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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저리뷰]  UHD-BD 리뷰 - 신 에반게리온 극장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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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pdated at 2023-03-12 13:19:24

 

안녕히, 모든 에반게리온

1995년에 방영한 TVA와 97년에 개봉한 극장판 두 편으로 많은 관심을 끌면서 당시 하나의 사회 현상까지 일으켰다고 평가받는 애니메이션 [ 신세기 에반게리온 ]의 감독 안노 히데아키가, 이젠 다시 에반게리온을 만들어봐도 괜찮겠다고 생각하며 새로 시작한 '에반게리온 신극장판' 시리즈. 이 새로운 에반게리온의 이야기는 마침내 아래 총 네 작품으로 끝을 맺었습니다.

 

  • 에반게리온 신극장판: 서(序) - (일본 기준, 이하 동일)2007년 개봉
  • 에반게리온 신극장판: 파(破) - 2009년 개봉
  • 에반게리온 신극장판: Q (* Quickening의 약자) - 2012년 개봉
  • 신 에반게리온 극장판:|| (* 기호의 읽는 법은 공식 언급된 바 없음) - 2021년 개봉

 

개중에서 본 리뷰에서 다루는 작품은 2021년에 개봉한 신 에반게리온 극장판:|| (이하 '신 에바'로 약칭)을, 가정용 매체 발매에 맞추어 소소한 부분 수정 및 개수를 가해 2023년 발매한 신 에바(3.0+1.11)을 담은 4K UltraHD Blu-ray(이하 UBD) 입니다.

 


- 카탈로그 스펙 


UHD-BD 트리플 레이어(100G), SDR

영상스펙 2160/24P(HEVC)/ 화면비 2.35:1/ 비트레이트 55.03Mbps

음성스펙 LPCM 5.1ch & LPCM 2.0ch & 시각 장애인용 오디오 가이드 음성(LPCM 2.0ch)

자막 일본어 (청각 장애인용)1종 (off 가능)

* 신 에바는 Blu-ray 한정판 특전으로 UBD를 제공. 

(본편 4K UltraHD Blu-ray + 본편 Blu-ray + 특전 Blu-ray = 총 3Disc 구성)

 

비디오 비트레이트 수치는 이전 에바:Q (3.333) UBD보다 꽤 올라간 상태. 여기에 신 에바는 러닝 타임도 155분에 달해서, 본편 용량만도 80G를 넘어갑니다.

 

아울러 신 에바의 본편 영상 스펙 역시 에바:Q UBD와 같은 4K/ SDR 스펙. 색역 컨테이너는 BT.2020/ 실색역 DCI-P3인 것도 동일합니다.

 


- 서플 사항


신 에바의 서플리먼트는 AR대본을 제외하고 모두, 오직 특전 Blu-ray에만 수록되어 있습니다. 특전 영상의 스펙은 1080p(일부 1080i 포함)이며, 어떤 언어의 자막도 제공되지 않습니다.


  • 티저 영상 모음: 티저 1, 2, 2.5, 2', 3
  • 트레일러 모음: 트레일러, 업데이트, 업데이트 2, 업데이트 3
  • 추가 트레일러: 추가 A, 추가 B
  • TV 스팟: 15초 A, 15초 A 업데이트 등 총 7종
  • 3.333 - 트레일러 업데이트: 3.333 트레일러 업데이트, 업데이트 2, 업데이트 3
  • SNS용 프로모션 릴 모음

 

  • 캐릭터 프로모션 릴: 신지, 레이/ 쿠로, (시키나미)아스카, 마리, 카오루, 미사토
  • 현재의 에반게리온(신 에바 본편 전의 서/파/Q 간단 요약 영상)
  • 메시지 for Kinro: 오가타 메구미 ver./ 하야시바라 메구미 ver./ 미츠이시 코토노 ver.
  • 메시지 for ANN(올 나이트 닛폰): 사카모토 마아야, 미츠이시 코토노 등 총 10종

 

  • 대히트 감사 무대인사 (17분 31초)
  • :1.11, :2.22, :3.33 트레일러 for 4D (31초)
  • 리빌드 of 에반게리온:3.0+1.11 (16분 2초)
  • 에반게리온:3.0(-46h) (10분 42초)
  • 에반게리온:3.0(-120min) (7분)
  • :3.0+1.11 - TV 스팟
  • :3.0+1.11 - 프로모션 릴

 

서플리먼트는 이전 서/파/Q 디스크와 마찬가지로 티저 및 트레일러가 주를 이루되, 이전에도 있었던 리빌드 메이킹(상영판 대비 디스크 발매 시의 수정점 소개) 영상 외에도 -46h와 -120min이 추가되어 있기는 합니다.

 

> -120min은 21년 6월부터 판매된 신 에바 개봉관 특전 팸플릿(EXTRA-EXTRA, 총 100만부 발매)에 수록된 특전 코믹을, 채색 후 웹 영상 코믹 느낌(말풍선과 컷 분할은 그대로 살리되, 컷을 교차 슬라이드식으로 연출. 캐릭터 대사도 담당 성우가 녹음하여 제공)으로 재가공한 영상입니다.(해당 영상 - 스태프 롤 - Q 도입부에 나오는 US 작전 개시 직전까지의 영상으로 구성)

 

> -46h는 신 에바 디스크를 위해 신규 제작된 영상으로, 파/ Q 사이에 있었던 어떤 일을 AAA분더의 오퍼레이터 키타카미 미도리 시점으로 짧게 묘사한 애니메이션입니다.

 

에반게리온 신극장판의 서플리먼트가 대체로 부실한 편이긴 해서, 신 에바의 서플리먼트가 상대적으로 풍성해 보이기는 하는데... 거기다 일본 애니메이션은 극장판조차 이만하면 서플이 많은 편이라 할 수도 있습니다만, 그래도 장장 15년 정도 걸린 시리즈의 대단원이란 것을 감안하면 아쉽기도 합니다.

 


- 영상 퀄리티


들어가기에 앞서: 

신 에바는 저작권측인 스튜디오 카라에 리뷰용 스크린 샷 게재 허가를 요청했으나, 본 리뷰 게재 시점까지 답변이 없는 관계로 리뷰에 스크린 샷을 첨부하지 않습니다.

1. 

신 에반게리온 극장판:||는 최초 개봉판인 3.0+1.0 (2021년 3월 개봉)을, 동년 6월에 화면 채도/ 명암/ 효과/ 음향 등 여러 연출을 수정하고 작화 프레임을 추가하여 퀄리티를 높인 3.0+1.01로 새로 개수하여 상영했습니다.

 

이 3.0+1.01 버전이 아마존 프라임 서비스 및 한국 영화관 개봉시에도 사용되었으며, 이번 신 에바 UBD/ BD에 수록된 3.0+1.11은 위 1.01 버전을 베이스로 CG 질감/ 연출/ 일부 작화 수정 등 보다 세세한 수정 요소를 추가한 개선 버전입니다.

 

2.

1.11 버전의 주요 수정 요소는 (서플리먼트 항목에 언급한)리빌드 특전 영상에서 볼 수 있으며, 필자가 직접 비교(UBD 영상과 필자가 관여했던 한국 개봉용 DCP 영상으로 비교)해 본 바로는 해당 영상에 미처 담지 못한 것들도 꽤 있었습니다. 

 

예를 들면 초반(13분 22초 경) 유로 네르프 건물 부상 시에 에투아르 광장 및 유로 네르프 건물 우측과 상단의 가옥 채색 변경 및 건물 그림자 추가/ 텍스처 변경 등등 > 전반적으로 CG 퀄리티에 손을 많이 댄 것으로 보입니다.

 

다만 버전 1.01도 그렇고 이번 디스크용 1.11도 그렇고 추가 장면이나 스토리 변경은 없으므로, 이야기 자체는 변함없이 진행되어 동일하게 끝납니다.

 

3.

신 에바는 손그림 > 디지털 스캔 > CG 등과 촬영 합성하는 공정을 거쳐 제작된 디지털 애니메이션입니다. 작업 디지털 해상도는 최대 2K 목표로 제작된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IMAX 상영용 DCP 및 UBD는 이 2K 소재를 가지고 (본 디스크 제작사이기도 한)소니 PCL이 자랑하는 특수 업 컨버트 기술인 '4K 고화질화 솔루션 RS+'을 거쳐 4K 업 스케일하여 제작했습니다.

 

그 결과 같은 2K 마스터를 쓴 신판 BD(2K DCI를 FHD 컨버트 수록)와 UBD(2K DCI를 RS+ 업 스케일 수록) 간의 차이가 제법 나는 편입니다. 쉽게 말해 신 에바 BD를 엥간히 좋은 컨슈머용 업 스케일러를 써서 4K로 띄워도 UBD만큼의 선예감은 나오지 않으며, UBD에선 특히 안티 앨리어싱 처리라든가 텍스처 질감 향상처럼 눈에 띄기 쉬운 채점 요소를 스튜디오 핸들링으로 세심하게 잘 다뤄놓은 게 특징.

 

더불어 에바:Q 3.333 UBD에서 가끔 보이던 (업 스케일 부작용)링잉 노이즈도 상당히 줄어들어서, 결과적으로 대화면 감상 시에도 별달리 눈에 거슬리는 부분 없이 감상할 수 있습니다.


4.

다만 디스크 스펙 항목에서도 이미 언급했듯이, 신 에바는 IMAX 상영판 DCP든 UBD용 마스터든 HDR 그레이딩은 거치지 않았습니다. 그대신 색역은 BT.2020 컨테이너에 DCI-P3 기준으로 작업/수록했으며, 그래서 BT.709 기준으로 제작된 2K 영사용 DCP 및 BD용 마스터와 색감 차이가 있습니다.

 

구체적으로는 우선 채도와 명도면에서 DCP(3.0+1.01) > BD(1.11) > UBD(1.11) 순으로 높고, 특히 적/ 녹색에서 이 경향이 두드러집니다.(청/ 백색은 상대적으로 미약) 스샷이 있으면 설명하기 쉽겠는데, 대충 어떤 경향인지는 아래 에바:Q 3.333 리뷰의 스샷을 참조하시면 됩니다.

https://dprime.kr/g2/bbs/board.php?bo_table=dpreview&wr_id=68474 

 

그래서 일반적인 BD(709 색역) vs UBD(DCI 등 광색역)의 통념과 달리, 신 에바는 UBD가 오히려 색감이 가장 얌전한 편. 대신 순수 퀄리티 면에선 UBD의 색 조밀감이나 깔끔함이 제일 좋으며, 10비트 수록 덕에 BD 대비 계조 표현력도 좀 더 좋습니다. 그래서 사실 일부 눈에 확 띄는 색들(L 결계 같이 광범위한 적색 계통 등등)을 제외하면 BD와 UBD를 동시에 틀어 보지 않는 한 색감차를 느끼기 쉽지는 않되 vs UBD의 깔끔함이 전반적으로 인상적으로 다가올 수는 있습니다.

 

5.

결과적으로 이번 신 에바 UBD를 가장 잘 즐기는 방법은, 되도록 대화면 + 4K 프로젝터 조합입니다. 시네마 스코프 화면비와 잘 어울리는 영화관 특유의 반사형 디스플레이 갬성 & 좋은 업 스케일 퀄리티 덕에 대화면에서도 BD보다 진일보한 해상감으로 감상 가능이란 장점을 깔고 들어가니까요.

 


- 음성 퀄리티


신 에반게리온 극장판:||는 (이전의 에반게리온 서, 파와 달리)Q와 마찬가지로 본편 음성을 LPCM 포맷으로 수록(5.1ch & 2.0ch) 했습니다. 비트샘플링 스펙은 24비트/ 48kHz.

 

우선 전체적인 사운드 퀄리티는 좋은 편입니다. 음성 S/N이 상당히 높은 편으로 스코어/ SE/ 대사음성 모두 또렷함이 강조되고, 사운드 다이나믹 레인지나 멀티채널 음분리감 혹은 서라운드 이동감까지 모두 두루두루 별달리 흠잡을 데가 없습니다. 예를 들면 초반 유로 네르프 탈환전에서 마리가 빙글빙글 돌며 포격하는 장면의 서라운드 이동감 같이 믹싱 디자인이 좋은 곳은 꽤 신나는 편이기도 하고.

 

다만 Q 3.333 리뷰 당시에도 지적했던 저음이 가벼운 느낌은 이번에도 비슷하여, 특히 (안 그래도 부드러운 느낌은 있지만 타격감은 부족한)종반의 부자 싸움을 다소 매가리 없게 만드는데 일조하는 편입니다. 서브우퍼가 일을 안 하는 건 아닌데, 극저역이 중시될 만큼 깊게 떨어지지도 않고/ 그렇다고 저음의 양감이라도 많은 부분이 있는가 하면 그것도 아니라서... 그나마 에를뢰중이 분더를 포격할 때 나오는 폭발음 같이 신경을 쓴 부분도 있기는 하지만 이것도 소수에 그치는 상태.

 

물론 돌비 시네마 방영판 같이 아예 돌비 앳모스 같은 걸로 요란뻑적지근하게 만든 것도 아니라서(사실 이것조차도 앳모스 오버헤드 강조감 빈도가 많지 않았다곤 하는데), 전체적으로 들어볼 땐 애니메이션 사운드에서 뭔가 진일보한 느낌은 아니며 > 단지 그 개념 안에서 요즘 작품 사운드답게 깔끔한 퀄리티 정도라는 인상입니다. 따라서 시청자 여러분은 이런 이념을 긍정한 상태에서, 되도록 환경이 허락하는 한에서 사운드 기기의 볼륨을 키우고 & 가능하면 멀티채널로 즐기시는 것이 좋습니다.

 


잘 가요, 모든 에반게리온

신 에반게리온 극장판:|| 는 앞서 언급한대로 대충 15년 가량 걸려 완결되었고, 이 작품을 담은 UBD는 본문에서 논한 바를 종합하면 제작진 나름의 정성을 들여서 만들어 내놓은 것으로 보입니다. 그 예시는 CG 퀄리티를 다듬은 것 외에도 55분 2초경 자막 한자 변경(残る를 遺る로 변경. 발음은 같지만 뜻은 전자의 경우 그저 '남기다' 정도인데, 후자는 '후세에 전하다' 정도로 마지막의 느낌이 강조됨) 같이, 상당히 세세한 곳에 걸쳐 있고요.

 

그 마지막 작품 자체의 만듦새나 내용에 대해서 논하는 건 본 리뷰의 주제가 아니니 차치하고, 그래서 이번 UBD도 좋든 싫든 이 마지막(이라 생각되는) 에반게리온 애니메이션을 잘 즐기기에 큰 무리 없이 깔끔하게 나왔다 봅니다. BD로도 나쁘지 않지만 UBD로 봐줄 가치가 있다 싶은 만큼- 특히 대화면 프로젝터 조합이라면 더욱- 환경이 되는 분이라면 UBD가 포함된 한정판을 고려해 보시는 것도 좋겠습니다. 그 이유는 본문에 모두 설명했다고 봅니다.

 

 

[참고] 리뷰 시스템

플레이어

· 파나소닉 DP-UB9000 JL = (V90R용)BD(4K 업 스케일) 및 UBD 출력

 

디스플레이
· 프로젝터: JVC DLA-V90R & Da-lite 2.35:1 기준 200인치/1.3게인 스크린
= 유사 8K Off, SDR 레이저 컨트롤 모드 off

AV 앰프
· AV프로세서: 스톰오디오 ISP MK2
= 룸EQ(디락) & 음장 & 기타 효과 모두 Off, 스피커 위치에 따른 채널별 볼륨 조정 only
· 파워 앰프: 스톰오디오 PA8 Ultra MK2
= 프런트 3채널 브릿지 모드/ 이외 채널 노멀 모드: 5.1ch 구동
 
스피커
· 브라이스턴 모델 T(프런트), TC-1(센터), 미니 T(리어)
· JL Audio Fathom f212v2 서브우퍼 (x2)
 
리뷰 룸

전면 콘크리트 구조, 내장 후 실측 5.6m(가로)x8.8(세로 우측)/9m(세로 좌측)x3.5m(높이)  

 

님의 서명
無錢生苦 有錢生樂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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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mments
1
2023-03-11 19:50:41

요즘 2K -> 4K 업스케일링 시스템이 잘 되어있나 보더라고요.

어제 [스즈메의 문단속] 돌비 시네마로 보고 왔는데 화면 질감이 제법 괜찮았던 기억이 납니다.

WR
2023-03-13 09:11:07

네. 그나마 제작 목표 해상도가 2K까지라도 나오면, 4K 업스케일은 부작용 크지 않게 그럭저럭 봐줄만하게 뽑을 수 있는 수준은 온 것으로 봅니다.

2023-03-12 00:37:29

4K 박스셋 정발같은걸 기대하긴...어렵겠죠...? 

이건 뭐 시리즈가 텀이 기니 반은 블루레이, 반은 UHD식이니 

2023-03-13 06:34:28

4k박스샛은 일본에서도 아직안나왔어요.
일본작품 특히 애니, 거기에 에바면은
일본에서 우선 출시햐야 이야기라도 꺼냘 수 있죠.

WR
2023-03-13 09:19:08

정발은 일단 일본에서부터 뭔가 나와야 기대할 수 있긴 합니다.

사실 애초에 720P급으로 제작(Q처럼 스캔 레벨에서 2K 촬영한 데이터라도 있는 것도 아니고)된 서/파는 4K화가 별 의미가 없다시피한데, 그래도 언젠가는 카라가 4K 박스를 낼 것으로 전망되긴 하니... 단지 그때까지 한국 디스크 시장이 버틸지는 모르겠네요.

2023-03-13 10:07:18

정성스런 리뷰 추천&감사드립니다. 

SDR에다 4K는 큰 의미가 없을 수도 있겠네요.. 

하긴 개인적으론 구판 정발 블루레이 화질도 엄청 좋긴 합니다. 

WR
2023-03-13 11:27:51

그런 면도 있긴 한데, 스튜디오 업 스케일 수준이 괜찮아서 특히 대화면 감상이면 UBD도 좋긴 합니다. 더구나 이번 신 에바처럼 BD 한정판에 UBD가 딸려 오는 구조면, 따로 사는 것만큼의 부담은 아니기도 해서 비교적 가벼운(?) 마음으로 도전할 만도 하고.

2023-03-14 19:26:55

극장용은 돌비시네마라서 돌비비전 아니 애트모스라도 수록되기를 바랬는다 아쉽네요... 라이센스비때문인가 특전때문에 일단 사긴 했는데 계속 소장할지는 좀 생각해봐야될 것 같아요.

WR
2023-03-14 20:55:04

네. 정확한 이유야 스튜디오 카라만 알겠지만, 아무튼 아쉽기는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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