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RVER HEALTH CHECK: OK
자동
ID/PW 찾기 회원가입

[프로젝터]  [질문] 8세그먼트 vs 4세그먼트 컬러휠

 
  667
2022-12-01 14:37:58

안녕하세요
요즘 새 프로젝터를 물색중인데요.. 보통 rgbrgb 6세그먼트나 rgbw 4세그먼트 컬러휠을 많이 쓰는것 같은데.. 옵토마 경우 간혹 rgbwrgbw로 구성된 8세그먼트 컬러휠로 된 기종이 보이네요...보통 rgbrgb가 일단 색감이 제일 좋다는건 알겠는데..

그렇다면 rgbw 4세그먼트 와 rgbwrgbw 8세그먼트만 놓고 보자면 아무래도 전자보다는 후자가 색감이 그나마 좋다고 할 수 있을까요? 구긇링을 해봐도 이에 대한 정보가 별로 없네요.. 후자가 레인보우 현상이 좀 덜하다는 글은 본 것 같은데.. 어쨋든 웬지 아무래도 8세그먼트가 색감도 더 좋을것 같은 느낌적인 느낌이 드는데요..

혹시 아시는분 계신지요.. 대충이라도 뭐 댓글 달아주심 감사하겠습니다..


7
Comments
1
Updated at 2022-12-01 18:11:26

1.

동일 색 구성 휠의 분할이 많을 수록(지금 이 경우처럼 RGBW vs RGBWRGBW), 색 표현이 가능한 범위가 전자보다 더 넓어 색감을 풍부하게 만들 수 있고 & 컬러 브레이킹(일명 무지개 현상) 노이즈가 적은 건 맞습니다. 그래서 물론 4분할보다 8분할이 좋은데, 다만 컬러 브레이킹 노이즈는 컬러 휠 배속 영향도 있기 때문에 양자간의 휠 배속이 다르면 또 양상이 다릅니다.

 

2.

RGBWRGBW의 경우 화이트도 한번 더 표시(1회전으로 2프레임)하게 되니, 동일 화면에서 최종 출력 화면 밝기가 좀 더 높게 나오기는 하지만 vs 대신 광학계 등 블랙에 관여하는 여러 부품 및 튜닝이 같다는 조건 하에선 RGBW 휠에 비해 블랙도 뜨게 됩니다.

 

따라서 홈시네마 프로젝터면서 RGBWRGBW를 채용한 제품이라면, 리뷰 등을 통해 실질 명암비나 블랙 깊이가 얼마나 나오는지 확인하시는 게 좋습니다.

2022-12-01 19:48:04

단순 호기심어린 궁금증 인데요

rgb분할 이외에
rgbycm 뭐 이런식으로
rgb이외의 컬러가 휠에 들어가는 경우도 있나요 ?
6분할이 좋으면 9분할은 없는 이유도 있나요?

늘 방대한 지식에 감탄 하고 갑니다

1
Updated at 2022-12-01 20:18:48

물론 있습니다. RGBWY나 RGBCYW가 대표적이고, 그 외에 RGBRGB에 다크 그린 추가해서 7분할 혹은 8분할로 만드는 경우도 있고요. 전자는 같은 광원 조건에서 주로 밝기 및 밝은 색의 순도 증강을 노리고 vs 후자는 주로 어두운 색의 재생 순도 증강을 노립니다.

 

9분할을 안 만드는 건, 회전 배속과 휠의 색상 면적에 따른 표시 화면 상관관계상 분할을 늘리는 게 능사는 아니기 때문이라더군요. (실제 만들어진 제품이 없으니 제작사들 논리로만 말할 수밖에 없는데)간단히 말해서 RGB를 3회 표시하는 게 2회 표시 대비 실익이 딱히 크지 않은데 컨트롤 비용은 많이 들어간다고 합니다. 현 최대 분할인 7분할/8분할 역시, 실질적으로 RGB는 두 번만 표시되고 나머지는 다크 그린인 것도 이런 이유이고.

 

하기는 그렇다고 단판식 DLP에 컬러 휠 컨트롤 비용을 무한정 늘리느니, 그냥 컬러 휠이 없는 3판식 DLP를 만드는 게 순화질상 당연히 더 좋기도 합니다. 제조사 입장에선 (자체 선정 컬러 휠에 맞게 완제품 컨트롤 및 제작해야 하는)컬러 휠 컨트롤에 골머리 썩히느니, 그냥 TI에서 사다 쓰면 되는 3판식 DMD 박스(물론 비용은 비싸지만 그냥 돈으로 해결되며, 3판식 DLP 간판답게 소비자 책정가로 전가하기도 매우 쉬운) 넣고 만드는 게 편하기도 하겠지요.

2022-12-01 21:09:09

역시
흔하지 않은데는 다 이유가 있는 거군요.
언제쯤 3판식을 써볼지…
답변 감사합니다

WR
2022-12-01 23:49:46

나름 구글링을 해 본다고 했는데 별 정보가 없어서 큰 기대 안하고 올린 질문이었는데 시원한 답변 감사합니다. LED나 레이저는 가격대가 아직 저한테는 부담스러워서 제외를 하고 있는데요.. 색감과 밝기 두가지를 다 잡으려면.. LED나 레이져로 가야 되는건지요 뭐 DLP도 하이엔급으로 가면 가능한지 모르겠지만요.. 그나저너.. 전문가 이신듯.. 닉네임으로 잠깐 검색해 봤는데 다른 좋은 글도 많으신것 같습니다. 하나씩 읽어보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Updated at 2022-12-02 11:45:35

색감과 밝기를 잡는다는 게 어느 정도를 원하시는지 알 수 없어서, 그게 광원 종류로 해결된다고는 장담해 드릴 수가 없습니다. 레이저야 램프 대비 표현 색역 범위를 기본적으로 넓게 잡고 나오는 경우가 많지만, LED는 일부 제품 제외하면 오히려 동 스펙 램프 제품보다 실제 혹은 체감 광량은 덜 나오는 제품들이 많아서 더 그렇네요.

 

한편 디바이스를 DLP의 경우로 한정한다면 물론 단판식 하이엔드도 있습니다만, 이 경우 광학계 등으로 블랙 대책을 확실히 세우고 & 홈 시네마용 영상 튜닝을 제대로 한 제품들이라 > 단판식이라도 하이엔드급으로 가면 꽤나 비싸기는 합니다. 단지 4K 시기로 들어와선 HD 시기만큼 확실한 단판식 DLP 하이엔드들이 각축전을 벌이기보다는, HD 시기 기준으로 보면 엔트리-중급 정도 품을 들인 기종들이 해상도만 (유사)4K랍시고 뽐내는 경우가 많네요.

WR
2022-12-02 15:14:25

답변 감사합니다 라는 딜랑 한줄짜리 인사로는 너무 부족하다 싶을 정도입니다. 자세한 답변 정말 감사드립니다 꾸벅~

 
글쓰기
SERVER HEALTH CHECK: 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