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RVER HEALTH CHECK: OK
1
영화이야기
2
프라임차한잔
자동
ID/PW 찾기 회원가입

[프라모델]  [정보] 중국제 건프라 이야기

 
3
  1393
Updated at 2022-08-08 12:10:43

이제 중국에서 반다이의 저작권 단속으로 최소한 온라인몰에서 카피판의 반다이 제품은 예전처럼 흔하게 보기는 쉽지않아졌습니다. 물론 아직도 계속 나오기는 합니다. 최신제품까지 카피는 되는듯하지만 역시나 대놓고 광고는 못하고 암암리에 판매하다보니 예전에 비햐 가격도 많이 올랐지요.

해서 예전과 다르게...카피판을 대신해서 발전하는 건프라 분야가 있으니...

미처 반다이가 신경을 못쓰는 악세사리나 옵션부품, 혹은 인질중 몇가지를 오리지널틱하게 제조한 제품들이 늘어나고 있다는겁니다. 개중 일부는 아주 쓸모 있는 제품입니다.

-사실 이들 제품은 모두 반다이 제품이 필수인지라 반다이가 굳이 단속을 할 이유도 없을거라는 계산이 깔려있는듯 합니다. ㄷㄷㄷ

 

 그중 몇가지를 소개하면

이번에 샤로 발매될 RG 갓건담용 베이스입니다. 갓건담을 파는게 어니라..하단의 베이스먼 판매하는겁니다, ㅎㅎㅎ 에니 오프닝의 인상적인 베이스죠. 아마 반다이에서는 나올일이 없을 제품이죠.

 

 MG 헤이즐용 고기동형 부스터죠. 반다이에서 프반용으로 고기동형을 내놓으면서도 이 부스터는 금형을 새로 파는게 비용이 부담되어서인지..슬쩍 이 부스터 대신 기존 실드로 대체해버리고는 모르는촉해버렸죠.

ㅂㄷㅂㄷ

 MG  뉴건담용 하이퍼 메가 입자포...반다이에서 프반용 메빌용으로 나온걸 MG용으로 재설계를 하면서 포산부부을 뉴건담용과 하이뉴용으로 구경을 변경하여 두종류로 발매...

라마 반다이에서 만들리가 없을듯한 제품... 

많은 에바 프라모델 팬들을 빡치게 만든 0호기의 방패...

이 방패를 아무래도 덜 팔릴것같은 3호기의 인질로 넣어 발매햇지만,,,,중국업체에서는 반다이가 인질로 발매하기도전에 로보홋에 나온 디자인을 참고로 RG용으로 신규 설계해서 발매했습니다.

실제로 나중에 나온 반다이제가 중국제에 비해 훨씬 크기가 작아요...그런데 설정상 중국제가 크기가 더 맞는것 같습니다. 뭐니 반다이야~~~

거기에 한술 더떠서 초호기부터 13호기까지 각종 색상에 맟춰 전용기 칼라로도 내놨어요. ㄷㄷㄷ

 

이건 반다이 RG 에반게리온의 구매자들이 대부분 가지는 불만중에 하나였던...

팔토시 같은 손목 디자인을 원래 극장판과 비슷하게 바꾼 디자인과 반다이에서는 안내준 설정상의 추가 무장등이 넣어서 나온 중국제 드레스업 파트입니다. 팔하박과 무장들만 들어 있어요.

믈론 초호기부터 13호기까지 각종 RG의 색상에 맞춰 제품이 발매중입니다. 

 

 

MG RG등의 뉴건담 하이뉴 샤자비 쟈크 유니콘 프리덤 등등 각종 건담류의 메탈제 프레임입니다.

특히나 뉴건담이나 유니콘의 경우 메탈제 프레임이 필수라고 할 만큼 메탈제로 교체해주면 관절강도나 자세안정에 도움이 됩니다. 뉴건담이 기존에 하체에 메탈제 부품이 들어있다거 버카부터 빠진건 사실 단가문제이지...필요없어서가 아닌데...중국에서 이런식으로 해결을 해주는군요. 그리고 가동부위는 폴리캡보다 내 마모성이 뛰어나 폼재질로 변경되었다고 합니다.

다만 이건 반다이에서 단속한 전례가 있어 어떨지 모르겠군요. 반다이 프레임 자체를 통째로 카피한 경우가 대부분이라...

 

 

위에 소개한 제품들이 반다이의 원본을 필요로 하는 제품이라면,,,

이건 우리나라에서 한때 유행했던 짝퉁 건프라와 비슷한 시도인...중국제 스카이 파이터!!!.

중국업체 자체의 리뉴얼 디자인과 살계의 하이뉴 건담인데...제품명은 브이 파이터라고 합니다.

메탈제 프레임에...자세히 보면 반다이 하이뉴 건담과 동일한 부품이 없을정도로 리파인된 제품인지라...과연 이게 건담이 아니라는 업체주장이 중국에서는 먹힐지 모르겟습니다만...이게 먹힌다면 앞으로는 이런식으로 짝퉁건프라가 진화할거라고 봅니다.

사실 지금도 철혈을 배이스로한 건프라가 각종 삼국지나 수호지 등 이상한 이상으로 리파인되면서 팔리곤 있지만 역시나 과한 리파인에 호불호가 명확하니 시장에 한계가 분명하니 이런시도로 한계를 돌파하려고 시도하는 모양입니다. 과연 이런 시도가 중국법으로 허용이 될지 두고 볼일 입니다.

분명 하이뉴 이긴 한데...반다이제 부품을 쓴건 아니고 이름은 다르고 단지 우연히 하이뉴 건담과 비슷한것 뿐이거든요...이게 지금까지 중국업체들이 해외저작권을 우외하는 방법이였는데...과연??

 

 

P.S 

위에 소개한 제품들은 모두 아직은 미발매품으로 아직은 시중에서 구매를 못합니다. 그냥 업체에서 발매를 예고한 제품들입니다. 구입처 문의하셔야 소용없어요.

 

하지만...이젠 상당수의 중국 프라모델 업체들도 일본쪽 업체와 협력해서 정식라이센을 취득하거나 이젠 중국 오리지널 IP에 기댄 제품들을 출시하고 있습니다만 일본 IP중 FSS의 GTM 프라모델도 중국업체가 라이센스를 취득해서 준비중이라는 이야기도 있더군요. 아무래도 보크스가 GTM의 제품화에 부담이 많은가봅니다. 

사실 GTM은 기존 MH에 대한 추억이 한국이나 일본에 비해 적고 GTM의 디자인도 중국인들이 좋아하는 복잡한 선과 면의 디테일로 MH때문에 거부감이 심한 기존팬들에 비해 받아들이기 쉽기때문에 나름 시장성이 있다고 판단하는건지도 모르겠네요. 다만 가격이 어떨지 문제입니다만,,,

이외 반다이와 겹치지 않는 IP판권으로 지속적으로 라이센싱을 하는 모습을 보여주고는 있지만,,,문제는 너무 오래된 라인업이라는게 문제이긴 합니다. 해서 장기적으론 대안이 못되서 중국 오리지널 IP 개발에 힘쓰고 있고 그중 일부는 나름 그럴듯한 제품도 나오고 있고요, 중국 오리지널 (이라고 하지만 뭔가 스티크레프트+스타쉽트루파스 스러운 중국 3D 에니) 에 나오는 강화장갑 프라모델입니다.

 

 

 

 

1/12 스케일로 4종류가 발매되어 있으며 대략 중국내 가격은 4만원대...일본내 판매가격은 7만원대 더군요.

다른것 같지만 사실 모두 색놀이에 무장과 일부 파트만 달라서 믹싱빌드로 여러 조합도 가능하다고 합니다. 실제로 에니에서도 그렇다고 합니다.  

20
Comments
2022-08-08 09:07:57

중국제가 기괴하리만큼 

반다이보다 나은 경우도 간혹 있더라구요.

예전에 메카니코어 사이살리스 만든적 있었는데요

프로포션때문에 중국걸....구할 수 밖에 없었다죠.

더우기 딥스트라이커로 가면 MG 프로포션은 용납이 안되요..

ㅠ.ㅠ

2022-08-08 09:34:55

 아마 반다이가 건담 라이센스를 내줄일은 절대 없겠지만 그외 여러업체에 라이센스 내주는 제품들은 언젠가는 반다이 이상의 중국산이 나올지도 모르겠습니다. 오렌지캣의 제품들은 진심이더군요.... 

WR
Updated at 2022-08-08 11:46:33

그런데...실제로 중국업체에 공식적으로 건담 라이센스를 내준적이 있기는 하더라구요. 그것도 RX-78 건담을요...ㄷㄷㄷ  알리바바에사 발매했던 티몰용 음성인식 스피커용 거치대로 대약 10만원선에서 판매를 했었어요,

2022-08-08 11:42:54

이제 돈되는 것만 만들어 파는 식으로 상법을 바꾼듯한데 그럼 안낼 기체들은 라이센스 넘겨주고 라이센스비만 받았음 좋겠어요. 해체장기 사자비같은건 본인들이 팔고 HG 앗시마 같은건 외주로...

WR
2022-08-08 11:50:11

그것도 아닌것 같아요...저게 알리바바의 스마트 스피커전용 거치대로 나온건데...

아시다시피 알라바바 최대 주주중에 소뱅이 있었고 당시 소뱅이 반다이랑 쟈크 건담등을 이용한 이런저런 콜라보를 하면서 어짜 어찌 꼽싸리 끼여 진행하면서 중국쪽 꽌시도 만들면서 시징성이나 유통구조를 파악하려고 테스트한것 같아요. 이후로는 전혀 추가적 액션도 없고...대대적 저작권 단속이 시작됐거든요, 그냥 공식적으로 중국업체에 건담 저작권을 준 기록이라는데 의의가 있다는거죠,,,뭐 

2022-08-08 12:20:38

아... 아카데미 저작권으로 치기 전에 정식으로 V2건담 1/60 라이선스 준것과 마찬가지군요.... 

WR
2022-08-08 12:34:12

아마 그랬던게 아닌가 의심하는거죠, 건담의 저작권 침해가 일본기업이 아닌 중국 알리바바의 손해라는 프레임을 만들려는,,,뭐 추측이죠. 암튼 그 전후로 다반 모쇼 용도자등이 박살나기 시작햇으니 말이죠.

근데,,,황당한건 저 알리바바 건담 스탠드가 상당히 잘나온것같은데도 스피커 자체가 인기가 없었는지 잘 안팔려서 나중엔 많이 쎄일해서 팔려도 잘 안팔리더군요. 해서 저도 살까하다가..막상 용도가 미묘해서 안샀어요. ㅎㅎㅎ 

2022-08-08 10:23:10

반다이가 돈에 환장해서...그나마 베이스, 디테일업등 중국제 부수부품 시장은 긍적적으로 보고 있습니다. 다만, 소체 개선품이나 디자인 개선품은 도둑질이죠. 일명 비라이센스품들. 그딴건 절대 구입하지 말아야죠.

WR
Updated at 2022-08-08 19:47:40

뭐..어치피 베이스가 디테일업이 됐던 건담 IP를 사용하는 관계로 죄다 불법 라이센스 제품이라는건 어쩔수없지만 그래도 반다이 제품을 기본적으로 필요로 하는 에프터마켓 서드파티 제품에 해당되니 그냥 그냥 즐기고 있지만...요즘 반다이 제품 구매하는것 자체가 스트레스라서....진짜 취미를 접던가 해야할것 같네요. 이건 뭐 내가 내돈주고 사는대 왜 이렇게 힘들어야 하는지도 모르겠고...

요즘 반다이는 아예 제품이 뭔지도 안알려주고 예약부터 받는경우도 늘고 있어요. 이거 장난 하는것도 아니고...진짜 이정도면 선을 쎄게 넘는거 아닌가요? 제품이 뭔지도 안알려주고 일단 돈내고 예약해라는게 말이 되냐고요?

 

암튼 반다이에서는 필름으로 퉁 친 핀판넬 이펙트 빔효과 같은 악세사리같은 아이디어 제품도 좋더라구요, 심지어 LED로 구현한 제품도 나오고 있더라구요, ㄷㄷㄷ

2022-08-08 12:49:09

중국제 퀄리티도 이제 상당하고
굳히 건담이 아니더라도 다양한 프라 공급해주었으면 좋겠네요. 물론 정상적인 방법으로요.

WR
2022-08-08 12:54:59

사실 타미야나 일본 개발진이 중국으로 넘어간지 오래됐다고 하더라구요. 이미 일본 웨이브니 도유사등 중소업체들도 중국업체와 거래를 하면서 IP 권리 대행쪽으로 눈을 돌리는 눈치고요. 다만 워낙 반다이가 돈될만한 IP를 독점하고있어서 최신작이 별로 없다는게 문제죠.

아직 중국 오리지널들은 디자인도 그렇지만 어느정도 나아지고 있가는 하지만 내용은 아직도 수준이하에 지나치게 국뽕적 내용이 많아서...해외로 나오긴 아직도 힘들겠더라구요.

2022-08-08 19:31:39

에바 방패가 가장 좋아보여요

WR
2022-08-08 19:43:34

사실 에바 옵션중에 이게 제일 멋져요, ㄷㄷㄷ 에바 수송용 십자가...

2022-08-08 23:08:48

 맨 아래 중국 오리지널 작품은 이름이 뭔가요?

굉장히 제 취향이네요

WR
Updated at 2022-08-09 06:10:30

Ling Cage 라는 중국 3D 에니메이션이고...모쇼에서 합금 완성품과 신시모형이라는곳에서 위의 1/12 스케일의 프라모델 과 각종 완구메이커에서 전투차량과 레고 스타일의 완구등을 내놓고 있더군요. 프라모델로는 4종류가 나와있어요. 사실 무장옵션만 다르지 자세히 보면 4종 모두 단일소체로 색놀이 입니다. 

타오바오에서 灵笼 검색 하시면 될듯합니다. 정가는 260위안으로 대략 5만원선이지만 실제로 저렴하게 파는곳은 동일한 제품을 200위안 4만원선에 판매하니 잘 찾아보세요. 그리고 초회 특전이라고 어깨와 팔다리의 파이프 모양의 부품이 메탈로 되어있는 서비스 부품이 들어있는 특전 제품도 있어요.

2022-08-09 22:31:07

MG 바체 장갑 퍼지용 디스플레이 베이스 도 쓸만 합니닭(기존에 발애된거 말고 다른 회사에서 또 발매 예정)

WR
2022-08-09 22:46:51

네..현재 나와 있는건 기존 번다이 베이스를 기본으로 투명 프라봉 같은걸로 처지하는 평태라면 발매예정인건 나드레를 가운데 베이스로 지한후 각각의 장갑을 별도의 암으로 지지하는 평태더라구요. 좀 복잡하긴 멋지긴하겠더라구요. 별매로 나오는 LED 조명이랑 조합하면 진쩌 멋지건하겠더라구요.

2022-08-09 23:49:56

예전에 저런 옵션 부속들은 일본 소규모 업체의
레진으로 쪼끔만 찍어서 비싸고 구하기 힘든 꿈의 존재들이었는데 말이죠

2023-04-25 21:38:04
비밀글입니다.
WR
2023-04-26 00:33:26

일단 그게 조금 미묘한 부분이 있는데...

일단 요즘은 중국에서도 반다이제를 그대로 카피하는 제품은 이젠 거의 보기 힘듭니다. 반다이제와 다른 구성으로 제품화하는것이 대부분이고 이름을 건담이 아닌 다른 이름으로 붙이는 경우엔 일단 중국에선 가픔으로 인정하지는 않지만...우리나라에선 CBC입니다. 반다이에서 상표권으로 문제 삼을경우엔 문제가 되지만...사실 그런경우는 그다지 없어서요. 거가에 건담에서 파생된 리파인된 디자인의 제품도 많아서 그런 경우엔 마징가VS태권V 재판처럼 복잡해질 가능성이 큽니다.

암튼...반다이제를 그대로 카피하거나 개선을 했지만 건담이나 건둠이라는 비슷한 명칭을 사용하면 가품으로 인정하지만...리파인된 디자인과 다른 이름이라면 가품이 아닙니다.

그리고 건담의 경우 몇건이지만 반다이가 공식 라이센스한 제품도 있었기는 합니다.

-이게 IP 독점문제와 연결되어 반다이도 건프라 시장에 영향을 안줄만큼 타사에 라이센스를 합니다. 물론 대부분의 경우 관계회사인 메가하우스에게만 주지만...아주 드믈게 타사에 준경우도 있고 실제로 중국업체 몇곳에 한시적 라이센스한적이 있어요. 지금은 전부 계약이 끝났지만요...

하지만 조건이 까다로워서 중국업체들도 프랜스퍼머나 데카맨 아이언맨들 여러 IP를 일본업체와 협력하여 정식 라이센스하거나 자체 IP를 개발중입니다.

 

글쓰기
SERVER HEALTH CHECK: 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