 없게 되죠.  그래서 아예 오디세이를 끕니다.

오디세이를 끈다고 해서 거리나 볼륨 정보까지 사라지는 것은 아니기에 이부분은 오디세이가 측정한 데이터 대로 씁니다. 가능하면 되도록 크로스 오버 설정까지 가져다 쓰고요.

추천해주신 글에는 마이크 주변에 장애물이 없어야 한다고 하는데 보통 청취 환경이 쇼파에 머리 박고 영화 보죠. 볼륨 데이타를 정확히 뽑으려면 자신의 청취 환경에 최대한 근접하게 측정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머리는 쇼파에 가려져 있는데 측정을 머리 뒤에 아무것도 없는 위치에서 하면 볼륨 데이터가 자신의 청취 환경과 다르게 뽑힙니다. 거리또한 달라져서 딜레이도 실제 청취 환경과 다르게 되고요.

오디세이가 만능은 아니지만 개인의 취향에 따라 필요한 부분은 가져다 쓰고 버릴 건 버리는 게 저한테는 더 맞게 느껴지더군요.


..........라고 생각은 하지만, 제가 또 궁금한 건 못참는 성격이라 추천해 주신 글대로 함 해봐야죠. ^^;
 
그나저나 제방 한가운데에 떡~하니 1인용 소파(다리까지 쭉 뻗을 수 있는 거대한 소파)가 위치해 있고, 뒤에는 침대까지 있는데 추천해주신 글대로 측정을 할 수 있을지 모르겠네요. ㅠㅠ
Updated at 2022-08-10 09:27:22

기기의 숫자와 사용자의 좌우 귀가 동일하지 않죠.

저는 크게 숫자를 믿지 않네요.

 
글쓰기
SERVER HEALTH CHECK: 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