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RVER HEALTH CHECK: OK
ID/PW 찾기 회원가입

[소장품]  F.A.Q of the AFV Painting Techniques 2

 
8
  368
Updated at 2022-10-06 09:13:30

 

 

제가 소개시켜 드릴 책은 AK Interactive의 대표이자 모델러로 유명한 미그 히메네스씨의 F.A.Q 2 입니다.

F.A.Q는 말그대로 자주 묻는 질문 (Frequntly Asked Questions)으로 원제는 F.A.Q of the AFV Painting Techniques입니다.

말그대로 AFV 페인팅에 대한 자주 묻는 질문이라는 제목으로 AFV 모형의 도색에 관련된 모든 기술을 총 망라한 기법서입니다. 다만 책을 출간한 AK Interactive가 모델링 용품 특히 도료와 각종 웨더링 용품등을 생산하는 업체인 관게로 자사의 제품을 중심으로 제작을 하기 때문에 도료의 경우에는 아무래도 아크릴 위주의 도색이 주가 됩니다. 국내의 경우 락카 계열의 도색을 많이 하시기 때문에 이부분에 대해서는 어느정도 컨버전을 해서 볼 필요가 있습니다. 물론 해당 사의 제품이 대부분 국내에 수입이 되어있기 때문에 아크릴 기반으로 도색을 하신다면 더할 나위 없이 좋은 참고서적이 되겠지요.

그리고 주 도료를 락카나 에나멜을 이용한다고 해도 본서에서 소개하는 각종 기법은 그대로 적용이 가능하므로 기능서로서는 부족함이 없습니다.

F.A.Q 시리즈는 원래 피규어 메이커로 유명한 스페인의 ANDREA press에서 발행했던 책으로 본서의 전편격인 F.A.Q of the AFV Painting 역시 해당 출판사에서 같은 저자의 의해 발행이 되었는데 저자인 미그 히메네스씨가 AK Interative로 옮기면서 AK에서 F.A.Q의 두번째 시리즈를 출판하게 되었습니다.

AK Interactive에서는 여러 쟝르에 따라서 F.A.Q 시리즈를 출판하고 있는데 AFV 시리즈는 3편까지 나왔고 디오라마는 본편 1권 외 Extra 2권 그리고 에어로, 자동차, 피규어, SCI-FI 등에 F.A.Q 시리즈를 출간했습니다. 해당 시리즈들은 저도 전부 소장하고 있는데 기회가 된다면 나중에 하나씩 소개시켜드리겠습니다.

우선 1편의 경우에는 현재로서는 국내에서는 아마 입수하기가 쉽지 않을겁니다만 ANDREA PRESS 온라인을 통해 판매를 하고 있으니 해외 구매를 하시면 구매하실 수 있을 겁니다. 그리고 AK에서 출간한 책자의 경우 국내의 AK 제품을 수입 업체를 통해 구입하실 수 있는데 재고 여부는 해당 몰에서 확인을 하시면 될 겁니다. ^^ 아이폰의 경우 AK Interactive라는 앱을 통해서 e-Book을 종이서적보다는 저렴한 가격으로 구입 하실 수 있습니다. (현재 eBook으로 구입가능한 F.A.Q 시리즈는 AFV2,3, 에어로, 자동차, 디오라마 본편과 EXTRA 중 1권 입니다.)

그리고 본서는 번역본이 아닌 원서로 종이출판의 경우에는 스페인어/영어로 되어 있고 eBook의 경우에는 독일어/이탈리아어/네덜란드어/러시아어까지 지원을 합니다 - 아무 의미 없죠 ^^)

F.A.Q. 1편의 경우 2005년에 출간되었는데 MIG 제품을 중심으로 되어 있고 도색기법에 대한 내용이 전반적으로 편집이 디테일한 편이 아니라서 대략적으로 도색기법에 대해 공부할 수는 있지만 상세한 느낌은 들지 않습니다만 2편 부터는 각 기법에 대해 보다 더 상세하게 다루고 있어서 내용이 더 충실한 느낌입니다.

주로 2차대전 당시의 AFV에 대한 도색 기법을 다루고 있으므로 대전물을 좋아하시는 분들에게는 많은 도움이 될 수 있을 겁니다.


 

 책의 표지입니다. A4 사이즈의 큼직한 판형으로 풀컬러로 인쇄되어 종이의 질도 좋고 사진도 큼직큼직해서 가독성도 좋습니다. 이 책이 나온 후 3번째 개정판입니다.

 총 311페이지 분량으로 F.A.Q 1편의 경우는 220쪽 분량이었는데 더 분량이 늘어나고 상세한 설명을 담고 있습니다.  특히 1편의 경우에는 옛날 스타일의 편집으로 사진들 주욱 나열하고 번호별로 설명하는 방식이라 좀 불편했는데 본서부터는 설명이 필요한 경우 사진 하단에 설명이 들어간 방식으로 편집이 되어서 보다 가독성이 좋아졌습니다. 기법을 중심으로 각 챕터를 분할했기 때문에 제작 단계별로 필요한 부분을 참조하기 용이하게 되어 있습니다.




 


 

 

 

 

 

 

 

 

 

 

 

 

 

 

 

 

 

 

 

 

 

 

 

 

 

 

 

 

 

 

 

 

 

 

 저자인 미그 히메네스씨와 그 가족들입니다. 

 

여기까지 책에 대한 소개를 마치겠습니다. 원래는 각 사진마다 설명을 달았었는데 그렇게 하니까 너무 전문적인 영역으로 갈려고 해서 마지막에 그냥 다 지워버렸습니다. 여기가 모형 커뮤니티가 아니니까 ^^

그냥 모형쪽에는 이런 책도 있구나 정도로 봐 주시면 될 것 같습니다.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6
Comments
2022-10-04 17:35:30

원래 건프라 웨더링 고민하시는 분들이 꽤 있는데

사실은 이런 책을 봐야 웨더링다운 웨더링을 구현할수 있다고 생각해요. ㅎ

참고할만한 내용이 엄청 많죠. 

WR
2022-10-04 17:42:11

제 생각에는 건프라의 경우 AFV 보다는 에어로쪽의 웨더링 기법이 어울리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재질적인 면도 그렇고.. 물론 AFV나 에어로나 같이 적용되는 기법이 있으니 연출하고자 하는 상황에 따라 웨더링을 적용하면 되겠지만요 ^^ 

2022-10-04 18:02:35

말씀도 맞기는 한데, 전 오히려 AFV에서 참고한 내용들이 꽤 됩니다.

말씀하시는 건프라 웨더링은 깔끔한 웨더링에 해당되고

사실 08소대 나 F91, 주머니속의 전쟁등을 구현하려면

AFV의 작례들을 더 많이 봤었거든요..^^  

2022-10-04 22:11:59

이런 책 좋아합니다 

Updated at 2022-10-05 16:00:35

이 책이랑 하우투 빌드 디오라마 씨리즈 의 한국어판을 기대했는데....

결국엔 안나오더군요. 특히나 하우투 빌드 디오라마 씨리즈는 영문판을 기준으로 판권계약 직전까지 갔다는 이야기를 들었는데 말이죠...

하우투 빌드 건담도 복각판 나왔을때,,,사야지 사여지 하다가 놓쳐서 못샀는데...이젠 이북으로밖에 만파네요. 근데...일마존은 해외에선 구매 못하게 막아놔서..에이 짜증나게...

Updated at 2022-10-07 09:00:49

MIG책은...저 도료와 피그먼트를 다 구매하여 모아놓았으나 어째선지 저런 결과가 안 나오는게 문제죠. MIG는 chipping(도료까짐)과 피그먼트 먼지를 적절하게 올리는 센스가 너무 좋은 것 같아요. 따라하려고 해도 결국 너무 과하던가 아니면 너무 심심하게 되어버려서 ㅠㅠ

글쓰기
SERVER HEALTH CHECK: 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