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RVER HEALTH CHECK: OK
1
프라임차한잔
ID/PW 찾기 회원가입

[디스플레이]  샤오미 스마트 컴팩트 M055MGN 리뷰 | 화질 좋고 사운드 좋은 모바일 프로젝터

 
7
  8506
2022-04-08 17:19:57

글 / 사진 / 동영상 : DP 컨텐츠팀 (park@dvdprime.com)

 

샤오미, 국내 첫 공식 출시작, M055MGN

샤오미하면 가성비의 대명사처럼 여겨지는 브랜드 중 하나다.

프로젝터 제품군도 마찬가지여서 몇 년전에는 UST 프로젝터인 Mi Ultra Short와 같은 모델이 해외 직구를 통해 국내 소비자들에게 보급되며 인기를 끌기도 했다.

 

직구를 통해 구입하면 가격이 저렴하다는 장점이 있는대신, 초기 불량이나 AS와 관련된 문제가 발생할 경우 일반 소비자가 대응하기 쉽지 않다는 단점이 있다. 여기에 더해 제품 자체가 중국 내수일 경우, 언어와 OS에 적응하기가 쉽지 않고 내장 넷플릭스 앱의 해상도가 480p로 제약되는 등 소프트웨어적인 자잘한 불편함이 존재한다.

 

이러한 문제점들을 근본적으로 해결하기 위해서는 국내 공식 유통사가 필요한데, 드디어 샤오미 프로젝터가 국내에 공식적으로 출시된다.

 

공식 출시라는 것은 여타 가전과 마찬가지로 국내 AS가 보장되고, OS 역시 중국 로컬이 아니라 안드로이드 TV와 같은 범용적인 OS가 탑재되어 있다는 의미다.


제품 리뷰이기는 하나 샤오미 프로젝터가 국내에 공식적으로 유통되기 시작한만큼 작은 궁금증들이 생긴다. 샤오미 담당자와 간단하게 인터뷰를 진행하여 향후 출시 계획을 알아보았다.

 

DP : 샤오미 빔프로젝터의 공식적인 출시를 축하드립니다. 수입사가 어떤 회사인지 궁금합니다.

와이티커머스 : 안녕하세요. 옵토마코퍼레이션의 빔프로젝터 공식 수입원과 샤오미 빔프로젝터의 국내 공식 파트너를 하고있는 주식회사 와이티커머스 입니다. 이렇게 신제품 출시와 함께 DVD프라임 회원들을 만나게 되어 영광입니다.

 

와이티커머스는 지금까지 B2B시장에서만 주로 활동을 해오던 업체로 DVD프라임 회원들께서 듣기에는 생소 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그리고 생소한 업체가 샤오미라는 브랜드를 런칭한다고 하니 소비자들께서 어떠한 걱정을 하실 지 충분히 공감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저희 와이티커머스는 기존 B2B시장에서 넓은 세그먼트의 빔프로젝터를 유통한 프로젝터의 전문업체이며 그동안 다양한 브랜드의 이름으로 소비자들을 만나왔습니다. 샤오미 제품으로 이커머스 시장에 진출하면서 저희가 직접 고객을 만나고 소통할 수 있는 기회가 생겨 영광으로 생각합니다. 앞으로 고객에게 신뢰를 줄 수 있는 업체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DP : 샤오미 스마트 컴팩트 외에 앞으로 어떤 제품들이 출시 예정인가요?
와이티커머스 : 현재 4K UST (4K UHD / 1600ANSI / LASER) 프로젝터와 스마트 프로젝터 2PRO (FHD / 1300ANSI / LED)가 런칭 준비중이며 이번에 런칭한 스마트 컴팩트 프로젝터의 2세대 제품도 곧 국내 소비자들께 소개할 계획입니다.


DP : 출시 뉴스에 달린 댓글을 보니 예상보다 가격이 높다는 의견이 있습니다.
와이티커머스 : 국내 가격은 샤오미프로젝터의 글로벌 버전을 기준으로 책정되어 있습니다. 현재 국내에 직구대행이 난립하고 있는 상황을 충분히 알고 있고 저희도 처음 국내 런칭을 준비하면서 이부분에 대해서 많은 고민이 있었습니다. 

 

하지만 제품의 구매결정은 가격만으로 되는 것이 아니라고 생각 합니다. 저희 와이티커머스는 신뢰 할 수 있는 샤오미의 공식 판매처이며 제품의 A/S까지 생산공장으로부터 직접 하드웨어 등의 기술지원을 받기 때문에 소비자들의 믿음을 이끌어 낼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DP : 끝으로 하고 싶은 말이 있다면요?
와이티커머스 : 저희 주식회사 와이티커머스는 이번 기회를 통해 처음으로 소비자 시장에 진출하게 되었습니다. 이번에 출시한 샤오미 스마트 컴팩트 프로젝터는 다양한 온라인 마켓을 통해 고객을 만나고 있으며 와이티커머스를 포함해 공식 판매점들을 통해 구매하신 모든 샤오미 빔프로젝터는 저희 와이티커머스에서 책임감있고 고객이 신뢰할 수 있는 서비스를 선보일 예정입니다. 앞으로 출시할 제품들과 함께 더 많은 소비자들을 만날 수 있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와이티커머스에서 런칭 준비하고 있는 샤오미 프로젝터 제품군 (왼쪽위: 스마트 컴팩트 프로젝터 2 / 왼쪽아래: 스마트프로젝터 2 PRO / 오른쪽 : 레이저 4K UST 프로젝터)

 

M055MGN (이하 샤오미 스마트 컴팩트)의 핵심적인 특징은 이동형 미니 프로젝터의 한계로 여겨지는 풀HD 해상도에 최대 밝기는 500안시루멘까지 지원하고 있다는 점이다. 

 

위와 같은 스펙의 제품들은 가격이 대략 60~80만원 사이에 형성되어 있는데 샤오미 스마트 컴팩트 프로젝터 역시 국내 출시 가격대는 이 정도 수준이다. 리뷰를 통해 구체적으로 샤오미 스마트 컴팩트에는 어떤 특징들이 있는지 살펴보기로 하자. 

 

디자인

https://youtu.be/C5zGCYPbtPs

▲ 언박싱 및 보조 배터리 연결 재생 데모 + 전용 수납백

 

 

전형적인 라이프스타일 디자인으로 아무 공간에나 잘 녹아든다. 얼핏 보면 프로젝터가 아니라 미니 스피커를 연상시키는 디자인이다. 

 

전면 상단 우측에 투사 렌즈가 있고, 하단에는 카메라 렌즈가 있다. 하단 카메라 렌즈는 오토 포커스 시동시 작동된다.

단면적으로 따지면 블루레이 케이스보다도 작을 정도로 크기가 아담하다.


사은품으로 증정 중인 보조 배터리를 연결한 모습이다. (실제 작동 데모는 상단 동영상 참조)

리모컨은 샤오미 4K 스마트 스틱에서 제공하는 모델과 거의 동일하다. (넷플릭스 버튼 우측에 LIVE Channel이라는 앱의 바로가기 버튼이 배치되어 있다는 점만 다르다) 제공 버튼이 매우 간단하여 재생/멈춤 버튼도 없지만, 넷플릭스, 유튜브 등의 앱 UI가 잘 설계되어 있어 방향키와 엔터만으로도 조작하는데 불편함이 없다. 

 

다만 '설정' 버튼이 별도로 없다는 점은 아쉽다. 설정 버튼이 없기 때문에 컨텐츠 시청 중 영상 모드를 화면에 오버레이하여 변환하지 못한다. 

 

▲ 샤오미 스마트 컴팩트 / 보조 배터리 / 리모컨 크기 비교 

 

또한 출시 기념으로 샤오미 스마트 컴팩트 프로젝터 전용 수납백을 함께 증정하고 있어 이동시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다. 본체와 전원 어댑터는 물론 보조 배터리, 리모컨, 케이블이 한번에 수납 가능하다. (상단 언박싱 동영상 참조)

 

스펙을 통해 주요 특징 알아보기

 

투사계 

샤오미 스마트 컴팩트는 LED 광원을 사용한 1080p 해상도의 프로젝터다. 

이미지는 0.33인치 DMD를 통해 구현되는데, LED 광원이 각각 RGB 컬러로 존재하고 있어, 컬러를 만들기 위한 별도의 컬러휠은 존재할 필요가 없다.

 

샤오미 스마트 컴팩트는 컬러 재현율을 높이고 밝기를 강화하기 위해 LED 4채널 엔진을 사용하고 있다. 미니 LED 프로젝터에서는 보통 블루 LED를 하나 더 추가해 컬러/밝기를 보강하는데 샤오미 역시 RGB에 B을 하나 더 보강하는 방식을 취하고 있다.

 

LED 광원의 평균 수명은 2만~3만 시간 정도이고 샤오미 스마트 컴팩트의 스펙상 수명은 3만 시간에 달한다. LED나 레이저 광원 프로젝터들은 현실적으로 램프 수명이 모자라서 사용하지 못하는 경우는 없으므로 마음껏 사용해도 된다.

 

밝기는 500안시루멘이다. 고광량 프로젝터들의 가격이 저렴해지다 보니 500안시루멘이라고 하면 왠지 어두울 것 같지만, 암막 환경에서라면 500안시루멘의 밝기도 충분함을 넘어선다. 하지만 높은 수준의 주변광에 대응하기에는 밝기가 부족하기 때문에, 영상 크기를 100인치 이상으로 키운다면 얕은 수준의 주변광만 허용 가능하다.

 

프로젝터-스크린 투사에서 최종 영상의 밝기는 크게 4가지 요소에 영향을 받는다. 1. 광원 밝기 2. 스크린 반사율 3. 투사 화면 크기 4. 주변광인데, 만약 주변이 밝아 투사 영상이 잘 보이지 않는다면  투사 영상의 크기를 줄여 스크린 반사 영상의 밝기를 높일 수 있다.

 

투사 거리

샤오미 스마트 컴팩트는 줌 기능을 지원하지 않으므로 스크린과 거리를 조정하여 화면 크기를 결정한다. 투사비는 1.2로 투사 거리는 평균보다 짧은 편이다. 위 일러스트는 대략적인 투사 거리고 투사비에 따라 정확하게 계산한 각 영상 크기별 투사 거리는 다음과 같다.

 

  • 60인치 : 1.6m
  • 80인치 : 2.1m
  • 100인치 : 2.6m
  • 120인치 : 3.1m

 

설치 편의성

대부분의 미니 프로젝터와 마찬가지로 단렌즈에 렌즈쉬프트는 지원하지 않고 수직 키스톤 (오토+수동)을 지원한다. 태생적으로 스크린에 딱 맞춰 투사하는 설치형이 아니라 이동형 제품이기 때문에, 샤오미 스마트 컴팩트에서만 줌기능과 렌즈쉬프트 기능의 부재를 단점으로 보기는 어렵다.

 

https://youtu.be/jJuWW4t54iA 

프로젝터가 시동되면 오토 포커스가 자동적으로 실행되는데 빠르지는 않지만 정확도는 상당히 높다. 또한 필요할 경우 메뉴에서 수동으로 세부 조정도 가능하다.  

 

영상 모드

 

 

 

 

영상 모드는 소프트웨어 튜닝과 관련된 부분이므로 엄밀히 말해 샤오미 스마트 컴팩트의 스펙이라기 보다는 안드로이드 TV OS의 스펙에 가깝다. 하지만 제조사가 영상(픽쳐) 모드의 종류는 직접 선택할 수 있으므로 프로젝터 스펙에서 다루기로 한다.

 

총 5가지의 프리셋과 사용자 모드을 제공하고 있다. 위로부터 표준 / 영화 / 선명 / 게임이다.

각 모드마다 뚜렷한 개성이 있는데, 표준은 밝기와 컬러의 밸러스를 고려한 가장 일반적인 모드이며, 영화는 색온도를 6500K로 변경하고 블랙 레벨과 암부를 강조한 모드, 선명은 밝기와 엣지를 강조한 모드, 스포츠는 영상의 빠른 움직임에 대비한 모드이다. 키즈 모드는 (정확히 파악이 되지 않는데) 애니메이션 모드를 다른 이름으로 표현한 것으로 추측된다. 

 

시청자가 선호하는 장르가 있으면 해당 모드로 변경해 놓고 사용하면 되고, 컨텐츠를 다양하게 감상할 경우 '표준 모드'로 고정시키고 시청해도 무방하다. 가장 이상적인 것은 컨텐츠 장르별로 모드를 조정하는 것이다.

 

HDR 지원

샤오미 스마트 컴팩트는 HDR 10을 지원하기는 하는데, HDMI를 통한 외부입력에 대해서만 지원한다. 내부 안드로이드 TV OS에서는 모든 입력 신호가 SDR로 작동한다. 

 

밝기가 높지 않으므로 솔직히 굳이 HDR까지 지원할 필요가 있는가 하는 생각도 들지만, 같은 가격이면 지원한다는 자체는 바람직하다. 다만 아래 투사 영상 살펴보기에서 구체적으로 살펴보겠지만 기본 밝기가 부족하기 때문에 어두운 부분의 HDR 톤매핑의 성과는 좋지 않은 편이다. 반면 밝은 부분의 HDR 톤매핑은 아무런 문제가 없다. 소스 기기에서 SDR 선택이 가능하면 HDR대신 SDR로 설정하는 것을 권장한다.


스마트 기능

샤오미 스마트 컴팩트는 2.4/5G 듀얼밴드 와이파이를 지원하는 스마트 프로젝터다. 안드로이드 TV OS와 결합하여 가장 범용적인 스트리밍 서비스인 넷플릭스의 1080p 재생을 지원한다. (참고로 샤오미 스마트 컴팩트의 중국 내수 모델은 넷플릭스 재생 해상도가 480p로 제약되어 있다.)

 

넷플릭스 외에도 안드로이드 TV에서 지원하는 스트리밍 서비스 앱을 모두 지원하기 때문에 굳이 스마트 기기와 미러링할 필요성이 없어 사용이 편리하다.

 

내장 스피커

앞서 샤오미 스마트 컴팩트 디자인이 프로젝터라기 보다는 라이프스타일 스피커와 비슷하다고 했는데, 실제로 샤오미 스마트 컴팩트의 내부 구조는 성능 좋은 미니 스피커 내부처럼 밀폐형 체임버로 설계되어 있다. 이로 인해 음압을 높여 고출력이 가능하며 내부 울림통을 극대화한 결과 저음도 90Hz 대역까지 재생한다.

 

크기에 비해 훌륭한 사운드 출력이 가능하기 때문에 '블루투스 스피커 모드'를 통해 음악 감상만도 가능하다. 

 

작동 소음

공식 스펙에 작동 소음은 표시되어 있지 않으나 소음은 크지 않은 편이다. 특히 샤오미 스마트 컴팩트는 내부 LED 광원의 온도에 맞춰 쿨링팬의 회전 속도를 조절하는 스마트 쿨링 시스템이 도입되어 있어 어두운 장면에서는 더욱 조용해 진다. 대략 28dB 이하로 추정된다.

 

후면 단자

입출력 단자는 단촐하다. DC IN (19V) / 헤드폰 단자 / USB / HDMI로 구성되어 있다.

출시 사은품으로 제공되는 고출력 배터리와 연결할 때는 배터리의 출력을 반드시 19V로 변경한 후에 연결해야 한다. (상단 디자인 섹션 동영상 참조)

 

투사 영상 살펴 보기

※ 본 리뷰에서 제공하는 스크린샷은 프로젝터 영상의 전반적인 경향을 직관적으로 파악하기에 용이하지만, 몇 가지 기술적 한계로 인해 두 눈으로 보는 것과 완벽하게 일치하지는 않습니다. 특히 HDR 컨텐츠들의 정보는 디지털 카메라가 담을 수 있는 밝기와 색역을 초과하고 있으므로 스크린샷 하단의 설명을 반드시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촬영에는 1.3 게인값을 가진 16:9 100인치 크기의 화이트 스크린이 사용되었습니다.)

 

설치

샤오미 스마트 컴팩트는 대부분의 이동형 프로젝터와 마찬가지로 자동 수직 키스톤 외에는 화면 맞춤 기능을 제공하지 않고 있어 16:9 평면 스크린에 딱 맞춰 투사하기 쉽지 않은 타입이다. 설치 시 중앙 기준점과 높이를 얼추 맞추었더니 다행히 높은 정확도로 화면을 스크린에 맞춰 투사할 수 있었다. 

 

자동 포커스 조정이 끝나면 (처음 시동이라) 블루투스 리모컨과 페어링하는 메뉴가 나타난다. 리모컨 양쪽 버튼을 잠시 누르고 있으면 '삐'하는 소리와 함께 페어링이 완료된다. 블루투스형이므로 리모컨 방향에 상관 없이 프로젝터 제어가 가능하다.

 

페어링을 마치고 나니 스마트 기능의 장점 중의 하나인 무선 자동 업데이트가 진행된다.

 

 

만약 자동적으로 설정된 수직 키스톤에 문제가 있다면 메뉴 > 프로젝터 > 키스톤 보정에서 수정 조정도 가능하다. (자동 키스톤의 정확도가 높아 설치시 별도 수동 조정의 필요성은 느끼지 못했다.)

 

설치 과정을 마친 후 소등하고 패턴을 띄워 보았다. 설치 편의성을 위한 다양한 기능은 없지만 자동 포커스와 자동 수직 키스톤 기능은 수준급으로 잘 작동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내장 유튜브/넷플릭스 앱 

 

샤오미 스마트 컴팩트는 안드로이드 TV OS 버전 9을 지원하며, 버전 9이 지원하는 모든 앱을 설치할 수 있다.

 

 

 

설치 과정을 촬영하기 위해 좌측 식탁등을 계속 켜놓고 촬영했는데, 유튜브 역시 일단 이 상태로 카메라에 담기로 한다. 고광량 프로젝터는 아니지만 이동형에 500안시루멘의 프로젝터이므로 얕은 수준의 주변광 하에서는 영상이 어느 정도 보여야 한다고 기대했다. 실제 결과물도 나쁘지 않아서 스크린을 향한 직광만 아니면 영상 감상 자체는 가능한 수준이다.


좀 더 정확하게 화질을 체크하기 위해 완전 소등하여 주변광을 없앴다.

 

'코스타리카'는 유튜브에서 HDR을 지원하는데, 입력 신호는 2160p / 60Hz다. 즉 내장 앱에서는 HDR 10을 지원하지 않는다.

 

 

 

HDR 10은 지원하지 못하지만 암막 환경에서 컬러 표현력과 블랙 레벨은 상당히 좋다. 특히 블랙 레벨이 놀랄 정도로 낮아 홈시네마 용도로 적합하다. 밝기가 떨어지기 때문에 블랙 레벨이 낮아졌다고 볼 수도 있겠으나, 저광량 프로젝터 중에 블랙이 그레이에 가깝게 표현되는 제품들도 많으므로 블랙 표현력 자체는 훌륭하다라고 인정하는 게 타당하다.

 

 

 

 

 

여러 영상을 봐도 암막 환경 하에서는 컬러와 블랙 표현력이 깜짝 놀랄 정도로 좋다. 

샤오미 스마트 컴팩트와 같은 이동형 대신, 같은 기능을 가진 설치형 모델을 만들어도 좋을 것이라는 생각이 들 정도로 SDR에서 컬러 튜닝이 잘 되어 있다.

 

참고로 아래는 완전 소등 / 얕은 수준의 주변광 / 거실등 ON의 상황에서 촬영한 결과물들이다.

 

 

▲ 위로부터 완전 소등 / 얕은 수준의 주변광 / 거실등 ON

 

 

 

▲ 위로부터 완전 소등 / 얕은 수준의 주변광 / 거실등 ON

 

샤오미 스마트 컴팩트의 밝기는 얕은 수준의 주변광까지는 허용 가능하지만 거실등과 같이 스크린을 직접 향하는 직접광은 허용하기 어려운 수준이다.


HDMI 입력을 통한 HDR 영상

안드로이드 앱에서는 HDR을 인식하지 못하지만 HDMI 외부 입력을 통하면 HDR 인식 설정이 가능하다. 

 

아래 직촬 사진들은 암막 환경에서 애플 TV 4K의 영상 포맷 설정을 HDR / 60Hz <--> SDR / 60Hz로 번갈아 가면서 촬영했다.

 

 

▲ (위) SDR / (아래) HDR

 

우선 일반적인 장면에서는 SDR과 HDR에서 차이가 있기는 하지만 둘 장단점이 있다. 아래 HDR의 경우 실제로 보면 밝은 하일라이트 부분이 강조되어 있어 좀 더 현실감이 느껴진다. SDR은 어두운 부분과 밝은 부분의 휘도 차이가 줄어든 대신 전체 영상의 정보량은 늘어나 있고 색감도 좋다.

 

 

▲ (위) SDR / (아래) HDR

 

반면 어두운 장면에서 SDR과 HDR 설정 차이는 극명하다. 한 마디로 HDR에서는 어두운 장면에서 너무 어둡다. 이는 프로젝터의 밝기가 충분하지 않은 상황에서 어두운 장면에 톤매핑이 적용되면서 나타나는 현상이다. 물론 위와 같이 어두운 경우는 일반적이지 않은 케이스이기는 하지만, 밝기의 한계로 인해 특히 암부에서 HDR 표현력이 좋지 않다는 점은 지적할 수밖에 없다.

 

다만 샤오미 스마트 컴팩트는 SDR에서 컬러와 블랙 표현력이 상당히 좋은 편이므로, 소스 기기에서 설정이 가능하다면 HDR보다는 가급적 SDR로 설정할 것을 적극 권장한다.

 

또한 내부 스마트 기능을 통해 넷플릭스를 포함한 대부분의 메이저 스트리밍 서비스 앱을 지원하고 있으므로, 굳이 외부 입력보다는 내부 앱을 이용하는 편이 낫다.

 

샤오미 스마트 컴팩트 - 실제 동영상 재생 직촬

https://youtu.be/i-dvyZH1f_4

실제 두 눈으로 보는 것과 완벽하게 일치하지는 않지만 영상의 경향을 판단하는 참고 자료 정도로 활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내장 스피커 사운드

프로젝터 내부 구조 자체가 소형 스피커를 연상시킬 정도로 울림통 설계가 잘 되어 있다. 이에 출력이 높고 90Hz 대역까지 저음 재생이 가능하다. 초저역까지는 무리지만 웬만한 영화/게임의 사운드 이펙트를 즐기는데 문제가 없으며, 간단한 수준의 음악 감상까지 가능한 수준이다.

 

아래는 음악 재생을 녹화한 영상이다. 물론 녹화 과정을 거치면서 사운드가 왜곡될 수밖에 없지만 대략적인 사운드 성향을 파악하는 용도 정도로만 활용 부탁드린다.

 

https://youtu.be/pVMb9TMJac0

 

결론

장점

  • 암막 환경에서 좋은 색감 구현
  • SDR에서 블랙 표현력이 매우 좋음
  • 안드로이드 TV OS 버전 9.0을 탑재하여 넷플릭스 1080p 재생
  • 90Hz 저음까지 재생하는 내부 스피커 성능

 

단점

  • 시청하면서 영상 모드 변경 불가
  • 내장 배터리 부재
  • 외부 입력 시 HDR 10의 어두운 부분 톤매핑 실력이 떨어짐

 

 

샤오미 스마트 컴팩트는 미니 모바일 프로젝터로서는 고스펙인 Full HD 해상도와 500안시루멘의 최대 밝기를 구현한 제품이다. 주변광을 허용하기에는 다소 부족한 밝기지만, 얕은 수준의 주변광에서 어느 정도 성능을 발휘하고 있고, 특히 암막 환경에서는 홈프로젝터로서 전혀 손색이 없는 좋은 영상을 구현한다. 암막 환경 / SDR 컨텐츠 감상이라는 조건이 충족되면 아예 이동할 필요 없이 설치해 두고 감상하고 싶을 정도로 좋은 색감과 블랙을 구현하고 있다. 

 

HDR 10 지원은 약간 혼동되는 부분이 있다. 내부 앱의 경우 SDR 색역으로 작동하고, HDMI 단자를 통한 외부 입력 시에만 HDR을 인식한다. 샤오미 스마트 컴팩트는 HDR의 기본적인 효과에 충실하게 톤매핑되어 있다. 그 결과 일반적인 장면에서는 하일라이트 부분이 상대적으로 강하게 표현되는 HDR 본연의 효과에 충실하다. 반면 어두운 장면에서는 밝기의 한계로 인해 어두운 부분들이 지나치게 어둡게 표현되고 있고 이는 단점으로 지적할만 하다.

 

다만 안드로이드 TV OS에서 대부분의 스트리밍 서비스 앱을 지원하고 있으므로 굳이 외부 입력을 이용하기 보다는 내부 앱을 이용하는 것이 화질이나 편의성이란 측면에서 더 유리하다.

 

또한 프로젝터 내부 구조가 울림통의 크기를 극대화하여 설계되어 있어 음량이 높으면서도 크기에 비해 단단한 저음을 내주고 있다. 일단 샤오미 스마트 컴팩트에서 영상 사운드가 나오기 시작하면 대부분의 시청자들이 깜짝 놀라는 반응을 보일 것으로 예상된다.  

 

샤오미 스마트 컴팩트의 가장 큰 단점이라면 경쟁 모델들과 비교했을 때 모바일 타입인데도 불구하고 배터리를 내장하고 있지 않다는 점이다. 유통사도 이 부분을 잘 파악하고 있어 현재 30000mAh / 19V 출력의 대용량 보조 배터리를 증정하는 행사를 진행 중이다. (다행히 정격 전압이 220V가 아니라 19V여서 고출력 보조 배터리 사용이 가능하다.)  


정리하면,

  • 비슷한 스펙의 경쟁 모델들과 가격차가 크지 않으며, 
  • 적당한 조도 하에서는 홈프로젝터로서 상당한 수준의 화질을 구현하고, 
  • 잘 설계된 내부 구조로 인해 풍부한 사운드 감상이 가능하며, 
  • 증정품인 보조 배터리를 통해 이동성을 확보하고 있으므로 

모바일 프로젝터에서 1080p 해상도에 좋은 색감, 좋은 사운드를 구현하는 제품을 찾는 소비자들에게 추천할 수 있는 제품이다.


NO
Comments
아직까지 남겨진 코멘트가 없습니다. 님의 글에 코멘트를 남겨주세요!
글쓰기
SERVER HEALTH CHECK: 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