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RVER HEALTH CHECK: OK
ID/PW 찾기 회원가입

[차한잔]  스커핑 있는 차를 계속 타도 될까요?

 
  3169
2023-02-03 08:38:01

07년식 NF소나타를 출퇴근용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세타2 엔진의 고질적인 문제로 스커핑 현상이
몇년전부터 시작 되었는데요.
보링을 하자니 비용이 차값이라 좀 그렇고,
다른 중고차로 바꾸자니 자금이 마땅찮고 그러네요.
스커핑 있는 차를 무시하고 계속 타면
엔진오일 먹는거 말고 다른 문제가 있는지요?
검색해보니 그냥 엔진오일을 만땅 채워
타는 분들도 계시더군요.
그러면 오일이 가라앉지를 않아서 스커핑이
좀 덜한다 하네요.
무시하고 엔진오일 보충하며 계속 타도 될런지
차에 대해 잘 아시는 분께 도움말씀 부탁
드려 봅니다.
감사합니다.


10
Comments
2023-02-03 08:44:10

 그냥 드는 생각은..

그 엔진오일이 같이 연소되면서 배기가스로.. 대기오염을 가중시키겠구나 라는 생각이 드네요.

2023-02-03 08:53:05

저는 폐차 할때까지 오일만 계속 보충해 주었습니다.
뭐 그래서 따로 엔진 오일 갈필요 없었습니다…..

이렇게 20만쯤 더 타고 폐차 할때까지 아무 문제 없었어요.

WR
2023-02-03 08:55:15

답변 감사합니다.

2023-02-03 08:58:55

제가 차에 대해서 하나도 모르는데..
스커핑현상이 뭔가요.
전 08년식 소나타 트랜스폼인데..
93천키로 정도 탔거든요

2023-02-03 13:51:25

세타엔진은 밸브 여닫는 정도를 정상운행중일 때와 정차시 공회전 할 때 차이를 두어 연비를 높이는 기술을 적용한 것입니다.
이 장비들이 엔진위에 설치되면서 엔진룸 높이가 높아지게 되니까 이를 보완하기 위해 실린더를 낮고 넓게 만들었어요.
이 때문에 크랭크 축이 회전하면서 피스톤이 실리던 측변부 벽에 가해지는 힘이 커지게 됩니다.
그래서 다른 엔진에 비해 실린더 벽이 조금씩 더 마모되는데 이 현상을 스커핑이라고 합니다.

WR
Updated at 2023-02-03 09:21:18

피스톤이 실린더 내벽을 긁는 현상입니다.
냉간시 시동 걸면 경운기 소리가 나요.

2023-02-03 10:03:13

구형 nf는 쎄타2 엔진(트랜스폼 가솔린부터 적용)은 아니지만, 그래도 증상이 동일하게 많이 나오죠...

 증상이 심해지면 결국 피스톤이 실린더에 붙어 버리게 되죠...그러는 과정에 커넥팅로드가 뿌러지거나 실린더 블럭을 깨 버리거나 여러 증상이 나올 수 있습니다...뭐, 어쨌든 결국엔 엔진 교체를 해야 되는......

 

정확히 언제 이렇데 된다는 걸 알 수 없으니, 그냥 타던데로 타다가 폐차하는 수밖에요....

WR
2023-02-03 10:07:15

ㅜㅜ도움말씀 감사합니다.

2023-02-03 10:31:07

오래 될 수록 출력 떨어지고 , 매연많이 나오게 되고 ... 더 심하면 윗분 말씀대로 엔진 나가고 ..

결국은 고쳐야하죠..

Updated at 2023-02-03 12:07:14

저 무렵 현대가 연비 좋게 나오게 하려고 순정오일 규격을 5W20 인가로 했을 겁니다. 

이거 연비는 잘 나오지만, 그만큼 점도가 떨어져서 엔진수명에는 별로죠.

연비 조금 손해보고 5W40 이나 0W40 등 고점도 오일 합성유 쓰시면 괜찮은...

오래 안 타고 파실 분들은 몰라도 20만 넘겨 많이 타실 분들은 오일 좋은 것 쓰시면 좀 예방이....

 
글쓰기
SERVER HEALTH CHECK: 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