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RVER HEALTH CHECK: OK
1
못웃기면맞는다
2
블루레이‧DVD
자동
ID/PW 찾기 회원가입

[디스플레이]  엡손 EH-TW6250 리뷰 | 스트리밍부터 게임까지 지원하는 다재다능 올인원 프로젝터

 
  5202
2023-03-03 11:28:48

글 / 사진 / 동영상 : DP 컨텐츠팀 (park@dvdprime.com)
 

다재다능한 TW6000 시리즈의 최신 모델

엡손의 홈프로젝터 제품군은 매우 다양하다.
레이저 광원의 EF-와 LS- 시리즈는 물론 최근 출시된 램프 타입의 CO- 등도 있지만, 아무래도 엡손을 대표하는 홈프로젝터 모델은 TW 시리즈라 할 수 있다.

엡손의 일반 투사형 홈프로젝터들의 모델명은 대부분 EH-TW로 시작한다.
숫자가 1000 이하도 있으나, 5000대 ~ 8000대 넘버가 일반적인 홈프로젝터 제품군에 속한다.
 
몇 천 번대냐에 따라 특성을 정의하고 카테고리화하기는 어렵지만, 대략적으로 TW 바로 뒤에 붙는 숫자가 높을수록 고급형이고 가격 또한 이에 비례하는 경우가 많다.
 
이번에 출시된 엡손 EH-TW6250은 입문형인 5000 시리즈와 중고급형인 7000/8000 시리즈 사이에 위치하는 모델이다. (이하 TW6250)
 
그런데 TW6250은 스펙 자체가 상위 기종으로 분류되는 높은 넘버들을 살짝 위협하는 수준이다.
우선 그 동안 TW6000 시리즈에는 적용되지 않았던 4K Enhancement (4Ke) 기술을 탑재하여 4K에 대응하고 있다.
또한 내부에 수납할 수 있는 공간을 별도로 만들고  엡손의 스트미링 미디어 스틱인 ELPAP12을 기본 탑재했다. 즉 추가적인 설치 과정 없이 처음부터 넷플릭스와 유튜브를 바로 이용할 수 있다. 
 
인풋랙 또한 20ms 이하이기 때문에 4K 게이밍 프로젝터로 이용하기에도 손색이 없다. 음량이 충분히 높은 내부 스피커까지 지원하여 간편하게 컨텐츠를 즐기는데 도움이 된다. 수직 렌즈쉬프트를 포함한 높은 수준의 설치 편의성까지 제공하고 있다.
 
한 마디로 TW6250은 프로젝터 하나로 넷플릭스, 유튜브를 감상하고 게임 플레이를 대형 화면으로 즐기기에 부족한 부분이 없어 보인다.
 
위 내용을 포함한 TW6250의 주요 특성을 정리해 보면 다음과 같다.
  • 4Ke / HDR 지원
  • 2800 루멘 (백색밝기/컬러밝기 동일)
  • ELPAP12를 기본 내장하여 스트리밍 서비스 대응
  • 수직 렌즈쉬프트 지원
  • 1.62배 줌렌즈
  • 4코너 조정 기능 지원
  • 인풋랙 20ms (일반적으로 50ms 이하면 OK)
 
스펙만 봐도 일반 소비자들이 요즘 홈프로젝터에서 기대하는 필수 요소들을 잘 뽑아내어 버무려낸 제품으로 보이는데 리뷰를 통해 실제 성능에 대해 좀 더 구체적으로 살펴보자. 
 

디자인

최근 리뷰한 CO-FH02와 비슷한 형태의 디자인이다. (CO-FH02를 세로로 늘려 놓은 느낌) 

기존 TW 시리즈의 렌즈 부분을 강조한 비대칭적인 곡선형 디자인도 괜찮은 편이었지만 모양을 단순화하면서도 곡면으로 다듬어 놓은 최근 형태도 실제로 보면 꽤 괜찮아 보인다.

 

투사 렌즈 바로 위에는 맨 앞부터

  • 포커스 조절바
  • 줌 조절바
  • 수직 렌즈쉬프트 조절휠
  • 슬라이드 키스톤

이 차례로 위치하고 있다.

수평 렌즈쉬프트 기능이 빠진 것은 아쉽지만 이 가격대에서 수직 렌즈쉬프트 기능을 제공하는 것 자체가 고마운 일이기는 하다. 

 

한 가지 특이한 것은 엡손의 독특한 기술 중의 하나인 슬라이드 키스톤이 별도로 위치하고 있다. 리모컨이 아닌 본체에서 직접 수평키스톤을 슬라이드 방식으로 조절할 수 있어 설치 편의성을 높이고 있다. 

 

 

 

 

본체 좌측면은 두 개의 커버로 가려져 있는데, 이를 열어 보면 여기에 무선 스트미링 미디어 플레이어인 ELPAP12가 위치하고 있다. 기본적으로 장착되어 출시된다. 일반 소비자 입장에서는 호기심이 아니면 굳이 열어볼 필요까지는 없다. 

 

하단 앞에는 탭형 높이조절 프론트 스탠드가 제공된다. 나사형에 비해 훨씬 빠른 속도로 높이 조절이 가능하다. 

나사형에 비해 정교함은 떨어지지만 TW6250에서 수직렌즈쉬프트 기능을 지원하기 때문에 정밀한 수직 높이는 렌즈쉬프트를 통해 최종 완성하면 된다.

 

TW6250의 크기는 275 X 333 X 131(mm)이고 무게는 4.1Kg이다. 묵직하다. 

크기와 무게만 봐도 입문형의 윗단계에 있는 모델이라는 사실을 알 수 있다.

 

TW6250는 엡손 자체 운영체제 하에서 ELPAP12를 통해 안드로이드 TV OS가 구현되는 형태이기는 하지만 리모컨은 하나로 통합되어 있어 사용이 편리하다. IR이 아닌 블루투스 연결 방식이라 본체를 처음 켜자마자 리모컨 연결 방법이 화면에 표시된다. 이를 따라하면 쉽게 연결 가능하다.
 
버튼이 단순화되어 있고 아이콘이 직관적이라 사용에 불편함은 없다. 넷플릭스 앱 바로가기 버튼이 별도로 존재하지 않는 것이 유일한 단점이다.
 

TW6250 - 주요 특성 알아보기

투사 광학계

TW6250은 3장의 0.61인치 LCD 패널을 사용한 3LCD 투사 방식의 프로젝터다.
 
해상도는 1920*1080*2으로 표현되는 4K Enhancement(4Ke)가 적용되어 있다. 4Ke는 4웨이 픽셀쉬프팅이 아니라 2웨이 픽셀쉬프팅 방식이라 전체 화소수는 8.3백만이 아닌 4.1백만이다. 화면 가까이 다가가서 영상을 살피면 4웨이 픽셀쉬프팅으로 8.3백만을 구현한 True 4K와 직접 비교하면 아무래도 선명도가 떨어진다. 다만 TW6250은 광학계 성능이 뛰어나서 실제 영상을 보면 높은 수준의 선예도를 보여주고 있다.    
 
최대 밝기는 2800루멘이다. 엡손은 3LCD 시스템의 장점을 강조하기 위해 항상 백색 밝기와 컬러 밝기(CLO)를 별도로 표기하고 있다. LCD는 DLP와 달리 색구성 요소인 RGB 빔을 한번에 투사하기 때문에 채도가 높은 장면에서 확실히 밝게 느껴진다.
 
광원은 UHE 램프다. UHE는 Ulta High Efficiency 램프의 약자로 금속 할로겐 계열의 램프다. 크기도 작고 효율이 높다는 장점이 있지만 시동 후 워밍업하는데 약간의 시간이 소요된다는 단점이 있다. 대신 전원을 OFF할 때는 번개 같이 작동한다. 레이저 광원과 마찬가지로 전원이 완전히 꺼지는데 1초도 채 걸리지 않는다.
 

투사 거리

TW6250에는 1.62배의 줌렌즈가 적용되어 있어 투사비는 고정이 아니라 1.32 - 2.15다. 투사 거리의 범위가 넓기 때문에 고정형으로 설치하는데 유리하다. 스펙상 최대 500인치형 스크린까지 지원한다.
 
다음은 16:9 스크린 크기별 투사 거리다.
 
  • 80인치형 : 2.3 ~ 3.8(m)
  • 100인치형 : 2.9 ~ 4.8(m)
  • 120인치형 : 3.5 ~ 5.7(m)
  • 150인치형 : 4.4 ~ 7.2(m) 
 

설치 편의성

 

엡손의 홈프로젝터들은 대부분 높은 설치 편의성을 제공한다.
TW6250 역시 설치 편의 기능의 핵심인 4코너 조정 기능(퀵 코너)를 포함하여 1.62배 줌렌즈, 수직 렌즈쉬프트, 슬라이드 키스톤 등 다양한 기능을 제공하고 있다.  
 

 

슬라이드 키스톤은 엡손 홈프로젝터에서는 처음 접하는 기능인데, 제품 상단에 위치한 슬라이드바를 좌우로 조정하면 위와 같이 화면이 금세 변경되므로 좌우 측면 투사시 영상을 조정하는데 유용하다. 단 슬라이드 키스톤은 4코너 조정 기능이 활성화된 상태에서는 사용할 수 없고, 수직/수평 키스톤 기능이 활성화된 상태에서만 사용 가능하다.
 

영상 모드



TW6250은 총 4가지의 컬러 프리셋을 제공한다. 
  • 다이나믹
  • 선명함
  • 자연색
  • 시네마
 
다이나믹은 최대 밝기에 특화된 컬러 모드이며, 선명함은 드라마, 스포츠, 애니메이션, 게임 등 대부분의 컨텐츠를 감상하는데 적합하다. 자연색은 캘리브레이션을 대비한 중립 컬러 모드이며, 시네마는 말 그대로 영화 감상할 때 적용할 수 있는 컬러 모드다.
 
상당수의 홈프로젝터가 영상 모드에 따라 밝기가 연동되어 변화하는 것에 반해, 엡손은 컬러 모드와 램프 밝기가 완전히 분리되어 있다는 점이 특징이다. 즉 본인이 원하는 컬러 모드를 찾은 후에 주변 환경에 따라 밝기를 3단계로 조정할 수 있다. 
 

3단계 밝기와 작동 소음

TW6250은 총 3단계로 라이트 출력 수준(램프 밝기 수준)을 조정할 수 있다.
  • 높게
  • 표준
  • 낮게
 
낮게는 3단계 중 가장 램프 출력이 낮지만 대신 블랙 레벨 역시 낮아지고 특히 쿨링팬 회전 소음이 최저 수준으로 떨어진다.
높게는 램프 출력이 높아 시각적 쾌감이 최고로 높아지지만 블랙 레벨이 높아지고 쿨링팬 회전 소음 역시 이와 비례하여 증가한다.
표준은 밝기와 쿨링팬 회전 소음이 모두 중간 수준이다.
 
작동 소음에 민감하고 시청 환경이 어둡다면 라이트 출력을 '낮게'로 설정해도 충분히 볼만한 수준의 영상이 출력된다. 밝고 화사한 느낌의 영상 구현이 우선이라면 '높게'로 설정하면 된다.
 

HDR 지원

TW6250은 HDR10과 HLG를 지원하며 HDR 신호를 자동적으로 인식한다. 고급형 모델과는 달리 HDR과 관련한 추가 설정 메뉴는 지원하지 않고 있다. 
 

게임 특화

인풋랙은 스펙상 20ms다. 이는 HDMI 외부 입력시 화면갱신율과 해상도를 120Hz@1080p로 설정했을 때 달성할 수 있는 수치다. 4K 해상도로 게임을 실행하면 이 보다는 높아지겠지만 일반적인 게임의 경우 게임 플레이에 지장을 받지 않는다. 
 

스트리밍 기능

 

전술한대로 TW6250은 안드로이드 스트리밍 미디어 스틱인 ELPAP12이 기본적으로 내장되어 있다.
장점은 엡손 내장 안드로이드 OS에서는 제공하지 않는 넷플릭스 앱이 제공되며 4K로 작동한다. 이 밖에 유튜브, 디즈니+, 아마존 프라임비디오 등의 주요 스트미링 서비스 앱을 제공하고 있다. 국내 로컬 스트리밍 앱 역시 검색을 통해 다운로드할 수 있다.
 
사용자가 넷플릭스나 유튜브 등 스트리밍 서비스를 위주로 프로젝터를 사용하는 타입이라면 만족도가 높은 기기라 할 수 있다.
 

내장 스피커

10W 출력의 모노 스피커가 내장되어 있다. 
볼륨은 40까지 지원하는데 중간 정도인 20까지만 올려도 30평형대 아파트 거실을 울릴 정도로 높은 음량을 자랑한다. DP인들 기준이라면 영화 감상까지 커버할 수 있는 수준의 음질이라고 볼 수는 없지만, 일반적인 수준에서는 외부 스피커와 연결하지 않고도 간편하게 사운드를 즐길 수 있는 편의성을 제공한다고 볼 수 있다. 
 
외부 사운드를 이용하는 방법은 2가지인데, 하나는 HDMI ARC이고 다른 하나는 3.5mm 오디오 아웃 단자다.

후면 단자

입출력 단자에 있어 엡손 홈프로젝터의 최근 개발 경향은 '단순화'다. HDMI 입력과 오디오 아웃 출력 단 두 가지의 입출력 단자만 제공하고 있다. 
 

스펙 테이블

지금까지 설명한 내용을 하나의 테이블로 정리하면 아래와 같다. 

 

투사 영상 직접 촬영 이미지

※ 본 리뷰에서 제공하는 직접 촬영 이미지는 프로젝터 영상의 전반적인 경향을 직관적으로 파악하기에 용이하지만, 몇 가지 기술적 한계로 인해 두 눈으로 보는 것과 완벽하게 일치하지는 않습니다. 특히 HDR 컨텐츠들의 정보는 디지털 카메라가 담을 수 있는 밝기와 색역을 초과하고 있으므로 직촬 사진 하단의 설명을 반드시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촬영에는 1.3 게인값을 가진 16:9 100인치형의 화이트 스크린이 사용되었습니다.)
 

설치

 

 

설치 과정은 일반적이다. 
블루투스 리모컨을 패어링하고, TW6250을 무선 네트워크에 연결하면 자동적으로 업데이트가 진행된다. 이후에 줌렌즈를 통해 크기를 맞추고 수직 렌즈쉬프트 휠로 높이를 맞춘 뒤 4코너 조정을 통해 최종적으로 투사 영상을 스크린에 일치시키면 된다.

화질 개선 기능

상급기 수준으로 다양한 설정 메뉴는 제공하고 있지 않으나 '장면 적응형 감마' 기능을 제공하고 있다.
 
※ 장면 적응형 감마에 대한 상세 설명은 아래 LS12000 리뷰를 참조하세요
https://dprime.kr/g2/bbs/board.php?bo_table=dpreview&wr_id=69509
 
장면 적응형 감마 기능이란 내부 이미지 프로세서가 장면을 실시간으로 분석하여 최적의 감마 보정값을 자동으로 적용해주는 것이다. 

 

특히 위와 같이 콘트라스트가 떨어지는 밋밋한 장면에서는 좋은 효과를 볼 수 있다. 
하지만 너무 과하게 적용하면 영상 본연의 촬영 의도가 왜곡될 수 있고, 오히려 가끔 부자연스럽게 표현되는 장면들도 나타나게 되므로 되도록 10을 넘지 않게 설정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좀 더 내부로 들어가면 RGBCMY 각각에 대해 색상/채도/밝기를 세부적으로 조절할 수 있는 항목을 볼 수 있는데, 이 부분은 전문 캘리브레이터가 아니라면 극히 제한적으로만 조정해야 한다.
 

내장된 ELPAP12를 통한 4K SDR / HDR

  • 4K SDR

 

 

내장 유튜브 앱으로 재생되는 4K SDR 영상들은 눈에 잘 들어오는 좋은 색감으로 재생된다. 다만 ELPAP12는 Rec. 709가 아닌 BT. 2020 색역을 기본으로 하기 때문에 SDR에서 화사한 느낌은 Rec. 709 색역에 비해 상대적으로 덜한 편이다. (아래 애플 TV 재생 화면 섹션 참조)

 

 

화사한 느낌이 상대적으로 덜하다고 했지만 원색 계열의 컬러들은 여전히 감탄이 나올 정도로 예쁘게 표현된다.

 

 

블랙 레벨은 중고급기과 비교하면 실력이 모자라지만 영상 감상에 방해되는 수준은 아니다.
 
  • 4K HDR

 

 

 

밝은 장면에서 4K HDR의 컬러 톤매핑은 특별히 흠잡을데 없이 우수하다. 
 
HDR의 핵심인 눈부심 효과도 특정 장면에서는 확실하게 표현된다.
 

 
블랙 레벨 자체도 심지어 SDR보다도 좋다. 몇번이나 확인했다. 
 

 

다만 HDR에서 이러한 우수한 블랙 표현력은 영상 전체의 밝기 레벨이 낮아졌기 때문이다. 

HDR에서 밝은 장면에서 컬러 톤매핑도 좋고 어두운 장면에서 특정 피사체가 상대적으로 높은 휘도를 통해 밝게 빛나는 효과까지는 좋다. 하지만, 전체적으로 어두운 장면 (특히 상하 블랙바가 있는 화면비의 영화)에서는 전체적으로 밝기가 떨어져 보이는 단점이 있다. HDR에서는 컬러 톤매핑과 달리 밝기 톤매핑에서는 약간 아쉬움이 남는다.

 

애플 TV 4K ==> HDMI ==> TW6250

 

결론부터 말해 TW6250의 HDMI 버전은 1.4다. 대역폭에 한계가 있기 때문에 4K / SDR 로 설정하거나 1080p / HDR 로만 설정이 가능하다.
 


재미있는 사실은 상하단에 블랙바가 존재하는 영화 컨텐츠는 4K HDR에서 다소 답답하게 보였는데, 애플 TV 4K를 통해 Rec. 709 색역에서 4K SDR로 출력되는 영화의 화질은 훨씬 더 밝고 선명하다.
 

 

 

 

 


HDR에 비해 블랙 레벨이 좀 더 높았지만 전체적인 영상 쾌감은 Rec. 709 색역의 4K SDR 설정이 훨씬 더 높았다.

실투사 영상

https://youtu.be/o31ogbrjXkE 
▲ 엡손 TW6250으로로 투사한 4K SDR/HDR 이미지를 직접 촬영한 영상입니다. PC 컬러 시스템의 한계로 인해 실제와 똑같이 보이지는 않습니다만, 화질 경향을 가늠하는 간접 자료로 활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게임

위 애플 TV 4K와 마찬가지로 대역폭의 한계로 인해 게임 콘솔과 PC에서는 4K / 8비트 / 4:2:0으로 입력이 가능하다. 

만약 HDR이 꼭 필요하다면 (재생기에서 설정이 가능하다면) 1080p / HDR로 설정해야 한다.

 

 

 

우선 PC에서 4K 해상도로 재생한 게임들이다. 인풋랙을 정확히 측정할 수는 없었지만 콘솔을 콘트롤할 때 손에 착착 감기는 맛이 그대로 살아있어서 게임 플레이에 전혀 지장이 없었다.

 

 

XBX에서도 PC와 마찬가지로 인풋랙 / 컬러 / 밝기에서 모두 충분히 만족스러웠다. HDR은 아니지만 위에서 언급한대로 Rec. 709 색역에서 SDR로 재생되는 컨텐츠는 화질에서 전혀 불만을 가질 필요가 없는 수준이다. 
 

최종 정리

주목해야 할 부분

  • TW6000 시리즈 최초로 4K PRO-UHD를 지원하여 4K 해상도에 대응한다
  • ELPAP12를 출시부터 기본 내장하여 별다른 설정 없이 바로 넷플릭스와 유튜브를 4K로 감상할 수 있다 
  • 4코너 조정, 수직 렌즈쉬프트, 1.62배 광학줌, 슬라이드 키스톤 등 높은 편의성 제공
  • 포커싱 능력 우수
  • HDMI로 입력되는 Rec. 709 색역의 4K SDR 출력은 밝기/컬러 모두 매우 우수
  • 인풋랙이 낮아 대형 화면으로 게임 플레이 가능
 

아쉬운 점

  • 어두운 장면에서 HDR 밝기 톤매핑은 만족스럽지 않음
  • HDMI 대역폭에 제한이 있어 4K HDR은 입력 불가 (대신 4K SDR은 매우 우수)
 
2
Comments
2023-03-28 04:03:06

 이게 7000시리즈 보다 하위 라인업인가요? 

2023-05-02 10:09:26

 4K 컨텐츠 보면 쨍할 듯하네요. 

3d 때문에 tw5350, 삼성 3d TV를

아직 안고 살기는 하는데 ㅠㅠ 

글쓰기
디피 소식 - 최다 추천
디피 소식 - 최다 코멘트
디피 소식 - 최다 조회
SERVER HEALTH CHECK: 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