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RVER HEALTH CHECK: OK
2
프라임차한잔
ID/PW 찾기 회원가입

[프로젝터]  JVC V90R, 루마젠 시연회 다녀오고...

 
2
  1449
2023-12-04 02:24:07

화면 얘기가 더 많아서 이 게시판으로 왔습니다 ㅎㅎ

 

저는 3회차에 가서 봤습니다.

원래는 비싼 건 안 보고 안 듣는게 좋다는 생각에 jvc 시연회가 넘쳐나지만 가려고 안 했었는데.. 루마젠까지 같이 시연이 된다고 해서 신청했습니다. 이건 찾아보는 것 보단 실제로 봐야 알 것 같은 느낌이랄까요.

전에 아박에 v80r 문의까지 넣어서 구매직전까지 갔다가 스피커 업글하면서 포기했었던 때도 있어서 안 봐야지 했는데, 은서윤서님 설명도 들을 수 있다는 기회는 많이 없을 것 같았습니다.


시연은 1부 , 2부로 나눠져있었습니다. 총 2시간.

1부는 HDR 에 대한 이해와 1~4 세대별 톤 맵핑을 설명해주셔서 좋았습니다. 그래도 저는 관심이 있다보니 궁금했던 점에 대해서 이해는 잘 되더라구요.

톤 맵핑이 플레이어, 프로젝터, 루마젠 마다 다른 데 루마젠에서 세팅해두면 프로젝터에서 루마젠에서 톤맵핑을 한다는 걸 자동으로 알아서 설정이 되지 않는 것도 좀 신기했습니다. 궁금했던 건 프로젝터, 루마젠에서 설정을 한다면 플레이어에서 톤 맵핑을 어떤 걸로 선택해야하는지가 궁금하긴했네요.

V90R 화면은 유투브 영상이고 180인치인데도 투명하고 깔끔해 보였습니다. 밝기가 밝기도 하지만 색감도 좋고 여러모로 밸런스가 좋은 화면.

V90R 과 루마젠 톤 맵핑 비교는 극한 상황의 화면을 비교해주셨을 때 루마젠이 굉장히 대단하다고 생각했는데.. 전체적으로 봤을 때는 늘 보던 화면이 아니어서 그런지 V90R 톤 맵핑이 자연스러워 보였습니다. 루마젠에서도 톤 맵핑 설정도 조절이 된다면 제 눈에 맞게 설정 해보고 싶긴한 기기인 건 확실하네요. 사실 루마젠이 톤 맵핑 기능만 있는게 아니고 여러 기능들이 있어서 탐나긴 한데.. 너무 비싼게 단점이랄까요ㅠ 제가 사용하는 프로젝터 두개 이상 가격이라서 ㅎㅎ

또 하나 궁금했던게 v90r 같은 고성능이 아닌 제가 사용하는 DLP 4K 프로젝터에서 얼마나 성능 향상에 도움이 될 것인가도 궁금하긴했습니다. DLP 프로젝터의 색감을 좋아하다보니 소니 프로젝터도 사용하지 않는 유저라서..

그렇다고 궁금하다고 잠깐 사서 써 볼 수 없는 가격이 아쉬워요. 


2부는  1부에서 설명한 내용을 가지고 타이틀을 봤습니다.

미리 알고 간 타이틀을 바로 전 날 예습하고 가서 비교하기가 쉽긴 했습니다. 집에 와서 다시 보기도 했습니다. 화질이야 루마젠이 아닌 프로젝터만 봐도 너무 차이가 나서..ㅠ

음향은 1년 전에도 방문해서 들었었는데 그때는 방 전체가 울려서 화면도 흔들려서 좋았었는데, 그때보다 우퍼 업글이 있다고 해서 기대했었는데 오히려 저음으로 울리는 느낌이 없어서 오히려 왜 없어졌는지 의아했습니다. 저는 2열 의자에서 봤는데 다른 후기를 보니 쇼파에 앉아야 울리는 저음이 느껴지나 봅니다.(?) 다만 돌비시네마에서도 바닥이 울리거나 의자가 울려서 등에 오는 진동은 느껴봤지만 파동이 몸을 때리는 느낌이 드는 게 대단하다고 느꼈습니다. 이런 거 집에서 해보고 싶다.. 우퍼를 더 늘려야 하나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ㅎㅎ 음색이나 디테일은 제가 사용하는 달리 스피커들과 데논 a1h 랑은 조금 차이나는 것 같은 느낌이있었네요.

연인의 사운드는 새삼 놀랐네요. 너무 옛날에 2채널로 봤을 영화이다 보니 몰랐었는데 지금 기술로 다채널보니 데모로 만든 음향이라고 보일 정도로 사방에서 음으로 샤워하듯 울릴 때 깜짝 놀랐습니다.


참, 처음에 사운드 스크린을 가까이서 봤는데 구멍이 거의 안보여서 좋아보였습니다. 옛날 사운드 스크린은 가까이 가면 구멍이 보였었는데.. 일반 스크린이라고 생각 할 정도였었네요.

 

궁금했던 기기들이 다 있어서 한 방에 다 보고 듣고 하다보니 궁금증이 해소되서 좋은 시간이었습니다.

 

의미없지만 몇 장 찍은 사진 올려봅니다.

은서윤서님은 얼굴을 처음봬서 여기 담당자인 줄 알고 스피커 물어봤는데 당황하셨던..ㅋㅋ 얼굴을 가렸습니다.

 

 

 

 

8
Comments
Updated at 2023-12-04 10:08:15

소감 잘 봤습니다.

일단 DLP라도 표준 캘리를 한다면 이전 체감차(ex: 소니랑 다르다)와는 또 별개로 논해야 하고 루마젠도 맵핑 조정 옵션이 있어서 맵핑에도 변수가 있으니, 직접 걸어서 상세 설정하기 전엔 개인 취향에 맞을지 확신할 순 없긴 합니다. 다만 프로젝터 고유 성능이나 세팅 한계까지 루마젠이 개선시켜 주는 것은 아니므로, 그 부분은 감안해야 하겠고요.

아울러 다음엔 (구입 의사가 있으셨던)V80R 단독 조건 시연도 해보시면, 기기/ 환경 조건/ 설정에 따른 생각의 정리나 선택에 한층 도움이 되실 것입니다. 그쪽도 (이번에 V90R 시연하신)CTI와 마찬가지로 구매 압력 같은 것과는 무관한 곳이니, 걱정(?) 마시고요.

WR
2023-12-04 12:02:58

안그래도 어제 자기전에 쓰신 글을 읽어봤는데 그런 내용이 있긴하더라구요. 졸려서 자세히는 못 봐서 다시 읽어봐야 겠네요 ㅎㅎ

다음에 시간내서 예나오디오도 다시 방문해보고 싶긴 합니다. 전에 590es 세팅일 때도 너무 좋았었거든요. 사장님은 구매 압력을 넣진 않겠지만... 스스로 구매 압력을 넣을 것 같아 안 보는게 나으려나 싶기도 한 곳 들이라서.. 고민이에요ㅠㅋㅋ

2023-12-04 07:48:12

ㅎㅎ 저도 집에 돌아와서 달리로 들으면서 '결이 참 다르네...' 생각하면서도 '그래도 밀리진 않네.' 라고 자기방어를 되새기고 있습니다.

 

문제는 플젝, 시연회 갔다 온 이후로 뭘 보던 계속 '이게 이 화면이 맞나? 너무 어두운가? 너무 밝은가?' 계속 이러면서 플젝 의심병에 걸렸습니다. ㅎㅎㅎㅎ

               

WR
2023-12-04 12:04:01

저도 자기방어 잘하고 있다고 느끼고 있습니다 ㅎㅎㅎ

프로젝터는 역시 집에와서 같은 장면을 보니 차이가 크긴하더라구요ㅠ

2023-12-04 12:58:28

저역은 부담스러워 하시는 분들이 계셔서 적정선에서 유지시켜 놓았답니다. 시청회때보다 서브우퍼 여유레벨이 15dB은 더 있기에, 추후에 시간되실 때 또 놀러오시면 원하시는 레벨로 감상 가능하세요. 
시청회 참여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WR
2023-12-04 13:23:12

그런거였군요ㅠ 어쩐지 예전 세팅에 비해 저음에 허전함이 있었어요. 끝나고 바로 물어볼 걸 그랬습니다.
즐거운 시간이었어요. 감사합니다!

Updated at 2023-12-04 20:36:27

시연 시작 전에 스피커 위치에 대해 물어보셨던 분이 Mofcine 님이셨군요. 반갑습니다!

 

1. DLP 프로젝터도 루마젠을 연결하면 훌륭한 그림을 보여줍니다. 아래 링크의 Barco 유저의 루마젠 후기도 살펴 보세요.

https://www.avsforum.com/threads/barco-balder-owners-thread.3191842/page-8#post-62177848

 

2. 플레이어에서는 HDR 톤매핑 관련 기능(HDR Optimizer) 을 끄고 루마젠에 톤매핑을 맏기면 됩니다.

 

3. 당연히 루마젠에서도 톤매핑 관련 조정이 가능합니다. 보통의 경우 Davinci Resolve 에서 Waveform 을 보고 최적의 톤매핑을 찾을 수 있는데 이 경우 최고 옵션보다 1-2 단계 내려서 동작하게끔 설정하면 그에 근접한 결과가 됩니다. 지난번 시연에서는 최고 단계에서 1단계 내려 설정했습니다.

 

4. 현재 HDR 톤매핑이 정상이냐 최적이냐의 결정은 사람 눈으로 하는 건 아니고 확인을 원하는 영상 일부를 Resolve에 로딩하여 톤매핑된 씬에 하이라이트 클리핑이 없는지 확인해 보고, 원본의 Luminance 에 맞게 출력하는지 확인하면 됩니다. 그러면 플젝 출력과 루마젠 출력 중 어느 것이 더 정확한 출력인지 비교할 수 있습니다.

WR
2023-12-04 20:06:43

네 맞아요ㅎㅎ

집에 가서 자세히 봐야겠네요.

정보 알려주셔서 감사합니다!

 
글쓰기
SERVER HEALTH CHECK: 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