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RVER HEALTH CHECK: OK
ID/PW 찾기 회원가입

[플레이어]  리뷰 | 엡손 스트리밍 미디어 플레이어 ELPAP12 (+ TW7100)

 
1
  9588
2021-07-20 10:00:08

https://youtu.be/UjxA62oP3G8

글 : DP컨텐츠팀 (park@dvdprime.com)

 

거스를 수 없는 대세, 프로젝터의 스마트화

여러 프로젝터 리뷰를 통해서도 소개했지만 프로젝터에서도 스마트 기능을 지원하는 추세는 너무나 뚜렷하다. 요즘 일반 시청자들에게 지상파 방송 수신 튜너와 스트리밍 미디어 플레이어 중 어느 것을 고르겠냐고 물어보면 대부분의 소비자들은 스트리밍 미디어 플레이어를 선택할 것이다. 시대의 흐름이 완전히 변했다.

 

TV에서 스마트 기능이란 무선 네트워크를 통해 영상, 날씨, 금융, 쇼핑 등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능이지만, 프로젝터에서는 주로 무선 네트워크를 통해 다양한 영상 스트리밍 서비스에 대응하는 것을 의미한다.

 

최근 프로젝터 업계에서 제품의 스마트화를 추진하는 방식은 자체 개발보다는 검증된 OS를 도입하는 방향이 주를 이루고 있다. 가장 대표적인 방식이 바로 안드로이드 TV OS를 기반으로 한 스틱 형태의 미디어 플레이어를 HDMI 단자와 연결하는 방법이다.

 

엡손에서는 EF-12나 TW5820 등 스마트 기능이 처음부터 내장된 모델을 이미 작년부터 출시하고 있으나, 그 이전에 출시되어 스마트 기능이 내장되지 않은 모델들 - 예컨대 TW7000, TW7100 등 - 의 경우에는 흔히 '무선 동글' 혹은 '프로젝터 동글'로 일컬어지는 외장 미디어 플레이어가 별도로 필요하다.

 

이번에 엡손에서는 드디어 자사 브랜드를 붙인 정품 스트리밍 미디어 플레이어를 출시했다. 

모델명은 'ELPAP12'다. 

(사실 ELPAP12 이전에도 ELPAP7, ELPAP10, ELPAP11 등 다양한 ELPAP 시리즈가 출시되었다. 그런데 이들은 자체 OS를 내장한 미디어 플레이어가 아니라 무선 네트워크 어댑터였기 때문에 한 마디로 전혀 다른 제품이라 봐도 무방하다.) 

 

엡손이라는 프리미엄 브랜드에서 정식으로 출시된 정식 제품이니만큼 가격도 상대적으로 고가다. (약 13만원)

하지만 안드로이드 TV OS 기반의 미디어 플레이어라고 모두 동일한 기능을 갖는 것은 아니다. 각각의 제품들은 안드로이드 TV OS를 바탕으로 하고 있지만, 지원하는 앱의 종류에도 차이가 나고, 최대 해상도, HDR 지원 여부, AS 품질에도 차이가 있다.

 

ELPAP12는 엡손 정품답게 스트리밍 서비스의 대명사인 넷플릭스 앱을 지원하는 것은 물론 넷플릭스의 4K / HDR 신호를 완벽하게 처리한다. 또한 유튜브, 프라임비디오, 왓챠 등 주요 스트리밍 서비스의 4K HDR / 4K UHD 신호에도 완벽하게 대응하고 있다. 이번 리뷰를 통해 세부적으로는 어떤 특징들이 있는지 그리고 실제 작동하는데 문제는 없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이번에 ELPAP12를 테스트하기 위해 사용할 프로젝터는 엡손 EH-TW7100이다.

 

https://dvdprime.com/g2/bbs/board.php?bo_table=dpreview&wr_id=66577

 

엡손 TW7100은 작년 초에 출시되었는데 출시되자마자 높은 영상 퀄리티가 소문 나면서 DP 포럼에서 큰 호응을 얻었던 제품이다. 하지만 코로나 팬데믹이라는 외부 여건 때문에 꽤 오랫동안 제품 수급이 불안정해져서 구입하고 싶어도 구입하기 힘든 모델 중 하나였다. 다행히 현시점 TW7100의 수급 문제는 완전히 해결되었고, 이제 ELPAP12와 결합한 형태로 시장에 새롭게 선보이고 있는 중이다.

 

오늘 리뷰에서는 ELPAP12와 매칭할 TW7100에 대한 기본 성능을 우선 정리해 본 후에 본격적으로 ELPAP12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참고] EH-TW7100의 특성 요약

● 외형과 후면 단자

외형상 둥글둥글하여 귀엽게 보이지만 실제로는 꽤 크고 무겁다. 41*33*16(cm) 크기에 6.9Kg이라는 육중한 무게를 가졌다. 수직수평 렌즈쉬프트와 함께 1.6배 줌렌즈를 탑재하고 있고 여기에 퀵코너까지 지원하고 있기 때문에 설치편의성은 최고 수준이다.

후면에 있는 주요 단자를 보면 2개의 HDMI 2.0 입력단자와 전원 공급이 가능한 USB 단자를 볼 수 있다.  

본체와 마찬가지로 묵직한 고급형의 리모컨은 버튼 배경 조명을 지원한다.

 

● TW7100 스펙

위 스펙을 한 마디로 정리하면 '3000안시루멘 고광량에 4K HDR 지원하는 3LCD 프로젝터'라 할 수 있다. 현재 보급형 4K 프로젝터 시장이 대세는 DLP 프로젝터라 3LCD 프로젝터는 상대적으로 희귀하게 느껴진다.

 

3LCD 프로젝터의 가장 큰 특징은 선명하고 화려한 특유의 컬러감이다. 이런 화려한 컬러는 RGB 컬러를 동시에 투사하는 3LCD 패널의 특성에 기반하고 있다. 엡손은 CLO(컬러 밝기)라고 해서 백색 밝기만 측정하는 DLP 프로젝터에 비해 상대적 장점이 있다고 주장하고 있고, 실제 영상을 보면 어느 정도 수긍이 되는 측면이 있다. 이에 대한 보다 자세한 사항은 아래 링크에 있는 CLO(컬러 밝기) 부분을 참조하시기 바란다.

 

https://dvdprime.com/g2/bbs/board.php?bo_table=dpinfo&wr_id=47131&sca=가이드

 

투사거리는 1.6배 줌렌즈로 인해 폭이 넓다. 16:9 100인치 스크린을 기준으로 최소 2.92m에서 최대 4.75m이다. 

 

● 스크린샷 (엑스박스 HDMI 연결) 

 

 

3LCD 패널 특성이 반영되어 전체 영상에 밝고 화사한 느낌이 바로 묻어난다. 


 

▲ (위) TW7100 / (아래) TW7000

 

또한 TW7100을 동생 기종인 TW7000과 비교해 블랙 레벨이 더 깊기 때문에, 홈프로젝터로 활용하기에는 화질적으로 상대적으로 좀 더 우수하다.

이상으로 TW7100에 대한 정리를 간단하게 마치고 ELPAP12의 특성에 대해 본격적으로 알아보기로 하자.

 

ELPAP12의 외형 및 리모컨

▲ HDMI 확장 케이블 + ELPAP12 본체 + USB 확장 케이블

 

일반적인 형태의 스틱형 무선 동글이라 외형적인 특이점은 없으나 확장 케이블을 제공하여 설치 편의성을 도모하고 있다. 


리모컨의 버튼을 보면 ELPAP12가 중점적으로 제공하는 스트리밍 서비스의 종류를 바로 알 수 있다. 위로부터 유튜브, 넷플릭스, 구글 플레이다. 

 

최근 출시된 메이저 브랜드의 스마트 프로젝터들 중에서는 넷플릭스를 지원하지 않아 소비자들의 원성을 사기도 했는데 다행히 ELPAP12는 넷플릭스를 4K HDR까지 완벽하게 지원하고 있다.

 

스펙

위 스펙은 핵심은 안드로이드 OS를 기본 운영체계로 4K HDR 신호를 지원하며, 블루투스와 크롬 캐스트도 지원하고 있다는 점이다. 작동하기 위해서는 5V/2A의 전원이 필요하다. 

 

아래는 엡손에서 공식적으로 밝힌 ELPAP12의 호환 프로젝터 리스트다.

EH-TW650, EH-TW750, EH-TW740, EH-TW5650, EH-LS100, EF-100W, EH-TW7000/7100, EH-LS300W, EF-11/EF-12, EV-100/105, EV-110/115, EB-U50, EB-L200SW

 

엄밀히 말해 HDMI 2.0 단자와 함께 5V/2A 전원을 공급할 수 있는 디스플레이 기기라면 그 무엇이든 호환이 된다. 타사 프로젝터나 TV와 연결해도 잘 작동한다. 기존에 스마트 기능이 포함된 프로젝터에 연결하여 사용해도 된다. (넷플릭스 활용성 강화라는 측면)

 

ELPAP12는 엡손 정품이니 엡손 프로젝터 연결과 관련한 기술 지원을 받을 수 있으며 꾸준한 업데이트를 기대할 수 있다는 점이 추가적 장점이다.

 

스크린샷

※ 본 리뷰에서 제공하는 스크린샷은 프로젝터 영상의 전반적인 경향을 직관적으로 파악하기에 용이하지만, 몇 가지 기술적 한계로 인해 두 눈으로 보는 것과 완벽하게 일치하지는 않습니다. 특히 HDR 컨텐츠들의 정보는 디지털 카메라가 담을 수 있는 밝기와 색역을 초과하고 있으므로 스크린샷 하단의 설명을 반드시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촬영에는 1.3 게인값을 가진 16:9 100인치 크기의 화이트 스크린이 사용되었습니다.)

 

ELPAP12 연결 및 설치

https://youtu.be/UjxA62oP3G8

▲ ELPAP12의 구성 및 설치는 간단한 편이지만 완전 초보 사용자를 위해 외관 및 연결 방법을 동영상으로 만들었다

 

ELPAP12를 HDMI 단자를 통해 TW7100에 연결한 후 패턴을 띄우고 퀵코너를 사용해 화면 구석까지 정확히 맞출 수 있다. 

 

처음 설치 화면으로 유튜브 프리미엄 가입자나 구글 플레이를 활용하는 분들은 아예 처음부터 로그인을 하면 관련 앱들을 좀 더 손쉽게 사용할 수 있다. 

 

설치 후 첫 화면으로 리모컨 버튼에 있는 3개의 앱, 넷플릭스, 유튜브, 구글 플레이 앱이 기본적으로 설치되어 있음을 알 수 있다.

 

유튜브를 통한 스포츠 경기 감상

리뷰 시점이 한창 유로 2020 경기가 벌어지고 있을 때라 겸사겸사 유튜브를 통해 축구 경기의 하일라이트 영상을 감상해 보기로 했다. 3000안시루멘의 스펙이지만 3LCD 프로젝터는 백색 밝기와 컬러 밝기가 동일한 특성이 있기 때문에 어두운 장면이 적다면 낮에 커튼을 열고도 영상 감상이 충분히 가능하다.

 

 

평균 측광을 하는 카메라 특성 상 스크린 주위가 어두워 보이기는 하지만 맨 위에 있는 주위 환경과 동일한 조건에서 촬영했다. 엡손의 고광량 프로젝터에서는 '밝은 시네마' 모드가 밝기나 색감에서 가장 뛰어나기는 하지만 블랙을 좀 더 희생해서 영상 정보량을 늘려 감상하고 싶다면 최대 밝기 모드인 '다이나믹'도 괜찮은 선택이다.

 

 

 

 

대낮에 ELPAP12를 TW7100에 연결하여 유튜브를 통해 스포츠 경기를 감상한 소감은 한 마디로 '끝내준다'. 밝은 장면이 대부분이 스포츠 경기 특성상 커튼을 걷고 감상해도 경기 자체를 즐기는 데는 전혀 지장이 없었다. 대화면 영화에는 이미 익숙해져서 그런지 영화보다 스포츠 경기가 대화면이 통해 전달해 주는 감동의 세기가 훨씬 더 크게 느껴진다. 프로젝터로 영화 감상이나 게임 플레이를 위주로 활용하시는 분들은 스포츠 경기도 한번 감상해 보시기를 적극 추천한다.

 

유튜브 HDR 영상을 위한 세팅

유튜브에서 4K UHD나 FULL HD 영상을 볼 때는 문제가 없었으나 HDR 컨텐츠를 재생했을 때 TW7100에서 HDR 신호를 제대로 인식하지 못하는 문제가 있었다.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좀 고생을 했는데, 결론부터 말하자면 ELPAP12에서 세팅 값을 하나 변경해 주면 문제가 말끔하게 사라진다.

 

 

 

앱 > Droid Settings > Display > Color Space Settings에서 YCbCr420을 YCbCr422로 변경해 줘야 한다. 

(※ 참고로 넷플릭스 앱에서는 YCbCr420 설정에서 HDR 신호 인식에 문제가 없었음)


 

색역에서 크로마서브샘플링 세팅을 YCbCr 4:2:0으로 변경하면 4K HDR 영상에서 컬러 톤매핑이 제대로 작동하고 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세팅 변경 후에는 유튜브에서도 4K HDR 컨텐츠를 3LCD 프로젝터 특유의 밝고 화려한 컬러로 즐길 수 있다.

 

4K HDR 넷플릭스

 

 

 

 

 

서두에서도 잠깐 언급했지만 모든 스트리밍 미디어 플레이어에서 넷플릭스를 지원하는 것은 아니다. 아예 재생 자체가 불가하기도 하며 해상도에 제약을 두기도 한다. ELPAP12는 그 어떤 제약 없이 넷플릭스의 4K HDR 컨텐츠를 정확하게 재생할 수 있다. 몇 년전만 해도 프로젝터에서 유선 연결 없이 이런 이런 화질을 기대할 수 없었다. 무선으로 고화질 영상을 감상할 수 있다는 사실이 새삼 놀랍게 느껴진다.

 

왓챠

유튜브, 넷플릭스 앱 외 왓챠나 프라임비디오와 같은 스트리밍 서비스 앱은 앱 스토어에서 별도로 다운로드하여 이용할 수 있다. 

 

참고로 TVING을 검색해 보았으나 '웨이브'와 '왓챠'만 검색이 된다. (안드로이드 폰에서 작동하는 티빙앱을 발견하였으나 아직 TV나 프로젝터에서 작동하는 안드로이드 기반의 티빙 앱은 없는 것으로 보인다.) 

 

왓챠도 아직 많지는 않지만 4K UHD 해상도를 지원하는 컨텐츠가 있음을 확인하였다. 

 

 

 

같은 해상도라 하더라도 왓챠 앱을 통해 재생되는 컨텐츠들은 상대적으로 화질이 떨어져 보이는 부분이 많았지만 어쨌든 재생하고 감상하는 데는 문제가 없다.

 

프라임비디오

 

프라임비디오 앱에서도 컨텐츠에 따라 4K HDR 인식 문제가 간혹 발생했는데, 영상 정보를 확인해 보면 색 형식이 BT. 709에 SDR이라 표시되어 있다. 

 

신호 메뉴에서 BT. 2020과 HDR 10으로 설정을 변경하면 이 문제는 사라진다. 

 

 

 

 

SDR 컨텐츠에서는 아무런 문제 없이 깔끔하게 재생된다. 

 

ELPAP12와 결합하여 새롭게 태어난 엡손 홈프로젝터 시리즈

● ELPAP12 장점

  • 엡손의 대부분 홈프로젝터 시리즈에 연결하여 손쉽게 스마트 기능 제공
  • 엡손 정품으로서 AS 및 기술 대응에 유리
  • 4K HDR 넷플릭스 앱 지원

 

● ELPAP12 단점

  • 프로젝터와 연결 시 케이블이 보이기 때문에 미관상 좋지 않음  
  • 상대적으로 비싼 가격 (※ 단, 엡손 홈프로젝터와 결합 상품으로 판매할 경우 단점 상쇄 가능)


엡손에서 정식 출시한 4K HDR 스트리밍 미디어 플레이어인 ELPAP12에 대해 엡손의 4K HDR 홈프로젝터인 TW7100을 기반으로 하여 살펴보았다.


엄밀히 말해 ELPAP12는 단품으로 구매하기에는 상대적으로 비싼 동글이지만, 프로젝터와 결합 상품으로 출시된다면 소비자 입장에서는 마다할 이유가 전혀 없다. 엡손에서는 ELPAP12 출시 기념으로 ELPAP12+TW7100의 조합을 가격 인상 없이 현재 판매 중이다.  

 

TW7000과 TW7100은 4K 해상도를 지원하는 고광량 홈프로젝터이고 3LCD 패널 특유의 밝고 화사함이 돋보이는 제품으로, 출시된지 1년이 지났지만 화질에 있어 여전히 소비자들에게 좋은 평가를 받고 있다. 현재 기준으로서 보자면 TW7000/TW7100의 가장 큰 단점은 스마트 기능이 빠져 있다는 점인데, ELPAP12와 결합함으로써 이런 단점을 한번에 극복하고 있다.

 

스트리밍 미디어 플레이어, 즉 프로젝터 동글이라고 하더라도 넷플릭스 앱이 실행이 안된다든지 4K 해상도에 제약이 있다든지 HDR은 지원하지 않는다든지 하는 자잘한 단점들이 있는 제품들도 있다. 엡손 정품인 ELPAP12는 이런 단점 없이 HDMI 단자에 연결하기만 하면 넷플릭스를 포함한 대부분의 영상 스트리밍 서비스에 4K HDR로 대응한다.    

 

리모컨이 이원화된다는 점 역시 아쉬운 부분이기는 하지만 프로젝터 최초 설치 이후에는 TW7100 전용 리모컨을 거의 사용할 필요가 거의 없기 때문에 크게 불편하지는 않다. 유일한 단점이라면 ELPAP12는 프로젝터 내부에 쏙 들어가는 형태는 아니기 때문에 외형상 좀 보기가 좋지 않다는 정도다.

 

엡손 홈프로젝터의 색감을 전적으로 선호하는 소비자들이 적지 않다. 엡손 홈프로젝터에서 어떠한 케이블을 연결하지 않고 무선 네트워크를 이용해 넷플릭스나 유튜브를 고화질의 초대형 화면으로 즐기고자 하는 분들에게는 ELPAP12와 TW7100의 조합을 강력하게 추천한다.


5
Comments
1
2021-07-20 14:45:30

저는 ef-12를 구매하려다 넷플릭스 지원이 안된다는 말에 ef-11로 선회했습니다.

그리곤 스마트기능을 크롬캐스트 with 구글티비 구입으로 해결했어요.

 

같은 성능이라면 크롬캐스트 역시 좋은 대안이 될 것 같아서 참고삼아 남겨봅니다.

(가격적인 측면에서도 매력적 입니다)

 

--------------------------------------------------------

 


구글에서 밝힌 공식 스펙은 아래와 같습니다.

크롬캐스트 with 구글TV 본체 스펙

• 출력 : 게임용 ALLM 기능이있는 HDMI2.0

• 입력 : 110-240V AC 50 / 60Hz

• 전원 : 5V DC, 1.5A

• 전원 공급 장치가 필요하며 Chromecast with GoogleTV 상자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별도의 이더넷 전원 공급 장치는 https://store.google.com에서 별도로 판매됩니다 .

• 장치 크기 : 162mm x 61mm x 12.5mm (6.4 인치 x 2.4 인치 x 0.5 인치)-케이블 또는 액세서리 제외

• 전원 케이블 길이 : 1.5m (59.05 인치)

• 해상도 : 최대 60fps의 우수한 화질을 위해 최대 4K Ultra HD 및 HDR (High Dynamic Range) 해상도 지원

• 참고 : 4K Ultra HD 및 HDR 사진을 즐기려면 4K TV, 4K 콘텐츠 및 고속 인터넷 연결이 필요합니다. 4K를 사용할 수없는 경우에도 콘텐츠는 TV의 최대 해상도에 맞게 최적화됩니다.

• 비디오 및 오디오 지원 : Dolby Vision, VP9 및 HLG 디코딩을 지원합니다. HDR10 및 HDR10 + 넓은 색 공간을 지원합니다. Dolby 오디오 패스 스루 모드를 지원합니다.

• 포트 및 커넥터 :

• HDMI를 TV에 직접 연결

• 전원 및 데이터 용 USB-C

• 이더넷 전원 어댑터의 이더넷 포트 (별매)

• 색상 : 눈, 일출 및 하늘

• 무게 : 56.7g (2oz.)

• 무선 표준 : 802.11ac Wi-Fi (2.4GHz / 5GHz); 블루투스 4.2

• 무선 보안 : WPA2

크롬캐스트 with 구글TV 리모컨 스펙

• 배터리 : AAA 알카라인 배터리 2 개

• 오디오 : 음성 입력 용 마이크 (전원 버튼과 소스 버튼 사이에 있음)

• 색상 : 눈, 일출 및 하늘

• 무게 : 63.8g (배터리 포함)

• BLE : BLE 4.2와 호환되는 2.4GHz ~ RF 트랜시버

• IR LED

• 메모리-플래시 : 256kB 외부 SPI 플래시 메모리

• 버튼 : D-pad, Select, Home, Back, Volume, Power, Source, Play/Pause, Assistant

• LED 표시기

 

2021-07-20 20:45:25

13먼원이면 몇만원 더써서 실드TV프로 사는게 더 나을듯합니다. 똑같은 구글 안드로이드TV OS 네요

Updated at 2021-07-21 21:57:35

다들 표현하기 힘든 무언가가 있으실듯ㅋ
구글TV와 파이어스틱TV 둘다 갖고있는데 합한 금액보다도 비싸군요;;

2021-07-31 23:26:39

 근데 궁금한게...

이 동글이 프로젝터에 직접 끼워서 사용하는 거로 이해하고 있습니다.

근데, 영상은 그렇다 치면 음향은 어찌되는 걸까요?

프로젝터까지 설치한 사람이라면 어느정도 홈시어터 시스템을 가지고 있을텐데

ARC로 음향을 리시버로 넘기는 건지, 아니면 그냥 리시버에 끼워버려서 사용하는 건지

궁금하네요..?

2021-08-07 23:13:35

역시나 좋은 글이 많이 있네요.

TW7100 제품을 구입하고, 본 제품을 사은품으로 기다리고 있는 중인데(따로 사려면 13만원돈은 너무 비싸욧) 개봉/설치 유투브 동영상만 봐도 이해가 되네요. 빨리 받아서 넷플릭스 4K HDR 영화 감상이 기대됩니다.

글쓰기
SERVER HEALTH CHECK: 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