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RVER HEALTH CHECK: OK
1
프라임차한잔
ID/PW 찾기 회원가입

[프로젝터]  VW590ES 프로젝터 램프 이상 증상 문의

 
  1028
2023-02-01 09:52:26

 VW590ES로 최근 시청 중 이상 현상이 있어 문의 드립니다.


어두운 부분에서 밝은 부분으로 전환될 때 자주 발생하며 렌즈에서 탁탁탁탁탁 소리가 나며 화면도

 그 소리에 맞춰 깜빡깜빡 합니다.

구입은 2년되었고 램프 사용 시간은 900시간 입니다.

한 2,000시간은 사용하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램프 수명 문제일까요? 아니면 고장일까요?

 

램프를 새로 구입해야 한다면 어디서 구입할 수 있을까요? 검색해봐도 판매되는 곳이 없습니다.

그리고 소니가 시장에서 철수한 마당에 수리해야 한다면 수리 가능한 곳이 있을까요?

 

당황스럽고 아무것도 아는 것이 없어 문의드립니다.

10
Comments
1
Updated at 2023-02-01 10:25:15

일단 램프의 사용 시간이란 건 사실 개별 제품 편차가 있어서, 일반적으로 2천 시간짜리라 해도 상태가 안 좋은 물건이면 500시간쯤에 이미 어두워지거나 이상 증상을 나타내는 물건도 있긴 합니다. 광량이 강한 상태로 계속 보면 더 그런 경우가 많아지고요.

 

단지 본문으로 미루어보면 a. 밝기가 눈에 띌 정도로 어두워졌다는 언급은 없으시고, b. 램프가 아니라 렌즈 근처에서 탁탁 소리가 나며, c. 어두운 부분에서 밝은 부분으로 전환될 때 자주 발생하고 화면이 깜빡인다, 는 증상이신데... 이 경우엔 램프 수명 혹은 고장 문제보다 아이리스 이상을 먼저 의심해 봐야하긴 합니다. 

 

그러니 한번 590의 세팅에서 아이리스 개폐 설정을 Off (다이나믹 아이리스 항목을 Off로 하시면 됩니다.)하신 다음 시험해 보시길.

WR
2023-02-01 11:10:33

화면이 이전에 비해 어두워진거 같기도 한데 느낌인지라 정확하지는 않고요.

탁탁거릴 때 보면 램프에서 뭔가 번쩍번쩍 라이타돌에서 나는 불꽃마냥 번쩍 거리는게 있더라구요.

아이리스는 설정 찾아서 한 번 테스트 해보겠습니다.

의견 감사드립니다.

1
2023-02-01 13:29:12

비슷한 증상으로 고민 중입니다. 아이리스 문제가 맞을겁니다.  

조지마 님 댓글처럼 다이나믹 아이리스 메뉴에서 off 하시면 소음이 나지 않을겁니다. 

구동 중 렌즈 부분을 가만히 보시면 조리개가 열렸다 닫혔다 할건데 그때 조리개 움직임이 걸리는듯한 동작을 보실수 있을겁니다. 그때 소리가 나더군요. 


전 일본내수를 구매해 아직 1년 전인데 일본에 보낼려니 참 고민이네요.   

항상나는게 아니고 나다 안나다 하네요.  


소니 프로젝터 철수는 했지만 아직 as는 가능할겁니다. 근데 2년 지났으니 무상은 안되실듯하네요. 

as비 얼마나 나올까 궁금하네요. 일본 보내는 비용이 만만찮아 국내에서 유상으로 가능하다면 저도 하고 싶네요. ㅎㅎ   as 받으신다면 꼭 후기 부탁드립니다. 


WR
2023-02-01 14:42:59

답글 감사합니다.
이 제품이 결함이 있는거 아닌가 싶네요. AS기간내에는 나오지 않는게 문제이고요. 900시간밖에 사용 안한 제품인데요. 일단 혹시 몰라 서비스센터 문의 했더니 아이리스 문제면 심각하네요. 렌즈부를 통째로 갈아야 하는데 그러면 비용이 몇 백 나올거라네요. 그런데 한 번도 그러한 증상으로 갈아 본적이 없어 확실한 비용은 모른다고 합니다. 이것도 야매 수리가 있는건지 기사분이 저희는 그렇게 통으로 갈아야 하는데 다른데는 어떻게 하는지 모르겠다고 하네요. 마치 수입차 센터가면 부품 통째로 가는데 밖에서 덴트 하는 것처럼요. 아이리스 문제 확인되면 알아봐야죠. ㅠㅠ

1
Updated at 2023-02-01 14:55:30

https://youtu.be/YXZROCrEhBU    참고 영상 입니다. 

영상 끝부분(2:32) 소음  

 

문제 부품과 자가 수리하는 영상인데 해결 방법은 윤활유를 바르는 거라는데 결과는 안나오는거 같습니다.  분해과정과 마지막 부분에 문제가 되는 아이리스 부품 조리개가 나오네요. 

https://youtu.be/dukcdxOc2zg

 

 

 

WR
2023-02-02 12:10:54

엄두가 나지 않네요.

워낙에나 똥손이라...

영상 감사합니다.

WR
Updated at 2023-02-02 09:21:02

제가 답글 달게 되었네요.
어제 johjima님이 지적해주신대로 테스트를 해보았습니다.
조리개 설정을 완전에서 끄기로 변경하고 테스트한 결과 해당 증상이 사라졌습니다.
중간 옵션도 있던데 마찬가지로 증상이 발현되고요.
증상은 어제 어두운 부분에서 밝은 부분으로 넘어갈 때 발생한다고 했는데 반대로 밝은 곳에서 어두운 화면으로 전환시에도 발생하더군요.
그래서 최종적으로 아이리스 이상으로 확인되었고 렌즈부를 관찰한 결과 조리개가 탁탁탁탁탁하며 조여지거나 열리거나 할 때 한 번에 조작이 안되고 여러번 시도하다 조여지거나 열리거나 하는 것이었습니다.
구글링 해봐도 마땅히 자료를 찾을 수 없어 펌웨어 업데이트나 해보자 하고 5003버전이 마지막 버전이길래 받아서 업데이트 했습니다.
결과, 해당 증상은 사라졌습니다.
그런데 아무리 관찰해도 조리개가 동작하지 않는 것 같더라구요.
즉, 다이나믹 아이리스 기능을 꺼 놓은게 아닌가 싶어요.
설정에서는 당연히 해당 옵션을 켜 놓은 상태이고요.
펌웨어를 다시 낮출 수도 없는 문제고 이 상태로 봐야 하는것인가 아주 찝찝한 상태 입니다.
아이리스로 인한 시청화면의 차이가 많이 발생할까요?

참고로 펌웨어 업데이트 내용은 bug fix로만 되어 있어 어떤게 개선되었는지 알 수 없었습니다.

1
2023-02-02 11:01:30

아이리스 자동 개폐는 프로젝터의 (동적)명암비를 올리는 일종의 꼼수입니다. 따라서 원래 프로젝터가 가진 능력에 맞춰 되도록 정확한 표준 화면을 본다면 끄는 게 기본이고요. 그래서 SDR 영상을 볼 때는 기능이 멀쩡히 있더라도 그냥 끄고 보는 걸 권하기도 합니다.

 

단지 특히나 HDR 영상 같이 프로젝터가 가진 기본 능력 이상으로 꼼수라도 동원해서 명암비를 올리는 게 보기 좋을 경우, 아이리스 개폐에 따른 부작용(명암이 급격하게 변하는 장면 등에서, 자동 개폐에 따른 영상 밝기 변화가 눈에 거슬린다든지 혹은 계조 표현이 일정치 않거나 망가진다든지)을 감수하고라도 쓰는 게 더 체감상 장점이 있는 정도입니다.

WR
2023-02-02 12:09:06

댓글 많은 참고 되었습니다.

감사합니다.

WR
2023-02-03 01:21:57

정정해야겠네요.
펌웨어 업글 후 잠깐의 시청 후 증상이 없는줄 알았는데 오늘 본격적으로 보니 증상은 동일합니다.

 
글쓰기
SERVER HEALTH CHECK: 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