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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한잔]  테슬라 유치에 나선 지자체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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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12-01 19:28:42

https://www.mk.co.kr/news/society/10553048

아직까진 황당한 소리정도인데
현실이 될지 그냥 이대로 뭍혀질지

공장이 들어오면 솔직히 좋긴 하겠네요


님의 서명
뭐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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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mments
7
2022-12-01 19:30:14

진태사태로 믿고 투자나 할지?...

2
2022-12-01 20:30:13

강원도는 진태때문에 믿고 투자할수가없죠 

다 퍼주기하면 가능하겠네요 

덕분에 지역주민들 감자나 캐먹고 일부 주민 계약직으로 취직하면될듯하네요

4
Updated at 2022-12-01 19:33:55

왠지 머스크에게 뒷통수 거하게 맞을꺼 같습니다. 

2
2022-12-01 19:42:22

머스크 말은 도지코인 사라는 말로 들어야 하는데..

1
2022-12-01 20:22:23

화성 좋아하는 형님인데...

화성은 참여 안 하나요...???

2022-12-01 20:27:13

솔직히 국내보다 화성이 가능성 높아 보입니다.

2022-12-01 20:36:55

머스크 정도면~
강원도 정도는 가지고 놀수 있겠죠..
실현 0%..

3
2022-12-01 20:38:18

경기도 화성시에 유치해야죠

2022-12-01 21:02:39

기가펙토리 고용은 거의 없는거 아닌가요?

5
2022-12-01 21:13:45

 무인공장 만들고, 값싼 산업용 전기만 퍼먹는거 아닐런지

2022-12-01 21:28:59

빙고!
네이버 50년인가? 전망 좋은데 공짜로 데이터 창고 맹글어주고…
섬에 50년간 공짜로 놀이공원에 다리까지 놔주고…
까짓거 기가팩토리 공짜로 지어주겠죠..

1
2022-12-01 23:01:50 (223.*.*.250)

데이터 센터는 원래가 유지인력이 많지 않은 사업이고.. 강원도 땅 쓰지도 않는 유휴부지 많은데 땅이라도 팔아먹는게 낫죠
그래도 데이터 센터 지은 덕에 이번에 카톡 터질때 네이버는 버텼던 거에요

2022-12-02 10:03:34

그쵸 팔아먹었음 좋았죠...그런데 아주 전망 좋은데를 무상임대해 줬답니다.

애초 데이터센터라고 하지도 않았고 교육원이라해서 연간 몇만명 방문 어쩌구 광고하더니 다 짓고나니 걍 창고.(데이터)..ㅠㅠ

 

2022-12-02 11:31:38 (112.*.*.246)

무상임대 아니고 네이버가 부지(싼 가격이지만) 매입했구요
처음 지을때부터 데이터 센터인거 다 알고 시작했습니다
뭔가 이상한 기사를 읽으신듯 하네요

2022-12-02 15:53:44

아 그런가요? 제가 잘못 알고 있었네요. ㅠ

Updated at 2022-12-02 07:01:50

테슬라 본인들이 세운 목표를 참고해 보면 국내에 기가팩토리 건설하더라도 값산 산업용 전기만 퍼먹지는 않을겁니다. 테슬라는 이미 차량 제조에 소요되는 에너지의 50% 이상을 테슬라가 세운 태양광, 풍력, 수력으로 조달하고 있습니다. 수년 내에 자동차 기업들 중 최초로 RE100 달성 한다는 계획이라 2030년에도 화력, 원전이 주요 에너지원인 국내 에너지를 많이 사용하지는 못합니다. 그리고.. 테슬라 같이 사내에 축적된 적정 기술력이 세계 최고 수준이며, 돈 많고 대출 잘 나오는 기업은 아무리 국내에서 산업용 전기 저렴히 공급해도 자기들이 태양광 풍력 깔아서 충당하는 편이 장기적으로 운영 비용이 더 저렴할겁니다. 일조량 풍부한 미국에서는 이미 화력발전소로 공급받는 전기보다 20% 이상 저렴하다 이야기 하니까요.

 

최신 공장인 기가 상하이, 베를린 건물 천정에 설치된 어마무시한 면적의 태양광 패널들과 어마무시한 규모의 자사 파워팩을 보면 이해가 되실겁니다. 전세계 수퍼차저에서 소요되는 모든 에너지도 태양광으로 충당하겠다는 야심찬 계획을 세우는 놈들이라 기업 정체성에 충실하며 진심인건 분명해 보입니다.

2022-12-02 11:34:05

우리나라는 일조량이 일정치 못하고 땅값이 비싸서 태양광 발전이 미국처럼 채산성이 안나옵니다.
실제로 태양광 발전은 현재 한전이 발전 단가 조절하면 전부 나가리입니다.

Updated at 2022-12-02 15:22:51

일조량이 당연히 일정하지 않다는 것을 알고 있으며, 국내에서 연평균 3시간반~4시간 정도가 사실상 유효 발전이라는 사실도 인지하고 있습니다. 소규모 태양광 발전사업자도 고려 해봤기에 어떠한 구조인지도 충분히 인지하고 있다 생각합니다.

 

솔라시티 인수하고 수년간의 삽질에 가까운 행보 끝에 이제는 중국보다도 태양광 패널을 저렴하게 제작하고 있습니다. 자사 내에서 타사 패널 원가 이하 수준으로 공급 받아 태양광 설치하고, 경쟁사 보다 30% 정도 저렴한 파워팩으로 운용하면 뭐... 그래서 우리나라와 비슷한 일조량 가진 중국에 위치한 기가 상하이도 테슬라의 태양광과 파워팩 조합으로 RE70 정도 달성 했다고 하는거 같습니다.

Updated at 2022-12-02 15:23:11

그동안 규제로 막아뒀던(LG 보호 차원 일거라는 추측입니다) 테슬라의 에너지 사업이 내년 말 국내 진출 한다는 소문이 있습니다. 3시간 반 남짓한 적은 일조량, 값싼 전기 요금인 국내 시장에서도 유효한 경제성이 있으니 진출 하는거라 생각합니다. 국내 진출을 한다는 또 다른 의미는 국내에서 추진중인 국가주도 탄소중립 사업에 테슬라가 정식 참여하게 된다는 겁니다. 사기업도, 심지어 관급 실무진에서도 테슬라 에너지 사업 제발 들어왔으면 하는 분위기 입니다(국내 대기업들이 설치한 솔루션이 너무 문제가 많습니다). 들어오기만 하면 너도나도 테슬라와 협업할거 같습니다. 기가팩토리 유치하려면 부지 무상임대 정도는 기본 조건 일거고요. 그러므로 태양광을 깔기 위한 비싼 부지 매입 비용 같은건 해당사항이 없어 보입니다.

1
2022-12-01 21:41:23

지자체가 보증 선 채권을 돈이 있어도 정치적으로 부도내버리는데,

과연 테슬라가 우리나라 지자체 약속을 믿을까요?

Updated at 2022-12-02 00:12:57

돈 드럽게 많은 또라이 관종한테 얼마나 당해보고 싶어서...
똥일지 된장일지 궁금해지네요.

1
Updated at 2022-12-02 06:45:21

부정적인 의견들 많으시지만 저는 생각이 조금 다릅니다. 인천남동, 파주, 안산 공단에 있는 완성차 전장 부품등을 납품하는 국내 업체들 많이 어렵습니다. 이제는 현대기아만 바라볼 수 없는 지경이므로 그 어떤 기업이라도 국내에 들어와야 제조 기반이 유지될거 같습니다. 특히 테슬라의 경우 납품업체 갑질 부분에 있어서는 정말 양반인 편이라 알려져 있기에 국내에 들어와서 나쁠 것이 없습니다. 테슬라 바라보고 하는 국내 납품 업체들은 지금 이 어려운 시국에도 납품량 맞추려 3교대 빡빡하게 정말 바쁘게 공장 돌립니다. 테슬라 기가팩토리가 우리나라에 들어오면 국내에서 많은 부품을 조달할 것이 확실하니 공단 바닥에 분명히 활기가 돌겁니다. 더 나아가 연일 무역수지 적자인 마당에 수출로 먹고사는 우리나라 제조 기반을 지킬 수 있다면 더운밥 찬밥 가릴 처지가 아닙니다. 열심히 최선을 다하여 유치 해야지요.

 

향후 모델2 같은 보급 모델이 국내에서 생산될 수 있다면 국내 전기차 보급에 획기적인 한 획이 됨은 물론 부수적인 경제 효과가 대단합니다. 테슬라의 기가팩토리가 워낙 고도화 되어 면적대비 인력이 많이 필요하지 않다지만 엄청나게 큰 공장이라 만명에 육박하는 인원이 상주하게 되므로 당연 고용창출 및 부수적인 파급효과가 큽니다. 테슬라의 가장 고도 자동화 공장인 기가 상하이, 베를린 모두 지역 경제 파급효과가 상당하다는 것을 보면 저는 지역이 어디가 되었던 제발좀 유치 했으면 합니다. 전기차라는 단일 품목을 넘어 에너지 시장에서도 테슬라가 트랜드를 리드하고 있을 정도로 미래 먹거리 중 상당수를 꽉 쥐고 있는 상황에 근미래를 고려하면 국내에 기가팩토리 하나라도 있어야 한다 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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