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RVER HEALTH CHECK: OK
자동
ID/PW 찾기 회원가입

[프로젝터]  HDMI CEC 관련 질문

 
  670
Updated at 2023-03-12 14:03:11

프로젝터: 벤큐 X3000i
사운드바: Q990b

셋탑: 기가지니, 애플티비

 

프로젝터에 HDMI 두개밖에 없어서, 하나는 eARC로 사운드바와 연결되어있고, 나머지 하나는 기가지니에 연결되어있습니다. 그리고 애플티비는 사운드바에 연결해서 패쓰쓰루 했습니다. 이렇게 하니까 돌비비전과 돌비애트모스 둘다 되더라구요.


 

제 마음 같아서는 프로젝터에 애플티비와 셋탑 그리고 사운드바까지 다 연결해서 깔끔하게 쓰고싶은데, HDMI 포트가 두개밖에 없습니다.

 

여기서 최종 질문은

1) 리모컨 하나로 프로젝터+셋탑+애플티비+사운드바 컨트롤 할 수 없을까요?

2) 플젝에 HDMI 포트가 두개밖에 없어서 기가지니+애플티비+사운드바 세개를 다 연결할수가 없습니다. earc포트에 사운드바를 꽃고 나머지 하나에 분배기를 사면 될까요? 이렇게하면 애플티비 리모컨으로 다 해결할 수 있을까요?

3) 애플티비에서 사운드는 잘 출력이 되는데 기가지니는 영상만 나오고 사운드는 또 안나옵니다.. 사운드바가 애플티비에 연결되있어서 그런걸까요?


5
Comments
2023-03-13 10:53:37

여러장비 연결시 CEC기능은 두더지게임이 될 가능성이 높아서 비추천드립니다.

저의경우에는 셀렉터기를 구매하여 여러소스들 -> 셀렉터 -> 사운드바 -> 프로젝터 순으로 연결하여 사용하고 있습니다.
리모콘의 경우에는 SofaBaton U1 를 사용하고 있습니다.(최근에는 더 좋은 제품들이 있을것으로 생각됩니다.)
https://www.amazon.com/-/ko/dp/B0BRKMFGC3

2023-03-13 11:38:59

1.

해당 모든 기기들 조합에서 CEC 기능이 전부 온전히 작동한다면 하나의 리모컨으로도 제어가 가능하지만, 엥간해선 추천하지 않습니다. 차라리 학습형 만능 리모컨을 가지고, 그것 하나에 중요 기능(온/오프, 볼륨 제어, 채널 번호 입력 등)은 모두 메모리 시켜서 조작하시는 게 좋고요.

 

2.

지금 본문 상황(기가지니 화면은 나오는데 소리는 안 나는 것)은 Q990B의 입력 모드를 ARC(TV)로 변경하지 않았거나 or 프로젝터의 ARC 전송이 활성화되지 않았기 때문일 것입니다.

 

참고로 Q990B에는 HDMI 입력단이 2개 있으니, 기가지니 셋탑도 프로젝터 직결 말고 애플TV 셋탑처럼 Q990B의 HDMI 입력단에 물리시는 걸 권합니다. 기가지니를 굳이 프로젝터 직결로 쓸 필요성도 딱히 없으므로 그냥 Q990B의 HDMI 입력단에 물리는 게 혹시나 있을 수 있는 전송 에러나 돌발 상황도 없고 좋습니다.

WR
2023-03-16 11:34:42

정말 복잡하네요 ㅠㅠ 프로젝터에 애플티비와 사운드바만 직결한 상태에서도 애트모스가 안뜨네요.. 사운드바와 애플티비를 연결했을때는 떳었는데요.. 

 

다만 말씀해주신대로 그냥 애플티비와 기가지니 둘 다 사운드바에 연결하였을때, 두개를 왓다갓다는 어떻게하나요? 그냥 벤큐 리모컨으로 외부입력 변경을 하면되나요? (플젝의 hdmi 포트 1은 아무것도 연결안되어있는데 이게 가능할지요..) 또한, 사운드바에 둘 다 연결했을때 기가지니와 애플티비 왓다갓다할때 소리 소스도 수동으로 매번 바꿔줘야할까요? 아니면 이 문제는 자동으로 소리소스가 바뀔까요?

2023-03-16 11:42:11

재생 기기를 둘 다 사운드바의 HDMI 입력단에 연결했을 때는, 사운드바와 모든 재생 기기 CEC 기능이 켜져 있고 & CEC가 꼬이거나 하지 않으면 자동으로 넘어가게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게 안 되면 사운드바 리모컨을 가지고 수동 입력 선택을 해줘야 합니다.

 

한편 애플-프로젝터-(ARC)-사운드바 상태에서 애플TV 내장 스트리밍 앱의 애트모스가 사운드바로 전송되지 않는 건, 애플TV 에서 내보내는 애트모스가 MAT 타입 애트모스만 나가서 그럴 것입니다. 이게 디스플레이에 따라서는 연결 디스플레이가 ARC 전송만 되는 걸 애플TV 셋탑이 인식하고 알아서 DD+ 코어 애트모스로 내보내는데, 벤큐가 그런 스펙인 건 인식하지 못하는 모양이네요.

WR
2023-03-16 12:55:39

시원시원한 답글 너무 감사드립니다, 여러곳에 물어봐도 시원한 답변을 듣기가 힘들었는데, johjima님 덕분에 어떻게 해야할지 계획을 세울수 있게 되었습니다. 역시 기기를 추가하고 원하는 기능을 넓히려다보니 제약이 많아지고 알아야할게 많네요. 공부할게 많은것 같습니다. 다시 한번 감사드려요.

 
글쓰기
SERVER HEALTH CHECK: 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