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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젝터]  JVC NZ7 vs SONY XW6000ES 4K 프로젝터 비교영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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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pdated at 2023-11-29 18:27:37

최근 리얼 4K 프로젝터에 관심이 생겨서 이것저것 찾아보다가 JVC NZ7(V70R?) 과 SONY XW6000ES 비교영상을 보게 되었는데 포커싱 면에서는 소니가 더 우수해 보이네요??

블랙은 원래 JVC가 압도적으로 좋다고 알고 있었는데 세팅의 문제인지 의외네요..

소니 XW6000ES 정도의 포커싱을 원한다면 JVC V80R 정도는 되어야 하는지 궁금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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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mments
Updated at 2023-11-29 18:02:08

리얼 4K 영상 기준 아무런 관련 세팅을 하지 않았을 때 기준으로, 소니쪽이 기본 영상 프로세싱 우위 덕에 조금 더 선명하게 나오는 건 맞습니다.

 

다만 렌즈 구경은 XW6000 기준 70mm로 V50/ V70R/ V80R(모두 65mm)보다 약간 더 큰 대신 vs V50부터도 전부 유리 렌즈로 구성된 JVC 대비 소니는 플라스틱 렌즈면이 섞여서, 순수 물성면에선 엇비슷합니다. 그래서 JVC쪽에서도 High-res 세팅이나 디테일 인헌스 레벨 등의 세팅을 어떻게 두느냐에 따라, 4K - 4K 출력 기준 거의 비등한 감각으로 출력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WR
2023-11-29 18:26:03

네 역시나 세팅이 필수적이네요. 그리고 NZ7은 NZ8, NZ9과 달리 Eshift를 활성화하면 화면이 약간 흐려진다고 비추하는 글을 본 기억이 있는데 이게 사실이라면 이 영상에서 활성화가 되었을수도 있겠네요.

2023-11-29 18:28:43

네. V70R은 상위 기종들과는 달리, e-shift 레벨을 이전 세대 그대로 넣어서 그렇습니다.

2023-11-30 11:01:49

디테일 인허스 레벨의 세팅은 어떤 원리인가요? 3가지로 나뉘던데 뭔지 몰라서 그냥 high-ress디폴트로 놓고 사용중입니다

Updated at 2023-11-30 12:51:06

인헌스 설정은 Multiple Pixel Control이란 이름의 JVC식 프로세싱 하위 조정 부문인데, 그래픽 모드 3단계(스탠다드, High-res 1, High-res2)로 조정 기준점을 잡고/ 세부 인헌스 레벨 세팅으로 적용 강도를 지정해 줍니다.

 

인헌스는 영상 주파수 대역에서 고역부를 조정하여 영상의 디테일(엣지, 코너)에 강세를 주는 것인데, 컨텐츠 고유 해상도 대비 지나칠 정도로 걸면 샤프니스를 강하게 주는 것과 마찬가지로 링잉 등 부작용이 많습니다. 따라서 컨텐츠 해상도에 따라 적절한 세팅이 필요합니다.

 

[ JVC 권장 세팅 ]

a. 2K(FHD) 이하의 해상도 신호 입력시엔 스탠다드 + 인헌스 5~10

b. 4K/8K 신호 입력시엔 High-res1 + 인헌스 2~5

c. PC 입력 혹은 하이레조1 의 인헌스 효과가 너무 도드라지는 경우 High-res2 + 인헌스 0~2

 

일단 JVC 권장은 위와 같은데, 스크린 사이즈가 작아질 수록 그래픽 모드와 인헌스 레벨을 다같이 낮추는 게 부작용이 튀지 않습니다. the m님처럼 120인치 정도면, 어떤 해상도의 소스를 넣든 High-res1 혹은 High-res2 정도로 걸고 + 인헌스 레벨도 0~2 사이에서 쓰는 걸 권합니다.

2023-11-30 14:09:20

소중한 답변 갑사드립니다^^ 해박한 지식에 매번 놀랐습니다^^

2주후 그랜드뷰GET2 133인치 1.3게인으로 교체예정인데 설정치가 어떤게 좋을까요?

그리고 JVC메뉴에 스크린 설정 중 정확히 기억이 안나는데 스크린에 맞는 코드번호(?)가 있던데 혹시 아실까요?^^

2023-11-30 14:18:07

133인치라면 소스 플레이어에서 모든 소스를 (스케일링이든 네이티브든)4K로 보내고, JVC에선 High-res1/ 인헌스 2 정도로 설정해 보시는 걸 권합니다.

 

스크린 어드저스트먼트 모드에 그랜드뷰 제품군도 있지만, GET2는 없습니다. 다만 표준 1.3게인 제품군은 보통 해당 모드를 권장하진 않고, 씨어터 옵티마이저 설정값만 넣은 다음 On/ Off를 통해 비교해서 취사 선택하시면 됩니다.
2023-11-30 14:20:32

감사합니다^^

Updated at 2023-11-29 19:00:25

XW6000 의 렌즈는 괜찮다고 들었습니다.

 

아래는 한 장소에서 측정한 소니와 JVC 명암비와 밝기 정보입니다. 참고해 보세요.

 

SDR (100 nits 로 캘리 후):

LS12000: 4,800:1
NP5: 32,000:1
XW5000: 13,000:1 (full black, not single pixel which raised black noticeably)
NZ7: 30,000:1
XW6000: 9000:1 (same as 5000, not single pixel)
NZ8: 32,000:1
NZ9: 49,000:1
XW7000: 11,000:1 (same as others, not single pixel)

HDR ( 스크린 스튜어트 ST130 120" 16x9):

LS12000: 4400:1 at 143 nits
NP5: 31,000:1 at 143 nits
XW5000: 13,000:1 at 131 nits (full black, not SP)
NZ7: 23,700:1 at 123 nits
XW6000: 8700:1 at 183 nits (full black, not SP)
NZ8: 30,000:1 at 133 nits
NZ9: 28,000:1 at 171 nits
XW7000: 14,000:1 at 200 nits (full black, not SP)

 

NP5가 NZ7 에 비해 밝기도 높고 명암비도 좋습니다. 소니 제품들은 명암비가 떨어지는 편입니다.

 

https://www.avsforum.com/threads/sony-vs-jvc-vs-epson-shootout-at-tsr-in-colorado.3251883/page-38#post-61925824 

 

소니 컬러 게멋:

 

 

NP5 컬러 게멋 : (Red 가 거의 P3 표준에 근접) 

 

 

NZ7 (Red가 P3 꼭지점에 미치지 못함.)

 

NZ8/NZ9 : Wide 필터를 쓰지 않으면 P3 에 미치치 못함.

 

https://www.avsforum.com/threads/sony-vs-jvc-vs-epson-shootout-at-tsr-in-colorado.3251883/page-35#post-61924836

Updated at 2023-11-29 19:02:50

네. JVC 입장에선 램프 광원의 광색역 메이킹이 상대적으로 용이한지, NP5가 좀 더 유리하더군요. 

 

다만 (다른 프로젝터들도 대개 그런데)현용 JVC 제품군의 밝기와 명암비는 모드별 차이가 큰 경우가 있어서, 실제 사용시에는 케바케가 큰 편입니다. 일례로 가장 많이 쓰이는 HDR 프레임 어댑트 맵핑(프레임) 모드 기준 출력 광량 측정상, NP5는 1460루멘/ NZ7은 1722루멘이라는 결과값도 있습니다.(다만 NZ7도 어댑트 맵핑을(장면)으로 바꾸면, 1410루멘으로 내려갑니다.)

 

다른 요소보다 HDR 맵핑 결과와 체감에 영향이 큰 이 사항 때문인지, 대개 별도의 외부 조작을 가하지 않고 내장 톤 맵핑(프레임) 세팅으로 비교하는 일본쪽 평판은 V70R이 V50보다 전반적으로 더 체감상 좋다는 쪽입니다. 개인적으로도 해당 모드에서(만) 비교한 경험상, V70R의 체감이 더 좋았고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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